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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숭상뇨신님
작성일 2010-10-16 16:02:32 KST 조회 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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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가 보는 현 밸런스

밸런스 1.1.2 패치 이후에 저테전을 할 기회가 아직 없었습니다.

하지만 일단 테란에 상당히 조절이 가해진 것은 알고 있으므로...

염두하에 씁니다.


제가 보기에 현 밸런스는 이겁니다.

저그<프토

프토=<테란

테란>=저그


프토는 기본적으로 거신에 역장이 vs저그 밸런스를 맞추기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밸런스 맞추는데 전문가는 블리자드 쪽일 터이니 (그게 직업인 사람이 있으니)

긴 말을 하고 싶은 생각은 없지만,

여전히 저그가 공중을 가지 않는 이상에는 거신+역상+고기에 녹고 있습니다.

바퀴가 사거리 1 늘어났다지만.... 제가 보기엔 저그 원래 컨셉으로 물량이 나와야할 문제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데이비드 킴은 관심이 없어보이더군요)


프토는 여전히 EMP에 취약합니다. EMP는 칼질은 커녕 그대로 있죠.

의료선 속도가 너프되었다고는 하지만... 지금 문제가 되는건 불곰쪽 아니였던가요.

프토가 테크를 타면서 대부분 중장갑 유닛이 나오는데 반해

테란은 일단 하위테크에 속하는 불곰부터가 중장갑 상성을 먹고 들어갑니다.

후반에 가면 EMP로 충분히 싸먹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의료선 속도가 너프되서 거신+역장을 피해가는걸 막아보는게 블리자드 속셈이였는지는 몰라도,

바이킹은 여전히 견제하므로 일단 무시합니다.

(저그 타락귀 사거리를 한번 보시거든 이해하실겁니다)


개인적으로 테란 저그 전은 밸런스가 어느정도 맞는다고 봅니다.

맹독이 사기라는 분들이 여전히 계시지만.... 이건 불곰으로 잘 막으셔야 하는거죠.

(저그도 맹독 마린에만 맞추려고 얼마나 컨트롤 하는데요;;;)

굳이 제가 여전히 테란이 약간 더 유리하다라는 의견을 고수하는건,

이번에 바퀴 상향과 함께 서플도 상향 됬습니다. 체력이 무려 400.

SCV가 붙어서 계속 수리해대면 대책 없겠죠.

(그러다가 물량 모아서 나오는게 테란이니까요)



-----제 의견으로 돌아가면----


재밌고 말고를 떠나 저그의 자유성(?)같은게 너무 떨어집니다.

선멀티를 먹지 않으면 물량은 나오지도 않고... 스1처럼 물량이 마구마구 나와서

팍 녹고 팍 나오는 그런정도의 느낌도 없습니다.

라바를 막 찍어낸다고 하지만, 막상 그 라바 다 쓸 정도로 자원이 생기려면

최소 멀티 3개는 있어야 됩니다. (3개 있어도 운나쁘면 저글링만 뽑게 되는...)


어느 분들은 저글링과 뮤탈의 스펙이 너무 좋다고 하시는데....

솔직히 이건 좀 어거지구요 ㅡㅡ;;;

저그 초반에 나오는 유닛이 저글링,바퀴,맹독인데

속도나오는건 저글링 뿐인 상황에서 저글링한테 둘러쌓여서 죽었다고 하면

이건 대놓고 '나 저글링한테 잘 죽는거 들어내고 있었음 ㅋ'하는거랑 차이 없습니다...

그리고 프토면 역장있고 테란이면 서플로 막으면 되는데 굳이 저글링한테 둘러쌓일 이유가?

(아 그리고 보니 테란은 저글링보다 빠른 스팀이 있네요 ㅋㅋㅋㅋㅋ ㅠㅠㅠㅠㅠ)


굳이 어느 종족 딴지 걸어가면서 뭐라 하기는 싫습니다만,

저그가 선멀티 먹는건 당연한거고 남을 계속 견제하고, 견제를 막는건 당연하면서

정작 밸런스는 완벽하다고 주장하시는게 좀 어이없네요.

