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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ios
작성일 2010-09-08 13:39:16 KST 조회 10,388
제목
GSL 64강 김원기/과일장수 4차관 막기 키포인트

※ 스타크래프트2 게시판에 리하스님께서 올려주신 글입니다.

 

GSL 64강 과장님의 4차관막기 키포인트(맵:고철처리장)

작성자: 리하스

 

리플레이를 다시 한번 보고나서 적습니다.과장님이 못막을것 같았던 4차관을 막았는데 다 이유가 있죠.분석해봤습니다.

 

1.이미 이상한 낌새를 느꼈다.

→ 프로토스가 앞마당했다면 저글링으로 앞마당쪽 중립건물을 두드린다는건 다 아는 사실.캐논혹은 파수기나 추적자같은 원거리 공격유닛을 언덕으로 보내 내 쫓는게 보통인데 그게 없었습니다.게다가 차원관문을 봤죠.멀티한 플토의 차원관문 타이밍이야 과장님께서 이미 잘 알고 계실테고,..(사기수님와 많이 연겜 하실테니까..)..당연히 멀티를 하게되면 차관타이밍은 한참 늦어집니다.여기서 이상하다 느껴 황금멀티쪽으로 저글링 급파 그나마 4차관을 빨리 알수 있었죠..만약 멀티쪽 중립건물을 다 부수고 그루트를 통해 플토본진쪽으로 달려 그제서야 4차관을 알게 됐다면 막지 못했을수도 있습니다.4차관을 늦게안다면 그만큼 병력 뽑는것도 늦어지니까요.만약 중립건물을 부수고 4차관을 예상하고 러쉬막고  멀티 못먹게 하면 내가 이긴다...라고 생각을 하고 그리 플레이했다고 생각하면 전체적으로 판을 짜는 센스가 놀랍습니다.

 

2.시간끌기와 끊어먹기

→꿀네랄병력과 본진병력이 합세하려고 할때 중립건물을 두드렸던 저글링들이 추적자를 끊어먹고 언제든지 더 끊어먹을수 있다고 왔다갔다해주며 본진병력과 꿀네랄병력의 합세시간을 늦췄습니다.그리고 도중도중에 추적자와 파수기를 끊어먹는 모습들이 나오죠.아시다시피 4차관은 타이밍러쉬입니다.시간을 끌수록 유리한건 4차관을 막는 저그입니다.

 

3.수정탑부수기

→제일 처음에 수정탑 때리려다가 병력오니 플토본진쪽으로 살짝 달렸습니다.(플토는그거보고 광전사로 플토본진쪽입구막았습니다.그게 없었으면 플토 주력병력에 광전사가 하나더 추가됐겠죠.막기엔 더욱 어려웠을겁니다. 그리고 플토 병력이 저그본진쪽으로 가는거보자 훼이크거든!!!이라면서 수정탑파괴.플토의 추가병력이 오는시간 한참늦어지게 됐습니다.플토입장에선 참 딜레마인게 수정탑지킬 병력을 나눌수도 없는상황이고 4차관이다보니 타이밍을 놓칠수가 없어 빨리 적진에 가야하기때문이죠..저글링의 기동성과 플토의 딜레마를 정말 잘 이용한 플레이였습니다.

 

4.일꾼 동원

→프로토스가 본진에 과감히 들어오자 멀티와 본진 일꾼 총동원해서 막은것.정말 센스돋보인 플레이입니다.김현태선수가 살짝 무리했습니다.내가 이겼다는 생각 혹은 대회라 떨려서 그랬던건지 몰라도 조금 아쉬운선택이었죠.

 

과일장수님이 한 유일한 실수는 대군주를 미리미리 안 피해놔서 인구수 트러블에 걸렸다는겁니다.대군주 2~3기 그것이 안 잡혔으면 좀 더 수월하게 막을수 있었겠죠(물론 기적적으로 막아서 이렇게 회자되는거긴 하지만요.)

 

