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내 모든 이미지는 클릭시 확대 됩니다.
전세계가 열광한 스타크래프트 II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 2014가 막을 내리고 올 해 최고의 선수가 결정되는 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전세계에서 펼쳐진 수많은 경기들을 거쳐 최종 무대에 오른 16명의 선수들이 블리즈컨에서 펼쳐지는 WCS 글로벌 파이널의 대미를 장식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 속에 스타크래프트 II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 2014가 마무리 되어가는 가운데, 새로운 2015년의 WC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말씀 드리려 합니다.
저희는 파트너들과 e스포츠 커뮤니티의 주요 인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WCS를 발전시키고 보다 활기차고 지속적인 스타크래프트 II e스포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몇 가지 변화를 준비했습니다.
먼저 요점을 말씀 드리면, 2015년 스타크래프트 II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는 하나의 새로운 통합 WCS 프리미어 리그와 한국에서 열리는 두 개의 글로벌 개인리그로 총 세 개의 주요 리그가 열립니다. 그리고 각 리그들은 모두 세 개의 시즌으로 구성됩니다. WCS 유럽, WCS 아메리카, 그리고 기타 참가 가능 국가와 지역은 단일 WCS 프리미어 리그로 통합되며, 지역별로 진출 티켓이 정해지게 됩니다. 한국의 경우 기존 GSL에 더해 SPOTV 게임즈가 진행하는 새로운 개인리그가 출범합니다. 한국에서 진행되는 두 개인리그에는 ‘e스포츠의 수도’에서 도전을 펼치길 원하는 전 세계 모든 선수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글로벌 WCS 순위 시스템은 기존과 동일하게 주요 리그들과 파트너 대회들을 포함하며 WCS 글로벌 파이널 역시 WCS 순위 상위 선수들이 모여 최고의 챔피언을 결정하는 무대가 됩니다. WCS 2015의 총상금 규모는 1백 60만 달러 규모로 유지되며 WCS 프리미어 리그와 한국 글로벌 개인리그들에 배분될 예정입니다.
지난 블로그를 통해 WCS 포인트 초기화, 참가 지역 거주 요건, 래더 와일드 카드 제거 등의 변화에 대해 안내해 드린 데 이어 WCS 2015의 모든 변경 사항들과 그 배경에 대해 말씀 드립니다.
통합 WCS 프리미어 리그
참가 지역 거주 요건과 함께 WCS 대회는 1개의 프리미어 리그로 통합되어, 한국 외 지역에 거주하는 스타크래프트 II 프로 선수들의 활동 무대가 됩니다. WCS 프리미어 리그는 세계 각 국에서 모인 뛰어난 실력의 선수들을 집중 조명하는 대회이며 선수들은 스튜디오에서 생중계로 진행되는 경기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입증하게 됩니다. 다양한 지역에서 온 32명의 선수들이 오프라인에 모여 32강 경기를 펼침으로써 통합 프리미어 리그는 세계 대회라는 느낌과 함께 더 치열한 경쟁을 불러올 것입니다.
아울러 프리미어 리그로 가는 사전 단계인 WCS 예선과 챌린저는 서로 다른 6개의 지역에서 열립니다.
시즌 1의 경우 지역 예선 통과자들이 바로 WCS 프리미어 리그로 직행하게 됩니다.
WCS 프리미어 리그 구성
- 지역 예선 경기는 온라인으로 이루어집니다.
- 지역 챌린저 경기는 온라인으로 이루어집니다.
- 프리미어 리그 32강 조별 리그는 ESL 스튜디오 현장에서 진행됩니다. 4개 조는 미국 ESL 버뱅크 스튜디오에서, 그리고 나머지 4개 조는 독일 ESL 쾰른 스튜디오에서 경기하게 됩니다.
- 32강을 통과한 16명의 선수들은 시즌 파이널이 진행되는 경기장에 모여 라이브로 경기를 펼치게 됩니다.
WCS 참가 지역 거주 요건
WCS 프리미어 리그에 참여하기 위해서 모든 참가자는 WCS 챌린저 지역 예선이 펼쳐지는 지역에 속하는 국가의 거주자이어야 합니다. WCS에 참여하는 모든 참가자는 Battle.net 계정과 거주 증명서를 인증해야 합니다.
