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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엔제
작성일 2013-01-10 11:37:18 KST 조회 10,335
제목
군단의 심장 밸런스 업데이트 #11

테란



    병영
  • 기술실 애드온없이 사신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화염기갑병
  • 공격 속도가 1.9에서 2로 증가하였습니다.
  • 지옥불 조기 점화기 업그레이드가 화염기갑병의 공격력을 높여주지 않습니다.
  • 네이팜 분사의 피해량이 10 ( +9 경장갑 추가 피해)에서 18 ( +12 경장갑 추가 피해)로 증가하였습니다.
  • 광역 공격 반경이 110에서 45로 감소하였습니다.



의료선

  • 카두세우스 반응로
    • 의료선의 치료 속도를 높여주지 않습니다.
    • 업그레이드 비용과 시간이 150/150, 110초에서 100/100, 80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비상 추진기 기능이 애프터버너 점화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밤까마귀
  • 추적 미사일
    • 소모 에너지가 125에서 75로 감소하였습니다.
    • 대상 피해량이 300에서 100로 감소하였습니다.
    • 추적 미사일은 다시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 발사 전 소요 시간이 3초에서 5초로 증가하였습니다.


    사신
  • 전장 파악 능력이 삭제되었습니다.
  • 이동 속도가 3.38에서 3.75로 증가되었습니다.
  • 니트로 추진기 업그레이드가 삭제되었습니다.
  • P-45 가우스 권총의 피해량이 4 (+5 경장갑 추가 피해)에서 4로 변경되었습니다.


    공성 전차
  • 공성 모드 업그레이드 없이 공성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스



    모선
  • 소용돌이가 삭제되었습니다.


    모선 제어소
  • 예지 기술이 예언자에게 이전되었습니다.


    예언자
  • 시간 왜곡 기술이 모언 제어소와 모선으로 이전되었습니다.


저그



    감염충
  • 진균 번식의 피해량이 30 + 10 중장갑 추가 피해에서 3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뮤탈리스크
  • 뮤탈리스크 재생 능력의 이름이 조직 재생으로 변경되었으며, 툴팁에서 보다 명확하게 표현됩니다.

 

출처: http://kr.battle.net/sc2/ko/forum/topic/2214452308

 

 

전 글은 포맷에 문제가 있어서 수정하는것보다

그냥 공식 한글본으로 올리는게 깨끗할거 같아서 새로 올립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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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너는누구인가 (2013-01-10 11:41: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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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돈의 카오스가... 불어닥칠 거시야!!!
나는칼라의빛이다 (2013-01-10 11:49: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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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그렇다면 예지능력-예언자에게가고
시간왜곡이 모선제어소 모선에게가고 소용돌이가삭제됫다는...?
아이콘 Optid (2013-01-10 11:53: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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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러면 사신 공격력이 8이 되는건가요.

어따쓰지. 생산속도는 45초 그대로고?
PoorHydra (2013-01-10 12:07: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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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기갑병 대경장갑 공격력 30 ㅎㄷㄷ해
아이콘 책장수 (2013-01-10 12:08: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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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을 안 뽑는건 생산시간이 워낙 길어서 그런거였는데..
뽑을 수 있는 조건이 더 좋아지긴 했지만 이젠 공격력도 조루됐고, 정찰용으로나 더 쓸만하지 전투에 써먹기는 더 힘들어진듯? 공격력도 경장갑 상대로도 이제 8인데 생산시간도 줄여줘도 괜찮을 것 같은데
PoorHydra (2013-01-10 12:08: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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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그보다 잠깐, 공성모드 업그레이드가 필요없다니 이게 무슨 소리요 블쟈 양반!!
오크와리당 (2013-01-10 12:36: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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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새기들은 뭐만하면 다 삭제질이네...
아이콘 맵더울 (2013-01-10 12:38: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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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 소용돌이 삭제랑
공성전차 업그레이드 삭제 ㅋㅋ
아이콘 강낭땅콩 (2013-01-10 12:38: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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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모드 업글이 필요없다니....
메카닉 상향을 꼭 그런식으로 해야하나..ㄱ-
내목숨을..으아악 (2013-01-10 12:49: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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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선모드 업글 시간단축도 아니고.....
아이콘 초보토스 (2013-01-10 12:50: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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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이번패치는 조금 발패치라고생각하는데

