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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Factor
작성일 2010-08-25 22:31:13 KST 조회 461
제목
사신을 공학연구소테크로 옮기는게 어떨까요.

5병영 사신

8전진병영 사신

사신앞마당벙커링

2:2에서 사신+저글링(사신링)

등등

 

사신에 관련된 전략만 정말많고 그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는것같습니다.

 

중요한건 사신이 드는 비용이나 노력에 비해 효과가 너무 어마어마하며 대처하기가 상당히 까다롭다는거죠.

 

그 핵심적인 문제점이 바로 타이밍입니다.

 

저그나 프로토스의 첫 유닛(일꾼제외하고)인 광전사와 저글링은 모두 사신에게 매우 약한모습을 보이기때문에

 

첫사신이 왔을때 이를 막을 유닛이 없다는게 가장 큰문제죠.

 

그렇다고 빠른정찰로 알아채서 힘들게막는다고 하더라도 피해가 상당히 커서 그 이후에 운영에서 밀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사신을 기술실부착+공학연구소를 지어야 생산가능하도록 바꾸는게 어떨까 합니다.

 

현재 군수공장에서 나오는 유닛들의 생산테크를 보면

 

화염차 - 없음

공성전차 - 기술실

토르 - 기술실 + 무기고

(업그레이드는 3유닛 모두 기술실에 존재)

 

따라서 병영유닛도 이와같이

해병 - 없음

불곰 - 기술실

사신 - 기술실 + 공학연구소

유령 - 기술실 + 유령사관학교

이렇게 변경하는게 낫지않을까 합니다.(니트로추진기업글 위치는 변경하지않아도 될듯)

 

"이렇게 패치되면 사신을 못쓰게 되는거 아니냐"

"사신을 도대체 어디다쓰라는 거냐"라는 말이 나온다면

 

사신의 가치는 극초반이아니더라도 게임중간중간에 견제요소로 정말 잘쓰일수 있으며

상대가 멀티를 먹었을때 견제도 정말효과적이고

언덕을 넘나들기때문에 기지 정찰이나 맵을 돌아다니면서 몰래건물확인차 정찰 등등에 매우 유용합니다.

 

적어도 저는 극초반에 사신을 한기도 뽑지않은채로 게임을 하면서

'사신없이 테란을플레이하려니 밸런스가안되네..' 라는생각을 해본적은 한번도없습니다.

 

이에 관하여 어떤생각을 갖고계신지.. 댓글로 달아주세요 ㅇㅅ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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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lthBattery (2010-08-25 22:33: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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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아카데미도 효율적일거 같음
일단 건설속도가 스타1기준 80초이기에 라면사신따윈 불가능해지고 공학소도 올려야 되는 태크라면 어후~ 내가바라던거야!
아이콘 울레기리스크 (2010-08-25 22:33: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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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리플 : 그러면 사신 아무도 안뽑음

저의 리플: 사신을 상향하고 테크를 늦추면 좋은데
그런건 확팩에서나 볼꺼같고
사신은 여튼 여러모로 골치아픈 놈들이에요
이놈이 저그전 팀전 밸런스 다망쳐놨음
아이콘 해삼멍게말미잘 (2010-08-25 22:33: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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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 리플: 초반에만 쓰는 사신 그렇게 늦어지면 아무도 안써요.

