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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돈내지겨워
작성일 2010-10-10 03:05:46 KST 조회 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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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테 전 밸런스 고찰

현재 프테/프저 밸런스가 가장 안맞는것으로 알려져 있기에..

그 중 하나인 프테전 밸런스를 고찰해본다.

이 문제는 토스상대로 너무 강력한 불곰과 저그상대로 강력한 거신이 문제이다

그런데 블리자드는 현재 문제가 되는 유닛들을 패치하는식으로 밸런스를 맞춰가는것이 아닌 기타 주변유닛들로 맞춰가는 행보를 보이고 있기에 그 같은 방향성으로 제시한다.

 

1. 고위기사의 광역환류(범위:???)

- 저그에게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없다. 어차피 퀸이야 환류를 쓰나 광역환류를 쓰나 1~2기씩밖에 없고 토스전에 감염충을 적극 활용하는 저그도 많지않다.

- 테란에게는 유령에 대한 대비책이 됨과 동시에 말도안되는 파괴력을 보이는 이엠피에 대한 대처가 되겠다.

- 범위가 너무 넓을시 테란이 프로토스에게 사용할 유닛이 너무 제한되기에 범위는 너무 넓지 않게 만든다.

 

2. 바이킹에 마나를 추가하고 모드 변환시마다 마나 10씩을 소모하게 만든다.

- 현재 불곰에 대한 상성으로 거신을 거신에 대한 상성으로 바이킹을 ..근데 그 바이킹을 잡아줄 토스의 유닛이 없다. 고위기사로 바이킹을 잡아줄 수 있도록 마나를 추가한다.

 

위 두가지 모두 적용된다면 프테전의 밸런스는 더 악화될것이기에 한가지만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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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총맞은것처럼] (2010-10-10 09:39: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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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테란의 뻔뻔함이 들어남

광역환류 생기면 테란병력이 한방에 병신되요



현재 EMP한방에 토스 병력이 병신되요
테란 : 산개하세요
Dal. (2010-10-10 03:08: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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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여~ 유령 뭉쳐있으면 환류 한방에 6~7기 잡을기세
Dal. (2010-10-10 03:11: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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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까는 물론이고 의료선 해병 불곰 템플러 5기이상이면 스톰 환류 콤보로 다 녹일기세~
아이콘 존슨바 (2010-10-10 03:23: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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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 한 마리로 테란 드랍자체를 완전 봉쇄!!
돈내지겨워 (2010-10-10 03:25: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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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 있다해서 테란이 드랍 못하는건 아닙니다.. 어차피 드랍이 의료선 많아야 3기정도 드랍오는데 그건 그냥 광역환류 아니어도 떨궈줄수 있고요 드랍올때 의료선 마나 만땅으로 오는경우도 많지 않습니다
VIN (2010-10-10 08:10: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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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환류는..

밸런스 붕괴인게, 그렇게 되면 환류로 잡을 수 있는 유닛이 너무 많아요.

의료선, 토르, 밴시, 전투순양함, 유령, 밤까마귀...이 모든거에 광역 대미지가 들어간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나마 온전해질수있는 유닛은 몸집이 큰 토르뿐.

물론 여기다가 바이오닉 병력은 스톰으로 지져도 되구요. 불곰의 경우 스팀팩 쓰고 빠지면 체력이 많이 깍이지 않지만, 상대의 병력을 뒤로 빠지게 하는 플레이 자체가 토스의 사정거리+스플래쉬 유닛들과 함께 사용된다면 적의 진출을 방해할 뿐만아니라, 살금살금 갉아먹는 플레이도 가능하구요.



결론은 그냥 EMP사정거리를 낮추는게 발란스상 제일 비등비등한게 아닐까 싶어요.


바이킹에 대해서는 거신테크 이후 충분한 수의 추격자를 보유하시거나, 같이 우주관문 타신후에 잭슨조를 대응책으로 뽑으시는게;

만일 바이킹이 그렇게 쉽게 카운터 된다면, 테란 또한 거신을 카운터 하는 유닛이 없어집니다.

유일하게, 공성전차쯤? 그런데 공성전차는 이동의 제약이 너무나도 크기때문에 몇몇맵 특히 폭염사막같이 입구가 2군대인 맵에서는 그냥 양방향으로 휘둘리게 되지요.
아이콘 [총맞은것처럼] (2010-10-10 09:39: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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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테란의 뻔뻔함이 들어남

광역환류 생기면 테란병력이 한방에 병신되요



현재 EMP한방에 토스 병력이 병신되요
테란 : 산개하세요
아이콘 사악놀이 (2010-10-10 09:46: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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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맞은것처럼/유령이 단가도 더쌔고 환류보다 이엠피가 마나도 더 먹으며 폭풍이 없죠.
[에톤] (2010-10-10 10:28: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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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p 한방에 실드 날아가고 모든 마법 유닛 병신되는 토스는 그럼 뭔가요?
토스는 emp 피해 안받는 유닛 하나도 없는데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유령의 가장 큰 문제점은 지나치게 빠른 테크와 업글이 필요없는 사기 emp 입니다.
애당초 유령이나 고기나 가스 똑같이 먹는데 지게차 있는 테란이 뭐가 비싸다고 징징대는 지도 모르겠고 병영- 유령사관학교 하면 바로 튀어나오는 유령과 달리 고기는 토스 최종 테크 유닛인데. 유령테크를 군수공장 이후로 늦추거나 emp 업글을 무기고 테크 이후에 하게 하면 또 몰라
토스가 끽해야 불멸자 조합할때 이미 유령이 emp 날리고 있는데 고기로 잡으라니
dudru (2010-10-10 12:23: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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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알아야돼요 테란은 화력은 스팀 불해병 엄청나서 넥서스 해처리도 쑨삭이죠
이걸 뒷바침하기위해서 플토한테 스톰이있는건데...거신있어도 화력에선 밀리죠 가스에압박때문에 고위기사 뽑기도 그렇고 두테크를 가야해서 한두마리론 답안나오고
테란은 스팀불해병에 위력도 큰데. 거기에 emp에 국지방어기에 지금은 잉여지만 추적미사일까직 쓰면
dudru (2010-10-10 12:59: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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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면 좀맞지않을까....emp를 광역이아닌 한유닛으로 근데 유령,불곰도 무섭지만 클로킹벤시가 젤무서워 초중반 화력도 많이밀리는데 캐논이나 옵저버를뽑아야하니.. 입구막혀서 뭘하는지도모르는데. 요즘엔 걍 맘편하게 클로킹 벤시 무시하고 유닛 중심으로 벤시뜨면 gsl16강전 누구같이그냥 조용히 나가는게 맘편함.
아이콘 타우렌먹자 (2010-10-10 15:13: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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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전에 선템플러 테크가 절대 못나오는게 빠른 은폐밴쉬를 알기도 힘들고 템플러 테크 탄 경우 은폐밴쉬에 바로 gg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범위 환류가 나온다면 은폐밴쉬에 대비가 되기 때문에, 선 템플러 테크도 탈 수 있어지겠네요. 범위를 잘만 조정하면 범위환류도 괜찮다고 생각되네요. 양쪽다 컨트롤도 더 요하게 될거구요
바이킹 마나의 경우 너무 조잡해서 별로라고 생각됩니다.
아이콘 마시쪄 (2010-10-10 22:19: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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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위기사 테크를 생각해봐라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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