저그가 리드하는 게임을 보고 싶습니다. (이부분은 확실히 징징이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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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타우렌먹자 (2010-10-16 16:37: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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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토론장 보면 사람들이 밸런스라는 단어를 잘 모르는 것 같음
아이콘 패키지내놓으라능 (2010-10-16 16:12: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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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랜덤유저였고, 현 시청자 입장에서 스타2를 즐기는 사람으로써 보건데, 테란대 저그전은 칼과 방패의 싸움입니다. 열심히 칼을 휘두르다가(테란) 상대방에게 데미지를 입혔으면 유리해지는거고, 그렇지않고 잘막아낸다면(저그) 방패가 승리하는 구도죠.
테란대 플토 역시 같다고 봅니다.
이전까지는 칼이 너무 강력했고 취할수 있는 빌드도 많았기에 방패들이 다소 불리했다고 보여지나, 현재에 와서 칼 자체도 무뎌졌는데(힘싸움 너프), 휘두를 수 있는 방향도 제한되엇습니다(견제 너프).
이 시점에서 승률을 보고 밸런스를 논해야 맞는거지, 주도권이 어디갔는지, 불곰이 아직 건재한지 같은 부분을 따지면 당연히 징징이라고 생각되네요.
저그가 주도권을 갖겠다는건 방패이면서 칼까지 쥐겠다는건데, 그게 맞는 밸런스 일까요?
아이콘 숭상뇨신님 (2010-10-16 16:19: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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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칼과 방패의 싸움이냐를 떠나 한쪽이 무작정 '방패'이여야 한다는 것이 밸런스가 어긋난 것이 아닌가요? 외계생명체로써 공격적인 성향을 가진 종족의 컨셉이 방어적이라니, 이건 오히려 인간이나 우수한 문명을 가추고 있는 프로토스쪽이 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저그가 방어를 하면 안된다는게 아니라, 단순히 방어와 공격이 가능한 종족이 3가지여야지 단순히 방어만 하는 종족이 있어서는 말이 안된다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아이콘 패키지내놓으라능 (2010-10-16 16:21: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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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분은 저징징이 맞습니다. 앞마당 먹는건 당연하고, 견제는 당하기 싫고, 스팀팩먹으면 저글링보다 빠르다고 하시면서 정작 피빠지는건 논하지 않으시고(모르는 사람이 읽으면 스팀팩이 마나스킬인줄 알겠습니다), 저그의 물량이 딸린다는건 저그 해봣던 제가봐도 어이 상실이구요.

최근 기사도 연승전의 승률도 세종족이 상당히 균일했고, 고랭크분들의 방송경기를 봐도 지금의 저그가 테란한테 약하다는건 억지입니다. 플토는 몰라도.
1.2 이후로는 기사도 방송을 못봤기에 정확히 판단하긴 힘들지만, 제생각에는 테란이 더 불리해졌음 불리해졌지 유리할 것 같진 않다고 봅니다.