보통찌르기들어가면 탱크나오자마자 바로뺴야하겠고

여전히 프로토스 선로공은 강제가되는건가 제어소 예지능력없으면

그리고 더이상 모선을 무슨수로써야하는지도참..
아이콘 초보토스 (2013-01-10 12:51: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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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보면 추적자보다 사신이 먼저나오지않나여;;
아이콘 다크니스 (2013-01-10 13:08: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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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쳤네 공성모드 업글 삭제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셀린디스 (2013-01-10 13:15: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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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았군 이젠사신어따쓰라고 ㅋㅋㅋㅋㅋㅋ 해병대신사신나오겟군
아이콘 (2013-01-10 13:19: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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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사신 어따 쓰라면서요? 근데 왜 해병대신 사신이 나오겠다는 건가요?
불곰왓당꼐롱 (2013-01-10 13:29: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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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두세우스업 삭제 아쉽네요 저그전 무감타 상대할때 치료빨때문에
정말 좋았는데 바이오닉 후반상향 위해서 만들어준다 해놓고
자기들 의도로 안가니까 칼삭제ㅋㅋ 글고 공성업삭제는 111할때
그돈으로 딴거 더 투자한 타이밍러쉬만 강례해질 뿐이지 후반까지
니들이 원하는 형식절대 안됨 추미업삭제 하니까 게이머들이 저그전
에서 밤까많이 사용하니까 지들이 잘한건지 아는데 그만한 포텐도없음
탱크는 토스전에서 토스의 예지는 의도에맞게 잘 옮긴듯 카두세우스 없으면
울신한테 신나게 녹겟네 아오ㅋㅋㅋ 후반에 테란은 자날과 똑같은데
저그는 살모사에 울신에ㅋㅋㅋ진짜 개똥패치 추미 절대안씀 저스펙이면
겜접어야지 진짜 개쓰레기 패치 군심그마 무작위유저가 밸런 더 맞출듯
프로토스집정관 (2013-01-10 13:40: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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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 모드 업그레이드 없이 공성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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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실 애드온없이 사신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기술실 애드온없이 사신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0 13:4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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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너무 심한 무리수다
추미는 준비 시간 늘린것과 화염기갑병 조정, 저그 관련 내역만 놔두고
나머지 패치는 싹 다 롤백하는게 맞다
프로토스집정관 (2013-01-10 13:46: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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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심은 캠페인만 하라고 있는듯
팀플무작하지마라 (2013-01-10 13:48: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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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친 이게발매 2달남은 게임 맞나??? 왜이렇게 무리수를 던져.. 개발자놈들 진짜 무능한듯
아이콘 저그의로망 (2013-01-10 13:56: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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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선 치료업 삭제되서 울트라도 너프먹을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
워크래프트2,3 스타1 디아1,2 WoW 모두 나올때마다 역사를 쓰던겜들인데
스2부터 블리자드가 정말 초심을 잃고 비대해지기만 한듯해서 안타까움
아이콘 스핏의정석[제꼬] (2013-01-10 13:57: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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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난하나;; 밸런스를 뭐 이따구로 쳐 만드냐
아이콘 저그의로망 (2013-01-10 13:59: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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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유저들이 불평하는 유닛뭉치기도 베타로 테스트만 하게 해달라고 청원까지 했는데
해줄마음 없으니까 꼭 하고 싶으면 니들끼리 유즈맵으로 하세요 이딴식으로 조소나 날리는게
정말 마음에 안듬.
아이콘 쿠나마타 (2013-01-10 14:15: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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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식으로 자꾸 삭제하면 안그래도 게임 양상이 빠르고 항상 똑같다고 욕먹는데 고쳐질 수가 없죠..
일단 해봐야 알겠지만 참 맘에 안드는 패치네요
공성전차를 왜 저린 식으로 밖에 버프할 수 없었는지 모르겠네요 ㅋㅋ
차라리 토르처럼 새로운 기술을 주는 방안은 없었는지..
예언자는 그렇게 많은 스킬 변화를 줬으면서;;
자날에서 너무 틀을 벗어나는거 같아서 걱정되네요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0 14:22: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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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근데 화염기갑병도 생각해보니 롤백대상이네

저딴식으로 하면 순삭전투 양상만 더 심해질건데
지상유닛 달려드는거에 더 오래 버티게 만들생각을 해야지 왜 데미지를 늘릴생각을 함?
만약 "화염차랑 피통차이가 심하게 나면 괴리감이 들어서 그렇다" 이딴소리할거면
기본방어 1을 넣어주면 그만임.

그리고 전순 우모는 도대체 언제 상향할건지 궁금함. 새 기능을 넣거나 하는 등 기능적으로 바꾸기 싫으면 전순은 지상데미지 8→9, 공중데미지 6→7, 생산시간 90→80
(리페리온 시절보다는 지상데미지가 약함. 단순히 "조금만 상향"이라는 의도로 쓴 게 아님)
우주모함 기본방어력 2→3, 생산시간 120→100, 요격기 가격 25→15

