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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테루스클마
작성일 2016-07-20 10:48:55 KST 조회 1,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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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것도 다 실력이죠~?

솔큐 돌리면 팀 내에 물흐리는 놈들이 5판 중 3판 꼴로 있는데

시작하기 전 영웅 고를 때, "저넘 한조 안 바꾸면 나도 한조함" 이러는 놈들이라던가.

다 같이 가야 하는데, 괜히 혼자 먼저 가서 꼬라박아놓고 니들은 왜 안 오냐는식으로 징징대다가 결국 게임 던지는 놈들이라던가.

1라운드 졌다고 바로 포기하고, 게임 던지는 놈들이라던가.

아니면 전판에 만난 사람들끼리 또 만나서 서로 싸우면서 트롤짓한다던가.

누군가 뜬금없이 쳐 나가버려서 5:6 되면서 진다던가. (정말 팅긴 게 맞다면 다시 들어올 것이지 왜 안 오는 건데.)

이런 최악의 상황 속에서도 캐리하지 못했으니 다 실력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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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사막여우] (2016-07-20 11:37: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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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잘했는데 팀운이 없네! 소리 듣고싶은거죠? 모두 박수치며 응원해줍시다
김노숙 (2016-07-20 10:55: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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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이 70%고 실력이 30%면 운이 통제 불가능한 요소고 모두에게 편향되지 않게 적용되는 요소라서 결국 실력에 맞게 적용된다니까요?
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0:57: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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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동문서답하지 마시고, 본문의 질문에 대해서 직설적으로 대답해주시겠어요?
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0:58: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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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다른 글에 쓴 말을 님이 못보신 거 같아서 여기에다가 다시 써드릴게요.

솔큐 돌리면 38~40점까지 떨어지고, 인벤에서 사람 구해다 3인큐 or 6인큐 돌리면 48~50점까지 올립니다.
김노숙 (2016-07-20 10:58: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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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실력이 아닌데 그런 70%의 운도 다른 사람들에게 똑같이 적용되니까 오를 점수는 오른다는건데 무슨 말인지 이해 못하시겠어요?
김노숙 (2016-07-20 11:00: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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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다인큐가 솔큐에 비해 점수가 잘 오른다는 것은 아무리 잘 쳐줘도 "다인큐가 솔큐에 비해 더 점수가 오르기 쉬우며 이것은 시스템 자체에 내재한 밸런싱의 차이다"라는 명제를 증명하는 것이지 "솔큐는 운에 의해 모든 것이 좌우되며 이것에 실력의 영향은 무의미하게 적다"라는 명제를 증명하는 것은 될 수가 없습니다;
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1:00: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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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큐가 운에 의해 모든 것이 좌우된다고 단정지은 적은 없는데요.

실력의 영향은 극도로 증명한다는 말은 무슨 말이죠;;
알아듣게 좀
김노숙 (2016-07-20 11:01: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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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더 잘쳐주면 님이 다인큐 상황에 '더 어울리는 플레이어'라고 할 수 있겠죠. 어쨌든 다인큐와 솔큐는 변인 자체가 심각하게 차이나기 때문에 1:1로 비교할 수가 없어요 좀 과학적으로 생각해봐요
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1:01: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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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님의 대답은 '당연히 실력이 아닌데' 부분에서 no로 받아들이면 되겠네요.
김노숙 (2016-07-20 11:01: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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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솔큐 점수 대에서 5판 중에 3판 꼴로 팀에 물 흐리는 사람이 있다면 다른 모든 점수대의 사람들도 똑같은 현상을 겪을 것이라는 겁니다. 결국 누군가의 점수는 오르게 되어있고요 ㅇㅋ?
김노숙 (2016-07-20 11:02: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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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그런 환경적 요소를 이겨내고 올라갈 사람이 올라가게 되어있는데 그 환경적 요소를 이겨내는 능력이 곧 실력이라는 겁니다 어차피 환경은 모두에게 동등하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김노숙 (2016-07-20 11:04: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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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니까 님 점수의 회귀요인에 운과 실력이라는 단 두가지 요인만 있다고 봅시다. 어차피 운은 컨트롤할 수 없는 것이지만 대신 모든 사람들에게 결국 동등하게 적용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트롤러를 만날 확률"은 모든 큐를 돌리는 사람에게 같으니까요. 그렇다면 결국 실력이라는 차이에 의해서 종속변수인 '평균 점수'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1:0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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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1:09: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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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님 스스로 말씀하신대로, "다인큐와 솔큐는 변인 자체가 심각하게 차이나"지요.
제가 처음부터 주장한 것도 이런 부분이구요.
이미 여기에서 더 이상의 논쟁은 의미가 없어보이는데요.
아이콘 파워군[성격파탄] (2016-07-20 11:10: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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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러니 재수가 아예 없는것 아니면 계속하면 실력대로 가는거네요.
아이콘 파워군[성격파탄] (2016-07-20 11:10: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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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판 판수는 늘어날꺼고
그중에 정상판도있을꺼고
그러다보면 결국은 실력대로 ㅇ
김노숙 (2016-07-20 11:12: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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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극한정리라고 아세요? 시행횟수를 무한히 반복하면 가우스 분포 모양을 띄게 된다는 현대 통계학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죠.

