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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가토레이
작성일 2013-02-04 00:30:33 KST 조회 6,278
제목
군단의 심장 베타 2.0.3 패치-인공지능 대전 난이도와 빌드

2.0.3 패치로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할 수 있는 인공지능 대전 모드의 난이도 설정이 다양해졌습니다.

잘 알려지지는 않은 것 같아(심지어 블리자드도 신경 안 쓰는 모양새) 한 번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공지능 난이도는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아주 쉬움/쉬움

캠페인 난이도 "쉬움"과 비슷합니다.


중간/어려움

캠페인 난이도 "보통"과 비슷합니다.


더 어려움/아주 어려움

캠페인 난이도 "어려움"과 비슷합니다.


정예

캠페인 난이도 "아주 어려움"과 비슷합니다.


치터 1 (시야)

당신의 유닛과 구조물에 대한 시야를 확보합니다.


치터 2 (자원)

인공지능이 시야를 확보하고 게임 후반에 추가 자원을 획득합니다.


치터 3 (가장 어려움)
인공지능이 시야를 확보하고 처음부터 추가 자원을 획득합니다.



인공지능 건설로 설정할 수 있는 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통 (아주 쉬움~치터 3까지 모두 설정 가능)

아무 빌드
인공지능이 가능한 모든 빌드 중에서 선택합니다.

전격 급습
인공지능이 모든 급습 빌드 중에서 선택합니다.

타이밍 공격
인공지능이 모든 타이밍 빌드 중에서 선택합니다.

압박 공격
인공지능이 모든 공격적 빌드 중에서 선택합니다.

경제적 집중
인공지능이 모든 경제적 빌드 중에서 선택합니다.

빠른 공중 유닛
인공지능이 가능한 한 빠르게 공중 유닛을 생성합니다.


※ 종족별 인공지능 건설 (아주 어려움부터 설정 가능)
테란

자극제 해병 (타이밍)
인공지능이 전투 자극제를 연구한 해병과 불곰 부대로 빠르게 공격합니다.

불불 급습 (타이밍)
인공지능이 불곰과 화염차 부대로 빠르게 공격합니다.

해병 전차 (타이밍)
인공지능이 해병과 공성 전차 부대로 빠르게 공격합니다.

은폐 밴시 (타이밍)
인공지능이 은폐 밴시로 빠르게 공격합니다.

해불선 (공격적)
인공지능이 게임 중반에 해병, 불곰, 의료선으로 공격합니다.

해병 전차 (공격적)
인공지능이 게임 중반 공격에 해병과 공성 전차를 생산합니다.

공성 밴시 (공격적)
인공지능이 게임 중반 공격에 해병, 공성 전차, 밴시를 생산합니다.

화염 전차 (공격적)
인공지능이 게임 중반 공격에 화염차와 공성 전차를 생산합니다.

공성 토르 (공격적)
인공지능이 게임 중반 공격에 공성 전차와 토르를 생산합니다.

바이오닉 해불선 (경제적)
인공지능이 게임 후반까지 경제에 집중하여 해병, 불곰, 의료선으로 공격합니다.

메카닉 (경제적)
인공지능이 게임 후반까지 경제에 집중하여 군수공장에서 생산하는 유닛으로 공격합니다.

토르 순양함 (경제적)
인공지능이 게임 후반까지 경제에 집중하여 토르와 전투순양함으로 공격합니다.


저그

맹독충 습격 (타이밍)
인공지능이 빠르게 저글링과 맹독충 부대로 공격합니다.

바퀴 급습 (타이밍)
인공지능이 빠르게 바퀴 부대로 공격합니다.

바퀴링 (타이밍)
인공지능이 빠르게 바퀴와 저글링 부대로 공격합니다.

올뮤탈리스크 (공격적)
인공지능이 기지 두 곳을 세우고 게임 중반에 뮤탈리스크로 공격합니다.

뮤탈링 (공격적)
인공지능이 게임 중반에 뮤탈리스크, 저글링, 맹독충을 생산합니다.