이정도만 해도 충분히 쓰일텐데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0 14:23: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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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 내가 독점적으로 밸런스 맞출 권한 가지면 저것보단 밸런스 잘맞출듯
아이콘 캬아악퉤 (2013-01-10 14:24: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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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 기술실없이 그냥 뽑아지면 반응로달면 한번에 2마리나와?
BetteRdayZ (2013-01-10 14:56: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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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게 뭐에요 ㅋㅋㅋㅋㅋㅋ
엉클고 (2013-01-10 15:07: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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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로 밸런스 맞추지 말자 좀 ㅠㅠ
아이콘 오테 (2013-01-10 15:11: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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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C종자는 안돼.. 안된다구..
명불허전 좃망겜.. Sigh..
아이콘 ReXWon (2013-01-10 16:19: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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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발매일도 얼마안남았는데 밸런스는 점점 산으로가나..
아이콘 너기지다내꺼랑깨 (2013-01-10 16:50: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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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ㅈ망 어쩌구 할 필요 없을 것 같음.
뭣하면 뭔 모드 업글 추가하겠져
아이콘 wannabeJS (2013-01-10 17:08: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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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당분간 다시 자날 해야겠다 할맛이 뚝떨어지는 패치네
아이콘 이뉴이트 (2013-01-10 17:17: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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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보면 이 미친거같은 밸런스팀에서 무리수를 둔단말이야 꼭 안봐도 뻔한 그림이 그려지는데
아이콘 이뉴이트 (2013-01-10 17:18: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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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모선은 걍 뽑질않겟네 쓸모가없어 모선제어소가 다 하는데 딱히 모선이 모선 그냥 삭제해라
아이콘 이뉴이트 (2013-01-10 17:19: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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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버프건은 머 충분히 이해하는사태이긴한데 공성모드 업그레이드없이하는건 머냐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MoonClaw (2013-01-10 17:44: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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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가 레알 카오스내 ㅡㅡ;;;
로얄가드 (2013-01-10 17:45: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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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냐 이거...
아이콘 너기지다내꺼랑깨 (2013-01-10 17:48: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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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 전번과 똑같은 반응이네;; 일단 써보지도 않고 말 이야
맨날 dkㅂ1ㅅ 어쩌고 하는데 이 정도면 잘 일단 패치의 기본틀이 메카닉 상향 사신 다방면 활용등이 있는데 일단 지금은 기본틀만 잡은 패치라서 그렇지 지난 패치처럼 다른 업그레이드 기능 같은걸 추가할 가능성이 높음.
아이콘 NEXNeO (2013-01-10 17:51: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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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시간왜곡장 한번~두번쓰라는거네 ㅋㅋㅋㅋ 예언자다수뽑아서 그나마한방노릴수잇던것도 사라졋네
아이콘 멍팬 (2013-01-10 17:51: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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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너님 말씀 동감 저리 패치해놓고 흐르는 방향을 보고 추후 다듬는 패치 하긋죠
[NoWHere] (2013-01-10 18:54: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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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 알파 롤백이라니 이게 무슨 소리요;;; 타임밤 회귀랑 차이가 뭐지? 예언자는 나름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아이콘 Appling(애플링) (2013-01-10 19:02: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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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 모드 업그레이드 없이 공성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기술실 애드온없이 사신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공성 모드 업그레이드 없이 공성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기술실 애드온없이 사신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공성 모드 업그레이드 없이 공성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기술실 애드온없이 사신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발키리짜응 (2013-01-10 19:32: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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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군심 그냥 켐페인만하고 말아야겠다;;
낰서 (2013-01-10 19:46: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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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만 존나많네 쓰레기새끼들 지들이 겜만드나 별로 나쁠것도없어보이는구만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0 20:06: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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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3는 다른건 다 됬는데 pvp가 완성이 안되서 발매를 미루다가
pvp가 빨리 완성이 안될거 같으니까 일단 다른거만 발매하고
추후 패치로 pvp를 추가하겠다고 했었음.
마찬가지로 군심도 일단 다른건 다 내놓고 멀티플레이어만 나중에 패치로 추가시킨다고 하는게
제대로 된 밸런스와 유닛 간 기능을 맞추는 유일한 방법임

사실 이렇게 따질것도 없고 그냥 밸런스패치내역 자체를 #10때로 롤백시킨다음
초반 땡사신 방어나 그 외 방어에 원활해지도록 [가시촉수 건설시간 50→45]
사신 생산성은 상향시키면서 공격력은 하향, 정찰용으로는 잘 쓰이게 하려면
[전장 파악 능력 복구, 생산시간 45→40, 공격력 4(경장갑 상대 +5)→ 공격력3(경장갑 상대+4)]
바카닉은 굳이 시도할 이유 자체가 없으므로 깔끔하게 포기
스1시절에서 토스 상대로 메카닉만 쓰였고 그걸 뜯어고칠 필요는 없으니 이 역시 포기
이 상태에서 큰 패치 없이 조금씩만 조정하면 되는거.
DK가 여기를 보는지는 모르겠으나 본다면 제발 충고듣길바람
맛규 (2013-01-10 21:52: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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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낰석

넌 또 왜 잠수타다 올라왔냐.
아이콘 슈스이 (2013-01-10 23:09: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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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자날은 6.9에 사고 호구됐지만 군심 이꼴 날 줄 알고 예약구매 안했지 ㅋㅋㅋㅋ

블쟈 이따위로 해봐라 호구아닌이상 군심 안산다 ㅋㅋㅋㅋ
아이콘 너기지다내꺼랑깨 (2013-01-10 23:54: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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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호구들이신가;;

