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io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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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9-11-09 21:42:40 KST | 조회 | 1,715 |
제목 |
자세히 보는 배틀넷 2.0 - 특집 프리뷰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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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연결된 경험
스타크래프트2가 항상 배틀넷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됨에 따라 게임은 언제나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될 수 있고, 친구들과 항상 연결된 환경이 제공되고, 배틀넷이라는 통합된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블리자드는 캠페인 세이브 파일이 배틀넷에 자동으로 저장이 된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PC방에서 캠페인을 즐기다가 집에서 다시 이어서 캠페인을 할 수 있게 된다. 과거에는 캠페인 세이브 파일을 일일히 복사해서 가지고 다녀야만 캠페인을 이어서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자동으로 배틀넷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걱정 없이 그냥 게임을 즐기는 것 자체만 생각하면 된다.
블리자드는 이러한 저장 기술을 위해 "클라우드 파일 스토리지" 기능을 개발했다고 한다.
언제 어디서든 게임의 중단 시점부터 이어서 할 수 있는 이러한 기능은 한국 PC방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한국에서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모두를 위한 경쟁의 장
스타크래프트2에서는 워크래프트3 보다 향상된 자동 대전 상대 찾기 기능을 제공한다. 1편에서 언급했듯이 초보자는 쉽게 래더에 참여하여 즐길 수 없는 상황까지 도래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했기 때문에 블리자드는 보다 자신의 실력에 걸 맞는 적당한 플레이어와 래더 매치를 시켜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또, 그렇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래더는 더 이상 하드코어 게이머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경쟁이라는 것은 우리가 항상 일상 생활에서 경험하고 있는 부분이다. 볼링을 하던 골프를 치던 우리는 경쟁을 경험한다.
초보자도 부담없이 래더를 하고. 고수들은 더 잘하기 위해 경쟁을 하고.
모두를 위한 리그.
블리자드는 세분화된 리그 단위를 만들었다. 최상위 리그인 프로 리그와 최하위 리그인 연습 리그는 분류에서 제외된다. 두 리그는 특수한 경우인데, 이 부분은 차후 설명하는 날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즉, 플래티늄 리그에서 쿠퍼 리그까지 5개의 리그 단위로 구분이 된다고 보면 된다.
게이머는 처음 몇 몇 게임을 플레이 함으로써 자신의 실력을 평가 받게 된다. 그 평가 받은 실력을 기반으로 5개의 리그 단위 중 한 곳으로 배치받게 된다.
대략 10판 정도의 게임을 하면 자신의 실력이 판가름 나게 된다. 위의 화면은 골드 리그에 배치되었다는 안내 화면이다. 화면을 자세히 보면 Division이라는 문구를 볼 수 있다.
5개의 리그 단위는 각각 디비전이라는 세부 단위로 다시 한 번 나뉜다.
각 디비전에는 100명의 플레이어들이 위치하게 되며, 그 100명의 플레이어들이 1위부터 100위까지의 랭킹을 걸고 경쟁하게 된다. 즉, 같은 리그 단위의 모든 플레이어들이 랭킹 경쟁을 하는 게 아니라 자신이 속한 디비전 내에서만 랭킹 경쟁을 하게 된다. 누구나 자신이 속한 디비전 내에서는 승자로 자리 매김할 수 있는 것이다.
래더 매치는 같은 리그 단위의 모든 플레이어들과 붙을 수 있다. 골드 리그에 속해 있다면, 디비전이 다르더라도 다른 골드 리그에 속한 모든 플레이어들과 매치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랭킹 반영은 자신의 디비전에만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하나의 시즌이 종료되면 각 디비전 상위 플레이어들은 다시 한 번 결선 리그를 진행하게 된다.
또한, 워크래프트3 처럼 시즌이 종료되면 모든 전적 정보는 초기화 된다고 한다. 블리자드는 한 시즌의 단위를 길지 않게 할 것이라고 이야기 했다. 또, 워크래프트3 보다는 짧지 않겠냐고 말했다. 대략적으로 필자의 생각으로는 6개월 정도 마다 한 시즌이 끝나지 않을 까 생각된다. 다만, 어디까지나 추측이다.
이러한 5개의 리그 단위와 디비전 시스템을 통해서 고수 게이머들이 초보 게이머들을 농락(?)하는 경우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된다. 고수들은 고수들 끼리 경쟁해서 실력을 더 쌓으면 되고, 초보자들은 초보자들끼리 천천히 실력을 연마해서 다음 시즌에 상위 리그에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 된다. 이러한 시스템이 제공되므로 초보자들도 부담없이 래더에 참여할 수 있게 되는 계기가 마련된다.
추가적으로 '프로 리그'의 경우에는 특정 조건에 부합해야만 참가 자격이 주여지며, 프로 리그에 속하게되면 부가적인 기능과 일부 혜택이 주어질 것이라고 한다. 다만, 프로 리그인 만큼 모든 리플레이가 공개될 수도 있다는 점을 현재 고려중인 부분이라고 밝혔다.
캐주얼 게이머를 위한 기능
스타크래프트2를 캐주얼하게 가볍게 즐기고 싶은 게이머들을 위한 기능도 제공된다. 연습 리그를 비롯해서, 협동 스커미쉬, 무작위 팀 기능. 도전 과제... 그리고 커스텀 맵 등.
신규 게이머를 위한 연습 리그는 게임 속도가 느리며, 특수한 맵들로만 경기가 펼쳐진다. 연습 리그에는 실력이 높은 플레이어들은 참여할 수 없게 제한된다. 협동 스커미쉬는 컴퓨터를 상대로 다른 플레이어와 협동하여 대결하는 방식이다. 이 모드를 통해서도 업적 달성이 가능하다. 이러한 연습 리그와 협동 스커미쉬는 보다 캐주얼 하게 광범위한 게이머들에게 스타크래프트2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5부에서 계속 ...
(c) N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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