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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Nios
작성일 2009-12-31 15:57:49 KST 조회 39,521
제목
[스타2 가이드] 테란 유닛: 건설로봇(SCV)

가이드

건설로봇

건설로봇

초상화
스탯
영문 이름 SCV
비용 미네랄 50
인구 수 인구 1
체력 45
에너지 -
갑옷 이름 테란 보병 장갑
갑옷 유형 경장갑
방어력 0
속성 생체, 기계
이동 속도 보통
시야 8
무기 이름 융합 절단기
공격력 5
공격 횟수 1회
공격 속도 보통
공격 가능 지상
공격 범위 근접
단축키 S
생산 건물 사령부
요구 사항 -
생산 시간 시간 17초
수송 점유 1칸
정보

2010-03-26(금): 베타 패치 6 - v0.8.0.14593
2010-03-26(목): 체력이 60에서 45로 감소하였습니다.

2010-02-23(화): 각종 스탯 정보와 아이콘 그래픽이 최신 베타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2010-02-18(목): 스타크래프트2 베타테스트가 시작되었습니다. 버전: 0.2.0.13891
2010-02-18(목): 보병 장갑 업그레이드 효과가 건설로봇에게도 적용됩니다.
2010-02-18(목): 시야 정보가 추가되었습니다.

기본 일꾼 유닛입니다. 자원을 채취하고, 건물을 건설하고, 건물과 유닛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

스펠/어빌리티
수리(R) - 자동시전 가능
자원을 소모하여 기계 유닛과 건물의 체력을 복구합니다.
채취(G)
선택한 광물 지대나 베스핀 간헐천에서 건설로봇이 자원을 채취합니다.
자원 반환(C)
운반한 자원을 가장 가까운 자원 수집 구조물로 옮깁니다.
건물 건설(B)
건설 할 수 있는 기본 건물 목록을 불러옵니다.
고급 건물 건설(V)
건설 할 수 있는 고급 건물 목록을 불러옵니다.
업그레이드
아이콘
보병 장갑 업그레이드(A)
보병 유닛의 방어력을 업그레이드 합니다.
단계 연구 비용 연구 장소 요구 사항 업그레이드 시간
1단계 미네날 100 베스핀 가스 100 공학 연구소 - 시간 160초
2단계 미네날 175 베스핀 가스 175 공학 연구소 무기고 시간 190초
3단계 미네날 250 베스핀 가스 250 공학 연구소 무기고 시간 220초
가이드 정보

기여자: 윤석재(Nios), 신대성(Tia)
최종 업데이트: 2010-03-31(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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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죽은사람   |     |   아이콘 진유온   |   아이콘 시험준비를하자   |   아이콘 CHAOSPHOENIX
아이콘 [부릉이사령관] (2009-12-31 16:01: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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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지 작은 토르같은 느낌?
아이콘 버프받은곰 (2009-12-31 16:06: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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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핵 융합이라고 ㅋ
아이콘 Necron_Perish (2009-12-31 16:07: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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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바를 보는것 같에
아이콘 병무청알바 (2009-12-31 16:35: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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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바 한표 추가요

우건차가 정감있었는데 ㅠ.ㅠ

코파는 아저씨는 짤렸나요 이상한 횽이
아이콘 [LotR] (2009-12-31 17:29: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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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체면서도 유기체인 독특한 우건차
아이콘 [LotR] (2009-12-31 17:30: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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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가 자동시전이네요?
그럼 파손당한 건물과 기계근처로 이동시키면 자동으로 수리하나요??
만약 이렇게된다면... 공격갈때 좋기도 하겠지만 방어할때는 또 역으로 안좋을듯...?
ㅇㅋ (2009-12-31 17:33:12 KST) - 124.254.xxx.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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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3 일꾼들이랑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콘 Nios (2009-12-31 17:33: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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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tR] // 워3 자동 시전 처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바꾸면 되겠네요.
아이콘 [LotR] (2009-12-31 17:37: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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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그렇군요... 전 통제불가한줄알았어요 ㅋㅋ...
아이콘 병무청알바 (2009-12-31 19:39: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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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땡이 부리는 일꾼도 워3처렴 표시되죠

확실히 이런건 편해졌습니다
아이콘 [부릉이사령관] (2009-12-31 19:49: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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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에블로이르 (2009-12-31 19:55: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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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인줄았았넹
아이콘 [부릉이사령관] (2009-12-31 19:56: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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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도 바이오닉이자 메카닉인 이상한 속성을 그대로 가지게 되었군.
아이콘 병무청알바 (2009-12-31 20:08: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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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사소하면서 큰 변화

단축키가 바뀌었근요
ㅇㅋ (2009-12-31 20:41:10 KST) - 124.254.xxx.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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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축키가 바뀐건 좀 신기하네요 구지 바꿀필요는 없어보이는데 말이죠
프로브 단축키가 P->E로 바뀐거는 편의성때문에 찬성합니다만
S와 C는 그게그거인데;

아 설마 궤도사령부 스캔 단축키가 S라서 바뀐건가요;
ㅇㅋ (2009-12-31 20:48:15 KST) - 124.254.xxx.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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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또 09년 5월 22일자 정보로는 스캔단축키가 W로 나와있고;;
인구수 추가가 S인가;; 알 수 없군요;;
pyronever (2009-12-31 22:14: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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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를 상징하는 유닛이 바로 SCV~!~!
아이콘 병무청알바 (2009-12-31 22:29: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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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ㅋ/아 그런것 같네요