여기서 누적된 값에서 표준편차의 2배만큼 벗어나는 개체는 오직 4%, 3배만큼 벗어나는 개체는 0.002%만큼 있습니다. 님과 같은 실력을 가진 사람이 무한번 시행했을 때 평균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말할 수는 없겠지만 님이 38~40점에서 오락가락한다고 하니까 평균 39에 표준편차 1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네요(왜냐하면 충분한 횟수의 시행을 했으니까)

그리고 통계학에서 20~25회 정도 이상 시행을 반복하면 '충분히 큰 횟수'만큼 시행을 반복했다고 인정합니다.

상식적으로 주사위 12000번 돌려서 1이 5000번 걸릴 수학적 확률은 0에 극도로 가깝습니다. ㅋㅋ
아이콘 파워군[성격파탄] (2016-07-20 11:13: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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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이후로 다인 팀전에서 나오는 팀원과 관련된 결론은 항상 이거죠

한판 한판은 운이지만
결국 가다보면 실력으로 간다.
아이콘 뇜뇜 (2016-07-20 11:14: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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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공고 사람들은 (나 포함) 차캐.
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1:14: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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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력대로 라기보단 그냥 솔큐만 계속 돌리거나, 다인큐만 계속 돌릴 경우 '실력'+'실력 외의 요소'의 결과물인 특정 점수 범위에서 왔다갔다 하겠죠.
솔큐냐 다인큐냐에 따라 실력과 실력 외의 요소가 차지하는 비율이 다르구요.
김노숙 (2016-07-20 11:15: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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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운은 모두에게 동등하게 적용되고 고정된 값이지만 실력은 변하는 값이고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결국 점수를 결정하는 값은 '실력'이지 운이 아니죠. 운은 상수잖아요 ㅋㅋ
아이콘 뇜뇜 (2016-07-20 11:17: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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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말귀도 못알아 듣는 사람과 영양가도 없는 토론 그만하고 생업에 종사하십시오.
여러분. 공고는 클린합니다.
아이콘 STJ. (2016-07-20 11:17: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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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시행횟수가 많아지면 실력 따라갑니다. 인정하세요.
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1:20: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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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노숙//동등하다는 전제 자체가 오류인데요.

"누적된 값에서 표준편차의 2배만큼 벗어나는 개체는 오직 4%, 3배만큼 벗어나는 개체는 0.002%만큼 있습니다."

스스로 이렇게 말씀하셔놓고 ㅎㅎ
어쨌거나 저런 확률로 동등하지 못하게 적용되는 사람이 존재한다는 거 아닌가요.

