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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protowiz
작성일 2010-09-26 14:39:19 KST 조회 722
제목
사실 불곰 자체 스펙은 그렇게 뛰어난 편이 아닙니다.

현재 테란 바이오닉 유닛이 너무 강력해진 문제는 스타2의 시스템적인 특성때문이라고 봅니다.

 

WOW 를 예를 들어 보죠.

 

WOW 역시 밀리 클래스가 레인지 클래스 (냥꾼,법사)를 잡아내는건 쉬운 일이 아니지만, 그래도 스타2처럼 밀리유닛들이 농락당하지만은 않는 이유가, WOW의 밀리유닛은 기본적으로 이동중 공격이 됩니다. 따라서 일단 거리를 좁히기는 힘들지만, 근접 공격 사거리에 들어오고 난 이후에는 레인지 유닛이 다시 거리를 좁힐 수 있는 기술등을 사용하기 이전에는 근접 공격자가 완전한 dps를 낼 수 있습니다.

 

반면 스타2의 경우 밀리 유닛들이 어떻게든 거리를 좁히더라도 공격시에 제자리에 서서 공격을 하죠. 레인지 유닛은 이 공격 딜레이동안 다시 거리를 벌려버림으로 해서 후속타를 더 이상 맞지 않게 됩니다. 밀리유닛보다는 레인지 유닛의 공격 딜레이가 존재해야 밀리와 레인지 유닛간의 거리싸움 밸런스가 맞게 되는데, 오히려 해병 불곰의 레인지 공격은 거의 딜레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우클릭-스톱-우클릭-스톱이라는 단순한 조작만으로 레인지 유닛의 무빙샷이 너무나도 부드럽게 이어지죠.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두가지라고 봅니다.

 

첫째, 레인지 유닛의 공격 딜레이를 둔다. 즉 레인지유닛의 경우 타격 판정이 발생하기 전에 유닛이 멈춰서 조준을 하는 약간의 시간 (약 0.5초만이라도.)이 들어가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무빙샷을 하는 동안 근접 유닛들이 조금이라도 거리를 좁히거나 때릴 수 있는 타이밍이 생길 수 있다.

 

두번째, 밀리 유닛들의 무빙샷이 가능하게 한다. 질럿이나 저글링이 움직이면서 타격이 가능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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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엘레오에 (2010-09-26 14:41: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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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준(?)이라고 해야할지는 몰라도 공격전에 버벅거림은 다 있는걸로 아는데... 랜덤이라 조금씩 달라지긴하지만
아이콘 아케루 (2010-09-26 15:01: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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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오브 스타크래프트 : 광전사의 돌진
아이콘 아케루 (2010-09-26 15:01: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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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는 오딘처럼 치게 하자는거죠?
CarliTo2 (2010-09-26 18:21: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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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유닛의 무빙샷은 본인 컨트롤 여하에 달려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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