블자 ㅂ1ㅅ들 이래서 내가 안 산다 ㅋㅋㅋㅋ 이러는게 지금 병1신짓이라니까요
어차피 지금은 패치의 주제대로 기갑병력 상향등등 주제에 맞춰서 기본틀만 맞춘건데
아이콘 적당새 (2013-01-11 00:0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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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하나 싶더니 이게 뭐야 미친놈들이네;
아이콘 적당새 (2013-01-11 00:17: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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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아냐. 토스는 좀 어울리기도 하고, 저그는 진균 밸런스만 손댄거고

테란은 카드세우스는 매우 아쉽지만 그게 너무 센 경우라면 그럴수도 있다칠수있고
추미는 광역에 자주쓸수 있어진거 괜찮은듯. 5초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사신은 양산형으로 리디자인한것 같은데 그럴수 있다고봄 근데 가격이 그대로라 너무 비쌈;
화염기갑병은 교전시 약해서 바꾼 모양인데 그건 그럴수 있지만 지옥불 적응이 안되는건 나쁨.
아이콘 적당새 (2013-01-11 00:23: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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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두세우스가 너무 센 경우가 아니라면 없애는건 진짜 바보짓인데..
양산형 사신은 가능할것 같지가 않고
지옥불은 진짜 뭐지..
아이콘 너기지다내꺼랑깨 (2013-01-11 00:33: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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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화기병 지옥불 적용이 안 되도 너무 사기적으로 쌥니다.
추적자랑 화염기갑병이랑 거의 대등한 수준
그리고 사신은.... 어차피 또 패치해 주겠죠
metaposis (2013-01-11 01:04: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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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뭔 이래 불만이 많은거지..말그대로 베타인데 벨런싱팀이 아직 2달 남았는데 이래저래 롤백하고 말도안되는거 삭제하고 할수도 있지

이게 무슨 정식발매판 벨런스패치 인가...뭐가 이래 불만이 많아
아이콘 cSOoneE (2013-01-11 01:32: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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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이렇게 따지고 재랄을 떨어야 롤백하죠 안그러면 그대로 냅둠
아이콘 NoxEterna (2013-01-11 02:14: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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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을 후반에도 쓰게 해준다더니 어떻게 쓰는 걸 의도한거지?
애당초 전투유닛이 아닌데 이젠 견제 유닛도 아닌거냐..
이럴거면 이름을 바꿔줘야지 정찰병으로..
아이콘 vhdy (2013-01-11 05:10: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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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공성전차는 공성모드 안쓰면 뽑을 이유가 없는데, 그거 좀 버프해줬다고 뭐라 하네.
사실 업글이 있는게 더 이상한거 아닌가?
팀플무작하지마라 (2013-01-11 05:33: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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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hdy// 기적의 논리보소 ㅋㅋ ㅁㅊ놈아님?ㅋㅋ 그러면 고위기사는 폭풍없으면 뽑을이유가없는데 사이오닉폭풍업도 삭제하자. 해병도 자극제 방패없으면 뽑을이유없으니까 둘다 삭제하자.
소닉더헤지혹 (2013-01-11 09:12: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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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심 안사 시8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크랙으로 캠페인만 하고 쨀거야
아이콘 쿠나마타 (2013-01-11 09:40: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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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즈모드 업글 삭제는 밸런스를 떠나서 하면 안되는 짓이죠;;
기본적인 게임 틀이란게 있으니깐요..
저글링은 발업을 해야하고, 탱크는 시즈모드 업을 해야하고, 고위기사는 폭풍 업그레이드를 해야하고 등등 스타를 조금이라도 해본 사람이라면 머릿속에 박혀있는 게임틀이 있죠.
스타1때부터 고수해오던 전통을 깨면서도 자유의 날개와 너무나도 벗어나고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덕분에 그래도 게임안에 변수가 하나라도 생기는 건데, 안그래도 게임 양상이 단순하다고 욕먹는 판국에 업그레이드 삭제는 정말 안좋은 판단인 것 같습니다.
스타2 클베 시절 때부터 밸런스가 안 맞으면 자꾸 삭제질을 하는데 다른 방안은 없었는지 정말 궁금하네요..
투견삭제, 추미업삭제, 탱크업삭제, 공성모드업삭제, 환상업삭제, 의료선힐업삭제 등등
다른 방안은 없었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물론 블리자드가 지들 게임이니 지들맘대로 하겠다하면 할말없죠 그렇게 하겠다는데 어쩌겠습니까.. 유저들만 떠나가는거죠
whitebear00 (2013-01-11 10:02: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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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뭐지 오랜만에 들어왔더니 이게 무슨소리야...
아이콘 너기지다내꺼랑깨 (2013-01-11 10:20: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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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닉더해지옥 너 같은 새끼때문에 우리나라 패키지 게임시장이 망한다.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1 15:13: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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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말 자체는 맞는말인데 이렇게 크랙으로 캠페인만 즐기는쪽으로 유도하는 블리자드도 문제있음.

