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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ios
작성일 2010-11-08 00:18:21 KST 조회 14,256
제목
블리자드 공식 발표 - 각 지역별 서버 승률 자료

Win Percentages Around the World
by Blizzard Entertainment


Adjusted Win Percentage

At BlizzCon 2010 some of our developers, including StarCraft II Game Director Dustin Browder, Battle.net Project Director Greg Canessa, Game Balance Designer David Kim, and Associate Game Balance Designer Matt Cooper participated in panels that answered a lot of burning questions that players have about StarCraft II, Battle.net and the ladder system, how to become a better player, and how matchmaking is balanced.  One of the questions that has emerged from these discussions involves the term 'adjusted win percentage', and we hope to shed a little light on just what that means here.

 

One of the many tools that are used to assess balance in StarCraft II are the relative win rates for each race versus the others.  However, if the matchmaking system is working properly, then a player of any race should be so well matched versus their opponents that their win/loss ratio should be very close to 50%, even if the races weren't particularly well balanced.  In effect, the matchmaking system could be hiding balance issues -- if we didn't use an adjusted win percentage which takes the matchmaker's effects into account.

 

What's an adjusted win percentage?  Well, while the math behind calculating an adjusted win percentage is extremely complex, an adjusted win percentage can be summed up as the 'true' win percentage of a given race, produced by removing the skewing effects of the matchmaker and factoring in player skill.  Combining information from millions of games being played, hundreds of thousands of players, their hidden skill rating, and a little math, we can generate reasonably accurate figures to compare how successful each race really is versus the others.

 

These stats can then be categorized by league, region, specific stretches of time, or any other way we might want to arrange the data for analysis. The end result is the information that we use (in combination with many other resources) to piece together a picture of what current StarCraft II balance looks like.

Now that you might have a clearer idea regarding what they are, we'd like to share some recent adjusted win percentages from November 4th for Diamond league players for several regions around the world:

 

North America – Diamond

PvT 56.5%
PvZ 47.9%
TvZ 49.1%
 

9.1% players around the world:

 regarding what an adjusted win percentage is, we'd like to share some recent stats for Diamond

 

Korea – Diamond

PvT 48.3%
PvZ 47.4%
TvZ 50.5%
 

Europe – Diamond

PvT 45.3%
PvZ 51.6%
TvZ 55.0%
 

SEA – Diamond

PvT 54.9%
PvZ 45.0%
TvZ 46.8%
 

출처: http://sea.battle.net/sc2/en/blog/93137#blog

제보자 = 애쉬브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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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aya (2010-11-08 00:50: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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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로 쏼라쏼라 써있는건 결국 한 얘깁니다.

우리는 매치메이킹 시스템(ELL시스템)상 종족밸런스에 상관없이 승률이 50%가 되는 걸 알고있고, 그래서 우리는 존나 많은 정보를 혼합하고 존나 복잡한 계산을 통해 밸런스를 존나 'true'하게 나타내주는 'adjusted 승률' 을 맹글었어

그래서 써논 아래 승률이 바로 그 adjusted 승률임
베플 에버그린z (2010-11-08 15:29:36 KST)
13↑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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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정승률

2010 블리즈컨에서 스타2 게임 책임자 Dustin Browder, 배틀넷 프로젝트 책임자 Greg Canessa, 게임밸런스 디자이너 David kim 그리고 부 게임밸런스 디자이너 Matt Cooper를 포함한 개발자들중 일부는 패널에 참여해 스타2, 배틀넷 그리고 래더 시스템, 더 잘하는 방법, 그리고 래더 상대연결(matchmaking)이 얼마나 밸런스있는지 등에 관련해 유저들이 가지고 있던 폭풍 같은 질문에 답을 드렸습니다. 이러한 토의에서 나왔던 질문 중 하나는 "보정 승률(adjusted win percentage)"이라는 용어와 관련이 있기에,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짝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타 2에서 밸런스를 평가하는 방법 중 하나는 각 종족별로 타 종족에 대한 상대 승률입니다. 그러나 래더 상대연결 시스템이 적절하게 작동한다면, 어느 종족의 유저라도 비슷한 수준의 상대를 만나 승/패 비율이 50%에 아주 근접해야 합니다. 종족별로 특별히 잘 밸런스가 잡혀있지 않아도 말입니다. 사실, 상대연결 시스템은 밸런스 논쟁을 드러나지 않게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저희가 래더연결의 효과를 고려하는 보정승률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말이죠.

