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5878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순백의사신
작성일 2010-09-04 00:59:30 KST 조회 1,086
제목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저그가 약한 이유들

1. 가장 필수적인 행위가 다른 종족들보다 제일 많이 손이 간다.

 

그 필수적인 행위란 바로 알까기와 점막종양 생성이다. 테란과 프로토스와 다르게 저그의 알까기와 점막종양은 때를 놓치면 놓칠수록 상대방과의 차이가 크게 벌려지게 된다. 그런데 그런 행위가 손이 많이 가고 더 어렵다면 그것만으로도 불리한 위치에 있다고 볼수 있다.

 

2. 유닛들이 뭔가 반병신이다.

 

스타1때보다 훨씬 너프된 저글링부터 시작해서 사기였다가 너프로 훅가서 1.5의 인구수의 스펙을 가지고서는 인구수 2를 먹는 바퀴, 느림보에 인구수 2 가스 먹는 괴물 히드라, 하늘 최강이란 칭호를 얻었다가 나락으로 떨어진 타락귀, 나오기는 오라질나게 오래걸리는 울레기와 무리군주, 분명히 좋은 유닛이지만 덩치와 높은 어그로로 순삭 당하는 감염충, 유일하게 쓸만한 유닛이지만 그 이유로 수많은 카운터 유닛이 생겨버린 뮤탈.

 

결국 효과적으로 써먹을수 있는건 맹독충이다.

 

물론 이것만 가지고 반병신이라고 하는게 아니다.

 

자아~ 업그레이드를 보자.

대표적인 이야기를 들어보자면 공허 이속 업그레이드. 공허 이속 업그레이드는 확실히 비싼감이 있다. 그런데... 공허가 이속 업그레이드를 안했다고 써먹지 못하나? 절대로 아니다. 방패 업을 못했다고 해병을 못써먹나? 아니다.

 

그런데 저그는 업그레이드를 해야지 써먹을만하다. 즉 완성된 물품을 생산하는게 아니라 업그레이드 해야지 되는 들떨어지는 녀석을 생산하는 것이다. 이 ㅄ 같은 히드라는 사거리 업을 해야지 6이다. 불곰? 그냥 6이다. 추적자? 6이다. 그런데 테크도 더 높고 비싸기도 만만치 않은 히드라가 노업시 사거리가 5다. 이 얼마나 병맛인가.

유일한 대공 유닛이 업그레이드가 되야 정상이 되는 반병신인 것이다.

 

아드레날린 업그레이드만 해도 보자

이 업그레이드는 200/200이나 처먹으면서 공1업보다 구리다. 말이 되는가? 그것도 저글링만 해당하면서?

 

타락귀 이놈은 스킬이 ㅄ다. 워3만해서도 이것보다 배는 좋은 페어리 파이어란 스킬이 오토캐스팅이었다. 그런데 무슨 배짱으로 당당하게 단일 대상 마법을 수동으로 놔둔것일까? 그리도 거대추뎀이란 ㅄ같은 추뎀 형태는 오직 타락귀만 가지고 있다. 모든 거대 유닛중 중장갑이 아닌 녀석이 없다. 결국 중장갑 추뎀인 소형 유닛은 추뎀을 주지 못하는 절름발이 중장갑 추뎀이 거대 유닛 추뎀이란 거다. 이 얼마나 병맛인가. 그러면서 거대 유닛에 대한 dps가 타락을 써도 바이킹보다 구리다.

 

이외에도 세종류나 있는 이속 업그레이드에 바퀴의 여러 업그레이드는 정말 현기증이 난다. 마치 100%인것에서 +알파 되는 업그레이드 느낌이 아니라 80%인 녀석을 100%로 만드는 듯한 업글이라니?! 물론 다른 종족도 그런 업글이 아예 없는건 아니지만 저그는 그런 업그레이드가 유독 많다.

 

감시군주만 해도 원래 스타1에 있던 대군주의 탐지 능력을 뺏어다가 돈먹게 만든거다. 차라리 본진에서 대군주 탐지 업그레이드를 넣어줫다면 이렇게 짜증나지 않았을거다.

 

 

3. 언덕을 넘는 유닛이 없다.

 

저그만 왕따다. 테란과 프로토스에게 준 언덕을 넘는 유닛이 저그에게만 없다. 말이 된다고 생각하는가? 이 소리는 저그의 전략적 카드가 테란과 프로토스보다 기본적으로 한장 모자르다는 소리와 같다. 분명히 언덕 넘기 대신 줬을 거라고 생각하는 버로우 이동은 개같은 이동속도에 언덕은 커녕 건물 아래도 지나가지 못하는 병신이다. 그 결과 테란과 프로토스는 저그를 상대할때 디텍팅을 거의 걱정하지 않는다.