바퀴 공격 (공격적)
인공지능이 게임 중반까지 바퀴 위주로 병력을 구성합니다.

바퀴 감염충 (공격적)
인공지능이 게임 중반 공격에 바퀴와 감염충을 생산합니다.

바퀴 히드라 (공격적)
인공지능이 게임 중반 공격에 바퀴, 히드라리스크, 감염충을 생산합니다.

감염충 (경제적)
인공지능이 게임 후반까지 경제에 집중하여 바퀴, 히드라리스크, 감염충으로 공격합니다.

울트라리스크 (경제적)
인공지능이 게임 후반까지 경제에 집중하여 기본 유닛과 울트라리스크로 공격합니다.

무리 군주 (경제적)
인공지능이 게임 후반까지 경제에 집중하여 기본 유닛과 무리 군주로 공격합니다.


프로토스

4차관 (타이밍)
인공지능이 관문을 4개 세우고 거기서 소환되는 유닛으로 빠르게 공격합니다.

추적자 불멸자 (타이밍)
인공지능이 추적자와 불멸자 부대로 빠르게 공격합니다.

점멸 추적자 (타이밍)
인공지능이 점멸을 연구한 추적자 부대로 빠르게 공격합니다.

암흑 기사 급습 (타이밍)
인공지능이 암흑 기사 부대로 빠르게 공격합니다.

7차관 (공격적)
인공지능이 게임 중반 공격에 초점을 두고 관문을 세웁니다.

집정불멸자 (공격적)
인공지능이 기본 유닛, 집정관, 불멸자로 게임 중반 공격을 합니다.

거신 (공격적)
인공지능이 기본 유닛과 거신으로 게임 중반 공격을 합니다.

관문 공중 (공격적)
인공지능이 기본 유닛과 우주관문에서 소환되는 유닛으로 게임 중반 공격을 합니다.

공허 불사조 (공격적)
인공지능이 우주관문에서 소환되는 유닛으로만 게임 중반 공격을 합니다.

관문 불멸자 (경제적)
인공지능이 게임 후반까지 경제에 집중하여 기본 유닛과 로봇공학 지원소 유닛으로 공격합니다.

거신 (경제적)
인공지능이 게임 후반까지 경제에 집중하여 기본 유닛, 집정관, 거신으로 공격합니다.

관문 공중 (경제적)
인공지능이 게임 후반까지 경제에 집중하여 기본 유닛과 공중 유닛으로 공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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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허렐루야 (2013-02-04 00:37: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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쩐다........
아이콘 diana (2013-02-04 00:40: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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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바 이게 머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특히 플토4차관은 이미 정해진 트리가 딱 되있어서 시간 정활할듯한데...대박 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sam_01 (2013-02-04 00:59: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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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터3 타이밍 빌드 정예ai가 제일 상대하기 짜증날꺼 같은데..
아이콘 카츠라기 (2013-02-04 01:29: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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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링링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늘에서-지게가 (2013-02-04 01:44: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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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영상 보셨으면 알겠지만 신경안쓰는게 아니라
다음 영상에서 소개한다고 예고했어요
아이콘 XP_SeTo (2013-02-04 02:04: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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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별로 다 하고 있는데 정예나 치터1~3이나 다 똑같은듯..리플 봐도 추가자원 획득 없던데..ㅜㅜ아직 치터는 적용이 안된게 아닌가하는 생각..넘 쉽다는..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2-04 03:42: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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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분 말씀대로 치터는 기능 적용이 제대로 안되는거같네요
자날 가장어려움은 정상적인 방법으론 절대 못깨는데
군심 치터 가장어려움은 정상적인 방법으로도 잘만 깸

