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dkdhjk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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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0-16 06:01:59 KST | 조회 | 595 |
제목 |
벨런스를 떠나서 저그유저가 징징대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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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저는 저그입니다
요샌 대부분 저그들도 테란하곤 할만하다라는 말이나오고 테란은 저그가 힘들다 라고들 하니
벨런스는 제가 감히 거론하지않겠습니다.
다만 저그로서 대테란전을 징징댈수밖에없는게 스2는 저그가 뭔가 억울한요소가 너무많습니다.
일단 사신과 드랍쉽을활용한 테란의 플레이는 이번패치로 상당부분 하락되서 기동력부분만큼은 저그유저들의 불만이 없어졌을거라봅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부분이 저그로선 너무나 억울합니다.
스1때부터 테란은 소비가격대효율이 좋았습니다만 스2에선 저그와 비교하면 너무나 우월합니다.
불곰은 그전부터 명성이 자자하고 사신(50/50) 화염차(100/0)같은 유닛은 정말 많이 잡아줘도 약간의 견제만 허용하면 저그가 불리할정도고요. 업그레이드또한 마찬가지인데 필수적인 저그의 업그레이드는 100/100이나 150/150이고 뿐만아니라 대부분 레어이후테크를 필요하기때문에 가스를소비하는 유닛공방업은 꿈도못꿉니다. 테란의업그레이드는 다들아시겠지만 충격탄과 니트로업이 50/50이니 저그입장에선 왠지 억울하죠.
또 생각해보면 저그는 테란전때 상성유닛이라 불릴만한게 해병 상대 맹독충밖에 떠오르지않습니다.
중장갑추뎀이 무시무시한 불곰과 시즈덕분에 바퀴는 쉽게볼수없고 경장갑상대론 사신과 화염차에 저글링이나 히드라는 벌벌떨죠. 특히 사신불곰은 건물테러에도 특화되어있고 화염차는 지옥불업그레이드시 저그 지상군의 필수조합유닛인 저글링이 너무나 쉽게 녹아납니다. 여기에 테란의 입구막기까지 더하면 전체적인 전투의 주도권이 테란에게 주어지게됩니다. 초반입구막기로 피하고싶은 전투는 피하고 나오고싶을땐 나오는데 저그는 그저 더블링올인러쉬가아닌이상 테란이 밖으로 나오기만을기다렸다가 싸워야하죠. 테란입장에서 저그전 견제는 필수지만 그 견제의 카드또한 테란이 고를수있고 저그는 초반견제를잘막느냐가 승패를 가르는데 물론 이점은 종족의특성이라 할 수있겠습니다만 그 견제를 한번만 허용해도 경기도 너무나 쉽게 기울고요 잘막았다고해도 한번의전투에서 압도하지못하면 역시 승세를 이어나가기가 힘듭니다.
결론을말씀드리자면 스1에 비해 스2는 대놓고 종족간 가격차별이 있다는건데요
스1때는 그나마 비슷한스펙의유닛끼리 특화된기능을 줘서 논란의 여지를 무마시켰는데 스2는 대놓고 가격은다르지만 가치는 비슷한 바람에 종족벨런스를 떠난 징징거림을 유발할 여지가 너무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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