WCS 참여 가능 국가 및 지역
유럽 (유럽, 아프리카, 중동)
북미 (미국, 캐나다)
중국
남미
오세아니아, 동남아시아
대만, 홍콩, 마카오
* 위 목록에 해당하지 않는 국가의 경우 esportsteam@blizzard.com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Battle.net 계정 인증:
- 시즌이 시작하기 전까지 각 선수의 Battle.net 계정상 거주 국가는 신청한 지역 내에 속하는 국가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 선수의 BattleTag는 선수들이 대중에게 알려진 이름과 일치해야 하며 사전에 토너먼트 관리자로부터 승인 받아야 합니다.
- 참가자들은 토너먼트 시즌 동안 계정에 표시된 국가 내에서만 토너먼트와 래더 경기를 해야 합니다. 블리자드 재량으로 IP 확인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 토너먼트 중 주재국을 떠나야 하는 참가자는 이후 검토를 위해 자세한 정보를 블리자드에 제공해야 합니다.
거주 증명서 인증:
- 시민권자일 경우: WCS 프리미어 리그 참여 가능 국가의 시민권자는 현재 주소와 함께 적합한 사진이 붙은 신분증 사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 신분증으로 인정되는 경우
- 정부에서 발행한 운전면허증
- 사진이 붙은 군대 신분증
- 여권
- 사진이 붙은 보건증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의 경우)
- 사진이 붙은 선거인 등록증 (멕시코의 경우)
- 보건증 (덴마크의 경우)
- 영 스콧 카드 (스코틀랜드의 경우)
- 보첩 (스페인의 경우)
- 소유자의 서명과 사진이 뒷면에 표시된 은행 카드 (노르웨이와 스웨덴의 경우)
- 신분증으로 인정되지 않는 경우
- 만료된 신분증
- 학교에서 발행한 사진 신분증
- 체육관 멤버십 카드
- 도서관 카드
- 교통 카드
- 개인이 발행한 신분증
- 시민권자가 아닐 경우: WCS 프리미어 리그 참여 가능 국가의 외국인 거주자는 여권 사본과 함께 거주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적합한 거주 비자를 제출해야 합니다. 반드시 예선이 시작되기 전에 비자를 획득해야 하며, 비자를 통해 선수가 그 지역에서 거주할 수 있고, 일할 권리가 있으며 상금을 탈 수 있어야만 적합한 비자로 간주됩니다.
- 허용되는 비자
- 허용되지 않는 비자
- 만료된 비자
- 워킹홀리데이 비자
- 일반 여행자/방문자 비자
한국의 글로벌 프리미어 리그
이제 한국에 WCS 시스템과 연결된 두 개의 개인 리그가 생기게 됩니다. GSL과 SPOTV Games의 개인 리그가 바로 그것인데요. 세계 최고의 e스포츠 기반시설과 유산을 가지고 있는 한국은 전세계 최고의 스타크래프트 II 선수들의 고향이며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경쟁이 심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한국에서 경쟁에 참여하는 선수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선수들은 이제 GSL과 SPOTV Games의 개인 리그 모두 동시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두 개의 개인 리그는 한국 선수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줄 뿐 아니라 가장 치열한 지역에서 경기하고 싶어하는 전세계 모든 선수들에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한국의 두 개인 리그는 더 많은 WCS 포인트와 수준 높은 경기를 제공하여 한층 더 치열한 경쟁과 재미를 보여줄 것입니다.
GOM eXP가 운영하는 GSL (3시즌)
SPOTV Games가 운영하는 개인 리그 (3 시즌)
WCS 글로벌 대회
2014년에 WCS 파트너 대회들은 WCS 체제와 연계되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WCS 포인트 제도는 WCS 프리미어 리그, GSL 그리고 새로운 SPOTV Games의 개인 리그 간의 균형을 고려해 조정될 예정입니다. 파트너들이 진행하는 WCS 글로벌 대회의 포인트는 기존 7000, 4000, 1800포인트가 유지됩니다. 하지만, WCS 글로벌 대회를 진행하기 위한 필요 조건을 약간 수정했습니다.
