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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XPZodiac
작성일 2011-03-11 12:00:43 KST 조회 25,322
제목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 - 패치 1.3.0 PTR #2

현재 테스트 중인 1.3.0 패치 노트 변경 사항 안내

현재 테스트가 진행 되고 있는 1.3.0 패치 노트 중 일부 변경된 부분이 있어 여려분들께 안내 드립니다. 

 

유령

EMP 탄환 효과가 변경되어 유닛의 에너지를 모두 소진시키는 대신 100의 에너지만을 소진시키게 됩니다. 프로토스의 보호막에 미치는 영향은 변하지 않습니다.

 

감염충

체력이 90에서 11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진균 번식의 공격 방식이 순간 시전이 아닌 미사일로 변경되었습니다. 

 

감염충의 변경 사항 중 위 두 가지 내용은 취소 되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 - 1.3.0 테스트 서버 패치 노트

 

일반

  • 리그 & 래더
    • 1대1 래더에 그랜드마스터 리그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그랜드마스터 리그는 각 지역의 최상위 플레이어 200명이 참가하는 리그입니다.
      • 자격을 갖춘 플레이어는 새 시즌이 시작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그랜드마스터 리그에 자동 배치되며, 시즌이 종료될 때까지 그 리그에 머무릅니다. 만약 저조한 활동 때문에 그랜드마스터 선수의 휴식 점수가 너무 높아지면, 그 선수는 리그에서 자동으로 물러나며, 새로운 선수가 그 자리를 채웁니다.
      • 모든 플레이어는 리그& 래더> 그랜드마스터 항목에서 그랜드마스터 리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파티 팀에게 주어지는 휴식 점수가 감소하였습니다.
    • 시즌의 마지막 몇 주 동안은 리그 간 이동이 중지됩니다. 이에 따라 플레이어는 이 기간 동안 추가 휴식 점수를 쌓지 못하며, 현재 자신이 속한 조에서 승격되거나 재조정되지 않습니다.
      • 이 새로운 시스템을 통해 플레이어는 시즌 막바지 몇 주 간 현재 자신이 속한 리그의 순위 경쟁에 집중할 수 있으며, 상위 리그에 뒤늦게 진입한 플레이어가 자신의 낮은 순위를 올리려 고생하지 않아도 됩니다.
      • 플레이어는 기존에 쌓은 점수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지난 시즌의 래더 정보는 리그& 래더> 지난 시즌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조 순위를 나타내는 새로운 리그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이 아이콘은 각 조의 상위 8위, 25위, 50위를 나타냅니다.
    • 이제 마스터 리그보다 하위 리그에 속한 플레이어는 프로필과 래더 페이지에 패배 전적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 참가
    • 사용자 지정 게임 참가 항목에 몇 가지 개선 사항이 있었습니다.
      • 이 페이지의 세부 정보 창이 사라졌습니다. 지도 세부 정보는 이제 각 게임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툴팁으로 표시됩니다.
      • 플레이어는 이제 마음에 드는 사용자 지정 게임을 즐겨찾기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그 게임이 즐겨찾기로 등록된 횟수가 툴팁으로 표시됩니다.
      • 원하는 게임을 좀 더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여러 페이지로 나누어 표시합니다.
        • 추천 게임: 저희 팀은 항상 재미있는 게임을 찾아 다닙니다. 이 페이지에는 저희가 추천하는 최신 게임이 표시됩니다.
        •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종류에 상관없이 게임들이 가장 많이 플레이한 순으로 표시됩니다.
        • 범주별: 이 페이지에서는 사용자 지정 게임을 범주별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떠오르는 게임: 이 페이지에는 다른 플레이어들의 추천을 받았지만, 아직 인기를 얻지 못한 게임이 표시됩니다.
        • 재미있거나 재미없거나: 이 페이지에서 여러분은 신규 사용자 지정 게임에 무작위로 참가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끝나면 플레이어는 그 지도를 추천할 것인지 말 것인지 질문을 받습니다. 여기에서 추천을 많이 받은 지도는“떠오르는 게임”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 최근 플레이한 지도: 여기에는 가장 최근에 플레이한 지도들이 표시됩니다. 가장 자주 플레이했던 지도를 빠르게 선택하거나, 재미있게 했던 게임을 손쉽게 즐겨찾기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즐겨찾기: 여러분이 즐겨찾기에 추가한 지도를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 참가" 인터페이스에 검색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관전자 및 다시 보기UI
    • 1대1 게임을 관전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창들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창들을 열고 닫을 수 있는 단축키 목록은 순위표 창 메뉴 아래에 표시됩니다.
      • 플레이어 이름창: 플레이어의 이름, 팀 색상, 종족, 보급품 사용량을 표시합니다.
      • 통계 비교창: 플레이어의 자원, 부대 보급품, 유닛 처치 수, APM(분당 행동수)을1대1로 비교해 보여 줍니다.
    • 1대1 게임을 관전할 때, 두 플레이어의 자원 상황이 화면 오른쪽 상단에 함께 표시됩니다.
    • 게임을 관전하거나 다시 보기로 볼 때, 플레이어들이 플레이어 유닛 색상 또는 팀 유닛 색상으로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업적
    • 모든"자유의 날개: 어려움" 및"자유의 날개: 아주 어려움" 업적에서 진행률 표시줄이 사라지고, 완료한 임무 확인 목록이 추가되었습니다.
    • "자유의 날개 완벽주의자: 어려움"과"자유의 날개 완벽주의자: 아주 어려움" 업적이 이제"자유의 날개: 어려움" 및"자유의 날개: 아주 어려움"의 최종 업적이 되었습니다.
  • 게임 옵션
    • 옵션 메뉴에"조작" 메뉴가 새로 생겼습니다. 이 새 메뉴에서 마우스, 키보드 및 스크롤 옵션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게임 플레이 항목에 제어 부대 버튼의 동작을 변경할 수 있는 새로운 메뉴 옵션이 생겼습니다. 이 옵션을 설정하여 마우스 클릭을 무시하거나 제어 부대 버튼을 완전히 감출 수 있습니다.
    • 게임플레이 항목의 메뉴 표시줄 옵션에서 이제 메뉴 표시줄 숨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밸런스

  • 일반
    • 이제 플레이어는 유닛들이 극히 짧은 거리를 순찰하도록 설정하여 그 유닛들을 숨길 수 없습니다 (바이킹 뭉치기).
  • 프로토스
    • 모선
      • 모선의 소용돌이에서 벗어나는 유닛들이 1.5초 동안 대상 지정 불가 및 피해 면역 상태를 유지합니다.
    • 고위 기사
      • 케이다린 부적 업그레이드(초기 에너지+25)가 사라졌습니다.
    • 광전사
      • 돌진을 사용한 광전사가 이제 도망치는 대상을 적어도 한 번은 가격합니다.
  • 테란
    • 전투순양함
      • 이동 속도가 1.406에서 1.875로 증가하였습니다.
    • 벙커
      • 건설 시간이 35에서 4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유령

      • EMP 탄환 효과가 변경되어 대상 유닛의 에너지를 모두 소진시키는 대신 100의 에너지만을 소진시키게 됩니다. 프로토스의 보호막에 미치는 영향은 변하지 않습니다.

