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황혼집정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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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9-13 09:26:00 KST | 조회 | 940 |
제목 |
불곰이 사기라고 생각되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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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테란 ,저그, 플토 각각 100전 이상해봤으면 대충은 알듯. 클베때 마찬가지
본인은 테프 각각 다야고 저그는 플래.
*참고로 단순히 불곰사기, 테란사기를 외치는게 아니라 나름 본인의 논리(?)에 입각해서 쓴글이므로
내용이 상당히 김.
머릿속에 있는걸 다 써내는글이라서. 안보려면 뒤로가기 눌러도 되요. 젤끝에 결론이 잇기는 있음
불곰이 사기처럼 느껴지는 이유가
바로 가스량임.. 불곰 그자체에 스펙이 높은것도 문제지만 (초반 빠른 3불곰 러쉬, 요즘은 잘안쓰는)
미네랄은 둘째치고 가스 25가 엄청난 물량을 터트리게 해주는 장본인임.
불곰 능력치가 무식하다라고는 하는데 생각하는 만큼 불곰은 광전사나 저글링을 잘잡는게 아님.
어느정도 병력이 밀집된 불곰&해병이 갖춰줬을때에나 비로소 상성을 무시하지만
불곰 5~6기. 전투자극제 컨트롤로 피해거의없이 광전사 잡아낼수있고 동수의 추적자도 2~3기의 피해만입고
다잡아낼수 있음. 사실 다 인정하고 알만한 사실임.
경장갑에 대한 dps/가격에 볼때 해병이 훨 우수한것은 당연한 사실이고.
2기술병영 + 1반응로 병영에서 미친듯이 불곰과 해병이 쏟아져 나옴과 동시에 약간씩 남는 여분의가스로
테크트리가 올라가는게 지금 테란의 "사기성"임.
솔직히 말해서 프로토스의 경우 4관문의 경우 테크트리 불가.
3관문 3추적자의 경우에도 테크트리 거의 불가.
3관문 2추적 1광전사의 경우 가능하긴 한데
실제로 불곰을 상대하려면 어느정도의 파수기를 확보해야하므로 사실 3관문도 파수기를 섞여서 생산하면
테크트리는 상당히 무뎌진다.
가장 무난한게 2관문 + 공학시설 인데; 1관문 날빌은 안쓰리라 생각하고 pass~
추적자와 불곰 동일한 머릿수&가격대 비율로 봐도 테란이 유리한것은 확실한데다
2기술+1반응 조합으로 인해 테란이 더블커맨드를 쓸수있다는것(이건 2의 불곰과 2 해병만 쉬면 건설가능)
날빌 공포도 어느정도 막아내는데다. 4관문의 경우 약간 힘들어질수도 있겠지.
한 2주전?
유즈맵으로 불곰 가스를 25 더늘리고 충격탄을 기본 패시브로 내재시키는 방법으로 지인과 프테전을 해봄.
1가스로 2기술 병영을 돌리는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웠고(가능하긴 했는데 빡빡함)
2가스를 지어야만 비로소 2기술 병영에 기타 잡동사니 업그레이드 & 테크트리가 가능했다.
여전히 화력에 강하지만 실질적으로 물량수는 가스가 25일때 비해 물량이 70%정도밖에 나오질 못한다는것이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비워진 빈공백을 다수의 해병에 의존하는 결과도 나왔다.
해불 비율이 기존 가스 25일때에비해 해병비율이 늘어나니 파수기가 많은 플토에게 상대적으로 약한면모를
보이고 공포나 불멸에게는 강한면을 보였다. 그리고 가스가 늘어난만큼 해불의료 +소수 바이킹에
1~5기의 탱크를 섞던게 가능했던게 사실 의료&바이킹(1반응 우주)체재에서는 탱크뽑을 여력이 안나온다는것.
결론을 내려보면.
1. 불곰 능력치를 하락시키는것보다 가스를 25를 먹여서 1가스로도 2기술 병영이 무한으로 돌아가는 대참사를
막아야함. 2기술 병영은 3관문 땡추적자를 무력화시킬정도로 강함.
2. 빌드타임은 그대로 유지해야 2가스를 돌려야만 비로서 기존에 가능했던 2기술 +1반응이 무한으로 돌아가는걸
가능하게 해줌. 2가스면 빌드상으로 테크가 약간 늦어지긴 하지만 3병영에 거의 무한 생산에
테크가 쭉쭉 올라가서는 나중에 바이킹까지 뽑아지는 시츄에이션이 안나옴.
3.불곰가스가 올라가면 상대적으로 밤까마귀 비중이 줄어들게 되는데
(의료선은 반드시 2기이상은 나오니까) 이뜻은 돌려말하면 요즘 자주 쓰는 국방+바이킹 +해볼의료 조합이
약해진다는 이야기. 돌려말하면 불곰가스가 25 오르면 공포,불멸에게는 강해져도(마린 비중이 늘어나기때문에)
거신에게 약해진다는 논리임. 거신을 잡을려면 가스 75x2의 바이킹이 필요하기땜시롱
4. 이걸 무력화 시키려면 거신자체 능력을 하락시키는게 아니라 파수기 역장을 너프해야함.
