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92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PlayXP
작성일 2017-01-20 13:42:50 KST 조회 4,226
제목
K-iDEA·게임위, 성인 온라인게임 결제한도 개선 포럼 개최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회장 강신철, 이하 K-iDEA)는 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장 여명숙, 이하 게임위)와 공동으로 지난 18일 부산 벡스코에서 ‘온라인게임 합리적 소비문화 정착을 위한 제도 개선 포럼’을 개최하고, 구체적인 실행계획 및 이용자 보호방안을 모색했다.

 

온라인게임 결제한도 제도 개선은 ‘게임 소비에 있어서 성인 이용자의 자기 결정권 침해를 막는다’는 취지에서 출발했으며, 청소년 이용자의 결제한도는 현행대로 유지한다는 전제 아래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포럼을 공동 주최한 여명숙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지나 10여 년 간 지속된 규제로 인해 게임산업이 망가지고, 특유의 창의성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 게 아닌가 의문이 든다”라며 “결제한도 폐지 또는 완화 이슈를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 공개적으로 의논하는 자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는 황성기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전성민 가천대 경영학과 교수가 주제 발표를 맡았고, 이장주 이락디지털문화 연구소장의 사회로 각계 전문가들의 토론이 진행됐다. 김병철, 오상균 게임위 의원을 비롯, 조수현 게임이용자보호센터 사무국장, 김규호 중독예방시민연대 대표, 강사근 미래를여는학부모모임 공동대표, 김성심 다솜청소년마을 사무국장 등 게임업계와 학계 전문가, 이용자 대표 등 70여 명이 참석해 제도 개선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황성기 교수는 ‘온라인게임 결제한도 제도에 관한 제언’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현행 결제한도 규제는 게임 셧다운제와 마찬가지로 게임은 악이라는 잘못된 전제에서 출발한 규제”라며, “결제한도와 관련해 자율규제를 적용해야 하고, 자율규제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정부는 지원 역할을 하는 데 그쳐야 한다”고 말했다.

 

‘결제한도 제도에 의한 온라인게임 비즈니스 영향에 대한 연구’를 발표한 전성민 교수는 “게임은 네트워크 효과가 작용하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영역이다”라며, “현행 온라인 결제한도는 자연스러운 네트워크 효과를 막아 성장을 제한하는 효과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강신철 K-iDEA 회장은 “성인 이용자의 결제한도 폐지에 대해 어느 정도 합의가 이뤄진 만큼, 보다 구체적으로 이용자 보호를 위한 게임업계의 자율규제 방안을 마련하겠다”라며 “제도 개선을 위한 각계의 노력이 향후 한국 게임산업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닉네임: 암호: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