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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Nios
작성일 2010-01-31 00:43:19 KST 조회 1,645
제목
장신구 아이템 개발 및 개발 철학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와우저 여러분.

 

장신구 아이템에 대한 개발팀의 개발 철학 및 앞으로의 장신구 개발 계획을 안내해 드립니다.

 

 

 

개발팀의 공격대 아이템 개발 철학은 평범한 수준에서 지금까지 상당히 많이 발전해 왔습니다. 티어 세트 아이템은 개발팀에서 명예의 상징으로 논의가 시작 되어 게임 내 모든 티어 세트 방어구 착용으로 세트 보너스 효과를 다 갖춘 사람이 마치 전설급 무기를 가진 사람처럼 어떤 이들은 따라다니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공격대 컨텐츠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플레이어들이라면 모두가 약간의 노력만으로도 최소한 아래 단계의 티어 세트 아이템을 맞출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이는 매우 강력한 보상 방식이며 보다 많은 플레이어들이 인스턴스 던전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개발팀의 개발 철학이기도 합니다.

이런 방식은 위험 요소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아주 큰 요소 중의 하나는 장비를 맞추어 가는 과정이 매우 뻔하거나 이미 결정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상상해 보세요. 모든 보스 몬스터에게서 문장을 얻고 여러분이 원하는 모든 아이템을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몬스터에게 얻은 아이템을 가지고 장비를 맞출 필요 없이 원하는 장비를 맞추는데 몇 일 혹은 몇 주가 필요한지 계산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몇 주 간은 아주 매력적인 방법으로 들릴 것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여러분이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고 아이템을 얻을 때의 환희를 사라지게 하는 것 같고 새로운 컨텐츠를 무의미하게 만들어 버리는 것 같기도 합니다.

장신구들은(무기들은 좀 덜 하죠) 화산심장부 시절부터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였을 때 오래된 슬롯 머신과 같은 느낌으로 확률을 통해 얻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아이템입니다. 그렇습니다. 장신구는 아주 다양한 아이템 드랍 목록 중에서 희박한 확률을 가지는 아이템입니다. 다만, 요즘은 완전히 확률로만 얻을 수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장신구들 중 아직도 확률로 얻어야 하는 장신구들은 획득하기 힘들기 때문에 아직도 아주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장신구들은 디자인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왜냐하면 개발팀에서는 장신구들이 다른 아이템들처럼 여기저기 쌓여있는 아이템이 되길 바라지 않기 때문입니다. 개발팀에서는 장신구들이 확률로 발동하는 효과 및 특별한 사용효과를 가지는 유일한 아이템이길 바랍니다.

이와 같은 종류의 장신구들은 아이템간의 균형을 맞추기가 매우 까다로운 아이템이지만 동시에 장신구를 만드는 재미이기도 합니다. 단순히 장신구의 아이템 레벨이 높다고 해서 모든 장신구가 캐릭터 능력 향상을 보장하게 만들고 싶지 않습니다. 장신구들 중 여러분의 캐릭터에 어떤 것이 작용하는지 안 하는지 알아내고, 어떤 플레이 스타일을 가지느냐가 여러분의 게임 실력을 입증하는 한가지 방법이 될 것 입니다.

장신구들은 여러 측면에서 앞으로 더 개선 할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길드원들이 모두 25인 공격대를 가길 원할 때 이전 게임 컨텐츠에서 얻을 수 있는 낮은 등급의 장신구를 얻기 위해 여러분의 길드에게 쉬운 몬스터를 처치하려 가자고 하거나 10인 공격대 던전 공략을 부탁하는 것은 정말 짜증나는 일입니다.

대부분의 장신구들은 구하기 어려운 만큼 상당히 높은 DPS를 올려줍니다.

몬스터를 처치할 때마다 매번 다른 장비들을 얻도록 하기 보다 동일한 아이템을 얻게 만드는 것이 쉬운 일입니다. (간혹 플레이어분들이 동일한 아이템을 얻길 원합니다.) 그러나 개발팀에서는 플레이어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새로운 것을 계속 시도해 보고자 합니다. 이는 개발팀에서 장신구들이 5년간 발전되어 플레이어들에게 즐거움을 준 것을 알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개발팀 또한 장신구들이 현재 보다 많이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매우 쉽게 얻을 수 있도록 변경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하지만 주문을 시전하는 직업의 경우, 울두아르 일반 모드에서 2가지 종류의 선택사항이 있고, 하드 모드에서 1가지가 있습니다. 이들 중 하나가 나오면 엄청난 경쟁이 일어났습니다.

개발팀에서는 여러분이 진심으로 기다려오던 장신구가 나왔으면 그 장신구를 얻기 위해서 10명의 경쟁자들과 장신구 하나를 두고 경쟁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에 언급한 “더 많은 장신구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뜻”은 다양한 장신구들을 선보이겠다는 뜻이며, 플레이어들이 각자 다양한 장신구들을 원하도록 만드는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같은 공격대 및 친구들과 조금씩 다른 장신구를 사용하도록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http://www.worldofwarcraft.co.kr/community/forum/view.do?pseq=78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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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Nios (2010-01-31 00:4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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됐고, 상죽 좀 먹어보자. 골드 모아놨다!
아이콘 skyris (2010-01-31 01:12: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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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인은 드셨나요? ㅋㅋ// 결론은 하나네. 만들기 귀찮다. 대신 세게 해줄테니깐. 질러라!
먼치킨올마이티 (2010-01-31 01:49: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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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죽은 희망이라도 있지요 전 언제 25하드 아눕 잡아 보나요 상생통이 먹고싶어요
ㅇㅇ (2010-02-01 23:23:37 KST) - 222.117.xxx.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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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죽인먹고싶다 격냥할려면 방관 150이 필요해...
아이콘 wood37 (2010-02-01 23:45: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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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룬은 거의 내내 쓰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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