    • 기술실
      • 전투 자극제 업그레이드 연구 시간이 140에서 17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저그
    • 감염충
      • 체력이 90에서 11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 변경 사항은 취소 되었습니다.)
      • 진균 번식
        • 기절 지속 시간이 8에서 4로 감소하였습니다.
        • 중장갑 유닛에게 주는 피해가 30% 증가하였습니다.
        • 공격 방식이 순간 시전이 아닌 미사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변경 사항은 취소 되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II 편집기 개선 사항

  • 기술적으로 복잡한 제한 사항을 지닌 일부 사용자 지정 지도의 불러오기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컴파일된 스크립트 메모리가 전역/지역 스택 블록으로부터 별개 블록으로 분리되었습니다. 추가 개선을 통해 향후 메모리 공간이 더 제공될 것입니다.
  • 명령 창 에디터와 행위자 이벤트 에디터가 패치에 따른 변화로 발생하는 데이터 오류에 취약했던 문제가 개선되었습니다.
  • 지도를 불러오는 중에도 게임 커서가 보입니다.
  • 명령 창 에디터에서 추가 옵션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시험 문서를 사용할 때 게임 안에서 추가로 이용할 수 있는 치트가 생겼습니다.
  • 데이터 에디터가 이제 추가 데이터를 구조체로 이루어진 덮어쓰기용 배열에 저장하여, 원본 데이터가 의도하지 않게 변경되어 오류를 일으키지 않도록 방지합니다.
  • 시험 문서를 사용할 때 디버그 출력이 에디터와 게임 안에 표시됩니다.
  • 게임 변경 형태 대화 상자를 조금 더 사용하기 편하게 바꾸었습니다.
    • 일반 항목을 삭제하였습니다. 이 텍스트는 게임 어디에도 등장하지 않습니다.
    • 특성 항목이 게임 특성과 플레이어 특성으로 나뉘었습니다.
    • 특성 UI가 게임 대기실을 좀 더 충실히 반영합니다.
    • 플레이어 속성에 기반하여 기본값이 필수 사항으로 적용됩니다.
  • 새로운 트리거 행동이 추가되었습니다.
    • 카메라 데이터 설정: 데이터 모듈에 정의된 능동 카메라 데이터 설정을 변경합니다.
    • 자원 표시/숨기기: 지정된 자원을UI에 표시하거나 숨깁니다.
    • 상태 표시줄 잠금/잠금 해제: 플레이어의 상태 표시줄을 지정된 상태로 변경하거나 다시 설정합니다.
    • 무작위 씨앗값 설정: 무작위 씨앗값을 요청된 값으로 설정합니다.
    • 선택 유형 사용/사용 안 함: 새로운UI 에디터 행동으로서, 플레이어가 유닛 선택을 변경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사용 안 함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트리거 함수가 추가되었습니다.
    • 게임 단축키 변환: 단축키를 텍스트로 검색합니다.
    • 게임 자산 변환: 게임 자산을 텍스트로 검색합니다.
    • 부속 건물 자식: 지정된 부모에 부착된 자식 유닛을 반환합니다.
    • 부속 건물 부모: 지정된 자식에 부착된 부모 유닛을 반환합니다.
    • 카탈로그 입력이 기본: 지정된 입력이 기본값인지 여부를 반환합니다.
    • 카탈로그 필드 값 정수로 가져오기: 요청된 필드 데이터를 가능하면 정수로 변환합니다.
  • 시험 문서의 기본 설정에서 명시적인 무작위 씨앗값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자동 백업 기능(기본 설정> 문서)에 사용자 폴더 경로 옵션이 포함됩니다. 이는 스타크래프트 II 문서 폴더 안의EditorBackup 폴더에 대응합니다.
  • 유닛이 이제 능력 비용에 우선하는 부활 비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유닛에 위치한 부활 재사용 대기시간 및 충전은 부활하는 유닛에 부착됩니다.
  • 애벌레 형태의 즉각적인 훈련에 자원이 정상적으로 소모됩니다.
  • 탄 장전, 건설, 합병, 변태, 훈련, 소환 훈련 능력으로 생산되는 유닛들의 업그레이드가 완벽하게 지원됩니다.
  • 효과 상태의 확률 필드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추천 게임" 및"떠오르는 게임" 지도를 문서 열기 창에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텍스트 편집 도구에 텍스트 미리 보기 창을 추가하였습니다.
  • 동작, 유닛 상태 설정, 유닛 분류 확인 트리거에 추가된 새로운 상태들을 통해, 유닛이 레이더에 탐지되는지 또는 모습이 드러나는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유닛 속성과 유닛 유형 속성 트리거에 방어력을 추가하였습니다.
  • 무기 피해와 무기 속도 배수 트리거를 추가하였습니다.

