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좋은 10월 9일 한글날아침입니다. 식사는 다들하셨는지모르겠네요. 무튼 시작하겠습니다.
1.2패치로 예상되는 패치는 크게 사신, 보급-배럭, 바퀴사거리업정도가 있겠죠(진균후 점멸안되는건 중요한지.. 잘모르겠네요.. 댓글달아주세요)
일단 사신의 대폭하향 - 사신은 두가지 방법으로 하향되었습니다. 일단 니트로업이 팩토리테크로 넘어갔습니다. 그리고 보급-배럭으로 바뀌었습니다. 엉? 보급 배럭이 왜 사신하향이냐 병신아!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어서 말씀드립니다. 테란유저들은 알겁니다. 전진배럭질을 하던 본진배럭을 하던 사신을 쓰려면 배럭(가스)->가스(배럭)->10건설->기술실->사신찍으면서->서플->~~~~이런식이라는걸요. 아시겠어요? 사신이 보급 배럭으로 바뀌게 되면 최소한 나오는 시간이 40~45초 이상 늦게됩니다. 이러면 또 뭐 병신아 서플30초거든?하는 분들이 계실까봐 말씀드릴게요. 서플은 공짜가 아닙니다. 기존에 필요없던 건물을 짓는데 미네랄 100이 더 필요합니다. 이걸 채취하는 시간도 계산하셔야겠죠? 게다나 사신의 니트로업이 엔진니어베이테크도 아니고 팩토리테크로 간것은 문제입니다. 왜냐구요? 다들 아시다시피 사신은 팀플을 제외하고(팀플에선 두루두루씁니다.) 저그전용 유닛입니다. 물론 초패스트전진사신으로 플토전에서도 쓰이기도합니다만. 무튼 극초반~초반유닛이란건 다들 아실겁니다. 중반까지 사신만 뽑아재끼던 5병영용자사신러쉬는 1.1패치이후 아이어로 날라갔고요. 그런데 사신의 발업이 왜 팩토리로 가면 에러이냐하면 사신은 가스를 무려50을 먹는 유닛입니다. 이 사신을 1배럭에서 찍는다고 하더라도(니트업안한다쳐도) 가스통하나에 건설2기를 붙여야 됩니다. 그런데 팩토리까지 올리면서 니트업까지 찍으려면 최소한 가스통 두개를 건설하고 최소 일꾼4~5를 가스채취에 분배해야합니다. 게다가 팩토리의 미네랄 소모까지 생각했을때 일꾼이 미네랄에도 최소한 9~10정도는 확보해야하죠. 이미 일꾼만 인구수가 15에 육박합니다. 게다가 이 빌드는 중간에 꽤나 오래 일꾼을 쉬어야합니다. 그것까지 생각해봤을때 현실적으로 사신의 발업을 누르면서 운용은 입스타가 라고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대저그전유닛임을 생각해봤을때 저글링이 심지어 속업이 안됬을때도 점막위라면 어느정도 추격이 가능하고 속업이되면 사신이 발업이 됬건 뭐가됬건 다 씹어먹는게 발업저글링입니다. 근데 속업도 안된 사신으로 저그와 맞서라는건 뭐...뭡니까...
무튼 이 두가지 패치가 쳇바퀴처럼 맞물리면서 사신은 스1의 스카웃(정찰병... 진짜 너처럼 비싼 척후병이 어딧나요..장난하나..)처럼 중후반 척후유닛으로 쓰이게되겠죠. 그이상 그이하도 아니게됩니다.
