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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가토레이
작성일 2013-03-05 10:08:04 KST 조회 7,255
제목
상황 보고서: 군단의 심장 밸런스

군단의 심장 베타 기간 동안 많은 변화를 만들고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신 여러분께 감사 인사 드립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열정적으로 베타에 참여해 자세한 의견을 들려 주셨습니다. 게임 출시 후에도 계속해서 많은 의견 부탁 드리며 이번 상황 보고서에서는 군단의 심장 밸런스에 대한 개발팀의 생각을 말씀 드립니다.


먼저 현재 브론즈에서 마스터 수준에 이르기까지 눈에 띄는 문제는 없는 상황이며 각 리그별 보정 승률 역시 베타 기간을 거쳐 50%에 수렴하는 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추가로 그랜드마스터 리그 30위 안에는 저그 8명, 테란 10명, 프로토스 10명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지금까지 군단의 심장으로 진행된 대회에서의 각 종족별 승률도 안정적인 상황입니다.



출시를 앞두고 있는 지금, 게임의 밸런스는 괜찮다고 느끼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완벽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저희는 게임 양상이 어떻게 변해가는지 항상 주시하고 있고 커뮤니티 여러분이 우려하는 점들을 확인하며 저희의 생각들을 조정해 나가고 있습니다. 자유의 날개 베타 시절과 마찬가지로 게임이 실제로 출시되기 전까지는 밸런스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플레이어들도 있다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따라서 당연히 군단의 심장 출시 후 계속해서 밸런스를 다듬어갈 것입니다.



일부 플레이어들이 히드라리스크나 예언자에 대해 우려하는 점들을 주의 깊게 보고 있지만 지금 당장 잠재적으로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변화를 가져가기보다 이후 게임 양상이 어떻게 발전되어 가는지를 먼저 보려 합니다. 플레이어들이 군단의 심장에 완전히 익숙해지기까지는 여전히 더 시간이 필요하며 현재 여러분이 우려하는 것들을 최대한 정확하게 가늠하기 위해서는 상위 수준의 대회들을 더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커뮤니티에서 자주 논의되는 몇 가지 전략들에 대한 의견을 말씀 드립니다.




의료선의 애프터버너 점화 기능이 너무 강력합니다.


처음 이 기능을 소개할 당시 시청자 입장에서 어떤 전략들이 정말 멋지게 느껴지는지 말씀 드린 적이 있고 의료선이 가장 적합한 예입니다. 자유의 날개를 돌이켜보면, 프로들 간의 경기에서 의료선 드랍은 항상 등장하던 장면이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사라져 갔습니다. 과거에 비해 더 쉽게 대처 가능해졌기 때문이죠.


새로운 유닛과 능력에 대해 저희가 갖고 있는 기본적인 생각은 활용법을 대응법보다 빨리 익힐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미 일부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의료선에 잘 대처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바로 수정을 하기 전에 정말 의료선이 지나치게 강력한 것인지 지켜보려 합니다.



프로토스의 공중 유닛 조합이, 특히 저그를 상대로 너무 강력합니다.


게임 시작 후 15분 동안 서로 별다른 공격 없이 양 쪽이 같은 수의 확장을 갖고 경기를 풀어가는 경우 저그가 방사 피해를 주는 유닛과 조합된 프로토스의 공중 유닛들을 상대하는 것이 까다롭다는 점에는 어느 정도 동의합니다. 하지만 프로들 간의 경기에서는 특별한 징후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프로토스 선수들이 이 전략을 시도하는 경우는 있지만 그 성공률이 그다지 높은 편은 아니고 따라서 지나치게 강력하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와 같이 판단하는 이유는 프로토스가 이 전략을 성공시키기에 충분한 자원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프로 수준의 대회들을 보면, 이 조합은 다양한 수단으로 상대할 수 있는 상황이며 게다가 현 시점에서는 프로 선수들도 프로토스의 공중 조합에 대응하는 최적의 전략을 아직 개발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희는 이 전략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가는지 면밀하게 살펴볼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스카이 프로토스 체제에 대한 저희 입장은 강력한 전략인 것은 맞지만 저그가 상대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입니다.