혹시나 해서 덧붙이자면 전 군심 딜럭스판으로 이미 산 사람입니다.
군심베타는 정말 #10패치때는 너무 맘에 들었는데 이번패치로 이상하게 바뀌어서 안함
하늘에서-지게가 (2013-01-11 15:16: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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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에 안들면 안해야지
솔직히 캠페인만 해도 돈 주고 즐기는데 당연한건데
당당하게 불법쓴다고 하네 ㄷㄷ
아이콘 루시퍼 (2013-01-11 16:00: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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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심 배타 해보신분들 질문이있는데요
자유의날개 초상화 보상받은거 군심에도 적용인가요?? 아니면 군심따로 자유의날개 따로 되있나요??
군심 (2013-01-11 17:05: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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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전부 그대로 상속됨. 자날 캠페인 아이콘은 자날로만 획득 가능하고
그외 기존 '몇승에 무슨 아이콘' 이런건 군심에서도 똑같이 획득 가능함.
추가로 군심에 추가된 레벨 시스템을 이용한 각 레벨별 아이콘도 지급됨.
아이콘 vhdy (2013-01-11 17:07: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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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플무작하지마라 // 욕은 왜하는데
고기 환류는 어따 팔아먹냐? 안쓰냐? 합체도 안하는 호구?

탱크는 공성 안할거면 왜뽑냐, 불곰 뽑지. 가성비부터 후달리는데 기적같은 소리하고 있네.
역할부터가 탱크는 공성 없으면 그냥 불곰에 밀려서 쓸 이유가 없는 유닛이다.
아이콘 Optid (2013-01-11 18:17: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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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hdy// 공성 없다면 전혀 쓸필요가 없다는건 동의하지만, 게임의 다양성 측면에서 업그레이드는 그대로 두었어야 맞다고 생각해요.

공성모드를 먼저 찍을껀지, 탱크를 확보하고 그다음에 찍을건지, 공성전차를 뽑았지만 공성모드 업이 안된 타이밍에 들어오는 적 병력이라던가..

게임의 여러가지 변수를 사라지게 한게 문제라는겁니다.
아이콘 스2인간 (2013-01-11 18:40: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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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사사냥꾼/ 밸런스안맞는게왜 크랙으로 캠패인만 즐기라고 유도하는거죠?
캠패인만 하려면 아직확실 하진않지만 자날기준으로 생각해본다면 pc방에서 할수도잇고,
정액제를 구입해 캠패인만 할수도잇죠.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1 19:15: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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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집 컴퓨터 사양이 안된다면 당연히 pc방 가서 하겠지만
집 컴퓨터 사양은 되는데 멀티플레이어는 개판으로 만들어놔서 할생각 없으면
굳이 돈내고 할 필요 없이 크랙 구해서 하는게 유저 입장에서 이득이라는 겁니다.
복돌이짓 자체가 잘못이냐 아니냐를 따지자는게 아닙니다
저도 왠만하면 사서 플레이하는 사람이니까

굳이 돈주고 사는거나 그냥 크랙으로 하는거나 재미가 똑같으면 당연히 크랙으로 할거란 얘기죠
정액제를 구입해 캠페인만 할 수도 있다? 그건 크랙 구할줄 모르거나 복돌이짓이 하면 안되는 짓거리인걸 아는 사람 입장에서나 해당되는 얘깁니다.
지금처럼 패치 잘 해놓고 갑자기 개판치는짓 하면 멀티플 하려고 군심사는사람이 늘어나겠음?
아이콘 vhdy (2013-01-11 19:16: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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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심 정액제는 안할거 같은 느낌인데, 피시방이 있긴 하지만.
아이콘 vhdy (2013-01-11 19:17: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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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 유즈맵 할려고 사는 사람도 있슴.
군심 (2013-01-11 19:49: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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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김에 거신 사거리업도 삭제좀
아이콘 RealTerran. (2013-01-11 20:08: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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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김에 토스하고 저그 삭제좀
아이콘 vhdy (2013-01-11 23:20: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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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스1에서 공성업 있다고 스2에서 공성업이 기본 틀이라고 생각들 하시는거 같은데,
스1은 기본 탱크로도 그 역할이 확실했지요. 드라군 상대라던지 말입니다. 대신할 유닛이 없습니다.

그에 반해 스2는 불곰이 추가된 덕에, 공성업을 안하면 그 역할이 불곰과 겹치는데다 성능도 안좋습니다.

오히려 스2 나오면서 업글을 삭제했어야 하는 부분인데, 그걸 지금와서야 테스트하는거에 불과할 뿐이죠.
아이콘 vhdy (2013-01-11 23:28: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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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글에 따른 밸런스, 전략 다양화를 노렸다면 공성모드가 아니라 다른 업글로 대체 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기본 모드 변화 시간을 늘린담에 업글을 준다거나, 중장갑 추가뎀을 업글로 준다던가 말이죠.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1 23:41: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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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스1땐 불곰이 없었으니까 퉁퉁포가 구린주제에 업글까지 필요해도 됬었구나

비꼬는거 아니고 정말 납득
아이콘 vhdy (2013-01-11 23:49: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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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초반 드라군을 막는건 그 구린 퉁퉁포였지요.
납득했다니 다행.
Raindrops (2013-01-12 00:40: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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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하는 테란유저가 좋아합니다
아이콘 Silverbronze (2013-01-12 01:03: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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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페인이 너무 기대 돼 구매했다는 사람, 구매하겠다는 사람도 수두룩한데 말입니다.