보정승률은 무엇일까요? 보정승률 계산은 정말 복잡하지만 이는 주어진 종족의 래더연결과 선수 개개인의 기술로 왜곡되는 효과를 제거하여 나온 '진정한' 승률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플레이되는 수백만 경기, 수십만명의 유저들, 이들의 숨겨진 기술점수(skill rating), 간단한 수학적 계산의 정보를 결합하여 종족별로 타 종족에 대해 얼마나 강력한가에 대해 비교하는 상당히 정확한 수치를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리그, 지역, 특정 시간대, 또는 우리가 분석을 위해 데이터를 정리하는 다른 방법들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최종결과는 현재 스타2의 밸런스가 어떤지를 보여주는 자료들을 합친(다른 많은 자료들과 결합한) 정보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좀 더 명확하게 아실것이라 생각하고, 11월 4일부터의 전 세계 일부지역의 다이아몬드 리그에서 최근의 보정승률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북미 - 다이아
PvT 56.5%
PvZ 47.9%
TvZ 49.1%

전 세계 유저의 9.1% : 보정승률이 무엇인가에 관련하여, 다이아리그의 최근 자료들을 공개하고자 합니다.

한국 - 다이아
PvT 48.3%
PvZ 47.4%
TvZ 50.5%

유럽 - 다이아
PvT 45.3%
PvZ 51.6%
TvZ 55.0%

동남아 - 다이아
PvT 54.9%
PvZ 45.0%
TvZ 46.8%

아옹 힘들다 ㅋ 참고하세요
베플 아이콘 d-_- (2010-11-08 00:23: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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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속시원히 게이트개방하고 벨런스 패치 집중적으로한후 게이트 다시 분리 이런거안댐?

서버끼리 교류가없으니 벨런스패치하기 더힘든거아닌가?....
아이콘 d-_- (2010-11-08 00:20: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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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도안되..... 플토가?더썜?1등ㅋ
아이콘 Ladis (2010-11-08 00:20: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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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번역좀 ㅠㅠ
아이콘 d-_- (2010-11-08 00:20: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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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아 잘못봤네염 근데 SEA에서 프테승률이 좀 에라인듯....
아이콘 LoreSin (2010-11-08 00:21:37 KST)
9↑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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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한국은 프징징
유럽은 저징징
동남아는 테징징
미국도 테징징
그러니까 테란은 놔두고 이제 딴 종족을 너프한다?
아이콘 7버도드 (2010-11-08 00:23: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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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아이콘 d-_- (2010-11-08 00:23: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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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속시원히 게이트개방하고 벨런스 패치 집중적으로한후 게이트 다시 분리 이런거안댐?

서버끼리 교류가없으니 벨런스패치하기 더힘든거아닌가?....
루카노스 (2010-11-08 00:23: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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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한 점수의 사람을 붙이는 매칭 시스템상 승률이 밸런스를 그대로 반영하진 못한다구 하는군요. 이론적으론 50%에 근접해야겠지만..
아이콘 Azure.768 (2010-11-08 00:24: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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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래더 승률 보니까 이건 뭐 황금밸런스인데? (...)
아이콘 TeamAfflict (2010-11-08 00:29: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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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고기장군 (2010-11-08 00:29: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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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야 밸런스 쩌는데?
토리이미유키 (2010-11-08 00:32: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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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vs z 는 언밸맞구나
아이콘 고기장군 (2010-11-08 00:32: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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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 테란강세
sea - 저그강세
북미 - 프테전 프로우위 그외에 적절
한국 - 저프전 저그우위 그외에 적절...
아이콘 winpark (2010-11-08 00:37: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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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로면 플토만 상향해도 될 듯 하기도;;
아이콘 aya (2010-11-08 00:50: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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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로 쏼라쏼라 써있는건 결국 한 얘깁니다.