  • 새로운 인스턴스를 추가할 때 새“중첩 다시 고침” 플래그를 사용하여 같은 유형의 모든 강화 효과를 다시 고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효과 능력에“대기 후 소비” 플래그(기본값: 사용함)를 추가하여 재사용 대기시간 또는 충전까지 명령을 기다릴지 여부를 효과가 만들어지기 전에 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각도 기준으로 영역 오프셋" 플래그를 검색 효과에 추가하여 관련 위치를 기반으로 해당 검색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대기 명령을 유닛 데이터에 추가하여 대기 중에 유닛이 수행할 명령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 행위자 메시지를 추가하여 모델의 적중 감지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 속성 및 플레이어 속성 수정 트리거를 통해 각 자원 유형의 비용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버그 수정

  • Battle.net
    • 브론즈 플레이어가 승리했을 때 점수를 너무 적게 얻고, 패배했을 때 점수를 너무 많이 잃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게임플레이
    • 손상된 텍스처/모델/소리를 만나도 스타크래프트 II 실행이 중지되지 않습니다.
    • 대화 건너뛰기와 트리거 건너뛰기에 같은 단축키가 사용됩니다.
    • 게임이 일시 정지된 상태에서 플레이어가 게임을 떠났을 때, 그 사실을 알리는 게 일시 정지가 해제될 때까지 지연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치트 코드가 공식 이름만을 허용합니다.
    • 유닛을 바꾸어 선택했을 때 그 유닛 반응 소리가 즉각적으로 갱신됩니다.
    • 유닛이 시야를 확보하지 않은 장애물 건너편에서 소멸할 때, 그 유닛이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유닛을 어떤 수송기에 태우려 할 때, 수송기가 가득 차면 그 유닛은 다른 명령을 내리지 않는 한 그 수송기를 따라갑니다.
    • 벙커 안의 유닛이 벙커가 파괴되고 역장에 둘러싸이는 상황에서 사라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유닛이 여러 차례 부활할 수 있습니다.
    • 죽은 영웅이 부활 가능한 영웅이라면 영웅 버튼이 표시됩니다. 영웅이 죽은 상태에서 이 버튼을 클릭하면 영웅을 부활시키는 건물 또는 부활시킬 수 있는 건물들을 번갈아 선택됩니다.
    • 부활 가능 능력에 부활 가능한 유닛들이 항상 표시됩니다. 유닛들이 현재 부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버튼이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 부활 능력이 다수의 죽은 유닛에도 작동합니다.
    • 부활한 유닛이 다시 죽었을 때 트리거 이벤트를 정상적으로 내보냅니다.
    • 기술 계통도의 유닛 툴팁에 정보가 추가되었습니다.
    • 지게로봇 활동 만료 시 경보가 추가되었습니다.
    • 시간 증폭 강화 효과 만료 시 경보가 추가되었습니다.
    • 애벌레 생성 강화 효과 만료 시 경보가 추가되었습니다.
    • 근처에 유닛이 있는 경우 막 이륙한 장소에 다시 착륙할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동/위치 사수 버튼을 연타하여, 위치를 사수하고 있는 유닛을 밀어낼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건물을 건설 중인 유닛을 역장으로 밀어낼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점막이 의도했던 것보다 더 많은 초목을 파괴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으며, 점막의 초목 파괴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사용자 지정 전역 자판 배치 단축키가 유닛 명령 버튼과 중복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건물 다수를 선택했을 때 테란 부속 건물이 정상적으로 건설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자원 채취, 업그레이드 연구, 유닛 생산, 건물 건설 또는 적 건물 파괴 활동이 있으면 무승무 타이머가 정상적으로 초기화됩니다.
    • 게임이 무승부로 끝날 때 무승부 경고가 추가적으로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은폐 상태의 공중 유닛이 전장의 안개 속에서 탐지된 상태로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상대방이 차지한, 전장의 안개에 가려진 베스핀 간헐천이 미니맵에서 무작위로 보였다 안 보였다 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아군 유닛이 소멸하면서 완성되는 모습이 드러난 적 건물의 경우, 이제 전장의 안개 속에 그 모습이 정상적으로 남습니다.
    • 저그 고치에 신경 기생충을 시전하면 그 고치가 변신을 마칠 때까지 그 주문이 유지됩니다.
    • 유닛이 신경 기생충의 영향을 받는 상태에서 자동 시전 능력을 변경하면, 신경 기생충 효과가 끝나고 그 능력이 기본 상태로 초기화됩니다.
    • 토르의 250mm 타격포로 공격 대상을 여러 개 미리 지정하면, 타격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날 때까지 토르의 동작이 중지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건설로봇이 벙커 안에서 건물 건설을 계속할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광물을 채취하는 일꾼들이 역장에 밀려나도 계속해서 광물을 채취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의료선이 유닛 내보내기 명령을 자기 자신에게 내렸을 때, 만약 의료선이 치료할 유닛을 찾고 있어도 그 내보내기 명령을 정상적으로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수입 순위표에 채취자 수가 정상적으로 반영됩니다.
    • 양방향 변신(예. 바이킹, 공성 전차, 잠복 유닛)이 생산 순위표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벙커 회수로 얻은 자원이 손실 유닛 순위표에서 손실 자원으로 계산되지 않습니다.
    • 운영 체제 마이크 음소거 버튼이 음성 옵션 페이지에서 사라졌습니다.
    • 기술 계통도의 각 건물에는 그 건물에서 생산되는 유닛의 아이콘과 그 건물이 잠금 해제하는 유닛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 편집 상자 트리거 대화 상자를 사용할 때 트리거 오류가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미디어 키를 이제 사용자 지정 단축키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 단축키 메뉴를 열지 않고도 모드 게임에서 설정한 단축키를 정상적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 커서가 미니맵 위에 있을 때 마우스 기반 단축키가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보조키와 함께 사용하는 마우스 기반 단축키들이 단축키 페이지에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명령 단축키 표시 옵션을 사용할 경우, 어떤 능력으로 대상을 지정할 때 취소 버튼의 단축키가 표시됩니다.
  • 스타크래프트 II 편집기
    • 편집기 제어 파일을 모든 언어에서 불러올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편집기에서 텍스트 값을 붙여넣을 때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데이터 필드에서 모든 가능한 값의 목록을 보여 주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배치된 유닛을 붙여넣은 다음 편집기가 비정상 종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유닛 무기 발사 유효성 검사기 사용과 관련된 비정상 종료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제 플레이어 속성에서 플레이어 16명 모두를 사용자/컴퓨터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 미리 보기의 애니메이션에 현지화된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 충전 트리거의 게임 및 플레이어 버전이 시간 값을 정상적으로 해석합니다.
    • 소리 재생 트리거를 통해 플레이어 다수에게 동시에 재생되는 소리가 이제 정상적으로 들립니다.
    • 업그레이드 충전의 최대 수를 증가시키면 현재 충전의 수도 증가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유닛의 훈련 진행률을100%로 설정하면 그 훈련이 취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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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arx7 (2011-03-11 12:02: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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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호.. 아까 봤든 그내용이군요 ㅋ
아이콘 arx7 (2011-03-11 12:02: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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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저그들이 감염충 쓰는 맛이 나겠네요.. 더더욱 대미지가 빠르게 들어가니..