애정의 차이인걸까요?

아직 다음 패치도 안나왔고 발매 직전, 그리고 발매 이후에 어찌 될지 확답도 못하는 상황인데 느긋하게 봅시다.

스타1 베타 당시 마법유닛 공격 가능했던거 모두 없애버린게 지금 분위기에서 일어났었다면...아주 뒤집어졌겠네요.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2 01:53: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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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마법유닛이 모두 공격이 가능했던건 너무 쓸모없는 수준의 공격력이여서 그렇죠
드래프트 편집기로 뜯어보면 디파일러는 무려 '진동형'인 주제에 데미지가 5밖에 안됩니다.
그렇다고 공속이 빠르냐면 그것도 아니고 연사값 30(스타2 기준, 공격 주기 1.69)에
이상하게도 스플이 있는데 아군도 피해를 입는,
드래프트 편집기 용어로 말하면 "원방형 스플래시"로 되어있고

고기의 경우 스1 테사다르와 같은 공격 방식인데 공격 속도가 더 느리고(연사값30, 테사다르22)
이 역시 공격력이 5밖에 안됩니다.
애초에 마법 유닛이니 굳이 기본 공격력을 상향해서 평타를 쓸만하게 만들 필요성을 못느껴
아예 삭제했던 거겠죠. 의미없는 수준의 공격력이라 뒤집어질 일은 없습니다.

그 의미없는 공격력이 남아있는 대표적인 예로 스1 고스트가 있음.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2 01:56: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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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페인이 기대되서 구매했다는 사람들은 뭐랄까 소비자 의식? 같은게 잘 잡힌 사람들이죠
현실적으로 따져보았을때, 캠페인만 할거면 크랙만 구해도 상관없는겁니다.

크랙으로 하든 돈주고 사서 하든 군심캠페인이 기대되는건 똑같거든요
제 경우도 군심캠페인 하는 날을 기다리는거지 멀티플레이어 기다리면서 이런 덧글 쓰는게 아님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2 02:03: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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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관련글에서 떡밥이 이상한데로 가는거같으니 밸런스얘기 한번 더써야징

사신 바꿔주고 공성모드업글 없애줬더니 유저들이 날빌에만 쓴다고
또 지들 의도대로 안간다고 뜯어고칠거같다 ㅋㅋ
아니 테크 조건이나 업그레이드 조건을 없애주면 당연히 날빌을 염려해야지
이제 1111 사신벙커링 어쩔건지 궁금하네
아이콘 vhdy (2013-01-12 02:22: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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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은 가스가 진짜 아까운 지경인데 날빌이 될려나요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2 03:47: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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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기본 이동속도가 뮤탈급이 되었고 체력 회복은 여전히 남아있으니
발업링 아니면 맞으면서 싸울 일이 없습니다. 발업이 될 즈음에는 이미 벙커라인이 완성됩니다
경장추뎀이 없어졌으나 기술실도 필요없어졌으니 경장갑이 아닌 유닛한테는 훨씬 강해짐