조건 | WCS 글로벌 대회 |
대회 지도 | WCS 시즌 지도들 (래더 시즌 지도와 동일) 예선전 역시 실제 본선 경기와 동일한 지도들을 사용해야 합니다. 예선전 일정과 시즌 지도 업데이트의 시간 격차로 불가능할 경우, 실제 게임 내 래더 시즌 지도가 사용되어야 합니다. WCS 비시즌 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출전 선수 규모 | - 본선 16명 이상
- 예선전 선수들 중 탈락한 선수들은 본선 선수 규모에 포함되지 않음
|
글로벌 예선 | - 32명 이상의 대회일 경우: 25% 이상은 공개 예선을 통해 선발해야 함
- 32명 이하의 대회일 경우: 최소 8명은 공개 예선을 통해 선발해야 함
- 글로벌 예선은 WCS 글로벌 대회가 될 수 없음
- 글로벌 온라인 예선은 참가 인원 및 선수에 대한 제한이 없어야 함
- 글로벌 오프라인 예선은 최소 64명 이상이 참가해야 함
- 글로벌 예선 날짜는 예선 시작 최소 일 주일 전에 영문으로 작성되어야 함
|
구조 | - 글로벌 예선 조건에 추가로 WCS 파트너는 재량에 따라 추가적인 선수들을 초대할 수 있음
- 글로벌 예선을 통과하지 않은 모든 선수는 초청 선수로 간주됨
- 초청 선수는 8강 이상 시드 배정을 받을 수 없으며, 최소 1라운드를 치르고 상위 단계로 진출할 경우에만WCS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음
- 예선전 모든 단계를 포함 선수들이 한 게임에서 패배함으로써 탈락하지는 않아야 함
- WCS 대회는 WCS 안내서에 명시된 토너먼트 구조를 사용해야 함
- 기타 토너먼트 구조의 경우 신청 단계에서 블리자드 재량에 따라 승인될 수 있음
|
포인트 획득 자격 | - WCS 안내서에 명시된 바와 같이, 최소 1라운드를 치르고 진출한 경우에만 WCS 포인트가 부여됨
- 라운드에 대한 정의는 토너먼트 구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출전 선수 권리 | WCS 글로벌 대회의 선수 권리 및 책임 규정과 동일 |
브랜딩 | WCS 그리고 블리자드 관련 브랜딩 |
총 WCS 포인트 | 7000 | 4000 | 1800 |
우승자 지급 WCS 포인트 | 1500 | 750 | 300 |
최소 상금 규모 | $75,000 | $25,000 | $10,000 |
오프라인 경기 진행 | 8강 이상 | 8강 이상 | 4강 이상 |
전 세계 방송 | 무료 720p 화질 (영어 중계) | 무료 720p 화질 (영어 중계) | 무료 480p 화질 (해당 지역 언어로 중계) |
현장 중계진 | 필요 | 필요 | 선택 |
방음 설비 | 필요 | 필요 | 필요 |
현장 관객 | 필요 | 필요 | 선택 |
WCS 파트너가 되려면
WCS 랭킹 시스템과 연계되는 파트너 토너먼트를 진행하는 것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sc-tourneyinfo@Blizzard.com 이메일을 통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위에 명시된 요구 조건을 충족하는 것만으로 바로 파트너 대회로 선정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주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는 여러분께서 준비하시는 대회가 전반적인 일정 그리고 다른 파트너들이 준비하는 대회 일정과 중복되지 않는지 함께 확인하며 같이 준비해 나가려 합니다. 저희의 판단에 따라 조건에 예외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WCS 2015 변경 사항 요약
2015년 스타크래프트 II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에는 다음과 같은 변경 사항이 있을 것입니다.
- WCS 프리미어 리그 통합과 참가 지역 거주 요건
- 한국 내 두 개의 글로벌 프리미어 리그 운영: GOM eXP의 GSL과 SPOTV Games의 개인 리그
- 파트너 대회에 필요한 WCS 글로벌 대회 조건 갱신
2015년에도 세계 최고의 스타크래프트 II 선수들이 프리미어 리그와 글로벌 대회에 참여해 상금과 WCS포인트를 획득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이어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저희는 최고 수준 스타크래프트 II e스포츠 경기를 여러분께 방송해 드리도록 꾸준히 노력해 나가려 합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세계 최고의 선수들이 한 자리에 모여 기량을 뽐내는 연말 글로벌 파이널을 통해 전체 WCS 대회가 절정을 이루며 여러분께 최고의 경험을 선사할 것입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WCS 일정, 상금, 포인트 배분에 대한 정보와 함께 블리즈컨 이후에 시작될 시즌 1 예선과 2015년 WCS 글로벌 대회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