STJ.//그래서 제 실력에 의한 점수대는 몇 점임?
솔큐는 38~40이고, 다인큐는 48~50인데
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1:23: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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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학에서 실제로 딱 맞아떨어지지 않는 부분들에 대해 그냥 맞아떨어진다고 가정하고 나오는 이론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실제로 통계학과 관련하여 문제를 풀 때도, 30회 이상 시행을 반복할 경우 그냥 공식대로 딱 맞아떨어진다고 가정하고 문제 풀잖아요.
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1:24: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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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것들이 다 편의상 그렇게 하는 거지, 실제로 그게 완벽하게 맞아떨어지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게 아니에요.
운이 모두에게 동등하게 적용된다는 것도 어불성설이구요.
김노숙 (2016-07-20 11:24: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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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이 동등한 값이라는게 오류면 블리자드에서 트롤러를 일부러 님하고만 매치시켜주나보군요..

제가 말한 정규분포는 님과 완전히 같은 실력의 사람이 충분한 회수를 플레이하면 평균 M에 표준편차 D의 값이 나온다는거고.. 님이 솔큐 38~40 나오는거 보면 님 실력의 평균 점수는 39고 표준편차는 0.X대라고 어림짐작할 수 있겠네요.
아이콘 STJ. (2016-07-20 11:25: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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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다르다고 생각하는게 나을 거 같네요. 솔큐랑 다인큐는 각각 게임의
성격이 다르잖아요.
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1:25: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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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이 모두에게 동등하게 적용되는 게 아니라

운이 모두에게 거의 동등함에 가까운 수치로 적용될 확률이 높은 것이죠.

그 말은 예외가 확실하게 존재한다는 걸 의미하구요.
김노숙 (2016-07-20 11:27: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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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ㅋㅋ 그래요 님이 완전히 아웃라이어에 속한다고 칩시다...ㅋㅋㅋ 참고로 3시그마만큼만 벗어나도 나올 확률은 0.2%이고 4시그마만큼 벗어나면 0.006%입니다..
아이콘 STJ. (2016-07-20 11:27: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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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특별하거나 예외적인 부분을 선택적으로 잘 기억합니다. 사람은 통계와 확률론에 적합하지 않은 뇌를 가지고 있다고도 하죠. 님이 착각하고 있는 것 같네요. 님이 게임수를 많이 늘려서 통계를 내보면 결국엔 노숙님 말처럼 실력에 따라 랭크가 나오게 되어 있어요...
김노숙 (2016-07-20 11:28: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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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계속 시행을 반복하시면 오르시겠네요^^ 지금 극도로 운이 나쁜 상황에 있는 거라면 결국 평균으로 회귀하게 되어있으니까요^^
아이콘 잉여사시미 (2016-07-20 11:28: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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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은 안읽고 말씀드리자면... 애초에 같은 점수대인데 적들은 저런 사람없고 우리팀에만 저런 사람있다고 판단하시는건지..;;
오히려 적팀에 저딴식으로 나와 이긴판은 기억하지 못하시고
자기팀만 저런 트롤링을 해서 진판만 기억하는 그런분같음;;;;
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1:29: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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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항분포와 정규분포가 완벽하게 동일하진 않다는 거 아시죠?
단지 이항분포에서 n의 값이 30 이상으로 충분히 크면, 상당히 근사하니까 편의상 같다고 보는 거잖아요.
통계학에선 실제로 저런 편의상의 설정을 많이 두는 편이구요.
헌데 그게 현실에서 진짜로 완벽하게 그렇게 맞아떨어지는 게 아니란 겁니다.
아이콘 STJ. (2016-07-20 11:30: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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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사람은 자기가 기억하고 싶은 것만 기억하길 잘하니까 곰곰히 생각해보시면 우리팀만 트롤이 있는 경우만 있는게 아닌 걸 아실 거에요
아이콘 잉여사시미 (2016-07-20 11:30: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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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겪는 트롤링은 남도 겪고있습니다. 모두가 겪고있다는걸 잊지마십쇼
김노숙 (2016-07-20 11:31: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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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님이 잔차입니다.. 수십번 반복하면 이항분포가 정규분포로 거의 근사하지만 어쨌든 님이 잔차라고 치죠.. 시행을 더 하십시오 결국 값은 평균으로 회귀할 테니까요^^;
아이콘 STJ. (2016-07-20 11:31: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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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근사해서 완벽하지 않다고 해도 본문에 나온 것처럼 지금 님의 랭크가 실력이 아닌 운에 좌우되고 있다고 말할 수가 없어요..
김노숙 (2016-07-20 11:32: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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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나만 트롤러 만나고 운이 나쁘고 이런걸 말하고 싶으시면 무당을 찾아가보시든가 블리자드에게 항의를 하시든가 임상심리사를 찾아가보시든가.
아이콘 파워군[성격파탄] (2016-07-20 11:32: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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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로 완벽하게 맞아떨어지지 않음 => 표준편차
통계의 존재는 긍정하시면서
시행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표준편차가 평균으로 간다는것은 거짓! 이라니..
차이는 있겠죠 그게 표준편차니깐..
아이콘 파워군[성격파탄] (2016-07-20 11:33: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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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히 근사하니까 편의상 같다고 보는 거잖아요.
=>
트롤러를 만나도 결국 자기 실력으로 갈 오차 범위