물론 접속해보진 않았습니다
다만 경험자들 얘기 바탕으로 쓴거
아이콘 쿠나마타 (2013-01-12 08:58: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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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 한기로 일꾼 사냥 가봤는데 한기도 못잡겠더라구요 ㅋㅋ
굳이 가스 50을 투자하면서까지 날빌을 쓸 필요가 있나하는 생각이드네요 ㅋㅋ
차라리 빠르게 탱크 가는게 낫지 않을까요??
의료선 뜨기 전까지 자체힐로 깝죽대면서 열받게하는 선에서 그치지 않을까싶네요
물론 프로게이들의 손에서는 다를수도 ㅋㅋㅋㅋ
아이콘 쿠나마타 (2013-01-12 09:05: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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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hdy님 말씀에 동감이 가는부분이 있네요 ㅋㅋ
스2오면서 탱크 카운터가 많아져서 공성전차의 상향을 지금이나마 하고 있다고 보이네요
그래서 공성모드를 기본으로 줬다까진 좋습니다
그런데 사실 공성전차가 안좋다는 소리를 듣는건 공성모드 업글 비용이 비싸거나 시간이 길어서가 아니라
공성모드를한 공성전차 자체가 안좋아서기때문에 공성모드를 기본으로 주는건 초중반에나 좋고
후반에는 역시나 테쓰레기가 되는건 다름이 없지 않을까 싶네요 ㅋㅋ
vhdy님 말씀대로 차라리 다른 업그레이드를 주는편이 좋을 것 같네요
아이콘 시노. (2013-01-12 11:33: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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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말도 안돼... 너무 변화가 커져버린거 아닌가...
아이콘 피아니시모! (2013-01-12 12:57: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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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전차 업그레이드에 대해서말이많은데 일단 지금은 초기라
말이많이나올꺼같습니다 블리자드계획은 군수공장 및 여러 유닛들의 조합을 보고싶어서 그러는거같습니다 군수공장이 버림받고있기떄문이겠죠
시간이좀지나고나면 적응하고나면 괜찮아질듯하네요
아직 완벽하게 벨런스패치가 끝난게아니라 조금더 지켜봐야할듯합니다
벨런스라는게 쉽게 맞춰지는게 아니라는건 누구나 다 알고계시잖아요
정발되고나서도 꾸준히패치가이어지겠죠
하지만 정발되고나서도 이런 어이없는 패치 다수의유저들이 납득이안되는 패치는 하지말아야겠죠 정발되기전에 자리나 어느정도의 틀은잡은후 정발했으면하네요 ㅠ
고독한외계인 (2013-01-12 14:48: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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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만 참 많다
아이콘 적당새 (2013-01-12 15:06: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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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불이 약하고 센게 문제가 아니라 해도 변화가 없는게 문제임 물론 화염차모드일때 변화가 있지만.
불 색이 변하면서 위력이 강해지는거 게임적으로 굉장히 좋아요
밸런스 때문에 그걸 포기하면 안되죠
아이콘 적당새 (2013-01-12 15:07: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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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때 벨런스 바꾸는 것도 당연한거지만 불평하는것도 당연한건데
Ninak (2013-01-12 18:03: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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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나마타 // 공감.. 공성전차의 화력을 올려준다던가.. 뭐 어떤 다른방식으로 패치가 되야지 단순 공성모드 업글 삭제 패치로 공성전차가 쓰이게 만든다? 그건 그냥 공성전차는 날빌용 유닛이 된다는말임
아이콘 Master[E.Blue] (2013-01-14 16:44: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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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의도와는 다르게, 테란의 111만 막강해졌네ㅎ
아이콘 꾸마로 (2013-01-15 20:41: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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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패치가 마음에 안 드는 것도 많지만 매 패치마다 우가우가가 심한것도 마음에 안 든다..ㅋ
적당한 (예를 들면, 사신의 생산시간이 길어서 문제지 이런 패치는 결국 초반 정찰에나 쓰일뿐 후반에 잘 안 쓰이는건 별 변화 없을 것이다 등등..) 반발은 이해가 가는데, 게임 발매가 얼마나 남았다고 이렇게 대폭 바꾸냐~ 라는 식의 의미없는 반발은 답답하기만 하다.
아무리 MMORPG에 비해서는 패치와 업데이트가 적은 (그래야 하는?;) RTS 장르이긴 하지만, 아무리 RTS 게임이더라도 게임의 발전과 완성도 상향을 위해서 지속적인 패치는 필수불가결임.. 근데 변화가 많아서 마음에 안 든다니.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바뀌어야할게 더 많다고 보는데..? 변화가 많을수록 그 중에 좋은 것을 캐치해서 오래도록 재밌게 할 것이 많다. 예를 들어서, 반응로라든지 차원관문, 점막종양처럼 "신선한" 요소가 충분히 등장할 만한 시기(현대적 게임들의 발전 관점에서)인데도 만약 시도조차 안 하고 만들어보지도 않았다면..? 이런 재밌는 요소들이 스타2에 존재하지도 않았겠지.. 물론 스타1에 있던 장점을 굳이 스타2에서 없애버리는 무모한 변화도 있어서 문제지만, 어쨋든 변화가 많아야 발전할 건덕지가 많이 걸리는건데, 그걸 가지고 뭐라고 한다는지.. 아무튼 무의미한 반발도 별로 보기 안 좋은 듯. 오히려 자날에서 좀 정체되었던 시기에도 좀 더 적극적으로 변화를 줬어야한다고 봄. 누구들이 말하듯이 최종 타이틀인 공허의 유산이 나와야지 스타1 브루드워처럼 최종적인 완성이 되었다고 볼 수도 있는데 그때까지 많은것을 시도해봐야 더욱 완성도 높은 게임이 되지 않겠나..?
