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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Nios
작성일 2009-10-16 10:07:24 KST 조회 2,296
제목
스타크래프트Ⅱ 질문 및 답변 모음 #54

스타크래프트Ⅱ 질문 및 답변 모음 54번째 시간입니다.


최신 빌드에서 저글링(Zergling) 대 광전사(Zealot) 비율이 4:1로 유지되고 있나요, 아니면 변경되었나요?
광전사 1기는 보통 저글링 1~ 2마리, 간혹 3마리까지도 상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수치는 주로 유닛의 위치 및 세부 조작에 의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광전사들이 무리를 이루고 있으면 공격을 받을 공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뭉쳐 있는 광전사들을 싸워 승리하려면 저글링들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 벽 등지기, 좁은 길목 전투 등 지형을 활용하는 것도 프로토스 플레이어가 공격에 노출되는 범위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저글링 대 광전사 비율을 최대한 원래 수치에 가깝게 유지하려면 저글링들이 광전사들을 잘 포위할 수 있는 지형을 확보해야 합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플레이어 간 전투에서 지속적으로 확인된 문제 중 하나는 캐릭터 조작과 능력 사용에 제한이 걸릴 때, 역할을 해낼 수 없는 상황이 “매우 불만스럽다”라는 것이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2에서는 유닛이 기절하거나 이동 불가 상태가 되는 상황이 크게 늘어났는데 이는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에서는 거의 없던 특징입니다. 테스트 경험에 비춰서 유닛 조작을 제한하는 능력이 게임플레이에 역동성을 제공한다고 생각하시나요? 혹시 부작용은 없을까요?
우선,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에도 플레이어가 유닛을 제어할 수 없는 상황이 몇 가지 있었다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유령(Ghost)의 잠금(Lockdown), 해적선(Corsair)의 분열망(Disruption Web), 암흑 집정관(Dark Archon)의 정신 제어(Mind Control) 등이 그 예입니다. 지금 스타크래프트 II에서 기절 및 이동 불가 요소가 “크게” 증가했다고 말한다면 좀 이른 판단일 수 있습니다.
어쨌든 비교를 하자면, 많은 유닛과 여러 개의 기지를 관리해야 하는 실시간 전략 게임과는 달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조작하는 캐릭터가 하나뿐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캐릭터를 제어할 수 없을 때 그냥 기다릴 수밖에 없죠. 그 상태를 벗어날 기술이 없다면요. 하지만 스타크래프트에서는 병력을 조작하면서도 동시에 다른 곳에 있는 병력에 명령을 내릴 수 있고, 기지를 관리하며, 유닛을 더 생산해낼 수 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많죠. 지금 시점에서는 조작에 제한을 둠으로써 다양한 게임플레이가 가능하다는 데 만족하고 있습니다.

 

 


모선은 지금 어떻습니까? 어떤 역할을 맡고 있나요? 만약 제거되었다면, 다른 유닛으로 모선을 대체해야 할 만한 이유가 있나요? 아니면 모선이 없이도 프로토스는 괜찮을까요?
현재 모선은 지속 효과로서 주변 유닛 및 건물을 가려주는 은폐장(Cloaking Field), 사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웜홀 전환(Wormhole Transit), 시간 균열(Temporal Rift), 소용돌이(Vortex)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모선의 현 상태에 만족하고 있으며 베타 테스트 동안 여러분의 의견을 듣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감염충(Infestor)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전체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감염충에게서 삭제된 능력이 정말 많습니다. 감염충에 중점을 두는 것은 무엇인가요? 지원 기능인가요, 방해 공작 기능인가요, 아니면 그냥 빠른 대응을 위한 많은 기술인가요?
감염충은 방해 공작에 더 초점이 맞춰진 유닛입니다. 땅 속에 잠복하여 본진보다 앞서 나가 적 부대를 약화시키는 역할입니다.

