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2의 리그 개념원리 정석
스타크래프트2에서는 워크래프트3 보다 향상된 자동 대전 상대 찾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워크래프트3를 하셨던 분들이라면 더욱 좋아진 시스템을 경험하실 것이며, 스타크래프트만 경험하신 분이라면 신세계가 열릴 것 입니다.
기존의 워크래프트3의 래더 시스템은 현재에 이르러 고수들만의 전유물이 되어 버렸습니다. 즉, 초보자들은 계속해서 고수들과 매치가 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연패를 하게 됩니다. 때문에, 초보자들은 쉽게 래더를 포기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였습니다.
블리자드는 이러한 워크래프트3 래더 시스템의 문제점을 인식하였고, 스타크래프트2의 래더 시스템은 더욱 개선되었고 진화하였습니다.
수준별 리그
처음 플레이어는 래더 플레이를 할 때 10판의 "배치 경기"를 하게 됩니다. 이 10 경기의 결과에 따라 플레이어의 실력이 판가름 나며, 그 결과에 따라 위에 나열된 리그 중 하나에 배정 받게 됩니다.
최 상단에 위치한 "프로 리그"는 진정한 고수들을 위한 리그입니다. 프로 리그는 특정 조건에 부합해야만 참가 자격이 주어지는 특별한 리그입니다. 또한, 이 프로 리그에 속하게 되면 부가적인 기능과 일부 혜택이 주어질 것이라고 블리자드는 밝히기도 했습니다. 또, 프로 리그의 경우 모든 리플레이가 공개될 수도 있다는 언급도 했는데요. 아직 최종 결정된 사항은 아니라고 합니다. 또한, [프로 리그]가 [프로게이머 리그]가 아님을 명확히 하였습니다. 명칭이 단지 프로 리그일 뿐이라고 하였습니다. 아울러, 최 하단의 연습 리그는 현재까지 알려진 내용은 없지만, 말 그대로 연습을 위한 리그일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플래티넘 > 골드 > 실버 > 브론즈 > 코퍼
10판의 배치 경기 결과에 따라 위에 나열된 5개의 리그 중 하나에 배정됩니다. 정말 고수들은 플래티넘에 배정되겠고, 보통의 실력이라면 실버, 아직은 초보 수준이라며 코퍼에 배정이 됩니다.
즉, 저 같은 경우는 현재 실버 리그에 배정된 상태인데요. 자신이 속한 리그가 어디인지에 따라서 플레이어의 실력을 대략적으로 판가름 할 수 있기 때문에 10판의 배치 경기는 제대로 하는 게 좋겠지요.
각 리그는 다시 100명 단위 "부"로 나뉜다
모든 배치 경기가 종료되면, 리그와 "부"를 배치 받습니다. 하나의 리그는 100명을 단위로 하는 "부"로 다시 잘개 쪼개집니다.
각 "부"에는 100명의 플레이어들이 위치하게 되며, 그 100명의 플레이어들이 1위부터 100위까지의 랭킹 경쟁을 펼치게 됩니다. 하지만, 래더 매치는 같은 리그에 속한 모든 플레이어와 랜덤하게 펼쳐집니다. 저 같은 경우 현재 [1대1 실버 리그 2부]에 속해있는 상태입니다. 래더를 플레이 할 때는 실버 리그에 속한 모든 플레이어와 랜덤하게 매치를 하게 되지만, 래더 랭킹 경쟁은 오직 같은 부에 속한 플레이어들과 하게 됩니다.
▲ 래더는 같은 "부"의 100명의 사람들과 경쟁한다
따라서, 비슷한 실력을 가진 수 천명의 플레이어와 래더 랭킹을 경쟁해야하는 상황이 아니라. 자신이 속한 부의 100명의 플레이어와 래더 경쟁을 펼칩니다. 이제 누구나 조금만 노력한다면 자신의 부에서 1위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실버 리그 1부에 속한 플레이어가 실버 리그 2부에 속한 플레이어 보다 잘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그냥 디비전 단위일 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게임을 할 수록 점점 "부"는 늘어나기 때문에 뒤로 밀리게 됩니다. 실버 리그 100부 / 실버 리그 520부... 이렇게 계속 생겨납니다. 그러니 1부/2부 그러한 숫자에는 연연하지 마세요.
리그는 주기적으로 초기화 된다
스타크래프트2 리그는 한 시즌이 종료되면, 다음 시즌이 시작할 때 초기화가 됩니다. 블리자드는 한 시즌의 단위를 길지 않게 할 예정이라고 한 바 있습니다. 또한, 워크래프트3의 래더 초기화 간격(대략 1년)보다는 짧을 것이라고 언급도 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6개월 마다 한 시즌이 끝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물론, 개인적인 추측일 뿐입니다. 좀 더 짧게 하자면 3개월이 될 수도 있겠지요.
추가적으로, 각 시즌의 말미에는 각 "부"에서 8위 이내 입상한 플레이어들끼리 다시 한 번 결선 토너먼트를 진행합니다.
고수는 고수끼리. 양민 학살은 이제 그만
이러한 5개의 리그 단위와 부 시스템을 통해 고수 게이머들이 초보 게이머들을 농락(?)하는 경우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수들은 고수들 끼리 경쟁해서 실력을 더 쌓을 수 있고, 초보들은 초보들끼리 천천히 실력을 연마해서 상위 리그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와 발판을 얻을 수 있는 것 입니다. 따라서, 이제 초보자들도 부담 없이 래더에 참여해서 게임을 즐기면 됩니다.
▲ 김노숙님이 제보해 주신 화면. 양민 학살? 이제 그런거 없음.
양민 학살하면 즉시 승격이염ㅋㅋ
요약 정보
1. 스타크래프트2 리그는 5개의 단위로 구분된다.
2. 플레이어는 실력에 따라 플래티넘 > 골드 > 실버 > 브론즈 > 코퍼 리그 중 한 곳에 배정된다.
3. 각 리그는 다시 100명의 플레이어로 나뉘어 "부"로 구분된다.
4. 래더 매치는 같은 리그에 속한 모든 플레이어와 랜덤하게 진행 된다.
5. 하지만, 래더 랭킹 경쟁은 같은 부에 속한 100명과 하게 된다.
6. 래더는 주기적으로 초기화된다.
작성: Nios - http://playxp.com/sc2
※ 퍼가실 때는 본 게시물의 원본 URL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