아이콘 언데드의황금기 (2011-03-11 12:02: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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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충찡
아이콘 날카로운빌드 (2011-03-11 12:03: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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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다행이다 ㅋㅋ 감염충 진균번식 미사일방식 롤백됐네 ㅋㅋㅋ
아이콘 plasticsmile (2011-03-11 12:05: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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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업너프하고 유령도 같이 너프하는군요.
아이콘 산백합 (2011-03-11 12:0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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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풀마나가 완전히 까이진 않겠구나..
아이콘 렉스베스트오브한 (2011-03-11 12:09: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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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쟈스네..완전.. 보통 파수기 마나 200채워서오는데 뭉친거 EMP 때려봐야 소용도없단소리네;
지쟈스.....역장마나 75로좀 ㅠ.ㅠ; 아흑 톳스무서워 ㅠㅠ.
브통령이될꺼랑께 (2011-03-11 12:11: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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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EMP 이제 좀 개념차게 바뀌는구마잉
저그랑 플토는 마법 유닛 비중 존나 높여놓고
EMP로 마나 오링시키는건 좀 아니다 싶었는데 결국 바꿔주네 ㅋㅋ
아이콘 샤얏 (2011-03-11 12:13: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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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신이시여 바로 이거야
YouHo (2011-03-11 12:13: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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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테스트서버에서 경기진행하는걸보니 저그가한 경기가 카오스 그자체였나보군요;;;;;;; 그나저나 케이다린부적의 에너지를 깍아서라도 유지시켰으면 좋겠군요. (25가 아닌 10~20정도면 조금 아슬아슬하기때문에 괜찮을듯한데......)
브통령이될꺼랑께 (2011-03-11 12:15: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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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금속 리그에선 모르겠고 1.3 패치후에 후로게이나 상위 리그들 노는 물에선
테란들 이제 회력 중심으로 물량만 존나 뽑아가다간 바로 훅갈거 같다.
뭔 조합을 하더라도 밤까나 유령등의 마법 유닛 조합이 필수가 될것이고,
물량으로 버텨보다가 최후의 보루로 유령을 꺼내는 지금과 같은 모습도 보기 힘들어듯 싶다.
아이콘 나의미래 (2011-03-11 12:20: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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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휴....이엠피 저 패치하는 꼴 보니 고기부적 삭제는 거의 확정인듯
Qudrinko (2011-03-11 12:20: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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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ptr 서버 들어가서 해보고 있는데.. 미사일 형태 그대로인데??? 머지.. 업댓도 했는데
아이콘 어진나라 (2011-03-11 12:25: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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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P 패치 내용은 제가 몇 주 전에 생각한 것과 일치하군요.
아이콘 황탁구 (2011-03-11 12:31: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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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패치다 추천 박아드림
꽐2라 (2011-03-11 12:35: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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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충이 90이든 110이든 어쩌피 환류 한방인데
아이콘 해병14기 (2011-03-11 12:42: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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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진균 80이라고 글 올렸는데 낚시였네...
아이콘 DarkEnvy (2011-03-11 12:43: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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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패치네 Good
아이콘 _곰_ (2011-03-11 13:01: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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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나 --고기 부적 사기라서 삭제되는거 당연하달때는 언제고
emp마나 100다는건 망했다는건 먼지 --..
다수 파수기나 다수 감염충한테 한방에 모든 마나 다달게하는게 사기지..
솔직히 플토한테는 실드만 깍에해도 마나 75로는 엄청난 이득..한방에 데미지 500~600은
달게 하는거니까 거기에 상대 마법 유닛 소위 대박이 아니더라도
사실상 한마리만 맞춰도 손해는 아니지 이론적으로만 따진 다면..
글고 플토들 산개 하고 환류때문에 emp대박 내기 힘들다 힘들다 하는데..
솔까1마리만으로도 대박을 기대는 해볼수 있는 유닛은 유령 아님???
솔직히 고기 한마리가 대박을 못내지 않음??
그리고 유령 다수가 되면 또 장난아니고
유령처럼 맞는 순간 바로 인스턴트로 폭풍 데미지 100에 마나는 폭풍이니까 50만까이고
대신에 차관에서 생산 안되고 관문에서 생성되고 돈 150/150 고기 면
난 당연히 후자를 택한다..한마리도 위엄 싸는 고기..물론 대박을 노릴수 있는거지
무조건 한마리로 대박을 칠순 없겠지만..유령처럼 고기 5마리마나 모은다음
돌아 다니는 ㅟ엄싼 고기를보고 싶다.
솔직히 emp너무 좋았지..
아이콘 김진혀기 (2011-03-11 13:0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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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엠피 두번쓰면 풀마나 깍을수있겠네요.
아이콘 TakePrime (2011-03-11 13:07: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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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패치.. 강초원선수 정도로 신들린 컨트롤을 해야 EMP를 막지, 왠만한 다이아/마스터 프로토스도 유령환류걸기 쉽지않아요. 그럼 EMP 한방에 고기/파수기 에너지 다 날라가고 + 쉴드까지. 유령이 그렇게 비싼 유닛도 아니고 빌드타임이 엄청 긴 것도 아니고요. 너프가 충분히 필요했습니다. 굳
아이콘 발키리- (2011-03-11 13:11: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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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emp패치하고..부적패치하면 서로서로괜찮은거같네요..
아이콘 황혼의역습 (2011-03-11 13:46: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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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EMP 하양 됬구나
싸만코 (2011-03-11 14:13: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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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emp하향 으로 망했다고 하는사람 없는데 왜 혼자 지랄발광임?

