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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Nios
작성일 2010-05-14 10:13:02 KST 조회 7,123
제목
스타크래프트2 상황 보고서: 패치 12 (공식)

첫 상황 보고서에서는 패치11에 대한 내용을 둘러보았습니다. 비록 많은 수정이 이루어지지는 않았습니다만 패치 12에 적용된 밸런스 변경사항에 대해서도 저희의 생각을 여러분들과 계속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희는 변경사항들이 미치는 효과를 지속적으로 측량하고 있으며 하나의 패치에 저희가 계획했던 모든 변경사항들을 적용하지는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길 부탁 드립니다. 이러한 방법은 변경사항들이 미치는 영향들을 보다 쉽게 추적할 수 있도록 해주며 저희가 계획한 변경 사항들이 전반적인 밸런스에 영향을 주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번 패치에는 밸런스 수정의 일환으로 소수의 변경사항이 포함되어 있으며 다음 번에는 저그 종족의 더 많은 능력들을 변경할 계획입니다.

 

 

 

토르 - 반경이 1.375에서 0.8125로 감소하였습니다. 모델 크기도 새로운 범위에 맞게 감소하였습니다.
저희는 토르를 좀 더 사용하기 쉽도록 토르의 물리적인 크기와 충돌 크기를 감소시켰습니다. (정말로 필요로 했던 것은 아닙니다만)이는 토르에게 약간의 상향이 될 것입니다. 순전히 토르의 사용을 덜 불편하게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변경하였지만 이 변화가 플레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주시할 것이며 만약 토르가 너무 강력해 진다면 미래에 다른 방향으로 조정할 것입니다.

 

 

 

제련소 - 건설 시간이 35에서 45로 증가하였습니다. 체력과 보호막이 550/550에서 400/40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저희는 프로토스와 저그를 상대로 하는 광자포 러쉬를 지속적으로 관찰해 왔습니다. 프로토스를 상대로 하는 경우 플레이어들은 절벽 부근이나 상대방의 광물 부근에 수정탑을 보호하기 위해 제련소과 함께 건설하곤 합니다. 저그를 상대로는 제련소와 수정탑을 저그 플레이어의 경사로를 막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몇 가지 수치를 조정함으로써 이러한 현상을 변경하고자 하며 제련소 건설 시간의 조정을 가장 명확한 해법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설 시간을 너무 길게 만든다면 적의 은신 공격에 대항하여 제련소와 광자포를 건설하는 것이 너무 어려워질 것입니다. 따라서 저희는 제련소의 체력과 약간의 건설 시간을 함께 조정하였습니다.

 

 

 

모선 - 소용돌이가 소용돌이 범위 효과 내에 있는 역장을 제거합니다.
소용돌이는 몇 가지 알려진 이슈를 가지고 있는 능력이었습니다. 역장을 소용돌이 주변에 사용하는 것을 제한함으로써 몇몇 악용되는 상황들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발견하여 계속해서 제보해 주신 커뮤니티에 감사 드립니다. (__)

 

 

 

바퀴 - 바퀴의 인구수가 1에서 2로 증가하였습니다.
바퀴는 인구수가 1이기에는 너무 강력합니다. 200:200 전투에서 바퀴는 프로토스나 테란이 적절한 상성 유닛으로 상대한다고 해도 매우 어려운 상대가 될 수 있습니다.

 

 

 

항상 그래왔듯이, 저희는 건설적인 피드백을 환영하며 이러한 변화들이 게임 내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할 것입니다.
 

