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자동포탑 | ||
---|---|---|---|
작성일 | 2015-01-21 08:54:37 KST | 조회 | 7,457 |
제목 |
밸런스 테스트 맵 업데이트 - 1월 21일
|
현재 밸런스 테스트 지도의 현황과 최근 군단 숙주로 인한 교착 상태에 대해 말씀 드리려 합니다.
먼저 밸런스 테스트 지도에 대해 말씀 드립니다.
- 최근 최상위권 토너먼트 경기들이 아직 많이 진행된 상태는 아니기 때문에 작년 말의 상황이 지금도 유효한지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 최근 프로 선수들로부터 다양한 주제에 대해 서로 다른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테란 대 저그 경기에서 저그가 여전히 불리하다는 의견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지만 동시에 저그 선수들이 게임 중반 테란의 타이밍 공격에 잘 대처해 나가면서 오히려 저그가 다소 유리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 따라서 기존에 말씀 드렸던 밸런스 변경은 현재 대전 밸런스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을 때까지 보류하고자 합니다.
결론적으로 지난 시즌 3 후반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현재 진행 중인 새로운 시즌의 상태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변경 사항이 필요한 것인지 면밀히 관찰한 후 다시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군단 숙주의 경우 저희는 새로운 밸런스 테스트 지도를 통해 두 가지 변경 사항을 테스트하려 합니다.
- 공허의 유산에 적용될 군단 숙주 변경 사항이 군단의 심장에 미리 적용됩니다.
ㄴ 공성 용도의 유닛에서 기동성이 뛰어난 견제 유닛으로 재설계되었습니다.
ㄴ 잠복하지 않아도 식충 생성을 사용할 수 있지만 수동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ㄴ 식충이 더욱 강력해졌으며 이제 3단계에서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형 위로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상으로 내려온 상태에서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 밤까마귀의 국지 방어기 지속 시간이 20초로 감소합니다.
두 가지 모두 큰 변경 사항입니다. 일반적으로 밸런스 업데이트 방식으로 핵심 디자인을 변경하는 것은 피하려 합니다만, 현재 상황에서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교착 상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만들어 낸 것이 아니고 내부적으로 많은 시간을 들여 테스트를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우려되는 요소가 있습니다.
- 테란 메카닉을 상대할 때는? 내부적으로는 하향과 상향이 동시에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향이라 판단할 수 있는 분명한 이유가 있지만, 날아다니는 식충이 적절한 때에 지상으로 내려오면 공성 전차 방어선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는 상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카닉을 상대하는 상황에서 정확히 어떠한 강점과 약점을 가지는지를 확실히 알기 위해서는 공개 밸런스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 고위 기사와 조합된 대규모 프로토스 공중 유닛을 상대할 때는? 고위 기사를 상대할 때 식충의 위력이 매우 감소했다는 점에서 크게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식충을 이용한 견제는 상향되었기에 어떤 결과로 이어질 것인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저희는 이 점을 중점적으로 테스트하고자 하며, 테스트 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변경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최상위 단계 프로 선수들에게는? 최상위 단계, 특히 한국에서 진행 중인 경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한국에서 더 많은 주요 대회들이 진행될 예정이며 위 변화들이 부정적 혹은 불필요한 영향을 가져올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중대한 변경 사항을 테스트하는 만큼 실제 게임에 적용하기 전에 더 긴 기간 동안 테스트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어느 때보다 플레이어 여러분의 테스트 참여 결과와 피드백이 최종 결론을 내리는 데 있어 꼭 필요합니다. 프로 선수들과도 계속해서 연락을 취해 의견을 듣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지만 더 많은 플레이어분들께서 직접 테스트에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커뮤니티 여러분과 프로 선수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이처럼 큰 변화를 시도해 볼 수 없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