우리는 매치메이킹 시스템(ELL시스템)상 종족밸런스에 상관없이 승률이 50%가 되는 걸 알고있고, 그래서 우리는 존나 많은 정보를 혼합하고 존나 복잡한 계산을 통해 밸런스를 존나 'true'하게 나타내주는 'adjusted 승률' 을 맹글었어

그래서 써논 아래 승률이 바로 그 adjusted 승률임
아이콘 crunch (2010-11-08 00:53: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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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스 역적은 SEA와 북미였군
아이콘 성유리 (2010-11-08 00:55: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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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의 밸런스 인데?
아이콘 kphsws (2010-11-08 00:57: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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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코리아썹만큼 밸런스 맞는데가 없네요 ㅋㅋㅋ
테저는 황금이얔ㅋㅋㅋ
아이콘 마시쪄 (2010-11-08 00:59: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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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자료가 1.2패치 이후의 자료만 인건지 아니면 그 이전부터 다 합쳐논건지 중요하지 않나여?
아이콘 crowley (2010-11-08 01:04: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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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테란은 대체 뭘 하고 자빠진거야 ㅡㅡ
아이콘 ROXY (2010-11-08 01:06: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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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알 환상의 밸런스다 이건
루카노스 (2010-11-08 01:08: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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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저게 보정된거군요. 이제 밸런스는 더이상 왈가불가 할 수 없는게 된?
아이콘 귀챦이스트 (2010-11-08 01:09: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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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다이아는 겨우 상위 7.7%고 나중에 마스터리그와 그랜드마스터리그를 제일 중요하게 여기겠죠
아이콘 KimchiXPn (2010-11-08 01:10: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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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한국이 괜히 프징징이 아니야
하지만 전세계 다 섞어 보면 황금 밸런스 아님?
아이콘 와왈왈 (2010-11-08 01:53: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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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ㄱ너프좀
아이콘 ylanlove (2010-11-08 02:10: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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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거보면 도대체 밸런스를 어케 맞춰야 되는지 감이 안오네요...ㅎㅎ;;
패치가 빨리 빨리 안되는 이유가 이해감..
아이콘 ylanlove (2010-11-08 02:11: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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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서버별로 전혀 밸런스가 달라 보여서 라는뜻이에용.
아이콘 론리플래닛 (2010-11-08 02:28: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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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주목할점은.. 프저전 만큼은 거의 세계공통으로 저그의 우위가 보인다는 점이네요.
프저전 밸런스 조절이 시급한듯.
아이콘 The_Soul (2010-11-08 02:48: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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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시쪄님 말씀대로
저게 1.2버전만의 데이터인지 전체버전인지 알필요가 있을것같은데요..
아이콘 김모사왕 (2010-11-08 02:56: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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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걸 보면 그냥 프로토스 버프하고 북미/동남아 테란들에게 프로토스 상대하는 법을 가르쳐 주면 될 듯.
아이콘 부기팝 (2010-11-08 03:35: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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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테란은 뭐 저리 특출한지... 플토고 저그고 다 우걱우걱하네요.
chief.. (2010-11-08 06:13: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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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l로 조정된 순위안에서 승률 50프로인데.. 이 승률로 밸런스맞다고 하기엔 무리가 있을것같네요... 답답해서 포럼글에도 글올립니다. -_- 관심있는분은 읽어보시길 ㅎ
LetS.472 (2010-11-08 07:48: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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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Phoenix_Gerrard (2010-11-08 07:59: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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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토로 패작을 좀 더 해야겠군
루카노스 (2010-11-08 08:08: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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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렇네요 11월 4일의 결과네요. 그날에도 몇만판씩은 있었을 테니 통계적으론 문제없을듯.
라마살 (2010-11-08 08:14: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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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 Diamond
PvT 48.3%
PvZ 47.4%
TvZ 50.5%

