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io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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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3-02 20:46:45 KST | 조회 | 6,325 |
제목 |
리치 왕의 몰락: 개발팀과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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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서스! 네 아버지와... 네 백성이 흘린 피가 정의를 원한다! 나와라, 이 겁쟁이 같은 녀석. 네 죄의 대가를 네가 알렷다!
- 대영주 볼바르 폴드라곤
3.3 패치인 리치 왕의 몰락이 선보이면서, 워크래프트 세계에서 가장 사악한 존재 중 하나이자 악의 상징인 아서스 메네실은 자신에게 맞선 호드와 얼라이언스 앞에서 마침내 비극적인 이야기에 종지부를 찍습니다.
블리자드 소식지에서는 워크래프트의 역사적인 순간들을 한층 더 깊이 바라보고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선임 전투 설계자인 스콧 머서 씨, 선임 시스템 설계자인 그레그 스트리트 씨와 함께 대화의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아서스가 등장한 배경, 그의 타락과 함께 아제로스의 역사에 일어난 변화, 그리고 비극적인 존재가 맞는 종말과 이후 게임의 방향에 미칠 영향을 알아봅니다.
리치 왕의 탄생과 몰락
아서스라는 인물은 어떻게 탄생했나요? 원래 워크래프트 세계에서도 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맡기로 되었었나요, 아니면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그러한 역할로 발전했나요?
스콧 머서: 워크래프트 III 개발 초기에는 군대를 이끌고 전투를 치르는 영웅들의 이야기가 중심이 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처음에 아서스는 그러한 지도자 가운데 한 명으로 탄생했고, 곧 이야기의 중심이 될 예정이었죠. 인간 세력의 젊은 성기사로 시작했던 아서스는 불명예스런 사건이 벌어진 이후, 스컬지 캠페인에서 언데드를 이끕니다. 그의 변화로 인간과 언데드 캠페인이 연결되었으며, 아서스는 다른 캠페인에서도 계속해서 악한 존재로 활약합니다.
워크래프트III에서는 아서스가 이렇게나 중요한 인물이지만, 아제로스에서 그가 궁극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일리단과 싸우고 의도하지 않게 포세이큰 세력이 생성된 일 등 아서스의 많은 이야기가 워크래프트III : 프로즌 쓰론 이전에는 명확하게 구현되지 않았고 그것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출시 이후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레그 스트리트: 리치 왕과 아서스는 개별적 존재입니다. 리치 왕은 사라지지 않는 오크 주술사 넬쥴의 영혼이에요. 넬쥴은 워크래프트II: 어둠의 저편을 넘어서에서 벌어진 악마의 침략을 주도한 인물이고요. 따라서 리치 왕은 어떻게 보면 아주 오랫동안, 아서스가 태어나기 전부터 있었던 존재고, 워크래프트 세계에서 역사의 흐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리치 왕을 중심으로 한 확장팩 설정은 개발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스콧 머서: 불타는 성전 이후, 일리단은 설정 원화를 비롯한 기타 여러 요소에 여러 차례 등장했지만, 실제 게임에서 그를 본 사람은 소수에 불과했어요. 일리단은 영웅들에게, 반지의 제왕으로 따지자면 사우론과 비슷한 존재였습니다. 모두가 아는 악의 존재이지만 직접 대면할 기회는 없는 거죠.
리치 왕의 분노를 개발하기 시작하면서 저희는 플레이어들이 일리단보다 리치 왕과 더 많이 엮이길 바란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비록 적대적일지라도 말이죠. 그래서 리치 왕을 더 많이 보여줄 수 있는 퀘스트와 던전을 만들기 시작했고 이로써 우트가드 성채, 울부짖는 협만에서처럼 플레이어를 방해하거나 플레이어와 상호 작용하도록 했습니다.
노스렌드 콘텐츠는 리치 왕뿐만 아니라, 워크래프트III의 이벤트도 많이 참조하여 구현했습니다. 워크래프트 III: 프로즌 쓰론에서 아서스가 불태워버린 얼라이언스의 배가 부서져 있는 걸 보실 수 있고 아서스가 서리한을 처음 발견한 제단도 있어요. 물론 시간의 동굴에 있는 옛 스트라솔름에서 아서스가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한다.’는 사고방식을 처음으로 받아들이는 순간을 다시 체험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아서스는 죽음의 기사가 되죠. 플레이어 여러분의 마음속에 아서스라는 인물이 더욱 생생하게 다가오게 하려는 바람으로, 리치 왕의 분노에 일부러 아서스가 누구이고 그가 어디에서 왔는지 등을 알려주는 요소들을 집어넣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러한 새로운 방식으로 리치 왕의 분노에서 악의 편에 속한 주요 캐릭터가 아주 잘 묘사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악한 캐릭터는 비슷한 방식으로 이야기를 꺼내려 합니다.
리치 왕의 몰락 콘텐츠는 리치 왕의 분노 확장팩에서 절정이라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번 확장팩에서 치러졌던 그 어떤 전투보다 뛰어나게 만들어 보려는 목표가 있었나요?