지금까지 말씀 드린 내용은 아직 최종 확정된 사항들은 아니며 앞으로 변화를 주는 것도 항상 고려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은 계속해서 세 종족으로 직접 게임을 하고, 많은 대회들과 높은 수준의 개인 방송들을 가능한 많이 시청하며, 커뮤니티와 프로 선수들의 피드백을 분석하고 이를 논의하기 위해 매일매일 회의를 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아직 군단의 심장을 익혀가는 단계에 있기 때문에 향후 어느 순간 게임 양상이 급격하게 변화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진화의 과정에서 저희가 지금 가지고 있는 생각이 완전히 바뀔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꼭 염두해 주시길 부탁 드리며, 스타크래프트 II를 최대한 멋진 게임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커뮤니티 여러분과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베타 기간 중 보여 주신 열정적인 논의와 건설적인 피드백에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지금까지도 그리고 앞으로도 여러분의 도움은 저희에게 정말 소중합니다. 3월 12일 시작되는 군단의 심장 래더에서 여러분 모두와 함께하는 순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http://kr.battle.net/sc2/ko/blog/2634096/%EC%83%81%ED%99%A9_%EB%B3%B4%EA%B3%A0%EC%84%9C_%EA%B5%B0%EB%8B%A8%EC%9D%98_%EC%8B%AC%EC%9E%A5_%EB%B0%B8%EB%9F%B0%EC%8A%A4-2013_03_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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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장 찍기
아이콘 베리타스퍼스트 (2013-03-05 10:19: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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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는... 모선핵은...
아이콘 너는누구인가 (2013-03-05 10:20: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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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하다
오늘도 블리자드 벨런스 팀은 평화롭습네다
아이콘 MRU (2013-03-05 10:21: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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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페인을 진행할땐 닥치고 히드라를 쓰세요' 란게군요
6만9천 호갱 (2013-03-05 10:25: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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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하면 지금 밸런스에 졸 만족중
아이콘 Zzz.... (2013-03-05 10:37: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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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휴
죽어요 (2013-03-05 10:45: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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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DK 토스 유저
아이콘 야헝이 (2013-03-05 10:48: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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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시즌 지켜보겠다.
아이콘 동화작용완료 (2013-03-05 11:40: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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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은 이거네
블리자드: 니들이 못하는거임
아이콘 저지먼트프로에쓰 (2013-03-05 11:57: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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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프토 공중유닛은진짜까다롭다... 특히폭풍함....
아이콘 GeniusLee (2013-03-05 12:26: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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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기간동안 랜덤별마 유지하고 레벨86이상찍으면서 제엘에서의 개인적으로 느낀밸런스는
프로토스는예언자 펄서광선 데미지5정도는 너프가 이루어져야 될꺼같고 계시였나 예지로 시야밝히고 폭풍함으로 저멀리서 치면 타종족들은 참으로 난감한 상황이 이루어지기때문에폭풍함은 인구수6으로 증가가 필요하다고 생각되고
모선핵은 너프가 필요없을꺼같긴하지만 광자광충전은사거리1~2정도는 너프해야되지않을까생각되고
저그는 역시 적응의 종족인지 패치때문인지몰라도 점점 초중반 수비가 강력해지고있어서 딱히 건들껀없어보이구요. 살모사와 군단숙주가 쌓이거나 조합되면 강력한건맞지만 모으기는 쉽지않은게 단점이고 컨트롤하기 쉬운게아니기때문에 아직 저그를 너프시키거나 버프시킬만한건 없다고 봅니다.
테란은 현제 화염기갑병의 데미지를 5정도 너프시키고 염블비변신업글을 무기고 남는칸에 넣어주고 지옥불업그레이드시 지금의 데미지가되게 해주어야 될꺼같으며
지뢰는 천공발톱 업그레이드시 재사용대기시간 5~10초정도는 줄여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의료선 애프터버너는 이건 사용시 마나가 소비되게 바꾸면 될꺼같습니다. 마나가 없을시 부스터를 쓰게되면 해병및불곰 또는 기갑병 치료가 부족하게되니 저멀리서부터 무작정쓰다보면 도착할때 마나가 없게되죠 그리고 치료하다가 마나가없다면 도망갈때 부스터를 못쓸테니 잡히게 되겟지요? 그럼 적당히 계산을 할수도있고 또한 의료선마나업글을 사용할수도있게 될꺼같아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DK버프좀
잡다케릭 (2013-03-05 13:15: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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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밸런스팀: 지금 밸런스 황금 밸런스 ^^
실력을키우자 (2013-03-05 13:22: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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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iusLee // 지니어스님의 의견중 광자과충전 사거리 너프는 의미가 없어보입니다. 왜냐하면 사거리를 지금에서 너프하면 연결체 미네랄 뒷편에서의 공격을 그대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일꾼을 지켜주지를 못하게 됩니다. 또한 테란이 공성전차 시즈모드를 바로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1/1/1류의 올인러쉬가 더 강력하고 빠른타이밍에 올 수 있는데 바로 이 점 때문에 사거리 너프는 힘들어 보입니다.