본인 말을 본인이 부정하면안됩니다!
김노숙 (2016-07-20 11:33: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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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세 선택지 중에서 임상심리사를 추천드립니다. ICD-10에서 F22.0?
아이콘 STJ. (2016-07-20 11:34: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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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말처럼 완벽하진 않죠.. 근데 그게 점수 10점 이상 영향을 줄 정도로 큰 요소일지에 대해서는 회의감이 드네요
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1:35: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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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학은 어디까지나 대략적인 계산이 될 뿐이지
현실 속에서 구체적이고 완벽한 계산이 되는 게 아닙니다.

그리고 논점 자체가 어쩌다 보니 많이 흐려졌는데
제가 말하고 싶은 건, 그만큼 솔큐와 다인큐의 차이 자체가 너무 심하다는 겁니다.
전 그걸 문제로 꼽은 거구요.
솔큐 돌릴 때와 다인큐 돌릴 때 형성되는 점수대 자체가 10점 정도 차이난다는 거에요.
아이콘 STJ. (2016-07-20 11:36: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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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팀원이 님보다 훨씬 잘해서 일 수도 있잖아요
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1:36: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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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히 근사하니까 편의상 같다고 보는 거잖아요.
=> 그런데 어디까지나 '편의상 그렇게 보는 것'일 뿐, 실제로 그렇지 않을 경우를 배제할 순 없단 거임.
아이콘 STJ. (2016-07-20 11:37: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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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경우가 님이라고도 말할 수가 없구요
아이콘 뇜뇜 (2016-07-20 11:37: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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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게 아니라 팩트로 괴롭히고 싶었던 거구나.
나쁜 사람들
아이콘 [사막여우] (2016-07-20 11:37: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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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잘했는데 팀운이 없네! 소리 듣고싶은거죠? 모두 박수치며 응원해줍시다
아이콘 아로로니 (2016-07-20 11:37: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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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못하는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님 ㅜㅜ
아이콘 STJ. (2016-07-20 11:38: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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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커뮤니티에서 봤을 때 님처럼 트롤러를 만난다는 경우는 수많이 있었으니 님이 특별한 케이스라고 판단하기도 힘들구요
아이콘 고추장청정원 (2016-07-20 11:38: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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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님 솔큐랭크가 낮은걸 인정할수 없다는?
아이콘 파워군[성격파탄] (2016-07-20 11:38: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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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실력 40점이 정확히 실력 40점이라고합니까

그 평균 위아래왔다갔다 하는거죠.

