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VI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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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0-16 13:24:48 KST | 조회 | 728 |
제목 |
모든 종족은 같은 확장을 먹어야 밸런스가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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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죠..아닙니다. 스타1때만 생각해도 보세요, 프로토스가 테란을 힘싸움에서 이기려면 최소 1멀티는 많아야 했습니다. 저그가 테란을 이기려면 2멀티는 많아야했구요. 물론 스타2에서도 그래야한다는건 아니지만, 한가지 여전한건 종족컨셉상 저그는 선멀티를 가서도 지키기가 용이하고, 선멀티를 가야만 저그의 특징을 살릴수있습니다.
전략시뮬레이션에서 가장중요한 3가지것들은
1.가격
2.기동력
3.(화력)공격력
입니다.
테란의 경우 가격은 프로토스보다 저렴하나 저그보단 비싸고, 공격력은 후반 고테크 유닛위주의 토스보다는 조금 약하고, 기동성은 3종족중 제일 낮습니다. 테란의 가장큰 단점은 기동성입니다.
프로토스는 가격이 비싸고 공격력이 높고, 기동성은 좋은편입니다. 가격이 비싸다는게 단점입니다.
저그는 가격이 저렴하고, 기동성이 뛰어납니다. 다만 공격력이 약합니다. (공격력이 약하다는 말은 정면싸움이 약하다는 말입니다. 유닛의 데미지가 쌜지언정, HP가 낮아서 어택땅 싸움에서 약하다면 약한것이지요)
세종족다 장단점이 있고, 모든 종족은 그것을 커버하기 위한 플레이를 합니다.
테란은 기동성을 극복하기위해 바이오닉 체제를 많이 택합니다. 의료선을 통해 기동성을 살릴수있기때문입니다. 메카닉은 매우 강력하나, 기동성이 세종족통틀어 최악입니다. 만일 테란이 메카닉 체재를 탔다면 힘을 앞세워, 수비적으로 플레이하게 될수밖에없습니다. 이때 보통 "너가 러쉬와 내가 다 막아주고, 너 유닛 낭비하고, 잠시 생산중일때 내가 조금씩 전진할께" 식의 플레이를 펼치게됩니다.
프로토스는 가격이 비싸서, 고급유닛을 모으기가 힘듭니다. 다만 모으고 나면 한방병력싸움이 무섭기때문에, 프로토스는 고급유닛을 모으려고하고, 유닛한개한개를 아낍니다.
저그는 싸고 약하지만 유닛의 회전력이 폭발적이고, 주력 유닛들의 기동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예를들어 뮤탈리스크, 저글링) 그래서 정면싸움에서는 약할지언정 상대병력이 진출하지 못하도록 묶어두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타이밍을 노려서 저그는 멀티를 하는것이고, 멀티가 성공하면 저그는 이기고, 못하면 지는겁니다. 견제는 타종족이 저그가 자원수급을 무난히 하지못하도록 꺼내드는 카드이구요, 만일 타종족이 견제로 재미를 못보면 타 종족이 더 불리한 상황에 처하게됩니다. 적재적소에 견제를 하는것도 실력이고, 견제를 별피해 없이 막는것도 실력입니다.
저그가 자원을 먹기 위해싸운다면 다른 종족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테란은 기동성을 못살리면 패하기에, 죽어라 기동성을 살린 견제를 하는것이고, 프로토스가 비싼 유닛들을 자꾸 끊겨먹으면 프로토스 또한 지는것이기에, 심시티와 파수기역장등을 동원해서 거신지켜내는것이고, 저그는 자원을 많이 먹지못하면 지기때문에 기를쓰고 상대방보다 먼저 확장가는겁니다.
간혹가다 예외의 플레이들 또한 존재하는것이지만, 이게 기본 스타크래프트라는 전략시뮬레이션의 틀이구요, 스타2로넘어오면서 생긴 변화들로 인해 조금 판도가 뒤바뀐면이 있지만, 컨셉은 여전히 어느정도 유효합니다.
결론은 어떤 종족은 다른 종족을 상대로 게임을 할때, 종족 컨셉상 멀티를 빨리 가져갈수있습니다.
다만 종족을 불문하는 스타크래프트의 가장 기초적인 기본틀이 하나있는데 그건 바로 확장을 가면 기본테크 유닛으로 확장을 방어해야하는 타이밍이 생기고 방어에 성공하면 보다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역으로 상대의 병력을 압도할 타이밍이온다는겁니다.
그래서 저그의 최하 테크 유닛인 저글링이 기동성과 양으로 적의 소수병력 진출을 쌈싸먹는 능력이 3종족중 가장 최고인것이구요. 2편에서는 방어에 유용하라고 여왕도 주었고, 가시촉수도 이동을 할수있게 된겁니다.
또 그래서 저그의 중반테크인 뮤탈리스크가 기동성이 엄청뛰어난겁니다. 초반 앞마당은 저글링으로 시간벌고, 중반에는 뮤탈리스크로 시간을 벌수있게말입니다.
물론 이 사이에 칼같이 찌르고 나오는 유저들이있을것입니다. 그건 그 유저가 잘하는것이고, 약점을 잘 노린것이지 종족의 밸런스가 안맞아서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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