으헠 (2013-03-05 13:31: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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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존나웃기네 ㅋㅋㅋ 군심 ELL 이상해서 아마추어 별마스터 정도되는 사람도 프로게이머 별그마들이랑 막 서치되서 떡발리고 그러는 고장난 ELL 로 승률 50퍼 맞춘걸로 황밸?ㅋㅋㅋㅋㅋ
실력을키우자 (2013-03-05 13:35: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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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헠 // 각 리그별 보정 승률이라고 블리자드는 분명히 명시하고 있습니다. 글은 제대로 읽고 씁시다.
뿡뿡뿡뿡뿡뿡뿡뿡 (2013-03-05 14:10: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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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방어타워로 모든 찌르기류를 막으면서 째길 원하시는건지;;
행성요새도 미네랄뒤편병력은 공격못하는데요
실력을키우자 (2013-03-05 14:11: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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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력을키우자 // 공성모드 사거리가 13이므로 프행요와 사거리가 같습니다.
뿡뿡뿡뿡뿡뿡뿡뿡 (2013-03-05 14:12: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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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핵과 광자과충전떄문에 토스전 모든 초반찌르기는 사장되다싶이 합니다
전략을 해치는 요소중 하나일텐데 이걸 너프안하고 버티겠다구요?
실력을키우자 (2013-03-05 14:14: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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뿡뿡뿡뿡뿡뿡뿡뿡 // 모든 찌르기 막는걸 원하는건 당연히 아닙니다. 너무 본인생각위주로 비약하지 맙시다. 만약 프행요 사거리를 너프해야하고 싶다면 저그랑 테란쪽도 같이 너프해야합니다.
뿡뿡뿡뿡뿡뿡뿡뿡 (2013-03-05 14:16: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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ㄷㄷ 자신의 종족이 너프당하면 타종족도 너프당해야한다는건 뭐죠
지금 밸런스 상황으로는 완벽하지않고 엄연히 너프되야할것과 버프되어야할것이 있는데
너프되어야할것을 주장하니까 남잘되는꼴을 못보는건가요
실력을키우자 (2013-03-05 14:19: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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뿡뿡뿡뿡뿡뿡뿡뿡 // 게임을 더 해보고 오시길 바랍니다. 게임 이해도가 떨어지시네요. 모든 찌르기가 사장이라뇨. 정확히 말하면 찌르기를 자유의 날개와 비교해서 타이밍과 유닛구성등을 '변화'시켜서 찔러야죠. 블리자드의 의도는 초반에 상대적으로 약한 프로토스 방어를 버프시켜 게임을 중장기전으로 도모하고자 하는 의도입니다.
아이콘 베리타스퍼스트 (2013-03-05 14:20: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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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프행요 지속시간 동안 연결체 마나가 떨어져야 한다고 생각함..
1초에 1씩 깎여서 마나 0되면 자동으로 끝나게..
뿡뿡뿡뿡뿡뿡뿡뿡 (2013-03-05 14:26: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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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이 프행요같은 건물을 주지않아도 현재 자날에서도 본진111,반기가 사장되었는데요
애초에 상대의 가스유무를 보고 전략을 알기만하면
광자과충전없이도 대처를 잘하면 잘만막습니다
알고도 못막는거라면 그건 그사람의 실력문제이구요
잘먹고 째면서 시작하려는 비양심적인 플레이를 고집하니까 막을수있는것도 못막는것뿐
더군다나 군심에서는 파수기환상기본업글로인해 정찰이 더욱더 수월해졌습니다만
뿡뿡뿡뿡뿡뿡뿡뿡 (2013-03-05 14:30: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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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해도가 부족하다고 게임 더 해보고 오시라는데 현재 군심은 막혀있구요
저는 게임은 할만큼 했는데요; 오픈베타때부터 쭈욱해왔고 지금은 마날 유지하는 테란입니다
아이콘 프레리닭 (2013-03-05 14:52: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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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혐선핵 혐언자 혐풍은 평화롭습니다
아이콘 벌괴 (2013-03-05 15:08: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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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밸런스 조ㅈ같은건 아니잖아
으헠 (2013-03-05 15:17: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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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력을키우자 // 님이야말고 모르고 막 쓰지마십시요 군심게이머가 상위리그를 찍고 이래봤자 ELL 시스템 이상해서 아마추어 별마스터도 만나고 막 그럽니다. 그렇게해서 통계낸 자료가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아이콘 RichNoel (2013-03-05 16:33: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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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점은 예언자 모선핵 반드시 너프해야되는데 블리자드는 예언자 모선핵 대해 검토안한게 뭔가 이상함
블리자드끼리 테프전 테스트했나??
gsl군심봐야 정신을 차리나??
클레온 (2013-03-05 17:40: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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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군심 할때 무작위로 했던 유저로 내 개인적으로 바탕으로 이야기 하마