다음은 선보급-후배럭의 고정의 문제입니다. 배럭을 먼저짓는 경우는 크게 두종류입니다. 빠른러쉬(날빌포함)를 위한 빠른 병력확보, 그리고 빠른 궤도사령부의 빠른 생산입니다. 예를 들어보죠. 얼마전 레더에서 빠진맵인 쿨라스 협곡같은경우 러쉬거리가 굉장히 긴편입니다. 게다가 정찰거리는 길다는 말을 쓰는 것조차 모자른 매우매우긴 맵입니다. 이런맵에서 초반 찌르기는 거의 힘듭니다. 그럼 테란이 선택하는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빠르게 선배럭을 확보하고 궤도를 빠르게 확보해서 선멀티를 먹을게 안봐도 비디오인 저그와의 자원갭을 최소화시킵니다. 이 전략이 꼭 쿨라스에선 가능한건 아닙니다. 다양하게 쓰이고 있죠. 게다가 선배럭의 다른 활용방식은 날빌. 여기서 제가 날빌이야기를 하면 자식이 날빌만 하나 날빌드립은 이란 말을 하겠죠. 그런데 말입니다. 날빌을 하던 안하던 날빌이란 카드 자체를 가지고 있는 건 굉장히 중요한 것입니다. 어디서 본 말인데 '블러핑이 성공하는 비결이 뭔 줄 알아? 가끔은 좋은 패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거지..'였습니다. 날빌이란 카드를 실제로 쓰든 안쓰든 그거만으로도 상대에겐 공격유닛생산기지조차안짓고 쌩더블을 쳐묵쳐묵하는 경우를 막을수 있죠(물론 이것도 쿨라스같은 맵에서 그딴거 없음 극단적 센터배럭스가 있긴한데 흠..) 패치전 테란이 초반에 가진 카드는 초패스트전진사신, 전진2불찌르기, 전진해병벙커링, 본진사신플레이,정석본진플레이, 빠른멀티(빨라봤자 저그와 비교는 안됨요 ㅋ) 이정도 였지요. 그런데 전진류전략의 올삭제, 본진사신플레이 삭제로 인해 정석본진플레이와 빠른 멀티정도가 남겠네요. 유닛의 스펙을 까는건 사실 그 유닛에 대한 하향이므로 그 종족자체에 대한 전체적 하향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2의 캐리어가 병신도 그런 상병신 없지만 플토가 답이없는건 아니죠. 그렇듯 사신이 이정도로 상병신이 됬더라도 막말로 사신을 잘안쓰게 된것 뿐이죠. 하지만 보급-배럭은 테란의 초반 카드 자체를 모두 봉쇄한것으로 종족자체에 대한 하향이라고 봄에 충분합니다.
그리고 정석플레이에서 이어지는 화염차와 밴시를 이용한 테러는 5분30초~6분대에 대군주 or 감군 or 변신수로 테란빌드 확인하고 대비하면 피해를 줄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전에도 알아도 막기가 쉽진않았죠 워낙 화염차가 막기힘들었으니까요(물론 쩌그는 그딴거없음) 그래도 바퀴사정거리증가로 인해 아무래도 종전보단 조금 쉬워지겠죠. 화염차 밴시콤보는 다들 아시겠지만 화염차가 밥값못하고 빌빌싸면 밴시도 아무리 가슴이 커도 안됩니다?!
아 그리고 바퀴사거리가4가되면 플토도 선포지 앞마당 먹기가 쉽지 않아진다고 하더군요. 근데 아예안될정돈 아닐걸요? 앞마당에도 언덕이 존재하는 사쿠러스,전쟁초원에서는 바뀐다해도 될꺼 같네요.
뭐 결론은 사신의 빠른 니트로업이 워낙 사악하다면(특히 팀플 저도 테플이 팀플조합이었어서 얼마가 지랄같은지 잘 알고있습니다.) 엔베테크 정도로만 올려도 확실히 느려집니다. 게다가 엔베는 가스를 안먹기때문에 고작1배럭돌리면서 2가스통을 지어야하는 말같지도 않는 일은 일어나지 않겠죠. 보급고-배럭은 이건 뭐 개드립을 쳐도 해결이 안됩니다 걍 취소해야함... 그리고 바퀴 사거리 증가는 개인적으론 찬성입니다. 바퀴사거리보면 테란이 봐도 참 병신입니다. 저플전에선....병신을 뛰어넘죠. 무튼 그리고 히드라 발업좀 만들어주길.. 점막위에서의 현재 이속을 약간까고 발업을 만들어 점막 안밖을 자유로이 돌아다이길.... 그리고 우주모함 얘좀... 참....고자.
건전한 비판은 언제든 환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근거도 없이 테뻔뻔,테타늄새끼는 레알 답이없다는 식의 댓을은 거절합니다~ 긴 글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긴 글쓰느라 고생한 나도 수고한듯요.
ps.6드론은 보급을 먼저가든 배럭을 먼저가든 막기 어렵지만 못막진 않습니다. 막기쉬울리가....상대의 올인빌든데. 그리고 테란분들 상대 6드론갈까봐 선배럭간다는 드립은 자제요. 테란이 봐도 개드립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