피해의식에 쩔어사나 ㅋㅋ
아이콘 지금은소녀시대 (2011-03-11 14:16: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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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kePrime // 기존 EMP가 좋았던건 인정합니다. 하지만 유령이 그다지 비싼 유닛이 아니라는점은 공감할 수 없네요. 150/150이면 탱크보다도 비싼데...토르나 거신정도 자원을 먹어야 비싼 유닛이라고 하실런지...
곽군() (2011-03-11 14:30: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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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을 "너프"한다면 이해하는데 "삭제"한다니까 좀 말이 안되는거 같음.
딱 5정도만 깎아도 교전에 바로 참여는 못하고 어느정도 기다려야하기때문에 충분해 보이는데.
아이콘 iNov)toil (2011-03-11 14:40:51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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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이 부적 삭제된 고기에 비하면 저렴해보이는데
지금상태면 솔직히 테란도 부담가는거 인정하긴하는데..

EMP아니더라도 사정거리 엄청긴 저격 뿅뿅으로 고기 잡아먹기도 솔직히 쉽고
넙쩌카다 (2011-03-11 14:44: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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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쓰~

바로 이거야!!!!!
아이콘 지금은소녀시대 (2011-03-11 15:01: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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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ov)toil // "유령이 부적 삭제된 고기에 비하면 저렴해보이는데" 이 말의 뜻을 잘 모르겠네요 고기가 아무리 가스 많이 먹는다고해도 유령은 그 동일한 양에 가스에 미네랄까지 100 더 먹습니다. 차관으로 인한 회전력은 둘째 치더라도요. 가격의 면으로 봤을때 저렴하다는 뜻으로 쓰신거라면 말이 안되는군요. 유령이 부적삭제된 고기에 비하면 그나마 양반이다...라는 뜻으로 쓰신건가...후자라면 언어선택을 잘못하셔서 오해의 여지가 있네요 ;;; 그리고 이엠피도 아니고 저격으로 고기 잡는거나 환류로 유령 잡는거나 쉽고 어렵고 난이도는 똑같지 않나요? 저격도 엄연히 마나 먹는 스킬인데(저격,emp vs 환류,사폭 이 둘이 붙으면 전자가 더 센건 맞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값이 더 비싸죠)
아이콘 TakePrime (2011-03-11 15:11: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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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소녀시대 // 제 말뜻은 그렇게 짧은 시간에 광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능력에 비해서 가격이 싸다는 뜻이었습니다. 공성전차와 가격상으로 크게 다르지 않지만 교전에서 가지는 능력으로는 공성전차 1대에 비해서는 훨씬 가치가 있다는 뜻이니 오해없길 바랍니다.
아이콘 bushKIN (2011-03-11 15:33: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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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 이엠피 공짜잔아여

고기는 스톰도업해야되 부적도업해야되

근대 그럼저그 감염충은 hp는다시 그래도 80인거임?

ㅅㅂ
blackLaven (2011-03-11 15:38: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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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좀싸게해주면안돠나;;;;
아이콘 포로로카성인Omg (2011-03-11 15:42: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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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패치군
간때문이야 (2011-03-11 15:43: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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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지 ?
emp 가 마나 100깍고 쉴드는 다깍는다는소리??
아이콘 다오2 (2011-03-11 15:45: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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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쉴드랑 에너지를 100만 깍인다는 애기~
아이콘 다오2 (2011-03-11 15:4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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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 되었던 저그만 상향이란 소리입니다~ ㅎㅎ
아이콘 NewTurn (2011-03-11 15:48: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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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다 100이란소리
흐흐1 (2011-03-11 16:04: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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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개념은 무슨 emp도 잘 쓰기 힘든데 더구나 스1에서 배슬 구름 모이거나 왕ㅊ팡 모이는데 그거 가지고 사기 소리 나온적 있나 도리어 emp쓰기가 어느 정도에서나 쉬운거지 힘들건데 도 도리어 한방 병력 한 부대로 해놓고 떄거지로 다니다가 emp 맞는 넘들이 잘못된거지 적절하게 그것도 고려해서 잘 퍼트리고 진영짜서 싸워야지

아나 emp 저렇게 만들거면 밤까마귀 미사일포탑 레이저 미사일도 요격하게 만들던지
아이콘 xanxus (2011-03-11 16:15: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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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오 감영충 을 살려주셧내
멍때리는중 (2011-03-11 16:23: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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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고스트 너프안될것 같았는데....
아이콘 미로라이트 (2011-03-11 16:35: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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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패치 환영! 이렇게라도 해야 각자 수지가 맞지 ㅎㅎ
아이콘 다오2 (2011-03-11 16:41: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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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프프전만 해결해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SirLurker (2011-03-11 16:49: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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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만에 보는 개념패치
아이콘 Master[E.Blue] (2011-03-11 16:54: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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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kePrime// 유령 싼 가격 아닙니다.
아이콘 긴생 (2011-03-11 17:00: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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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이 비싼 가격이 아니라니 ;;
아이콘 HelloNice (2011-03-11 17:16: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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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이 가격만보면 싸진않지만, 테크가 정말 빠르죠.. 다른테크건물들과는 비교도안된다능..
병영-유령사관학교 vs 관문-인공제어소-황혼의회-기록보관소-스톰업
흠;;
뚜비정 (2011-03-11 17:25: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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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충이 그러면 8초에서 4초로 데미지 깎는건 그대로인가요??? 그러면 개념패치인데
아이콘 RushMania (2011-03-11 18:09: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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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충 롤백은 당연한건데
emp탄환은 emp라는 개념이 없어진거같음 ..
아이콘 황토매트 (2011-03-11 18:27: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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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p를 개념없게 너프하시네
이러면 emp가 쓸모가 없지 유령가격이 얼만데 ㅅㅂ
그럼 환류는 ㅅㅂ 마나 다없에고 뎀지 주고 개사기지 ㅇㅇ
아이콘 다오2 (2011-03-11 18:32: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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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한방 순삭 싸움이 줄어드는 걸 왜모르지~
아이콘 불곰형수님 (2011-03-11 18:33: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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쩝..그래도 부적이사라지니..
문제는 역장이겠군요