일단 예언자 사기라는 쳐 종자들 방어만 잘하면 절대 견제 안 받는 다. 방어 포탑 쳐 아낀다고 하나만 지으면 빈틈 꼭 생기거든? 예언자 이거 맞자만 생각하고 해라 그러면 에언자 할 거 없이 방어만 한다

모선 핵 이거 덕에 토스 방어 하기 수월하긴 하지 단 토스는 결국 방어만 쳐 하다가 한방 힘 모아서 가는 스타일은 자날이랑 비슷하다

스카이 토스는 존나 강력 하긴 하지 단 그 이야기는 최소한 6~8가스 이야기다
특히 6가스 할시 고위 폭풍함 이것저것 가스 유닛 엄청 뽑아야 하는데 가스 남아 도는 줄아냐?
8가스 먹어야 토스도 할만하긴 하다 6가스 가도 이것저것 조합 하는데 엄청 힘들어
즉 8가스 토스를 먹느냐 못먹느냐 따라 틀려

테란은 예언자 막을려면 그냥 지뢰 몇개 뽑아 돈 아깝지 않은 놈이다 그리고 화염기갑병 좀 조합해라 질럿 와자장 있는데 화염기갑병 나두고 뭐하는데? 업글 하는 게 좀 귀찮아서 그렇지 조합 안한 거랑 차이 엄청 나
클레온 (2013-03-05 17:43: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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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테프전 할때 사신 쓰라 사신 정찰용으로 나두고 뭐 하는데? 이놈 뽑아두면 그래도 밥값은 하고 디진다.
아이콘 군단숙주 (2013-03-05 17:53: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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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력을키우자/ 님이나 더 실력을 키우셔야할듯.
특성상 테란과 토스가 중장기전가면 테란이 불리한건 자날때부터 군심까지 이어왓고
이를위해 초반에 테란이 강해 피해를 주고 시작해야 중장기이후를 바라볼수잇는데
상식적으로생각해보세요 탱크랑같은사거리에 공격력도 ㅎㄷㄷ 한놈이 연결체어서 발사하는데 도데체 어느 초반전략이 이 연결체공격을 뚫을수잇죠 ?

