질문자분의 쓰레드가 굉장히 광범위하니까, 닷지 시스템에 대해 좀 이야기해 볼까요? 영어가 좀 모자란 건 양해해 주시길 바래요. ;)
닷지는 당신의 생각보다 훨씬 더 정교하고 신경써야할 부분이 많은 복잡한 문제입니다. 저희가 운영하는 닷지 시스템에는 닷지 패널티가 있는데, 이는 게임을 하고 싶어하는 플레이어의 욕구와, (피하고 싶은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그 게임을 피하고 싶어하는 플레이어의 욕구 사이에서 충돌이 발생할 때 이를 조율을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왜 라이엇은 그냥 "패널티 없는 닷지" 시스템을 채택하지 않는 걸까요? 이 질문에 관한 해답은 당연히 악용의 여지가 다분하기 때문입니다.
저희 플레이어들의 일부는 그저 닷지를 좋아한다는 이유만으로 닷지를 합니다. 이러한 플레이어들은 이유가 있건 없건 간에 닷지를 하려고 하죠. 아마 그들은 그들의 행위가 초래하는 영향을 이해하지 못해서 닷지를 하거나, 그게 아니라면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르죠. 저희는 이러한 (일부) 플레이어들이 반복적으로 게임을 닷지하는 것을 막아낼 필요성이 있습니다. 한편 또다른 일부 플레이어들은 경쟁력을 이유로 닷지를 합니다. 챔피언 선택 과정에서 전부 랜덤하게 결정되어야 하는 현재 ARAM 게임 모드(All Random All Mid, 시스템 상으로는 증명의 전장으로 구현되어 있죠.)를 예로 들어 보죠. ARAM 디자인을 논리적으로 따져 봤을 때, 거기에는 "트롤픽"이나 "미드 안주면 피딩함" 같은 게 존재할 수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ARAM이 현재 가장 높은 닷지율을 기록하고 있는 게임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봤을 때, 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지 생각해 보셨는지요? ARAM 큐를 닷지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게임에 무관심한 걸까요? 아니면 그 사람들이 자신들의 게임에 지나치게 신경을 많이 쓴 나머지, 게임에 불리한 요소가 있다고 생각했을 때 닷지를 택하는 걸까요? 적어도 만약 닷지에 큰 불이익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경쟁력을 올리기 위해 닷지 시스템을 이용하는 일부 플레이어들이 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을 겁니다. 저희는 이러한 플레이어 그룹을 체크하여 적당히 조절하기 위한 목적으로 닷지 패널티가 필요한 겁니다.
저희가 고려 대상에 넣어야 할 또다른 플레이어 그룹은 게임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입니다. 자신이 완벽한 팀을 짰을 때 상대 편이 (무슨 이유이건 간에) 닷지를 한다면, 굉장히 기분 나쁠 겁니다. 만약 7판 연속으로 그러한 닷지를 당했다고 치면, 그건 진짜 사람을 짜증나게 하는 일이겠죠. 이런 사례가 있습니다. 작년에 몇달 간 도미니언 닷지 시스템이 닷지 패널티를 주지 않는 버그가 발생한 적이 있는데, 이 버그의 결과는 실로 참혹했습니다. 한 플레이어가 성공적으로 게임을 시작하는 데 7-8번 정도 닷지를 겪어야 했죠. 저희가 닷지 패널티 버그를 수정한 이후로는, 게임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큐를 시도하는 횟수가 눈에 띌 정도로 감소했습니다.
우리가 이후에 (LP와 관련해서) 의논해 볼 만한 다른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저희는 수년 간 관찰을 통하여 모은 데이터를 토대로 신중하게 닷지 패널티를 조율했습니다. 닷지 패널티 시스템은 닷지를 반복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정도로 강해야 하지만, 동시에 가끔 발생하는 닷지 정도는 허용할 정도로 약해야 합니다. 결국 이 모든 게 균형을 통해 플레이어 모두의 게임을 즐겁게 하기 위한 일이니까요.
출처를 표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