저의 리플: 사신이 극초반이 아닌 때에 게임 중간중간 견제요소로 정말 잘 쓰일 수 있는 시기에 그냥 불곰이 하면 되서 안써요. 상대가 멀티 먹었을 대도, 어차피 뽑은 불곰과 어차피 뽑은 의료선으로 4기 태워서가면 10초면 상대 건물 날리고 오고, 정찰은 스캔으로두 되기도 하지만, 사실상 정찰용으로 쓰는거면 존재가 가치 없어지네여.
아이콘 해삼멍게말미잘 (2010-08-25 22:36: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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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불곰보다 사신이 견제를 하기 더 나아지게 조정된다면 공학 연구소로 바껴도 쓸만할지도 모르지만 일단 현 상태로 테크를 뒤로 밀어버리면 아무도 안쓸겁니다.
아이콘 Factor (2010-08-25 22:38: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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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삼멍게말미잘// 일리있는 말씀이시네요. 공학연구소이후의 테크로 옮긴다면 경장갑추가뎀을 낮추는대신 기본공격력을 조금 올려서 중장갑상대로도 어느정도 상대가능하게 만든다던가.. 약간의 상향과 같이 이루어져야할것같네요.
아이콘 해삼멍게말미잘 (2010-08-25 22:43: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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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tor// 한타에서 쓸모 있게 만들곘다는 생각은 안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신은 테크가 무지 빨라서 그렇지, 암기에 가까운 유닛이죠. 암기도 한타 때는 쓰잘데기 없어요. 대부분의 경우는, 다만 토스는 암기 이외엔 견제 할 수 있는게 없고, 테란은 불곰이 똑같이 할 수 있을 뿐입니다.
오마쥬 (2010-08-26 00:2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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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안쓰게 되는게 맞아요.
초반이후의 견제유닛이란건 한가지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 있어야됩니다.
바로 생존력이죠.
뮤탈, 암흑기사, 무법차 모두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고 적의 병력과 마주치더라도 어느정도
맞으면서 탈출이 가능합니다. 근데 사신은 바퀴니까 망정이지 히드라라도 마주치면 즉사입니다. 극초반에도 나오는 불곰 추적자역시 말할것도 없죠.
이쯤되면 답이 나옵니다. 사신이 문제가 아니라 저그가 문제인겁니다.
불곰처럼 사거리가 있는것도 아니고 추적자처럼 빠른게 아닌 바퀴의 대응력이 문제죠.
히드라가 1티어가 되면 또 모를까
아이콘 Luv_ (2010-08-26 08:32: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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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연구소 후에 사신주는 대신에 경장추뎀 낮추고 기본뎀 올리면 더더욱 5배럭 사신이 흥할꺼 같은데요?? 바퀴가 개끔살 당하는거 보고 싶으신가... 솔직히 졸라 말도 안되는 조절 방법임. 초반 학살자 수준에다 맞춤 테크 올리지 않으면 질럿, 저글링이 컨에 그냥 녹는데 기껏 공학연구소 보낸다고 사장된다고 하면 다른 종족은 뭐가되나? 초반 견제용+정찰만 해도 정말 나쁘지 않은 스펙인데다 니트로업하면 공격력, 이속 다 사기수준인데 뭐 때문에 더욱 상향을 바라시는지 이해할 수가 없군요.
아이콘 Luv_ (2010-08-26 08:34: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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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히드라에 마주치면 사신이 녹는다고 하는데 사신의 경장추뎀 히드라에도 먹혀서 숫자 비슷하면 사신이 이길껍니다. 미네랄 50이나 차이나는데 비슷한 숫자에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면 누가 히드라 씁니까? 다수전이 아닌 이상에야 소수전에선 사신 히드라에 많이 꿀리지 않아요.
아이콘 공글이 (2010-08-26 09:11: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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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 생산속도는 히드라보다 더 긴 40초임.
중반이후 사신을 활용하려면
초반처럼 1~4기론 어림도 없고 어느정도 적의 방어타워정도는 무력화 할 정도는 델구 다녀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선 5기이상이 필요하고 5기를 뽑기위해서 중반이후 5병영이 40초동안 이거나 주구장창 뽑고 있다던가 하는식으로 배럭이 강제로 쉬게됨.

게다가 한타에서의 효율성은 비슷한 견제류 중 최악임. 사거리 어정쩡하고 체력이 방패업 해병만도 못한데 방금언급한데로 생산속도가 오래걸려 물량도 안나옴.
게다가 배럭늘리면 되지, 소리할거 같아서 하는 말이지만 테란건물은 초반엔 가격이 저렴하게 상급유닛을 뽑지만 그게 후반가면 갈수록 건물가격이 마구 비싸지는거임.
5병영 5기술실을 예로 들면 기술실 가격만 250/125 가 되버림.

이렇게 고비용을 들여서 사신을 뽑는건데 중반이후 1~2기로는 거의 없는것과 같은 수준이고
다수를 모아봐야 한타에서는 잉여니(다크처럼 압도적으로 강한화력과 은폐장으로 인한 눈속임같은 것 없음 - 경장갑 잡으려고 뽑는거면 차라리 화염차를 쓰겠음)

솔직히 많은 경기와 많은 방송플레이를 봤지만
사신이 중반이후에 쓰인건 거의 본적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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