반면에 토스의 초반 전략은 늘어만 가는군요 ^^
님이나 실력 더키우고오세요 플엑에는 마스터이상분들이 차고 넘치는 곳입니다만
군심마스타 (2013-03-05 18:02: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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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징대지말고 랜덤 50판만 해봐 니종족입장만 생각하니깐 맨날 징징이지; 개꿀밸이구만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3-05 18:21: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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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프행요 사거리를 너프해야하고 싶다면 저그랑 테란쪽도 같이 너프해야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3-05 18:21: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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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거는 확답을 못하겠는데 저게 개소리라는건 확신할 수 있겠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뿡뿡뿡뿡뿡뿡뿡뿡 (2013-03-05 18:48: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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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심마스타 /
이런애덜이 커뮤니티에서 어그로만 끌고 정작 리그까보면 잡금;;
adamantem (2013-03-05 18:54: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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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심 마스터50위정도 되는 테란이었는데요. 제가 하면서 느낀거는 중반에는 토스가 사기적으로 강하고, 후반에는 저그가 사기적으로 강하다는겁니다. 토스가 광추핵 찌르기, 예언자 오면 확장위주 운영시 무조건 토스가 이득보면서 싸우구요. 저그는 테저에서 테란이 중반까지는 좋은데 후반에 살모사+울트라 갖춰지면 못이깁니다. 자날때처럼 행요로 버티면서 불곰+탱크 합쳐서 싸워주는 플레이가 안됩니다. 이 모든게 테란이 하향되면서 일어난거죠. 사신데미지하향으로 모선핵찌르기에 약해졌고. 기갑병의 테크가 올라가면서 저그쪽이 전체적으로 괜찮아졌죠. 기갑병드랍때문에 걱정할 일이 줄었기 때문이죠. 결론적으로 말하면 테란이 그나마 할만해 진다 싶으면 너프를 했어요.
아이욘맨 (2013-03-05 20:54: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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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레 프뻔뻔 유져들은 스타1때부터 답이 없었음
스1때 테프전 마인 벌쳐 사기라한놈들 부터가 개념 밥말아 먹은 놈들임
스2도 후반에 테프전 테란이 얼마나 빈약한데
그럼 당연히 초반에 테란이 이점이 있어야되는거 아닌가?
초반 공격도 당연히 안전하고 유리하게 막고 후반가야 된다는 프라질리언 마인드는뭐지?
후반 유리하면 초반엔 불리해야지 그단점을 모선핵이 커버해주는 유닛인데
그럼 테란도 후반 버프를 해주던가 초중후 다밀리면 어쩌라는거
아무리 상성이라도 주도권이 넘어오는 시기는 있어야지
아이욘맨 (2013-03-05 20:57: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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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견제로 먹고사는 종족인데 점화가 너무 강력하다니
참 어이가 없네;;
그럼 견제말고 다른걸 주던가
아무것도 않주고 뺏기만 하네
닉넴은겉치레 (2013-03-06 00:19: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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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핵하고 화염기갑병 지뢰 이3개빼고 딱히 건들꺼없어보이는데
아이콘 데미소다짱짱짱 (2013-03-06 09:10: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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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군단의심장을 한번도 안해보고 그냥 선수들 갠방송에서 연습만할때 보기만 햇는데,
만약 광자파충전의 사거리를 너프한다면 공성전차의 공성모드 업그레이드가 추가되어야 된다고 보고. 이렇게 된다면 저그의 군단숙주를 막기가 까다로움으로 군단숙주의 너프가 이루어 지면 된다고 보는데.. 별론가여
압도적인힘 (2013-03-06 09:35: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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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에 테란이 있는 자날도 '초반에 이점이 있으면 뭐해 후반에 결국 밀리는데' 식으로 징징댔으면서 뭘...
아이콘 GeniusLee (2013-03-06 11:06: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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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오미 댓글봐 몇개야+_+
그라세이안 (2013-03-06 14:02: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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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도적인힘 // 그니까 지금은 토스상대로 초반부터 이점도 없다고 ㅡㅡ 말귀를 못알아듣나
초반이점이래봤자 입구막으면 토스는 감으로 빌드맞추는거 말고도 없고 지금 더블하고
모든 찌르기 다 막을수 있으니 원추더블이 정석화 된거지 뭔 개소리야 군심 그마들 프행요 사기성 이용해서 거신도 안찍고 고기체제 깔끔하고 안전하게 넘어가고 프로브서치도 사라짐 ^^
환상이랑 프행요떄문에 수비든 정찰이든 부족한게 없음 그후엔 최적화 고기 차관뽕 들어옴