 

 

4. 다른 종복보다 유닛 숫자가 적다.

 

저그만 없는게 왜그리 많은지 모르겠다. 유닛 종류 숫자까지 적다. 선택할수 있는 카드가 줄어드는 소리가 들린다.

 

 

 

 

이것들 말고 다른 이유들도 있지만 더 쓰다보면 뒷 목이 땡길것 같아서 이만 줄인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햄이두개더 (2010-09-04 01:03:37 KST)
0↑ ↓0
센스 이미지
바퀴 아래로 내린 보급소는 지나갈수있던거 같은데요?
아이콘 순백의사신 (2010-09-04 01:05:23 KST)
1↑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래로 내린 보급소는 걸어서도 지나갈수 있잖습니까(...)
아이콘 햄이두개더 (2010-09-04 01:06:39 KST)
0↑ ↓0
센스 이미지
근데 솔직히 스1의 히드라도 반병신이죠. 하지만 스2는 유닛절반이 반병신...
러커는 버로우업안해도 버로우가 됐는데 바퀴는?!
아이콘 햄이두개더 (2010-09-04 01:08:07 KST)
0↑ ↓0
센스 이미지
순백// 아니 저는 몰래들어가는거에 치중을 두고한말입니다; 병력진출하는거 보고 바로몰래 들어가서 털었던적이있어서...
아이콘 순백의사신 (2010-09-04 01:09: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햄이두개더// 사신과 거신은 그런것 신경쓸것 없이 넘어갈수 있죠. 그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햄이두개더 (2010-09-04 01:12:39 KST)
0↑ ↓0
센스 이미지
아 물론 거신과 사신과 비교하면 다르죠 ㅠㅠ 아래에 제가 쓴글 있습니다 참고해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
아이콘 아크튜러스 (2010-09-04 01:21:23 KST)
0↑ ↓0
센스 이미지
히드라는 체력이 늘어나거나 이동속도가 증가해야됨 .. 울트라 생산속도가 몇초만 줄어들었으면 ㅡ, 저글링은 근접이 아니라 사정거리1만되도 충분할텐데 완전히 쓸모없는..스타1에선 초중후반 다쓰는게 저글링인데 이젠 팀전초중반이나 1:1 더블링에서 조금 쓸수있는 유닛밖에 안되는.. 근접 그거 몇마리 붙지도 못하고 ㅡㅡ;
아이콘 햄이두개더 (2010-09-04 01:25:01 KST)
0↑ ↓0
센스 이미지
저글링이 후반에 못쓰이는 이유는 디파일러의 삭제도 한몫했죠
홍어종자 (2010-09-04 01:40:4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진짜 조목조목 다맞는말인데 테뻔뻔플뻔뻔들인 징징댄다고 지랄하겟지
아이콘 불곰형수님 (2010-09-04 02:05:35 KST)
0↑ ↓0
센스 이미지
이런글이나보니 여기가 밸런스토론장인지 징징게시판인지
구분이안가지.. 그냥 밸런스터론이라기보단 이글은 논리적인 척한 징징글이네요 옮기시죠
빨간곰돌 (2010-09-04 02:35:45 KST)
0↑ ↓0
센스 이미지
생각해보니 그러네.
히드라는 왜 사거리 업을 해야 6이지?
아이콘 Tedium (2010-09-04 03:52: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솔직히 이글에서 가장 공감가는것은 버로우이동할때에 건물을 못지나가는 점같다 솔직히 입구막으면 열릴때까지 기달려야 한다는건 다른종족의 언덕넘기가 있는 해택과 비교해서 너무 안습이라고 생각한다 ㅜㅜ;;
아이콘 Tedium (2010-09-04 03:55: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저그는 물량이 컨샙인대 중요한건(일단 물량이 타종족보다 잘터진다는 전재를 깔고 이야기하겠다) 정작 스타1때에비해 기동성이 한참 떨어진다는것이다 물량적인 종족일수록 바로바로 전투현장에 유닛이 지원이 되어야 하는대 이미 전투가 다끝나고나서 지원을 가봐야 물량이란 특성의 장점이 완전히 뭍힌다.
거기다 솔직히 유닛당 먹는 인구수도 다른 종족과 비교해서 그리 적은편도 아니라 막상 그렇게 많은 물량도 나오지 않고말이다;; 저그는 왠지 스타2가되서 본래의 컨셉을 많이 잃어버린 종족이라는 생각이든다;
아이콘 지아이배 (2010-09-04 10:19:26 KST)
0↑ ↓0
센스 이미지
테란사기임 (2010-09-05 00:05: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유저지만 저그는 상향좀 시켜줘야되요 확장팩 나오기 전이라 말은 안하지만 저그 너무 달림 테란은 하향할꺼바께 없다치면 저그는 상향 할꺼만 있음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