이윤열 선수도 저그 힘들다고 했는데 그분도 테뻔뻔인가요?
김원기 선수는 테란 할만하다고 했는데 그분은 그럼 뭐지.
아이콘 패키지내놓으라능 (2010-10-16 16:25: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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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과 방패가 어떻게 밸런스입니까? 컨셉이지. 그렇다고 저그가 무작정 디펜스 게임하듯 방어만 하는것도 아니고(레어만 넘어가면 뮤탈 감염충 맹독드랍등 많이하죠), 테란이 마냥 공격만 하는것도 아니고, 제가말한 칼과 방패라는 건 종족의 컨셉을 말하는겁니다. 그걸가지고 밸런스라고 말하시나요? 공격적인 성향의 종족이 항상 이긴다고 누가 그럽디까? 밸런스라는건 말그대로 서로간의 승률입니다.
아이콘 타우렌먹자 (2010-10-16 16:37: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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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토론장 보면 사람들이 밸런스라는 단어를 잘 모르는 것 같음
아이콘 유부녀초밥 (2010-10-16 17:15: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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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한 그럼 그 방어를 더 잘하게는 해줘야지. 사실 방어로 따지면 테란이 훨씬 유리함 ㅇㅇ?
방어는 저그의 컨셉이 아님 애초에. 그냥 밀리다 보니까 어쩔수 없이 방어를 하는 것 뿐.
차라리 3테크 깎고 1,2테크 상향시켜주면 대환영 ㅇㅇ.
하지만 이건 컨셉을 완전히 바꿔야하니까 현실상으로 확팩안나오면 어렵고.
블리자드도 이걸 아는지 바퀴 상향을 시켜준거죠. 솔까말 칼과 방패의 싸움이라면서. 근데 방패가 생체기 하나 나면 쫙 밀려서 뒈져버리는게 정상?
아이콘 유부녀초밥 (2010-10-16 17:25: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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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여기 분들이 말하는건 저그가 상대적으로 많은 멀티를 가지고. 상대종족의 공격을 막으며. 또 상대 종족이 멀티를 더 먹지 않도록 견제까지 해줘야 한다는건데.
그럴정도로 저그가 방어종족입니까? 솔직히 말해보자고요. 저그가 방어에 그렇게 뛰어남? ㅋㅋㅋㅋ
솔직히 저 정도로 게임 이끌어냈으면 저그가 아니라 카카루도 플토 테란 이기겟네.
다른종족이면 저 시점에서 못이길수 없는거 아닌가요?
알바트로네3 (2010-10-16 18:25: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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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가 방어에 특화된 종족이라고 생각치 않습니다. 1-2 티어유닛간의 싸움은 볼 필요도 없이 패배니까 "어쩔수없이" 방어하는거지 방어가 컨셉인건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진짜 우주방어하면 대책없는건 테란아닌가요? 이제 막 패치된지 하루 지나서 누가 유리하고 불리하네를 따질수는 없다고 봅니다. 그러나 1의 경험상 테란은 초반에 좀 불리해도 시간이 지나면 결국 젤 유리한게 테란이었습니다. 긴 사거리 유닛으로만 가득차있는데다 화력도 좋고 수비까지 유리해서 잘버티면서 멀티만 먹으면 이겼고 2에서도 그럴 확률 높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같은 자원먹으면 여전히 테란이 젤 유리하니까요. 까놓고 여기서 토론하는 사람들보다 데이비드가 잘알테니 알아서 잘 패치하겠지라고 생각하고 겜할뿐입니다.
아이콘 라밍바야 (2010-10-16 20:55: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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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내놓으라능 // -_- 앞마당 안먹었을때 방어가 됩니까 이사람아

같은 자원먹었을때 효율이 자원대 효율이 테란이 우월한데
아이콘 긔염충 (2010-10-17 03:49: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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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찮아요 저그는 선택권이 있어요
하지만 토스는 선택권이 없어요
온리 거신(약하다는건 아니지만 거신아니면 진짜 할거 없음...)
아이콘 지아이배 (2010-10-17 10:42: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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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가 빠르게 앞마당하니까 방어적인거지 그럼 앞마당가고 일벌레만 쫙쫙뽑으면서 공격적이기까지하면 그게 말이되나요?; 앞마당 먹고 일꾼안뽑고 병력뽑으면 또 공격적일 수도 이씁니다.. 물론 저프전은 제가해봐도 빡세지만 테란전은 할만하던데요
Ajax (2010-10-17 11:34: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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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이나 프토도 초반에 멀티 빠르게 가져가면 견제를 받을 수 밖에 없고 그럼 수비적이여야 되는데 멀티 빠르게 가져가면서 공격권까지 가져가려고 하는 건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정지합니다 (2010-10-17 18:07: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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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쩔수 없이 방어하게 된다는게 중요한거지. 이게 무슨 컨셉이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재밌는 사람들 많네요. 어쩔~~~~수 없이 방어만 하게 되는걸 가지고 그게 컨셉이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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