또 최근 다시 자주 보이는 "유닛 덜 뭉치게 만들어달라"라는 의견도 솔직히 베타에서만큼은 어느 분 말처럼 "시도"해봄직한 패치인데 시도조차 안 해서 좀 아쉽다고 생각하는 편임. 그렇게 만들었다가 저글링, 해병 등이 너무 강해져서 밸런스가 망가진다든지, 프로토스의 특징인 "밀집된 한방병력에서의 이점"이 사라져서 밸런스가 망가진다든지, 그 외 어떤 문제가 생길진 모르겠지만 일단 변화를 주고 현상을 본 다음 롤백시키거나 할만한데..
아무튼 개인적으론 변화에 대해 무의미한 반발을 하는 것은 오히려 안 좋다고 생각함.
아이콘 꾸마로 (2013-01-15 20:47: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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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모드 연구 삭제는.. 밸런스 측면에서의 유/무 논란은 있을만 하지만, 기본적인 틀에서 벗어나므로 없어져야한다는 것은 좀 무의미한 근거인것 같네요. 그런 식으로 보면 스타1에서 존재하던 마린과 드라군의 사업이 스타2에선 해병과 추적자의 사거리업이 없어진 것 (히드라는 남아있음), 효과는 바뀌었지만 여전히 에너지사용 유닛들의 에너지관련 업그레이드가 남아있는데 고위기사만 삭제된 것 (은 차원관문 때문에 너무 강력해서 밸런스 문제가 있어 삭제했지만), 등 기존의 틀과 달리 흐트러진 것은 많이 있네요. 뭐, 틀에 맞추어야한다는 것이 꼭 틀린 이유는 아니기도 하겠네요. 그 예로, 자날에서는 유독 테란만이 제대로된 공중마법유닛이 있어서 밤까마귀 놀이 같은것이 가능했던 반면, 타종족은 제대로된 공중 마법유닛이 없어서 타종족의 전략적 다양성이 적었다는 점을 보완하려기 위해, 군심에서 저그와 프로토스에도 공중 지원유닛을 추가했다는 것을 볼 수 있겠네요. 하지만 그에 비해서 공성모드의 연구 유/무는 "틀"을 근거로 하기엔 너무 작고 사소한 요소라고 봅니다.
아이콘 꾸마로 (2013-01-15 20:52: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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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저나 모선제어소의 등장으로 모선이 잉여였다는게 자날에서보다 더 부각이 되고 있는데.. 블자는 다시 모선을 예전의 에픽유닛급 능력으로 복원시킬 생각은 아직 없는건가..
(모선제어소의 기술들이 모선과 동급인데도 플토가 초반에 필승하지를 못한다는 것은 모선의 능력 자체가 후반에 전황과 전세에 영향을 제대로 미치는 에픽유닛급 능력치가 아님이 반증되는 것이죠.)
하도 프로토스에 대한 테란의 질투심과 사기발언이 넘치고, 프로토스 유닛들 자체가 허세가 넘치다보니 그게 특히나 모선에게 비난이 집중되었던 것인데.. (대체적으로 모선이 등장하고 이기는 경기는, 모선이 없었어도 이기는 경기)
모선제어소의 등장으로 인해 모선에 대한 냉철한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다시 어느 정도는 에픽유닛급 유닛으로 롤백되었으면 함. (단, 프로토스의 차원관문, 역장, 거신 등 너무 강력한 것들은 하향조정해서 종족간 밸런스는 맞춰야겠지요.. 프로토스 내부적으로 밸런스가 안 맞는 것이 좀 더 잘 균형잡히기 바랄뿐.)
아이콘 꾸마로 (2013-01-15 20:56: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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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파악능력은 삭제되길 바랬습니다. 거신과 너무 비슷한 특징 (언덕 넘나들기, 언덕위 시야확보)을 가지게 되니까요. 그리고 테란의 특징인 건물 비행을 통해 언덕 위 시야확보라는 전술을 버려도 되게 됨으로서 하나의 재미가 사라지는 것도 좀 아쉬웠구요. (광자포러시처럼 초반 날빌 중 벙커조이기+병영시야확보 등의 재미도 봤었죠..) 오히려 사신은 초반에는 많이들 사용했지만 후반에는 정말 사용이 거의 되지 않아서 참 답답했는데, 아직도 생산시간을 줄일 생각을 안 한다는게 좀 아쉽네요. 후반에도 생산시간만 짧으면 적진 급습이나 자원채취확장지역 기습에도 유용할텐데 말이죠..는 기술실 불필요로 인한 반응로 적용이 가능해진건가요? 그렇다면 괜찮을법도 하네요..ㅋ 요번 패치는 대체적으로 잘 한 패치 같네요. 오히려 옜날에 한 패치가 더 발패치 심한게 많았는데.
아이콘 로자 (2013-01-19 10:49: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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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에픽유닛 하나로 다해먹으면 그게 워크지 스타가 아니요... 토스가 점멸 하향전엔 모선 점추가 필승전력이라서 지금은 점추를 하향했죠. 그러면서 밴시도 포토차져로 하향했어요. 건물 비행 능력은 솔직히 별 큰 의미가 없습니다. 예전엔 2D라 건물로 강제어텍 못하게 가리거나 인터셉터나 다크스웜 파괴능력이나 그리고 띄울 수 있는 싼건물인 엔베가 있었는데, 지금 젤 저렴한게 병영이죠. 가끔 군수나 날렸지(얼마나 메카닉이 망했으면) 병영 날리긴 부담되죠.
예전엔 그저 150이었지만, 지금은 기술실/반응로 건설체고 병영을 날림으로 그만큼 빌드가 노출되니까요. 그리고 밤까놀이는 테테전만 전순이 레기라서 했지 타종족전에 안합니다.
저그전엔 타링에 ㅈㅈ 토스전엔 쓸 일이 없는데 왜쓰나요... 오히려 잠복과 은폐 상대용으로 쓰는 유닛이기에, 놀이랑은 거리가 머네요... 사신은 걍 숏더바이퍼빔이나 주고 해당지점 기절과 뎀지라도 주면 좋겠네요. 생산시간 줄이면 초반에 사신만 보일테고 걍두면 가스 50이 뭐...
니트로 있을땐 발업링 상대도 되었는데 경추뎀 줄이니까 걍 지금은 똥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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