출처: http://forums.battle.net/thread.html?topicId=24702266789&sid=5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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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까마귀   |   아이콘 Iming
베플 아이콘 subag (2010-05-14 10:51: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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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러쉬가 그렇게 문제 될만한 소지가 있었나..
날빌 오아시스 맵이야 지들이 맵 적같이 만들어 놓고 말이지
베플 ㅇㅇ (2010-05-14 12:22:26 KST) - 122.128.xxx.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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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저그 삭제하고 프로토스 테란만 하죠 ~ ㅋㅋ;
아이콘 Celcious[XP] (2010-05-14 10:15: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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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러쉬 와도 건물 띄우지말고 그냥 뽀갤수 있을라나요
아이콘 시바히메 (2010-05-14 10:16: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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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저그 몸빵 유닛을 돌려주고 이야기 하자고 데이비드킴..
으와 (2010-05-14 10:16:46 KST) - 203.249.xxx.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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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쪽에선 모선이 무려 악.용 될수도 있나...
닉넴없뜸 (2010-05-14 10:19: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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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하하하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요그 (2010-05-14 10:26: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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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를 어케 변경하려는지는 모르지만 데이터를 제공 받으려면 저그유저가 있어야 할꺼 아냐;;;;; 쩝..... 토스로 갈아 타지않고 열심히 플레이 할수밖에.....(그래봤자 난 비루한 코퍼니 전혀 도움 안될꺼야 ㅠㅠ)
아이콘 subag (2010-05-14 10:51: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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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러쉬가 그렇게 문제 될만한 소지가 있었나..
날빌 오아시스 맵이야 지들이 맵 적같이 만들어 놓고 말이지
아이콘 제로봉 (2010-05-14 11:06: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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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는 제발 거짓말이라고 생각하고 싶다.
제발....뭐야 이거
ㅇㅇ (2010-05-14 11:25:57 KST) - 121.131.xxx.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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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와 // 모선 악용이 아니라 역장 악용
아이콘 Lili (2010-05-14 11:29: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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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 마이너스 패치하는데 인구수 늘리는것만큼 좋은게 없었는데,
결국 그 선택을 했군!
인구수1인데 인구수 1먹는 마린과는 비교도 안됐으니.
아이콘 *-Dtss (2010-05-14 11:40: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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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바퀴 너프시켰으면 히드라 체력도 좀 다시 늘려주고 불사조 후진하면서 공격하는것좀 어떻게좀 하고 그리고 위엣님 그런식으로 인구수만 따져서 유닛비교하면 다 갈아엎어야될듯 가격도 상성도 특징도 다 다른데
ㅇㅇ (2010-05-14 12:22:26 KST) - 122.128.xxx.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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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저그 삭제하고 프로토스 테란만 하죠 ~ ㅋㅋ;
징징 (2010-05-14 12:56:30 KST) - 210.95.xxx.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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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되도 저그는 아직도 좋은데 왠 징징이 들이 이렇게 많은지
바퀴랑 가시 촉수만 설치 해도 이기던 프로토스 전에서 이정도 하향은 적당한듯?
아이콘 21cMaruchi (2010-05-14 13:03: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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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갑피연구가... 지상에 있을때 체력회복 되는거 부활한건가... 원래 그런건가;;
징징 (2010-05-14 13:04:09 KST) - 121.166.xxx.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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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세상에... 저그가 프토전에서 촉수로 방어를 한다고요..?
1 (2010-05-14 13:27:51 KST) - 203.229.xxx.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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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앞마당에 성큰 10개 넘게 박고... 저글링 바퀴로 막고... 뮤탈가고...
아이콘 Rocket-Punch (2010-05-14 13:39: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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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 바퀴가 !!
sinfire_w3m (2010-05-14 14:51: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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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 지못미....
Teeth (2010-05-14 15:06:09 KST) - 211.218.xxx.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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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 사신 패치 안하면 앞으로 2:2 3:3 4:4 는 없다고 봐야됨
asda (2010-05-14 16:42:02 KST) - 122.38.xxx.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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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화면 지정 f2~4로 하면 안되겠니? 손 잘 안가진다
으잌 (2010-05-14 19:51:54 KST) - 218.237.xxx.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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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바퀴만.....
아이콘 크루시스 (2010-05-14 20:34: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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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사신은 모두 알고 있을듯.. 아마 저러다가 곧..... 사신의 언덕오르기는 업그레이드 해야만 가능합니다. 이러지않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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