탐사선은 왜 바뀌었나요?
ㅇㅋ (2009-12-31 22:33:21 KST) - 124.254.xxx.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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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보다는 가까운 E가 낫지 않나요? 뭐 원작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구지 상관없는 부분일수도 있겠네요
아이콘 [LotR] (2010-01-01 02:22: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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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긴.. p는 저멀리동떨어진 외딴 곳에 위치한 자그마한 자판키니까....
아이콘 Nios (2010-01-01 06:53: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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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축키 잘못 표기했네요. S 가 맞습니다.
아이콘 Drake (2010-01-01 11:32: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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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융합절단기 장착된 scv터지면 베인링 저리가라고 할텐데
ㅇㅋ (2010-01-01 15:02:42 KST) - 124.254.xxx.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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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히 설레발쳤군요
아이콘 [LotR] (2010-01-01 19:41: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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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ake // 핵융합절단기의 폭발에 의한 핵폭풍이 휘몰아치면서 scv 주위로는 엄청난 데미지가....ㅋㅋ
아이콘 [LotR] (2010-01-01 19:55: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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뇨신님 그런데요 스타2의 일꾼들도 다른장소에서 미네랄 클릭하면 모든 진로방해유닛 무시하고 그냥 통과하나요? 스타1처럼요~
아이콘 Nios (2010-01-01 20:07: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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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tR] // 진로방해유닛을 무시하는게 아니라, 가는 길목에 유닛들이 있을 경우, 기존 유닛들이 알아서 길을 터줍니다. 이건 비단 일꾼뿐만 아니라 모든 유닛에 적용되며 스타2의 획기적인 AI 라고 개인적으로는 평을 하고 있습니다. 즉, 현재 명령을 내리는 유닛을 최우선으로 하여 최단 경로로 유닛이 이동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길을 터준 유닛들은 해당 유닛이 길을 가로질러 가면 다시 원 위치로 복귀합니다.

              (길막 유닛)(길막 유닛)(길막 유닛)
(이동할 유닛) -------> (길막 유닛)(길막 유닛)(길막 유닛)
              (길막 유닛)(길막 유닛)(길막 유닛)


              (길막 유닛)(길막 유닛)
              (길막 유닛)(길막 유닛)(길막 유닛)
                  (이동할 유닛) ------->
              (길막 유닛)(길막 유닛)
              (길막 유닛)(길막 유닛)

이렇게 알아서 길을 터줍니다.
아이콘 [LotR] (2010-01-01 20:12: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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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아 감사합니다! 그런데 또 궁금한게있는데요 (_ _);;
길막유닛 수가 많아도[대략 30유닛이상?] 알아서 길을 터주나요?
길을 터주면서 움직이다가 적유닛 발견하면 적을 공격하러 우르르 몰려가지는 않나요?
아 그리구요 자리사수[홀드]를 걸어둬도 길을 자동으로 터주나요?

너무 질문이많나요..;;;
그리고 첫 질문에 대한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
ㅇㅋ (2010-01-01 20:14:58 KST) - 124.254.xxx.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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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시스템은 워3의 건물을 지을때 방해하는 유닛이 자연스럽게 비키던 시스템의 향상같군요
아이콘 Nios (2010-01-01 20:16: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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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tR] // 자리 여유가 되는 한도 내에서는 유닛이 많더라도 길을 터줍니다. 통과할 유닛의 충돌크기만 확보되면 되기 때문에 모든 유닛들이 일사불란하게 동시에 조금만 움직이면 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는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Hold의 경우는 공격을 하지 말라는 거지 상관 명령까지 무시하라는 건 아니니 길을 터주는 게 맞지 않을까요? 하지만, 역시나 잘 모르겠습니다. =)
아이콘 Nios (2010-01-01 20:19: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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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ㅋ // 스타2의 이런 길 터주기 시스템을 경험 이후에는 워3 유닛 컨트롤이 답답해질 정도이더군요. 스타2는 컨트롤 하기 정말 좋았습니다.
ㅇㅋ (2010-01-01 20:21:17 KST) - 124.254.xxx.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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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3하다가 스타하시면 굉장히 불편해 하시는 분들 많은데 그정도인가 보군요ㅋㅋ
아 빨리 플레이해보고 싶은 마음만 간절하네요
아이콘 [LotR] (2010-01-01 20:23: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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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측이라도 감사합니다 ㅋ.. 궁금증이 해소되는 명쾌한 답변!
다음 유닛 가이드가 나올때도 예리한질문 한두개를 만들어서 날리겠습니다[응?]ㅋㅋ;
아이콘 Nios (2010-01-01 20:31: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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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tR] // 저도 많은 걸 알고 있지는 않아서요. ㅎㅎ 그래도 아는 내용이라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
]Els-Enora[ (2010-02-28 18:38: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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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합 절단기...?
사이오닉폭풍 (2010-03-09 15:05: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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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P0P0P0P..........
pyron (2010-04-04 09:33: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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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 야근이다."

"미친 거 아냐?"
아이콘 멜로 (2010-07-16 09:32: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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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미니 토르같다 ㅋㅋ
아이콘 지아이배 (2010-07-26 09:43: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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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드는 길 안비켜주더군요
아이콘 단쿠가 (2010-09-22 19:57: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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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저그 유저와 플토 유저가 SCV 체력 하향을 바랬는데 10년만에 소원 성취
로프드림 (2010-12-01 23:09: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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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V는 크기가 너무 컸는데 건설로봇은 쪼끄만게 되게 귀여워진거같음
토니그레이 (2011-01-21 06:43: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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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일 열심히해도 건설로봇 때문에 이겼다는 소리는 들을 수 없다는게 아쉽죠..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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