스콧 머서: 초기 발상 단계에서부터 이전을 능가하는 걸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는 일은 별로 없습니다. 그보다는 특정 인물이나 아이디어를 그려내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고자 논의를 시작하죠. 이번에는 공격대 던전에서 리치 왕의 몰락을 가장 잘 전달할 방법이 무엇인지 의논했어요. 물론 언제나 새로운 도구와 생각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실험을 합니다. 특히 전투 설계 시에는 더욱 그러하기 때문에 이전의 전투를 ‘능가’하는 것으로 보이는 많은 요소가 실은 이러한 실험의 과정에서 산출된 부산물입니다. 즉 리치 왕의 분노는 평소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보다 더욱 장엄하기 때문에 세상을 바꿀만한 대단원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게임플레이의 관점에서 얼음왕관 성채의 다른 공격대 전투는 마지막 리치 왕 이벤트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리치 왕의 전조로서 돋보이는 전투는 없나요?
그레그 스트리트: 미술적 부분과 전투 요소가 던전 안에서 결합하여 얼음왕관 성채가 모든 기능을 갖춘 적의 요새로 되는 과정은 정말 흥미진진했습니다. 얼음왕관 성채에 그냥 서서 플레이어가 문을 박차고 들어오기만을 기다릴 정도로 정적인 우두머리는 없습니다. 모두 있어야 할 곳에 있고 리치 왕의 군대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맡았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은 얼음왕관 성채를 공략하면서 스컬지의 다양한 일일 작전을 담당한 지도자를 공격해야 합니다. ‘신병 모집’ 역할을 맡은 영혼의 제련소, ‘연구 개발’ 역할을 맡은 교수 퓨트리사이드 등등, 얼음왕관의 꼭대기에서 마지막으로 리치 왕과 대면하기 전까지 스컬지의 작전 부대를 공격하며 위로 전진하는 구조입니다.
리치 왕과 치를 전투에 대해 미리 간단하게라도 알려주실 수는 없을까요? 난이도는 얼마나 높은가요? 워크래프트III에 등장한 리치 왕의 기술과 능력치가 리치 왕의 마지막 이벤트에도 반영되나요?
스콧 머서: 플레이어 여러분이 곧 리치 왕과 대면할 테니 자세한 내용은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다만 지금까지 치른 그 어떤 전투보다도 어려운 도전임은 분명합니다. 세부 사항 몇 가지는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리치 왕과 치르는 전투는 얼음왕관 성채의 꼭대기에서 벌어지는 데, 그곳에는 성채의 가장 높은 탑에서 비어져 나온 얼어붙은 왕좌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전투 내내 플레이어는 얼음왕관 빙하의 장엄한 전경을 감상하실 수 있지만, 전투 중 탑에서 떨어지면 정말 위험한 상황에 부닥치고 맙니다. 또한 서리한은 단순히 리치 왕의 무기에서 벗어나 전투 중 또 다른 역할을 맡는답니다. 사실 전투의 핵심에 있으니, 이를 통해 플레이어 여러분의 가슴 속에 큰 반향을 일으키길 바랍니다. 특히 교훈적인 측면에 있어서요.
나머지는 여러분께서 직접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전리품 이야기를 해 보죠. 리치 왕을 쓰러뜨리는 강인한 플레이어에는 어떤 보상을 받나요?
그레그 스트리트: 글쎄요, 어려운 도전일수록 훌륭한 보상을 받겠죠. 리치 왕을 쓰러뜨리면 일반적인 보상은 물론이거니와 얼음왕관 최고 레벨의 무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플레이어 모두가 자신의 직업에 맞는 무기를 얻을 수 있게 할 생각인데요, 목표가 그렇다는 것이지 장담은 못한다는 걸 기억해 주세요. 아마 이런 설정일 겁니다. 리치 왕은 훔친 무기를 무기고에 모아두고 집권 기간 중 타락시켰습니다. 한때 테레나스 국왕, 안토니다스, 실바나스, 무라딘 브론즈비어드 같은 인물들이 소유하고 있던 무기죠. 타락한 무기와 더불어, 25인 영웅 난이도의 리치 왕을 쓰러뜨릴 때마다 아서스의 언데드 군마 천하무적을 획득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그뿐 아니라, 리치 왕 처치에 성공한 플레이어는 게임 내 연출 영상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분노의 관문 때와 비슷한 분량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리치 왕의 몰락”은 제목대로 한 시대의 종말을 암시합니다. 아제로스 시민에게 앞으로 어떤 일이 펼쳐질지 살짝 귀띔해 주신다면?
스콧 머서: 플레이어들은 오랫동안 리치 왕과의 한판 대결을 준비해 왔습니다. 한 시대가 막을 내림은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막을 내리는 건 아닙니다. 저희는 다가올 대격변 확장팩과 관련된 게임 내 이벤트를 준비 중입니다. 최소한 리치 왕의 분노와 함께 시작된 좀비 침공 이벤트만큼이나 큰 이벤트가 될 예정인데요, 이미 눈치를 채신 분도 있으실 겁니다. 아시다시피 불모의 땅이 이미 지각 변동으로 둘로 갈라졌습니다. 어떻게 그런 일이 발생했는지 저희가 설명해야겠죠. 대격변 이벤트는 아마 실제 확장팩이 출시되기 전에 패치를 통해 공개될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직 구상 중입니다만, 무슨 일이 일어나건, 전 세계에 걸쳐 그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그것은 데스윙의 지배를 알리는 서막에 불과합니다.
출처: http://www.worldofwarcraft.co.kr/news/world/article/interview/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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