 

 


EMP를 피할 수 있나요? 아니면 EMP가 곧 발사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가 있나요? EMP가 불멸자(Immortal)에게 문제가 되나요?
EMP를 피하는 것은 어렵지만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적의 유령을 보거나, 유령의 움직임을 포착하여 EMP가 날아올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EMP의 공격 범위 가장자리에 있다가 재빨리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추적자(Stalker)들은 점멸(Blink) 능력을 사용하여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지도 및 모드 게임과 웹사이트 간 정보 교환

지도 및 모드 게임 제작자들이 지도 및 모드 게임을 웹사이트에 연결할 수 있는 지원 기능이 있나요? 예를 들어, 지도나 모드 게임에서 점수나 게임 결과를 웹사이트에 전송하거나 반대로 웹사이트에 있는 최고 점수 기록을 지도나 모드 게임으로 불러와서 게임 화면에 표시할 수 있나요?
사용자 지정 점수 화면을 만드는 것은 가능하지만 Battle.net을 통해 지도 데이터를 웹사이트로 연결할 구체적인 계획은 없습니다.

 

 


런처 지원
지도 및 모드 게임에서 Battle.net 인증 화면을 거친 후 스타크래프트를 벗어나 자체적인 “런처”(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런처)를 바로 가기나 시작 아이콘에 설정할 수 있나요? 또, 자체 화면을 설정할 수 있나요?

현재로서는 지도 혹은 모드 게임에서 자체 런처를 설정하게 할 계획은 없습니다. 불러오기 화면이나 실행 화면은 지금도 만들 수 있습니다.

 

출처: http://forums.battle.net/thread.html?topicId=20566386543&postId=205645157803&sid=3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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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진유온 (2009-10-16 10:10:32 KST) JinYuOn@Kalimdor (Lv.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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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해도 너무 발전한듯...
아이콘 Dios (2009-10-16 11:17: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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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는 인기 못 끌겠는데 결국 이것도 맵에딧 믿고 가려는건가?

처음부터 이런식이면...게임이 재미가 있어야지
아이콘 [부릉이사령관] (2009-10-16 11:42: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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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rh qhqtlek.........

[영타 → 한타 자동 변환]
Gyry.bomi. (2009-10-16 13:25: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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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나오지도않은게임인데 벌써 망했다는건 무슨....-_-
Shadow_ (2009-10-16 13:37: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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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도 안나왔습니다 흥망을 따지기엔 좀 이르죠
아이콘 외강내유형 (2009-10-16 13:54: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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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죠...해보지도 않고 망했다는...=ㅅ=그런말은...ㄷㄷ
제퓌로스 (2009-10-16 14:24: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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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x웹이나 게임x카같은데서 보이는 '스샷만 보고도 게임의 시스템은 물론 흥행을 알 수 있다'는 능력자분이 여기도 계시는군요 ㅎㄷㄷ~
skwnd32 (2009-10-16 16:16: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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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이분들 정말 게임 만드는게 맞는 걸까.. ㄷㄷ
아이콘 살려주쇼 (2009-10-16 17:38: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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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어떻게 될지 모르니 강행돌파하라 블리자드!!!!!
아이콘 EteR)MooN (2009-10-16 20:53: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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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는 emp를 고스트가 쓰나보네
아이콘 블킹씨 (2009-10-16 23:14: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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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말해서 말만 하지말고 빨리 출시나 해줬으면 함
아이콘 파괴의노래 (2009-10-16 23:48: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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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는 어떻게 되가고 있더라~?
달빛딜문 (2009-10-17 00:14: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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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레발!
달까마귀 (2009-10-17 03:28: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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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베타 언제 나올까여 ㅠ_ ㅠ?
아이콘 신검씨 (2009-10-17 13:06: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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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센스가 나오네요
Offa (2009-10-17 13:22: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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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오스 입으로는 게임평론가넼ㅋ 미친
아이콘 Dios (2009-10-17 13:34: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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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한테 불만있으면 쪽지로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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