이렇게 써놓고 보면 군심 인공지능이 더 괜찮은거같지만 절대 아님.
자날처럼 아예 공략이 필요해야 "가장 어려움"이지
아이콘 맹모삼천지교 (2013-02-04 04:23: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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멸뽕도 있넼ㅋㅋ
아이콘 맹모삼천지교 (2013-02-04 04:24: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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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사사냥꾼 // 특정 전략을 써야만 이기면 그게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리가 없지요. 아예 공략이 필요해야 가장 어려움에 걸맞는다는 건 이해가 안되네요
아이콘 야헝이 (2013-02-04 11:03: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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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 막대 다 채우면 null(값없음) 뜨면서 컴터 난이도가 정예 다음에 치터가 아니라, 난이도3(중간)이 적용되서 너무 쉬워지는 버그있네요. null에다가 치터 3 중에 랜덤으로 값만 정해줘도 되겠구만 안고친다잉~
군심 (2013-02-04 13:51: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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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까기 자동 매칭은 치트 단계까진 안가는지 바로 null 찍힘

참고로 내 실력 브론즈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2-04 13:54: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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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의 이름에 걸맞게 공략법을 알아야만 이길 수 있어야 "가장 어려움"이라는 얘기는
인공지능이 입구심시티를 한다던가 정면이 아닌 방향으로 쭉 돌아서 기갑병드랍을 한다던가
이정도 인공지능은 적용되야 컴퓨터를 연습상대로 쓰지
지금정도로는 실력 향상에 쓸 연습 상대가 안 되니까 하는 얘깁니다.

인공지능? 아무리 해병 산개컨 이런거 넣어줘봐야 결국
모든 병력이 분산 없이 하나로 뭉쳐서 움직이는건 변함없고
한창 쳐들어가던 도중 빈집털고 있으면 전 병력이 회군하고 그러다 빈집털던 병력 빼면
다시 쳐들어가고 이걸 보고 다시 빈집털면 또 회군하는 등 인공지능이 아직 이정도인 지금
인공지능을 상대로 실력 향상을 꾀하는건 말이 안 됩니다.
인공지능의 특성을 꿰뚫어보고 있다면 질 수가 없거든요.

지 맘대로 빌드 골라쓰라고 하면 온갖 유닛을 다 조합하고
군단숙주를 뽑으면 히드라가 있든 말든 카운터랍시고 공허를 뽑으며
경제적으로 집중하라고 해도 15 또는 16 부화장보다 늦은 타이밍에 1멀을 피는데
지금 컴까기를 연습용으로 쓸거면 어디까지나 빌드 최적화 전용으로만 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어려움을 정상적인 방법으로도 깰 수 있을 만큼 조절하는게 맞다고 보지만
어떤 쪽이든 간에, 빌드 최적화가 아니면서 실력 향상을 꾀하는 용도로 컴까기를 한다는건
지금 인공지능 수준을 봐선 도저히 이해가 안됨

협동전 업적이나 정예전투 업적을 해봤다면 이걸 설명할 필요가 없을텐데
탱크사절 (2013-02-04 14:04: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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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싱 게임에서 고스트를 만들어 경쟁하듯이
스2도 플레이어가 인공지능 빌드를 만들어 경쟁하게 만들면 어떨까요?

잘하면 맵마다, 스타팅 포인트마다 초단위로 최적화가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어차피 전투라던가 후반 운영이라던가 인공지능은 플레이어를 못이기지만
방해받지 않고 빌드대로 타이밍 러시를 하는 건 가능하니까요.
각자 자기만의 인공지능 빌드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다면
스2의 전략이 전체적으로 더 발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콘 소소한행복 (2013-02-04 14:24: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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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레이싱게임 고스트...전략겜 인공지능에서 그런거는 힘들거 같은데...
아이콘 김다크 (2013-02-04 14:51: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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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가지고 싸움시키면서 노는것도되겠네
아이콘 소소한행복 (2013-02-04 16:06: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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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나온다는 말을 본거 같은데...
인공지능한테 세세한 명령 내릴수 있는게 나오면서
노킹온헤븐즈도어 (2013-02-04 17:03: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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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터3 死차관 못막겠다 ㅋㅋㅋㅋㅋㅋ
아이콘 Appling(애플링) (2013-02-04 18:09: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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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4차관 ;;; 5분 25초에 열리겠네
아이콘 핵국수도얼큰하네 (2013-02-05 16:38: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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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매 이게뭐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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