심지어 하나만 반복하는게아니라
다양한 맵, 다양한 캐릭터, 다양한 팀원과 다양한 적, 다양한 조합 등
변수는 다양한데
내점수는 딱 50이라는 답이아니니깐 다 틀렸어
이거랑 뭐가 틀립니까
아이콘 파워군[성격파탄] (2016-07-20 11:39: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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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실력 향상
컨디션같은것도 다 배제 해서 점수 맞추는거 아니면 안될듯
아이콘 뇜뇜 (2016-07-20 11:39: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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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 저도 응원. 좀 더 하다보면 6인큐 할 때 점수 나올거에양. 님 원래 개 ㅅ... 말고 오버워치 짱 잘하잖아여.
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1:40: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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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J.//그 말은 제가 다른 팀원들보다 훨씬 잘할 수도 있을 가능성을 배제한 게 아닌가 싶군요. 제가 하고 싶은 말은 다인큐를 할 땐 최소한 본문에 언급한 것처럼 저런 고의 트롤링을 하는 놈이 드물다는 겁니다. 물론 3인큐 돌릴 때는 종종 보입니다만. (그래서 그런 판은 지게 되구요.) 6인큐 돌릴 땐 서로 생각을 맞춰가면서 플레이하구요. 그런데 아시겠지만 다인큐를 돌리면 상대팀도 다인큐가 걸립니다. 그런 상황에서 형성되는 점수대가 더 높다는 건, 분명 솔큐일 때와 다인큐일 때의 차이 자체가 크다는 걸 증명하는 셈이구요.
아이콘 잉여사시미 (2016-07-20 11:40: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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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한번 6인 돌려보시고 무력하게 몇번지시는 구간이 나오면 거기가 님의 한계이니까 솔큐 그만접고 6인 ㄱㄱ
아이콘 뇜뇜 (2016-07-20 11:41: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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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집단포캥 패트포캥 그만두세여 민나.
아이콘 STJ. (2016-07-20 11:41: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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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다른 팀원보다 훨씬 잘하는데 점수가 님 솔큐점수보다 높게 나오진 않을 거 같네요..
김노숙 (2016-07-20 11:41: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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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말은 6인큐 점수랑 솔큐 점수가 지칭하는 실력이 다르다는 것이 될 수는 있을지 몰라도 솔큐 점수가 실력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말은 아닌데 (웃음)
아이콘 XPWorld (2016-07-20 11:42: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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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로남불..
아이콘 Jin.K (2016-07-20 11:42: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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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솔직히 상처받으실까봐 야기 안했는데 님이 못하는거에요. 다인큐 돌려서 점수가 오르는건 같이 돌리는 사람들이 잘해서 캐리를 받는겁니다.
아이콘 [사막여우] (2016-07-20 11:42: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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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는판에는 항상 누가 있었다?
아이콘 파워군[성격파탄] (2016-07-20 11:42: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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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큐 점수가 신뢰가 안된다면
같은 생각 같은 실력을 가진
6인하면될걸


솔큐하시죠
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1:4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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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큐 점수가 실력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말은 한 적이 없는데요.

제가 분명 위에다가 실력 + 실력이 아닌 요소 라고 말하지 않았던가요.

그리고 솔큐일 때와 다인큐일 때의 저 두 요소가 차지하는 비율이 다르다고 했구요.

웬 섀도우박싱?
아이콘 잉여사시미 (2016-07-20 11:43: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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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분이 원하는대로 6인돌려서 나온결과를 실력으로 판단할수있다면 그렇게 하라고 할수밖에 ㅎㅎ 6인으로 돌리면 고의트롤러를 만날 확률이 모두가 0에 수렴하는거고 솔큐를 돌리면 모두가 고의트롤러를 만날 확률이 존재하는건데 ㅁㄴㅇㄹ
김노숙 (2016-07-20 11:43: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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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순전한 6인큐에서 50점이랑 순전한 솔큐에서 50점이랑 실력의 차이가 날 수도 있다는 말이었어요 ~ㅅ~
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1:44: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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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n.K//인벤에서 매번 다른 사람들 구해서 게임하는데, 그 사람들이 다 하나 같이 나보다 잘하는 사람들 뿐일까요?
아이콘 [사막여우] (2016-07-20 11:44: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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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다인큐는 이기면 적게 오르고 지면 많이 깎이는 디버프를 줬잖음
아이콘 아로로니 (2016-07-20 11:45: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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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아로로니 (2016-07-20 11:45: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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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1:46: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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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노숙//

