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저 여러분 안녕하세요.
다음 확장팩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에서 도입될 분노 표준화에 대해 와우저 여러분께 사전 안내를 드립니다.
전사와 드루이드의 분노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몇몇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격변에서는 이를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하려 합니다. 지금의 분노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몇 가지 문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사/드루이드가 낮은 수준의 장비를 갖추고 있다면 분노가 잘 수급되지 않습니다.
· 전사/드루이드가 높은 수준의 장비를 갖추고 있다면 분노를 애써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 방어 역할을 담당하는 전사/드루이드의 장비가 좋을 수록 받는 피해가 줄어들어, 그만큼 수급되는 분노도 줄어듭니다.
· 우두머리 몬스터가 가하는 막대한 피해량은 분노를 관리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전사/드루이드의 방어 역할과 관련한 게임 플레이의 심도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 영웅의 일격과 후려치기는 효과적인 공격이지만, 추가 분노를 사용하는 기술로는 지루합니다.
· 일반적으로 전사/드루이드는 신중하게 분노를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대격변에서는 분노 수급량을 표준화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캐릭터가 수급하는 분노를 보다 규칙적인 형태로 바꾸고, 장비 수준의 편차로 인해 발생하는 분노 수급량의 차이를 최소화할 것입니다.
분노 표준화 작업은 이미 과거 불타는 성전에서 한번 시도해본 적이 있습니다만, 그다지 성공하지 못하여 경험 많은 전사/드루이드 플레이어에게는 자신이 더 약해졌다는 느낌을 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표준화시키는 작업은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알맞게 균형 잡히지 않아 분노가 많이 부족했었습니다. 이는 분노 표준화의 목표가 아닙니다. 표준화를 통해 전사/드루이드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분노를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도록 할 것이며, 아주 최악의 경우에도 분노가 부족하다고 느껴지지는 않도록 할 것입니다.
앞으로 변경될 분노 수급에 대한 방식을 몇 가지 안내해 드립니다.
분노는 더 이상 자동 공격으로 가한 피해량에 기초하여 수급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각각의 자동 공격은 일정한 만큼의 분노를 수급하며, 보조무기는 주무기의 절반에 해당하는 분노를 수급할 것입니다. 이때 수급되는 분노의 양은 무기의 기본 공격 속도를 반영한 공식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로써 공격 속도가 빠른 무기와 느린 무기가 수급하는 분노의 양을 고르게 합니다. 또한 분노가 부족하거나 과잉이라고 여겨지면, 개발팀에서는 그 공식을 통해 분노의 수급량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 항목들에서 보시다시피, 현재와 마찬가지로 장비를 개선할수록 분노를 더욱 많이 얻을 수 있도록 설정해 두었습니다.
· 만약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하였다면 200%의 분노를 얻습니다.
· 가속은 공격 횟수를 늘려 분노를 보다 빨리 수급하도록 합니다.
받는 피해로 얻는 분노량은 더 이상 캐릭터의 레벨을 기준으로 결정되지 않으며, 대신에 전사/드루이드의 생명력에 기초하여 결정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자면, 적절한 분노 수급량을 산출하기 위한 함수가 존재합니다. 이 계산은 장비, 피해 흡수, 회피, 방어 등 모든 피해 감소와 관련된 사항을 무시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장비가 좋아져도 수급되는 분노량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또한 저희는 전사/드루이드가 즉시 분노를 얻는 수단을 더 마련할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전사의 외침은 죽음의 기사 겨울의 뿔피리와 유사한 방식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전투의 외침은 분노를 소모하는 대신 분노를 수급하게 되지만,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전사/드루이드 직업 모두 위급 시에 분노를 생성하거나, 분노가 너무 많을 때는 바로 소모할 추가 수단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대격변에서 “다음 공격 시” 라는 공격 방법은 모두 삭제되었습니다. 영웅의 일격과 후려치기는 이제 즉시 공격하는 기술이며 분노 소모량이 일정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영웅의 일격이 10과 30의 분노를 소비한다고 가정해보죠. 여러분은 적어도 10 이상의 분노를 가지고 있어야 영웅의 일격을 쓸 수 있지만, 더 많은 분노를 사용할 수 있다면 최대 30까지 소모합니다. 최소 요구치 이상으로 사용되는 분노는 그만큼 더 많은 피해를 입히며, 특정 상황에서는 매우 강력한 피해를 입힐 것입니다. 앞으로 이런 기능을 더 다듬어서, 분노가 적은 상태에서 기술을 쓰는 것은 그다지 좋지 않은 선택으로 (쓸만한 기술이 모두 재사용 대기 상태라면 다른 얘기겠지만요), 보다 충분한 분노를 소모하여 공격하는 것은 더욱 매력적인 선택으로 만들려 합니다.
많은 플레이어분들께서 이 내용 때문에 상당히 놀라셨을 것 같습니다만, 꼭 기억해주시길 바라는 것은 분노 수급이 원활하지 않다고 여겨지면 신속히 수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개발팀은 분노가 항상 꽉 차있다거나 텅텅 비어있는 상태가 아닌, 여러분께서 적절하게 관리하셔야 하는 자원이 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http://www.worldofwarcraft.co.kr/community/forum/view.do?bseq=1&pseq=793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