그라세이안 (2013-03-06 14:03: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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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그마방패에서 래더돌리면 서치돌리는 토스 열판중에 세판? 이정도도 안됨
많이주면 세판임 서치가 필요없으니까 ㅋㅋㅋ 근데뭐 ? 프행요를 너프시키면 딴종족을
너프시켜? 어휴 명불허전 프뻔뻔 진짜ㅋㅋㅋ
그라세이안 (2013-03-06 14:07: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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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치하라고 환상줬더니 초반에 시간왜곡 대동해서 견제+정찰 하는 모선제어소가
오버파워가 아니라고 생각함? 견제 수비 정찰 완벽한 올라운더 유닛 모선제어소
거기다가 대공유닛 강제 상대종족은 빌드한정 토스는 수비하면서 대공유닛이 강력하지 않는초반엔 감지탑까지 못먹게 함 이것도 종특이라면 종특임 ㅇㅇ 굳
감지탑까지 못먹게함
노킹온헤븐즈도어 (2013-03-06 15:55: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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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승률이면 꽤나 괜찮은 밸런스 아닌가?
아이콘 [Concept] (2013-03-06 16:24: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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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이모든 혼란원인이 신유닛 탓이네ㅋㅋㅋ 님들근데요 플토 모선핵 강력해진만큼 모선 안쓰게되서 좋지 아니한가요? 소용돌이 완전 삭제되서...
또한 테란은 나머지유닛들은 그저그렇긴한데 지뢰의 쿨탐하고 뎀지점 줄여주면 안되나..ㅇ.ㅇ 분명 유닛인데 답답함...그러면서터지는 한방.. 뭐지 ㅋㅋ
저그는 신유닛이 중후반용이라 변화가 다소없어보여서 뭔가 그래요 자날 저그가쎄닌깐 냅두는것 같기도하면서도... 흠 애ㅁ모호함..
아이욘맨 (2013-03-06 16:27: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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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스타1때부터 경기 날려먹으려는 프라질리언 마인드가 존나 맘에 않들드라
한마디로 토스놈들 스1부터 운영 마인드는 도둑놈 심보 였고
테란은 운영마인드가 안전이였지
스타2에서도 그대로 뭍어나는 구만 자기내들이 조금이라도 불리하게
않갈라고함 그건 마인드 자체가 스타1 빌드들에 아주 진하게
뭍어나 있고
지금 스2에와서도 그쓰레기 마인드 못버리네
예를들면 스1에 다른빌드도 많지만 노겟더블류가 그런마인드가
깊게 박혀있지 쩨는빌드인데도 상성빌드인 치즈를 처막겠다고 별거 다나옴 ㅋㅋ
저그전도 역상성이면서 지들이 유리하게 가겠다고 써치 오버풀강요에 노겟더블같은
부류가 있지 개념 밥말아 먹는 토스새끼들 어디까지 갈것인가?
지뢰의함성 (2013-03-06 20:55: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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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력을키우자/ㅉㅈ전형적인프징징이구만 냄새쩐다
아이콘 얼칸돌이 (2013-03-07 21:10: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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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자날 오픈때보단 낫다 ㅋㅋ
아이콘 lautlos (2013-03-08 11:20: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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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저나 맨날 플토사기 플토사기해서 플토가 우승 몇번이나 했지 ㅡㅡ
결국 파헤법 다 나오고 맨날 4강 결승에서 뒷짐만 지는 종족인데 닥달들 개쩌네 진짜
아이콘 lautlos (2013-03-08 11:21: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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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든 뭐든 토스 우승좀 보자 .........
그슬 다 본건 아니지만 토스 우승 장민철 안상원 빼고 생각나는 선수도 없구만
그라세이안 (2013-03-08 23:49: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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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wmage / 어휴 프뻔뻔 ㅉㅉ 모선제어소 누가봐도 사기인데 징징징 클래스 보소
그래서 군심에서 빌드 주류빌드가 3개일까 테란이 토스전에서 ㅋㅋㅋ? 모선제어소 때문에
모든빌드가 사장되고 있는데 변형된 군심만의 찌르기? 는 개뿔 찌르기는 사장되었습니다 ^^
토스는 병력운영 못해도 리그 잘만 올리던데 테란은 2료선 타이밍때 삐끗하면 토스 못이기는 현실이죠 이것도 토스들 실력임 ^^
실력을키우자 (2013-03-09 02:55: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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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군심베타때 그랜드마스터들 실제로 그랜드마스터실력 아니자나여. 전세계통합섭이라 못하는사람이 많아서 올라간거지. 군심정발하면 한국섭기준으로 그랜드마스터 못찍자나여. 프로게이머 아니시면 자중하시는게 좋을듯. 이번 IEM대회만 봐도 테란이 토스 다 때려잡고 있음.
아이콘 피아니시모! (2013-03-09 13:11: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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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더지켜보시죠 여기서 댓글 분쟁 일으킨다고 달라질건 하나도없잖아요
블리자드도 항상 군심승률데이터라던지 게임상황등을 모니터링하고있고 군심출시가되면 많은 전략및양상들이나오겠죠 단지 자기가 몇판해보고 좋네안좋네를 떠나 블리자드말대로 그전략에대해 해결책을 제시하는게 먼저겠죠 그게 전략시뮬레이션이죠
출시되고 한번 지켜봅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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