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io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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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9-11-09 22:46:15 KST | 조회 | 1,990 |
제목 |
자세히 보는 배틀넷 2.0 - 특집 프리뷰 ...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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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디렉터 그렉 카네사와의 일문 일답.
Q. 오늘 공개한 정보는 지난 8월에 있었던 블리즈컨의 정보와 똑같은가?
A. 중간에 일부 정보는 업데이트 했지만, 기본 구성은 블리즈컨 때와 동일하다.
Q. 배틀넷 로그인 화면부터 나온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싱글 플레이를 할려고 해도 배틀넷에 무조건 로그인 해야만 하는가?
A. 싱글 플레이는 배틀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더라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업적이나 기타 클라우드 스토리지 연계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는다. 이러한 기능을 누리기 위해서는 배틀넷에 접속해서 플레이 해야한다.
Q. 집에서 싱글 캠페인을 하다가 온라인 접속이 불가능한 환경에서 캠페인을 이어서 하고 싶을 경우 플레이가 가능한가?
A. 가능하다. 로컬 컴퓨터에 캠페인 정보가 캐싱되기 때문에 이어서 할 수 있다. 하지만, 온라인 연계 서비스는 받을 수 없다.
Q. LAN 플레이를 지원하지 않는데, 이러한 정책은 PC방을 무시하는 게 아닌가?
A. PC방에서 로컬 네트워크를 통해 플레이 한다는 성향은 이미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13년 동안의 경험과 배운 교훈을 바탕으로 배틀넷에서 플레이 하는 게 더 유리하고 환영 받을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배틀넷의 인터페이스가 더욱 편리하고 쉽게 게임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것이다. 새로운 네트워크 인프라 시스템 구조를 구성했으며, LAN이 없더라도 안정적이고 편리한 환경에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제공 할 것이다.
Q. 디아블로2 때도 엄청난 렉이 있었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도 현재 렉이 심하지 않은가? 스타크래프트2도 렉이 심하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다.
A. 그러한 렉 현상이 있었던 부분을 인지하고 있다. 때문에, 차세대 배틀넷 시스템은 그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최상의 플레이 환경을 제공해 드리겠다고 약속드린다.
Q. 마켓플레이스 시스템이 연기되었는데, 이 시스템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나?
A. 매우 중요한 시스템이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게이머가 고품질의 맵을 만듦으로써 하나의 프랜차이즈 플래폼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또, 이러한 맵들이 많아질 수록 스타크래프트2의 수명 또한 연장되리라 본다. 그래서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Q. 맵의 저작권 정책은 어떠한가?
A. 아직 플래폼을 개발 중인 상황이라 저작권 부분은 결정된 게 없다.
Q. 리플레이의 공개를 원하지 않는 사람을 위해 경기가 끝난 뒤 상대방이 동의를 해야만 리플레이가 공개되는 옵션을 제공하는 것은 어떠한가?
A. 추후 좀 더 논의를 해봐야 알 것 같다.
Q. 마켓플레이스에서 리플레이 파일을 판매하는 계획은 어떠한가?
A. 좋은 아이디어 같다. 진화하고 혁신적인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알려달라. 검토해 보겠다.
Q. 최상위 프로 리그가 있는데, 그렇다면 앞으로 프로 리그는 블리자드가 모두 관리하겠다는 의미인가?
A. 프로 리그는 가칭이다. 프로게이머 리그를 지칭하는 게 아니다. 특정 조건에 부합되는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리그이다. 명칭 때문에 혼선을 빚은 듯 하다.
Q. 배틀넷 2.0 플래폼에 다른 업체 게임의 연계를 해볼 생각은 없는가?
A.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디아블로3는 연계가 되겠지만, 다른 게임을 연계하겠다고 말한 적은 없다. 현재는 블리자드 게임만 집중하고 있다.
Q. 리그의 구조상 상위 리그로 갈 수록 피라미드 형태라 래더 매치가 잘 되지 않는 건 아닌가?
A. 워크래프트3에서 이미 봐온 상황이라 충분히 고려하여 개발하고 있다.
Q. 왜 모든 커뮤니티 기능을 배틀넷에 통합하려 하는가? 모든 걸 통제하려는 것인가?
A. 우리는 배틀넷 2.0 개발에 있어 어마어마한 인적/물적 자원을 투자하고 있다. 이렇게 만드는 것은 통제를 하기 위함이 아니라 게이머들에게 정말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하나의 장을 만들어 주려는 것이다. 분산되어 있던 정보들을 통합하여 게임의 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물론, 블리자드의 파생 콘텐츠 자체는 고 퀄리티가 되길 원한다. 이러한 부분은 통제를 할 수 있겠으나, 다른 부분은 아니다.
Q. 배틀넷 채팅 스팸이나 음란 맵등에 대한 정책은?
A. 우리는 그러한 음란맵 제작을 한 사용자가 누구인지 알 수 있을 것이고, 또 프리미엄 맵은 검수를 할 것이게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 신고 시스템도 운영할 계획이다.
(c) N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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