혹자는 광전사 파수기위주로하면되는데....라고 하는데....... 그건 안됩니다.왜냐하면 정찰이 안되어 적병력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알 도리가 없습니다.만약 바퀴수가 꽤 된다면 광추는 그냥 망할수도 있습니다. 적 병력은 적 멀티&본진쪽에 도착해보기전엔 알수가 없죠.저글링다수 바퀴다수 등등의 모든경우의 수를 생각할수 밖에 없다는겁니다.양쪽을 다 보는 우리야 당연히 '광전사 파수기 비율을 늘리지...'라고 생각하겠지만 플레이하는 선수는 검은 안개로 가려져 있습니다.그리고 저글링의 활약이 많았기에 저글링만 기억하지만 실제 앞마당&본진사이의 교전때 바퀴도 있었습니다.그래서 바퀴든 저글링이든 대응할수 있도록 비율로 맞췄죠....파수기가 부족했다는말도 있던데 1가스라 당연한겁니다.(엄밀하게 따지면 2가스가 맞지만 4차관 올인이라그런지 일반적으로 할때보다 2가스타이밍이 한참 늦었습니다.일반적양상의 1가스랑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게다가 파수기가 도중도중에 저글링한테 끊긴것도 컸죠.파수기도 많이 뽑으려면 2가스 돌려서 파수기를 모아줘야 하는데 그러면 타이밍이 늦어집니다.저그가 4차관을 알아차린이상 더 이상 지체할 시간이 없다는거죠...펌프질하며 병력을 쏟아붓고 있을지 아니면 가시촉수로도배를 하고 있던지 알수 없으니까요...아시다시피 4차관은 올인이라 막히면 플토는 미래가 없습니다...그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바로 진출한건 매우 잘한 선택입니다.만약에 저글링에게 파수기랑 추적자가 끊기지만 않았다면 과일장수님이 못 막았을겁니다..물론 그건 과일장수님이 잘한거지만 김현태선수 아쉽네요.그리고 이걸 다 계산하고 실행한 저그 과일장수님.....정말 무서운 사람입니다.

 

 

 

게시자 닉네임: 리하스

원본 게시물: http://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2066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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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찬밥] (2010-09-08 15:38:03 KST)
2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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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렇게 계산적으로할만큼 저그가 발전하진 않은것같은데..
베플 아이콘 과일장수 (2010-09-08 18:24: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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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관멀티하면일꾼을다못찍고 일꾼찍어도 4게이트가안돌아가고
오히려3차관멀티가훨씬낫죠
베플 아이콘 프리메랑 (2010-09-08 14:49:27 KST)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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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장수님 생각 >>>>>>>>>
헉 첫게임 지겠다 ㅠㅠ
그냥 파일런깨고 저글링 막뽑고 일꾼 동원해서 막자 ㅠㅠ
안됨 지지쳐야지 망했네 ㅠㅠ 4차관이었어...징징
아이콘 Aver (2010-09-08 13:42: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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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오 이게 공지로..
절대음치 (2010-09-08 13:43: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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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왕;;;;
리하스 (2010-09-08 13:43: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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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오 공지로 오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1234 (2010-09-08 13:44:09 KST) - 121.129.xxx.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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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차관타이밍이 많이늦어지나요? 차관타이밍은 똑같지않나요?
리하스 (2010-09-08 13:59: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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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잘못 쓴 곳이 있네요.
만약 바퀴수가 꽤 된다면 (광추는 → 광파는)입니다 잘못 썼네요.수정이 안되서 리플로 남겨요.
아이콘 저그유저 (2010-09-08 14:02: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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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이 좋군요~
우라라 (2010-09-08 14:12: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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쩌는 저그의 선두 주자!!
아이콘 남바유 (2010-09-08 14:35: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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쩌그는 4의 종족
아이콘 암호까먹음 (2010-09-08 14:38: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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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쩌그
가리나 (2010-09-08 14:41: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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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장이 진리다
아이콘 프리메랑 (2010-09-08 14:49: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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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장수님 생각 >>>>>>>>>
헉 첫게임 지겠다 ㅠㅠ
그냥 파일런깨고 저글링 막뽑고 일꾼 동원해서 막자 ㅠㅠ
안됨 지지쳐야지 망했네 ㅠㅠ 4차관이었어...징징
el (2010-09-08 14:52:06 KST) - 125.135.xxx.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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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차관타이밍 멀티 먹을때나 4차관이나 똑같지 않나요??
보통 멀티 먹을때 차관업 될때까지 시증 다걸지 않음??(전 그렇게 해서..)
왜냐면 빠르면 1질럿4~5파수기 멀티니까 차관없으면 올인 병력 못막음.
심시티 하면서 차관업 되자마자 환상업에 시증 한번만 누르고
병력체크하고 포지에 시증 누르고 환상업되면 저그 정찰쫙해주면서
연결체 두개로 일꾼 시증 폭발 이렇게 하는데
차관타이밍 멀티나 4차관이나 똑같지 않나??올 시증걸지 안나요??
아이콘 역시저그 (2010-09-08 14:59: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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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토가 병력쌈에서 이기고 난 다음에
본진의 일꾼들 사이로 기어들어가지 않았다면 이긴거 아니였을까요?
무리한 운영이 화를 부른것 같던데...
아이콘 subag (2010-09-08 15:01: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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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포인트는 플토의 무리한 본진 납입으로 인한 자멸
아이콘 2ndwing (2010-09-08 15:03: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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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L 경기중 처음으로 분석하기 위해 다시보기를 봤죠. ㅇㅇb
그저 저그 만세일뿐.
ㄹㄹ (2010-09-08 15:04:16 KST) - 172.163.xxx.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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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작 본인은 그냥 감각적으로 했다에 올인
리하스 (2010-09-08 15:17: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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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멀티와 4차관의 차관타이밍은 전혀 다릅니다.서기수선수가 고철처리장에서 하는 더블넥 빌드만 봐도 알수있죠....자세히 적으려단 너무 길어질것 같아서 생략할께요..
아이콘 [찬밥] (2010-09-08 15:38: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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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렇게 계산적으로할만큼 저그가 발전하진 않은것같은데..
아이콘 얼본좌 (2010-09-08 15:42: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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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기의 플레이는 고급 수학 문제의 답안지다.