토스들 EMP EMP는 외치는데 환류는 눈에안들어오나
아이콘 부산 (2011-03-11 18:43: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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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보통 이엠피도 갈기니깐 2대맞느게뻔하지않나요
아이콘 너구리남편 (2011-03-11 18:53: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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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뻔뻔들 어쩜이렇게 양심도 없냐 졸라 짱나게 환류는 1타겟에 타게팅하는거고 이엠피는 벙위인건 생각 안하냐????? 아... 진짜 개멍청이들 많네 ㅅㅂ 해불유의가지고 토스의 최종테크를 상대했던게 말이나 돼냐. 진짜 테뻔뻔들 다 잡아 족쳐야돼
hekler (2011-03-11 19:27: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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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비싼건 알면서 고기비싼건 모르냐
아이콘 FastZealot (2011-03-11 19:39: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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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
병영-유령사관학교
파수기
관문-인공제어소
차이는 유령은 존내 비싸써 초반에 못 쓴다는거
아이콘 THunderbird2 (2011-03-11 19:49: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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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가 테크도 길고 사오닉 업도 해야하는데 당연히 비싸지...
EMP는 사거리도 너프해야함.. 9로... 고기보다 빠른데 사거리까지 길어.. ㅜ_ㅜ
아이콘 반힐레 (2011-03-11 19:52: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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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파수기는 있어야 병영유닛을 상대가능하게 하지만 유령은 뜨면 관문유닛을 모조리 씹어먹는다는거..
조공저그 (2011-03-11 20:06: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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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엽충 미사일은 솔직히 말도안됨
아이콘 시공 (2011-03-11 21:14: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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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부적은 너프 안시키겠단거지 ^_^?
아이콘 시공 (2011-03-11 21:23: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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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구나... 아 근데 유령은 찔끔 너프네?
참 ㅋㅋㅋ 위에 보니 (EMP,저격) vs(환류,폭풍,유령보다 100원 저렴) 이랑 비교해서 쎔쎔이라는데
유령의 핵,은폐,하템에 비해 빠른이동속도, 패시브공격가능 이것을 하템의 잉정관 합체랑 비교해서 쎔쎔이라고 퉁쳐서 생략해 버리신건 아니겠지?
내가 뫼비우스는 ㅈㄹ안하겠음. 테란은 차관이 없어서 유령이 3초만에 나올수 없으니까.
근데 잉정관 합체랑 퉁치신게 너무 크신데?
공허의힘으로 (2011-03-11 21:40: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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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이딴패치가다잇냐 좋아진거라곤 1방이아니라 2방맞으면훅가는거박에더잇냐?? 거기다가 그것도 풀마나에서만속하는거고 시 ㅇ발 병ㅇ신패치네 이엠피 마나 를 150이나 100으로해야밸런스가좀맞지 ㅡㅡ 사폭,emp비교하시는부늘은 사폭은 지속댐지라 피하면대기때문에 유령보다 고기가많아야하는게더정상이고 유령보다 더많이뽑아야죠
아이콘 hsh0908y (2011-03-11 21:56: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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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의힘으로//한방에서 두방이 적은거면 먼저 사폭 데미지를 40으로 너프하죠
해병이 사폭에 한방이 아니라 두방에 훅가는거밖에 더있음?
아이콘 불곰그릴스 (2011-03-11 22:05: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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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도 스톰 업해서 쓸수있게하죠
OctoW (2011-03-11 22:33: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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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엠피도 업글해야 쓸수있게 해봐야지

"아 유령이 그 때 너무나도 좋았구나~!" 라고 생각하지
WanDaPul (2011-03-11 23:03: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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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세!!
아이콘 SinandShin (2011-03-11 23:19: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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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충 체력 그냥주지 ㅠ.ㅠ
아이콘 아이유프라임 (2011-03-11 23:58: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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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마나 150 이상 모인 고위기사를 자주 볼 일이 있나
JinChorus (2011-03-12 00:53: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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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emp가 썩 너프된건가.... 마나가 100까지고 스킬 쓰려면 최소한 마나가 50~75이상은 더 잇어야되는데 그게 쉽지가 않을텐데... 오히려 토스 쉴드까지는건 뭉쳐있으면 수백이 들어간거나 마찬가지인데;;
아이콘 LeViaThanM (2011-03-12 01:11: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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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균류 아싸 굳굳 이제 플토 중장갑도 세균류가 잘싸울듯.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징징-E (2011-03-12 01:37: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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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초에 초뎀은 두배가 됐으니 굳이 히드라를 안섞어줘도 될거같은느낌
느려터진 히드라 쓰기싫었는데 아 그래도 대공때매 섞어줘야하나 ㅡㅡ
미대생 (2011-03-12 03:38: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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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 emp 건드리건 말건 그대로 두건 상관은 없는데...제발 잘보이게 크기조절좀 하고 색깔도 빨간색으로 바꿨으면 좋겠음... 고기가 눈에 띄는거랑 너무 차이남... 테테전에서 유령 활용도가 좀 높아졌으면 좋겠다....그래야 "아...유령이 안보이는구나~" 하고 느낄텐데...
아이콘 DogDRAKE (2011-03-12 08:08: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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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emp 너프되고 부적도 삭제되어 셈셈이기는 한데..

토스 유저분들은 굳이 고기테크 갈 필요가 없어지기는 했네요. 스1보다 유닛들이 강해졌는데도 사폭 데미지가 스1에 비해 대폭 너프 된 이유가 부적 + 차관 + 쉬운 마법 인터페이스 였는데..

차관, 부적 효과 없어져서.. 사실상 거신 테크가 오히려 더 효과적으로 느껴질듯.. 이후에 사폭이 상향될 까봐 걱정되긴 하네요..

emp 너프되긴 했어도 사실상 고기는 별 차이 없을 듯 하네요. 파수기는 상승효과를 받겠지만.. 에너지 175 이상 채워 다니는 고기는 거의 없을테니까요 --;; 파수기는 반면 초반부터 뽑아 놓는 게 대부분이라.. 200 에너지 한번에 다 날라가서 추적자 만도 못한 뎀딜 하는 유닛으로 전락하는 것보다는 나아지겠지만 말이죠.