테뻔뻔이 죽었슴다...
라마살 (2010-11-08 08:1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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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tS.472//
님이야말로 눈뜬 장님이신듯?
11월 4일자 데이터라고 댓글에 써 있는건 안보는 건가요?
남의 손장애나 산소부족 탓하기 전에 님 눈깔상태랑 산소상태부터 파악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아이콘 테란플토다죽어 (2010-11-08 08:35: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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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tS.472//
지가 못하는건 생각못하고 징징거리지좀마 ㅡㅡ
미리니에 (2010-11-08 08:45: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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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ef//영어의 함정....
overthezero (2010-11-08 09:03: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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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할때부터 느꼈는데 북미는 게임을 하면안됨
overthezero (2010-11-08 09:04: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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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겜덕국가가많은 유럽을 기준으로 삼으면 모르는데 맨날 북미 기준으로만하니 에휴..
이슬향기 (2010-11-08 09:14: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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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토상향은 꿈도 못꿀 기세네..ㅋ
해바위 (2010-11-08 09:18: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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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섭테란은 불곰을 안뽑나!?
LetS.472 (2010-11-08 09:37: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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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가 접수된 댓글입니다. 댓글 내용을 보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Chadonam (2010-11-08 09:48: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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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지역 토스들은 어떻게 하길래.. 내가 못하는건가 ㅠㅠㅋㅋ
아이콘 aya (2010-11-08 10:18: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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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_잘하는데_밸런스가_문제야_라고_생각했던_한_ㅄ의_분노.txt
게이보다는레즈 (2010-11-08 10:20: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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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P 구하는 공식같은거좀 알려주면 좋겠네 블리자드가 공개안하는 리소스부족으로 실제로 이걸 구하는 풀이를 하지는 못하더라도 이런걸 알려줘야 어떻게 구해지는건지 납득할 수가 있지

글고 lets머시기야 이건 최근 승률 구하기위한거고 11월 4일을 기준으로 매겨진 AWP 승률표란다 고로 최신버전 밸런스 승률표다 계속누적같은 소리는 혼자서만 해라 알간??
아이콘 저그왕황탁구 (2010-11-08 10:53: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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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테란들이 잘하는듯... 다 씹어 먹네;;;
atro (2010-11-08 11:37: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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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테란들이 잘하는 거라고 볼 수도 있지만
반대로 유럽 플토 저그가 못하는 거일 수도 있죠..
아이콘 Roach (2010-11-08 12:40: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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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식이 궁금해 !!!!
아이콘 Roach (2010-11-08 12:40: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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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ro TLO를 봐서는 후자가 맞겠네요.
아이콘 Tooc (2010-11-08 14:10: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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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테란인데... 플토가 젤 어렵습니다. 저그보다 더 어려워요~
Slepnir (2010-11-08 15:09: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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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북미애들은 게임을 하면 안됨
이새끼들은 밸런스나 승패에 관계없이 로딩하는 동안에
아 갑자기 이 유닛 꼴리네? 이거 뽑아야지 이러고 생각나는거 막 뽑다가 그러다가 지면
아 졌네 나가야겠다ㅋ 재밌당ㅋ 이러면서 겜하는 새끼들이 진짜 100명중에 70명은 됨.
그리고 이렇게 한 2000게임정도 해서 랭킹 상위에 올라가는 애들이 수두룩함

