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곰의 스펙에 대해서 가타부타 말이 많은데 개인적으로 불곰의 노스팀시 공격력은 가격대비 적정 수준이라고 본다. (미네랄 기준)
다만 가스 기준으로 가스를 너무 조금먹는데다 충격탄과 스팀팩이 존재해서 정도 이상의 파괴력을 발휘하는 것이 문제다. 가스를 조금 먹으니 후반 가면서 불곰 마음대로 뽑으면서 테크는 테크대로 올리고 고테크 유닛도 유닛대로 뽑는 것이 일단 가장 큰 문제점이다. 가스를 50으로 올리면 테란과 타종족 모두의 불만족을 채울 수 있으리라 본다. 테란유저에겐 불곰의 스펙이 그대로라는 점에서 타종족에서는 테크와 고테크 유닛을 선택할 경우 불곰의 수가 절반으로 줄어든다는 점에서.
두번째 문제점은 스팀팩이다. 스타1도 그렇고 마린도 그렇고 스팀팩을 먹으면 가격대비 고효율 유닛이 된다. 그런데 문제는 마린은 피가 적어서 스팀을 마음대로 먹기도 힘들고 먹어도 정해진 화력을 모두 발휘하기 전에 뒈져버리는 경우가 많아 스팀팩은 양날의 칼과 같았다. 그러나 불곰은 피가 많아 스팀팩을 사용하면 모든 효과를 제대로 발휘하게 된다. 더구나 불곰이 몸빵을 하고 마린이 뒤에서 쏘게 될 경우엔 마린조차 모든 화력을 발휘하면서 엄청난 화력을 갖게 된다. 충격탄이야 아직도 블리자드는 불곰 기본 기술로 인지하고 있어서 가격을 안올릴 듯 하지만 스팀팩은 가격을 올리던지 효율을 줄이는 등의 패치가 필요할 듯. 질럿 발업따위가 200/200인데 마린 성능도 좋아졌는데 스팀팩도 적어도 가격상승정도는 해도 충분할 듯.
시즈탱크의 패치가 예언되어 있고 그것이 조금 과도하긴 하지만 불곰이 현상태라면 탱크의 너프는 크게 다가오지도 않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