진균은 그리고 잘하는 거라 봅니다. 미사일로 쓰면 쓰기 너무 힘듬;;; 미사일로 바꿀 거면 미사일 스피드를 엄청나게 빠르게 해야하던가 해야함;; 그러기에는 저그가 전반적인 상황이 좋지 않아서;;
아이콘 [LotR] (2011-03-12 09:08: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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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까는 EMP
실드 까는 EMP
따로 나오면 어떻게될까요
카르비스 (2011-03-12 09:14: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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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토매트//emp는 범위잖아ㅉ
아이콘 hiphophammer (2011-03-12 09:18: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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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프로토스전에서 실드(=체력 반)를 통째로 날려버리는 부분에 대해선 언급조차 안 하고 그저 엠피 100 날리는걸로 징징대는 막장 인면수심 개막장 테뻔뻔 새끼들 반성해라 ㅅㅂ;; 저그가 다 치가 떨리네
아이콘 [Concept] (2011-03-12 10:21: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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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패치 구도라도...
고기 테크는 이제 모선,우주모함 우주 쓰레기 그룹에 최초로 지상 유닛 추가되겠네요..
왜 고기가 부적 없애는지 이해안감;;; 이럴바에 사폭에 뎀지 올려주지...스1 처럼 =ㅅ=;
솔직히 사폭이 연속으로 날리는게 무서워서 대테란들이 사기라고 지껄이는거지...
이젠 전투마다 1~2방 쓰고 잉정관 합체일터인데...
거신 조합테크가 아니고.... 오로지 차관 체제일때는....
이젠 진짜 닥치고 해불선 물량에 썰리는 모습이...아련하네요...
아이콘 UnKnownOMG (2011-03-12 11:45: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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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종족 바꾸시면 될듯
여튼 개념패치 추천요 ㅋㅋ
아이콘 정열맨 (2011-03-12 12:10: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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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균이 돌아왔따며??
아이콘 po휠릴리wer (2011-03-12 13:17: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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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말로만 듣던 테뻔뻔
공허의힘으로 (2011-03-12 16:30: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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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h0908y//야 사폭 은 지속뎀인데 한방 맞어도 피할수가잇잖아 근데 emp는 한방맞으면 실드가 바로 다깍인다는게문제지 ㅉㅉ emp도 초당 12로 실드,마나 깎이게할까 병ㅇ신아?? 논리적으로생각해봐라 좀 ㅉㅉ
xdxdxdxdxx (2011-03-12 19:10: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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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나만 100깎고 쉴드는 그대로 다깎는단 소리 아닌가? 글보면 이렇게 이해되는데..나만이렇게 이해하나; 좋은패치이긴한데 유령두명씩 쏘면 되는데 뭘ㅋㅋㅋ
아무튼 지금에라도 바뀌니까 다행이네ㅋㅋ 애초부터 진짜 말도안되는 벨런스였지..
아이콘 뱗뱲뼑뼮뺆뻷 (2011-03-12 22:47: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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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P 두번쓰면 마나 고자되는구만. 따닥 두번연사하는게 어려운것도아니고
아이콘 뱗뱲뼑뼮뺆뻷 (2011-03-12 22:50: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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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테뻔뻔 답이 없네 EMP랑 스톰 비교부터 해라

EMP - 마나 75소모 범위내 쉴드,마나 -100, 즉시효과
스톰 - 마나 75소모 범위내 체력(or쉴드) -80, 여러차례 걸쳐서 효과

ㅡㅡ
아이콘 뱗뱲뼑뼮뺆뻷 (2011-03-12 22:55: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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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이 미네랄 100원 더 비싸다고 뭐라 하겠지
아이콘 개막장님 (2011-03-13 00:35: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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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도안되는 밸런스에서 게임 어떻게했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쉴드도 100깎음 ㅎㅎ