워크 1:1에서 3로어 10마자 러쉬 팀플에서 온니 헤드헌터 하는 새끼들이 수두룩빽빽한곳인데
스타2라고 뭐 다르겠음?
에버그린z (2010-11-08 15:29: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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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정승률

2010 블리즈컨에서 스타2 게임 책임자 Dustin Browder, 배틀넷 프로젝트 책임자 Greg Canessa, 게임밸런스 디자이너 David kim 그리고 부 게임밸런스 디자이너 Matt Cooper를 포함한 개발자들중 일부는 패널에 참여해 스타2, 배틀넷 그리고 래더 시스템, 더 잘하는 방법, 그리고 래더 상대연결(matchmaking)이 얼마나 밸런스있는지 등에 관련해 유저들이 가지고 있던 폭풍 같은 질문에 답을 드렸습니다. 이러한 토의에서 나왔던 질문 중 하나는 "보정 승률(adjusted win percentage)"이라는 용어와 관련이 있기에,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짝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타 2에서 밸런스를 평가하는 방법 중 하나는 각 종족별로 타 종족에 대한 상대 승률입니다. 그러나 래더 상대연결 시스템이 적절하게 작동한다면, 어느 종족의 유저라도 비슷한 수준의 상대를 만나 승/패 비율이 50%에 아주 근접해야 합니다. 종족별로 특별히 잘 밸런스가 잡혀있지 않아도 말입니다. 사실, 상대연결 시스템은 밸런스 논쟁을 드러나지 않게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저희가 래더연결의 효과를 고려하는 보정승률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말이죠.

보정승률은 무엇일까요? 보정승률 계산은 정말 복잡하지만 이는 주어진 종족의 래더연결과 선수 개개인의 기술로 왜곡되는 효과를 제거하여 나온 '진정한' 승률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플레이되는 수백만 경기, 수십만명의 유저들, 이들의 숨겨진 기술점수(skill rating), 간단한 수학적 계산의 정보를 결합하여 종족별로 타 종족에 대해 얼마나 강력한가에 대해 비교하는 상당히 정확한 수치를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리그, 지역, 특정 시간대, 또는 우리가 분석을 위해 데이터를 정리하는 다른 방법들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최종결과는 현재 스타2의 밸런스가 어떤지를 보여주는 자료들을 합친(다른 많은 자료들과 결합한) 정보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좀 더 명확하게 아실것이라 생각하고, 11월 4일부터의 전 세계 일부지역의 다이아몬드 리그에서 최근의 보정승률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북미 - 다이아
PvT 56.5%
PvZ 47.9%
TvZ 49.1%

전 세계 유저의 9.1% : 보정승률이 무엇인가에 관련하여, 다이아리그의 최근 자료들을 공개하고자 합니다.

한국 - 다이아
PvT 48.3%
PvZ 47.4%
TvZ 50.5%

유럽 - 다이아
PvT 45.3%
PvZ 51.6%
TvZ 55.0%

동남아 - 다이아
PvT 54.9%
PvZ 45.0%
TvZ 46.8%

아옹 힘들다 ㅋ 참고하세요
아이콘 TKmowa (2010-11-08 16:37: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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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보정 ㅋㅋ 보통 저런경우 수정이라고들 하지요.
루카노스 (2010-11-08 17:07: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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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Kmowa 보정이란 말이 더 어울리는 상황 같은데요 ㅎㅎ
아이콘 qball (2010-11-08 22:13: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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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에벅그린님 수고요 ㅎㅎ
아이콘 Celcious[XP] (2010-11-08 23:32: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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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정승률이 더 잘 어울리네요. 에버그린님 감사
스폰지밥. (2010-11-09 07:06: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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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P v T 51.25%

P v Z 47.98%

T v Z 50.48%

프로 vs 저그 패치가 필요한거 같습니다.
아이콘 TMF (2010-11-09 15:19: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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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미 프저승률봐라 -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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