5. 거신은 그자체만으로 쎈유닛이 아니고(그자체만으로 쎈유닛은 불곰뿐임)
6. 지상군의 어시스트를 받아 쎄보이는건데. 특히 파수기 역장으로 인해 그 진면목이 더욱 돋보이게됨.
7. 불곰이 소수의 유닛으로 추적자,광전사, 저글링등을 잡아내는 일당백 유닛이라면
8. 파수기는 아군을 유리한 혹은 적군에게 불리하게 진영을 만들어내는 시공간의 마술사(? 뭐라는거?)라고 생각함
9. 저테전을 손보고 테프전은 건드리지 말아야 한다라는 논리가 대다수인데
내생각은 조금다름. 테프전을 전체적으로 약화시키면 테저전 프저전이 상대적으로 살아난다는 논리.
저그가 상향되면 저저전은 어떻게 될지 생각안해보심?
지금 테테전은 중후반 바이킹,탱크 머리숫자로 결정되는데 대다수고 프프전은 거신 비율에 따라 승패가 갈림
(대체로 이렇다는 뜻임)
10. 본론으로 돌아와서 파수기 역장에 재시전딜레이를 주던지 마나를 올리던지 둘중하나를 해야함.
11. 현재 역장은 마법스킬 수십개중에서 1등2등3등으로 분류해보면 마나효율이 상당히 높은 1등급 스킬임은
틀림없음.
12. 불곰비중이 줄어들고 해병비율이 늘어나는 이른바 불곰 가스 25추가가 생긴다면 저그입장에서는
만세를 불러야함. 바드라를 안가고도 더블링으로도 센터교전이 가능해지는데다 무엇보다 안전한 앞마당
멀티가 가능하다는것.
그렇게 되면 맹덕이가 사기소리를 듣겠지? 역장너프된데 이어 그 피해를 고스란히 맹덕한테 피해받을수있으니까
불곰이 너프되면 파수기와 맹덕이 너프되어야함.
해병이 늘어나는데 왜 맹덕이 너프되어야 하냐고? 자폭,공격이 아닌 사망으로 죽을경우 피해를 못주는
그런방식으로 바껴야함.
사실 광전사,저글링한테 사망으로 죽는다는건 말도 안된다는 소리가 가는길에 사망해서 죽는경우는
불곰에에 슬로우맞고 후방에서 백업하는 해병의 공격에 죽는경우가 많은데
해불숫자가 쌓이면 상대가 안된다는 논리는 버로우 컨트롤로 어느정도 카바하게끔 하는게 나을듯.
그러기 위해서는 버로우 가격을 100/100에서 50/50으로 낮추고 업글빌드도 예전 차관때처럼
혹자는 2티어가 되면 자동으로 버로우가 개발완료가 되는(맹덕에 한해서만)것도 나쁘지는 않을듯.
테란을 하면서 저그에게 쎈 이유는 지게차. 그놈의 지게차가 병영을 한개 더짓게 해주고
일꾼 2마리를 빼서 동시에 보급+병영,보급+보급을 지어도 자원수급에 영향을 안짓게 해주는 장본인임.
테저전을 활성화시키려면 지금처럼 불곰으로 모든걸 상대할수있는 프테전처럼 불곰을 머릿숫자가 안나오게끔
패치시키고 해병이 그만큼 비중이 늘어나서 해병 킬러인 맹덕을 자주 활용하게끔 해야함.
그러기 위해선 불곰 가스 +25가 가장 무난하다고 보고, 맹덕 공격으로 인한 사망시엔 피해 無.
대신 버로우 업글조건은 기존보다 대폭 완화. 젤무난한게 버로우 가격을 미네랄 100으로 책정시키는게 좋은듯
지게차만 무식하게 뽑아대는 테저전 빌드를 완화시키는 방법은 테란이 저그전을할때엔
초중반 스캔을 자주쓰도록 유도를 하게끔해야함. 저그 입구에 혹자 맹덕이 버로우 하고있을수도 있다거나
테란진출타밍에 맹덕이 있다거나 하는식으로 테란에게 밤까마귀를 늦게 뽑을수록 불리해진다라는 마인드를
심어줘서 전작의 스타1처럼. 밤까가 나와야만 비로소 진출이 수월해지는. 저그는 그때 멀티 2개를 피고
본진테란과 호각으로 싸울수있는 구도를 만들어내야함. 지금은 본진테란플레이로 앞마당 저그도 무찌르는경우가
대다수라서..
프저전은 맹덕버로우를 해도 광전사 비중이 낮고 추적비율이 높기때문에 사실 어려운건 사실인데다
파수기 역장너프로 인해 수호방패가 활성화될수도 있는 여지가 있다는것.
프저전 주력인 추적자 능력&생산력엔 변함이없으니 맹덕,파수기가 약화됫다고는 한들.
전체적인 구도는 크게 바뀔거라고는 생각안함. 오히려 버로우 개발이 완화되면서
언제든지 뒤를 잡힐수 있다는 전략적인 요점도 저그가 가져갈수 있음.
결론
1. 불곰 생산가격 100/25 -> 100/50 , 충격탄 기본능력으로 포함
2. 파수기 역장 마나 50 -> 75
3. 맹덕 사망시 주변 피해데미지 삭제(외부 공격에의한 사망)
4. 버로우 업글가격 100/100 -> 100/0 , 빌드타임 50%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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