봐도 모르겠다.
아이모 (2010-09-08 16:36:42 KST) - 211.110.xxx.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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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 잘하셨네요 ㅇㅇ
물론 겜하면서 그렇게까지 정확히하셨을지 의문이긴해도 대부분 맞아보이네요

근데 멀티 4차관이나 걍 4차관이나
타이밍차이 별로 안난다는분은 ㅡ.ㅡ대체

잠깐의 차이로 병력 한두기 차이가 나고
저글링 몇기의시간끌기로 또 한두기 차이가 나면서
한타러쉬인 4차관의 타이밍이 늦어지면 그만큼 치명적인건데

그게 차이안난다고하면 대체 -_-

고수들일수록 한번의 타이밍승부인걸 모르시나
[회멸] (2010-09-08 16:40: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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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L 리플레이는 어디서 구하나요? @_@
아이콘 킹크렙 (2010-09-08 17:05:49 KST) King-Crab@Kalimdor (Lv.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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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l 리플레이 보고싶어요!
아이모 (2010-09-08 17:10: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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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관하고 멀티 4차관하고...타이밍이 똑같다면

누가 걍 4차관하나요.
단 1초나 10초의차이에 승패가 갈리니깐 그렇게 하는거지

생각좀 ㄱ-;;
아이콘 고울헌터 (2010-09-08 17:30: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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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장수님 생각 :

어차피 토토도 2:1 찍었는데 한판 져주지 뭐..
아이콘 huhuman (2010-09-08 17:50: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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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게이트 인공제어소 이후 멀티를 가저가는식으로 하면 차원관문타이밍은 4차관이나 멀티나 비슷합니다. 보통 고철에서 상대가 선스포닝가스 스타일로시작하면 게이트 멀티나 노게이트멀티를 할수없기에 인공제어소 이후 멀티를 하기마련인데 그렇게되면 차원관문자체의 타이밍은 비슷합니다. 단지 4차관보다 물량이 훨씬 부족한것뿐이죠 차원관문변환의 자체타이밍은 크게차이없습니다.
아이콘 Vexur (2010-09-08 18:18: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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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이렇게 계산적이라면

애초에 저글링이 파일런 예상위치를 정찰하고 다녔을 겁니다.

그리고 저글링이 바위치면서 7드론 생산도 안했겠죠.

결국 일꾼까지 동원하게 된 이유가 그 상황에서 드론 7기를 생산했기 때문입니다.
아이콘 과일장수 (2010-09-08 18:24: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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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관멀티하면일꾼을다못찍고 일꾼찍어도 4게이트가안돌아가고
오히려3차관멀티가훨씬낫죠
글쎄요 (2010-09-08 19:04:05 KST) - 115.91.xxx.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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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은 잘 하시긴 한거 같은데 글쎄요.
제가보기엔 과일장수님이 일단 실력이 더 좋고 운도 따랐을뿐인거 같은데 .......
토스쪽에서 아싸 4차관밀었다~ 하고 방심안하고 계속 했으면 ㅈㅈ 상황인거
방심하고 무리하게 본인 일꾼사이로 들어갔다가 당한거 뿐 ;;;;

아무리 다시 봐도 과일장수님은 4차관 대비는 늦었다고 밖에 안보여지는데요.
게다가 솔직히 못막고 밀리는 상황 김현태선수가 방심해서 막은 것으로 보이구요.

저게 4차관 막는 팁이 되긴 좀 그럴것 같네요. 운이 굉장히 작용한경기가 좋은 예가 될 순없죠.
그냥 (2010-09-08 22:42:13 KST) - 24.36.xxx.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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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나 잘 하면 된다는거네 = =;;
dd (2010-09-09 07:06:28 KST) - 121.98.xxx.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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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에 가스하나더 올린것도 그렇고 5차관했으면 통했을듯 5차관해도 파수기1 추적자 한 4기에 질럿위주로 구성하면 돈 안부족함
고수 (2010-09-09 14:17:29 KST) - 110.13.xxx.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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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태선수 빌드에서는 추적자 찌르기 후 중멀빌드라 차관타이밍은 4차관하든 1관문 더블하든 똑같음.
나머지는 당연한 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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