"솔큐 점수가 실력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말은 아닌데"
이런 말씀을 하셨다는 건, 제가 '솔큐 점수가 실력을 반영하지 못한다'라는 식의 말을 했다는 걸 전제로 두고 거기에 대해서 반박하신 거 아닌가요.
아이콘 qop (2016-07-20 11:4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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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뭐임
솔큐에서 실력보다 운이 중요하다는거?
김노숙 (2016-07-20 11:46: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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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인큐만 돌려서 나온 점수랑 솔큐만 돌려서 나온 점수 가치를 완벽하게 맞추는 것은 블리자드로서도 하기 힘든 일일 것 ㅇㅇ 그게 10점 차이나 나는 것의 종류일지는 모르겠지만 테루스클마님을 응원합니다
아이콘 파워군[성격파탄] (2016-07-20 11:47: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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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단순 신세한탄 or 어그로

으아 내가 낚였다
아이콘 그게모양 (2016-07-20 11:47: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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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콘 도입이 시급
김노숙 (2016-07-20 11:47: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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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테루스클마님은 스스로 솔큐에서 자신이 극도의 아웃라이어에 속한 운이 나쁜 사람이라고 스스로 말하고 싶은 것 같은데 그렇다면 다인큐에서도 님이 극도로 버스를 잘 타는 아웃라이어일 수도 있다고 말하고 싶었을 뿐 후후
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1:50: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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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노숙//자꾸 제 물음에 대한 대답을 피하려 하시네 ㅎㅎ 그냥 까는 데에만 정신이 팔리셨군요.
아이콘 개념의극한 (2016-07-20 11:50: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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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뭐 그럴 수도 있습니다 충분히 통계적 fluke일 수 있죠

더 큰 확률은 38점, 즉 상위 95%가 맞다는 거겠죠
김노숙 (2016-07-20 11:51: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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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이런 것도 다 실력이죠~? 라고 말하면서 운이 작용하는 요소를 들고 오길래 운이 다고 실력으로 빠져나가기 힘들다 말하는 거라고 생각했죠 후후 제 독해력이 그렇게 나쁜 걸까요?
아이콘 테루스클마 (2016-07-20 11:56: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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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노숙//운이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히 높다는 걸 의미한 거지, 실력이 아예 영향력이 없다는 걸 의미하진 않습니다~
김노숙 (2016-07-20 11:58: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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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운은 상수에요~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확률로 작용한다니까요~ 물론 확률의 농간 탓에 테루스클마님이 극도의 아웃라이어가 됐다면 안타까운 일입니다.. 6인큐에서 50점 찍은 것도 극도의 아웃라이어인 거 같은데 주사위 1만 2천 번 굴려서 1이 5천 번 나올 확률, 즉 5000C12000*(1/6)^5000*(5/6)^7000도 '가능'은 하니까요
아이콘 그게모양 (2016-07-20 12:00: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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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한 좋게 해석을 해보자면 글쓴분 멘탈이 쓰레기라 솔큐에선 팀이 맘에 안들면 막하지만 팀구해서 할땐 성질 죽이고 한다 이런식으로 볼수 있겠네요
김노숙 (2016-07-20 12:01: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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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00C5000으로 정정합니다.
아이콘 파워군[성격파탄] (2016-07-20 12:03: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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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이 뭡니까

솔큐 신뢰 불가
운요소 신뢰불가
점수 신뢰불가

솔큐 점수 신뢰가능
다인큐 점수 신뢰가능


전 작성자님 의견이 마구 바뀌는걸로 보여요.
물론 대화가 진행됨에 따라 빗나가는 의견도 있을텐데

본문만 보면 솔큐 신뢰x로 느껴지거든요?

작성자님 주장은 30자 이내로 요약하면 뭔가요?
아이콘 [사채업자] (2016-07-20 12:04: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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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징이가 또...
아이콘 잉여사시미 (2016-07-20 12:07: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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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싮밦 진짜 징징이 그만좀;;;
HideOnBooty (2016-07-20 12:17: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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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고라를 신청한다!
아이콘 WG완비탄 (2016-07-20 16:44: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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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처음부터 끝까지 논리에서 개쳐발리면서 안 질려고 발악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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