뱗뱲뼑뼮뺆뻷//EMP랑 스톰 비교하는거 자체가 무리지만
EMP는 쉴드깎고 스톰은 체력깎음ㅇㅋ?
옥시시화염차 (2011-03-13 02:30: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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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그래도 GSL 테란들 다떨어지고 요즘 마스터리그에서 테란들도 플토잡기 힘들어하는데 계속 너프만 먹이고있네 음.. 1.스팀팩너프(30초. 엄청나게 크다. 초반이 강한 테란의 가장 중요한 타이밍을 뺏은거) 2.벙커너프(다수차관에서 쏟아지는병력 인지하고 방어하려면 벙커지어야하는데 이제 언덕올라오기전에 벙커완성시킬 생각은 꿈도 못 꿀듯. 건설중몸빵용?) 3.EMP너프(부적고기 삭제로 인해 테란들이 답없다고해왔던 프토전 후반전을 어느정도 커버될수있지않을까 생각했으나, 그 생각이 무색하게 바로 유령을 같이 너프해주는 블자는 센스쟁이. 파수기를 생각했어야지.. 요즘 파수기의 용도는 뽑아놓고 소비해주는 유닛이 아니라서 마나 꾸준히 모이는 유닛인데 안그래도 힘들었던 테란들의 토스 입구 올라가기가 더더욱 힘들어지게 되었다. 어찌보면 테란은 초반에 토스를 끝내야하는 종족이었기때문에 부적고기삭제됨과동시에 EMP가 하향된건 테란에겐 엄청난 손해이다. 블자는 역장을 생각했어야했다 4.전투순양함 이속상향(이것은 지능형 너프. 테테전외에 뽑으면 순삭당하는 우리 순양이를 뽑게끔 강요하게하려는 블자의 계산인가?) 이에반해 토스는 광전사 폭풍버프(돌진한번에 무조건 한번의 데미지가 들어간다는 것은 거신으로 한번 지져주고 광전사 돌진~~~! 어? 내 해병 불곰 다 어디갔지? ㅡㅡㅋ 프로게이머 테란유저수 그렇게 많은데 대진표에 테란이 겨우 그정도라는건 블자에서 심각하게 생각해보아야할 문제 아닌가? (저그플토 8,4강 못올라가면 바로바로 버프해주면서 테란들 떨어지는건 테란 이유없이 까는애들때문에 심각하게생각하지 않는듯 그냥 단순히 유저수 많다는 이유에서도 한몫 한듯?) 님들 밸런스의 문제가 아니고 알피지고, 전략시뮬이고 액션게임이고 무슨게임을 하든 인간종족을 하는 유저가 가장 많습니다~~~ 그걸 알으세요.
아이콘 구름쿠모 (2011-03-13 03:14: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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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쉴드도 100깎는다고 안좋다고 드립치는놈이 나왔군
토스 지상병력중 실드 100 초과하는 유닛이 거신 하나란건 알고 있나 몰라 ㅋㅋ
AKARAKA (2011-03-13 07:23: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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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유저입장에서 봐도 EMP너프는 매우 타당하다고 봄.
아이콘 아싸쿠나 (2011-03-13 13:28: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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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쿠모//자랑스러운 프토유저로써 잉정관좀 살려주세요,ㅜㅜ 가끔씩 같은 프토들도 없는 유닛 취급하면 슬퍼짐,,
아이콘 너구리남편 (2011-03-13 17:1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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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뻔뻔 잡아 족치자. 답이없다
아이콘 역장파수기 (2011-03-13 19:22: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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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잉정관이지
그냥 집정관 하나 뽑는게 아니라 고기 쓰다가 합체하는거라
그렇게 잉여는 아닌데 물론 테란전엔 개잉여지만
적어도 저그전엔 잉여는 아님
아이콘 초리얼 (2011-03-13 19:39: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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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패치.
이제 플토는 역장만 한번 손보면 되겠네요.
아니 플토님들 테프전만 생각하시지 마시구 저그전에 플토들이 한짓을 생각해봐요 ㅠㅠ
GreatDie (2011-03-13 20:26: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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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P 너프 할꺼면, 환류도 좀 너프하지.. 고기 한놈와서 유령 한두마리 죽이는데 그건 사기아닌가?
아이콘 씬텍스 (2011-03-14 02:06: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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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 부적을 없애는 대신 스톰 데미지를 늘려줄 필요가 있다
스1에서보다 테란이나 저그 유닛의 체력이 그대로 이거나 더 높은데 스톰 데미지가 80이라는건 이치에 어긋난다. 그나마 부적있을때는 회전력이라도 되니까 할만하지
아이콘 슈퍼맨2 (2011-03-14 03:31: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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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장한번을 누가 손봐준대
아이콘 슈퍼맨2 (2011-03-14 03:32: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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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그래서 상향하자낭 착한척 X
아이콘 프로토스날빌원조 (2011-03-14 06:33: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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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눈가리고 아웅하는 패치네 ㅡㅡ 이엠피 한방에 마나 쉴드 -100하면 그전이랑 뭐가 다르지;;; 고위기사 마나모아두고 쓰기가 쉬운 줄 아나;;; 위 댓글에도 있지만 거신 빼곤 실드 100이상되는 유닛도 없고... 유령이 싸지 않다고 말을 하는 테뻔뻔이들... 고기는 싸서 뽑나? 고기 없으면 테란 화력 감당 안되니까 뽑지... 그리고 테란 컨트롤과 프로토스 컨트롤 비교하지마라... 답하기도 귀찮다... 보이지도 않는 유령에 환류쓰기가 쉬운 줄 아나본데... 모니터 뚤어져라 보면서 써야하는 그 심정을 아냐... 고기는 버프해도 모자랄 판에 왠 너프를 쳐해서 플토 염장질을 하는지... 그럼 테란들 그러겠지... 플토 장민철이가 결승 2번 올라갔으니 사기라고... 그건 장민철이 사기지 플토가 사기가 아니다...
아이콘 뱗뱲뼑뼮뺆뻷 (2011-03-14 19:30: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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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승두번씩이나한 저그가 사기죠 네. 테란님들
고급정보 (2011-03-19 16:14: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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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베때부터 왜 패치를 안하나 궁금했던 EMP 너프 패치를 이제야 하네..
EMP 너프 패치는 분명 당연한 결과이다.
EMP가 너프되면 프로전에 답이 없다고 말하는 테뻔뻔한테 하나 물어보고 싶다..
유령을 뽑을때, 프로쪽에 파수기 나 고기나 마법 유닛이 많다고,
그에 맞춰서 EMP를 쓰기 위해 유령을 여럿 생산하나?
아닐 것이다. 끽해야 2기 많아야 3기겠지..
왜 이런 결과가 나올까? 범위와 사거리가 뒷받침 되기 때문이겠지..
스타를 해본 유저라면 사거리 와 범위공격이 깡패인건 누구나가 다 안다..
거기에 프로토스 쉴드까지 날려버리는데도,
그저 쉴드 칠려고 징징되는 테뻔뻔들은 정말 답이 없는거 같다..
고급정보 (2011-03-19 16:17: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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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고기 부적이 없어졌다고 사폭의 효율을 늘리기 위해 사폭 버프는 없을테니,
기대하지 않는게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사폭이 현상황에서 상향되면, 히드라가 원빵이 나오는 상황이 발생하죠.
구 스1에서 럴커가 사폭에 원빵 안나오게 너프 했듯이,
워3에서 3렙 데스코일이 아쳐에게 원빵 안나오게 패치 했듯이,
히드라가 상향되기 이전에 사폭은 절때 상향될 수 없습니다.
내 애인은 나이샤 (2011-03-19 17:20: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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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테란 너프해야죠 그만 뻔뻔해 집시다. 결승까지 가는 플토,저그 게이머들은 정말 힘든 상황에서 죽을 만큼 연습해서 올라가는거지 종족이 좋아서 올라가는게 아니잖아요
테뻔뻔씨발들 (2011-03-19 21:18:04 KST) - 58.122.xxx.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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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때나 스2나 테뻔뻔놈들은 답이 없다
토스는차캣습니다 (2011-03-20 00:40: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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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 삭제하는거 자체가 거신체계아니면 4차관으로 끝내라는 계시임 그거말곤 플토 빌드없음
seas2 (2011-03-20 07:26: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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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테란이 할말이 있냐, 저그 어쩌라고 ㅡㅡ 역장이나 너프해라 진심
NEXSickness (2011-03-20 10:44: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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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 하향 플토하향되면서 테란,플토끼리 싸우고잇는데
좋은건 저그뿐임
cdcd (2011-03-21 19:35:48 KST) - 175.120.xxx.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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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삭제는 밸런스보단 플레이스타일을 생각하는거겠죠

고위기사가 1회용인것도 보기싫고

이엠피 맞으면 마나가 다사라져서 잉정관되는것도 보기싫고
멘티 (2011-03-21 20:46: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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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딴건 모르겠고 환류쓰는게 더 쉽던데 저는ㅋㅋ
유령쓰는 테란이 밤까는 거의 안쓰기때문에 관측선으로 시야에서 우위점하고 있어서 그런거 같음
nchris (2011-03-22 20:45:23 KST) - 165.194.xxx.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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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토의 역장 너프가 시급합니다...거신도 짱나는대 역장은 더 심함 무한 역장은 정말 말도 안되는것 같음
유령 (2011-03-27 21:29:40 KST) - 202.136.xxx.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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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 emp 쿨타임 늘려라, 사이오닉 처럼.
유령 (2011-03-27 21:30:11 KST) - 202.136.xxx.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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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 마나 깎으려면 무조건 2마리로만 가능하게 해라.
00700 (2011-03-31 10:29:55 KST) - 70.173.xxx.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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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 25위 이하인 잡금속 인간들은 패치에 대해서 징징거리는 글좀 올리지 말지?

왜 니네들한테 테란, 토스, 저그 잡기 존나 어려운지 아냐?

그냥 그건 니네가 못해서 그런거야 니가 상대한 애보다 ㅄ들아

무슨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밸런스가 수치에만 달려있는줄 아나

큰 그림을 봐야지. 니들 논리로 계속 따지고 따지고 따지면

모든 수치들(이동속도, 건설속도, 업그레이드 속도) 등등

모든게 같아야해. 그럼 이게 종족이 구분되어 있는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이냐?

각 종족의 전체적인 특성을 이해해야지 답답한 소리 하는 인간들이 왜이렇게 많은지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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