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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불곰의날개
작성일 2010-10-23 05:53:12 KST 조회 588
제목
스타크래프트2의 모든 사기/준사기 유닛과 능력 고찰.

 

 

순위는 정하지 않겠습니다. 그냥 생각나는 대로 쓸 거고, 최대한 객관적으로 써 보겠지만 어차피 주관적인 의겹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순위 아닙니다. 승률 관련 글도 아니고 그냥 유닛 자체만으로 봤을때 오버스펙을 이야기 하는 거에요. (즉 사기유닛 많다고 사기종족은 아니라는 뜻.)

 

 

1. 감지탑

-지금 게임 플레이 수준으로 봐서는 1년 안에 너무나도 사기가 될 것 같습니다. 극후반에 들어갔을 시 전선에 2개만 짓고 옆에 터렛만 지어주면 상대 종족이 그 지역을 장악하기 전까지 못 부수는 것은 물론이요, 상대 병력이나 견제의 움직임이 100% 포착됩니다. 후반의 업그레이드 스캔 버전. 지금 당장은 잘 안쓰이지만 나중에는 사기가 될것으로 사료됩니다. 젤나가 감시탑보다도 범위가 훨씬 넚으므로 실질적으로 제약이 존재하는, 하지만 어디나 건설 가능한 젤나가 감시탑을 하나 얻는다고 보면 됩니다.

 

2. 불곰

-단일 유닛으로 너무 강력함. 역상성 압도, 동급상성 압도, 상성 무시. 불곰 때문에 테란이 사기는 아니지만(즉 불곰만 너프시키면 테란이 약해지지만), 불곰 자체는 사기가 맞음. 스팀쓰는 불곰 3마리는 처음부터 풀차지된 공포 2기보다 건물을 빠르게 부숩니다. 건물 뿐만 아니라 그 데미지가 상대 유닛에게도 적용되는것이 문제. 거기에 충격탄까지 ㅎㄷㄷ. 불곰 9기는 스팀만 빨면 노컨트롤로 불멸자 3기를 잡습니다.

 

불곰 15마리의 중장갑 상대로 스팀 화력 : 풀차지된 공포 10기 + 충격탄

 

3. emp

-유령의 저격은 전혀 오버파워가 아닙니다. 하지만 emp는 스톰과 환류보다 더 강력하면서, 즉시 타격에, 즉시 데미지가 들어가며 더더욱 엽기적인 것은 사거리마저 깁니다.(범위이기 때문에) 티어가 낮다는 걸 배재하고서도 너무나도 강력하기에 지금 당장은 몰라도 이미 최상위권에서 보여지듯이 테란 플레이어들의 수준이 올라가면 사기가 될 것 같습니다.

 

4. 바이킹 (준사기)

-가장 싸면서 가장 사거리가 길면서 가장 강력한 공중 유닛. 바이킹 하나의 존재만으로 타 종족의 수많은 유닛들이 잉여가 되었습니다. 조정을 해서 잉여 제한을 풀 필요가 있습니다. 물량을 제외하면 밴시와 달리 카운터가 없는 하늘의 지배자.

 

5. 스캔 (준사기)

-지게로봇은 자원 부스터지만 스캔은 어느 정도의 자원 손실로 상대의 모든 채제를 파악할 능력을 줍니다. 고수 레벨에서는 상대의 건물 하나 유닛 하나 일꾼 숫자만으로도 빌드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캔 한번으로 상대의 모든 채제를 파악하는 것은 나중에 조금 너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나를 올린다던지 하는) 스타2의 전략성을 테란이 관여한 종족전에 있어서 크게 떨어트립니다. 일꾼 정찰? 압박? 간보기? 그런거 왜해. 그냥 간단하게 스캔 찍으면 그만인데.

 

6. 거신

-거신의 힘은 막강합니다. 저그전에서 거신의 카운터 유닛이 없음은 물론이요, 테란도 거신이 쌓이면 한방에 병력이 휘말려 가고, 심지어 프프전에서는 거신 싸움만 나오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반드시 너프되어야 하는 유닛입니다.

 

7. 시간증폭(준사기)

-업그레이드의 효율을 지나치게 올려주는 감이 있습니다. 다른 쪽에서 밸런스를 조절하고, 업그레이드에 쓰는 시간 증폭은 조금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업글이 빨리 되는 강점으로 토스의 힘이 중반에 강력하지만, 부작용으로 빠른 업글에 밸런스를 맞추기 때문에 극후반에 가면 양측 다 풀업일 경우 토스가 밀린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8. 파수기(준사기)

-저그 상대로 너무나도 큰 효율을 자랑합니다. 울트라가 나오기 전까지 저그는 눈물만 흘립니다.

 

9. 뮤탈(준사기)

-테란전은 상관 없지만 프로토스전에서 뮤탈이 쌓이면 토스가 그 전에 끝내는 것 외에 선택지가 없습니다. 사기는 아닌데 저프전의 다양성을 해칩니다.

 

10. 차원관문

-차원관문에서 나오는 유닛들은 사기가 아닌데 그 소환 방법이 너무나도 강력해서 그 여파로 유닛들이 약해졌습니다. 불곰 사기, 밴시 사기, 바퀴 사기, 고기 사기, 파수기 사기 등등의 논란의 근원이 바로 차원관문 때문입니다. 그냥 관문보다 생산 시간을 늘리고 유닛들을 상향시킨다던지, 뭐 그런 조정이 있으면 합니다.

 

플토 유닛이 구린 이유도 차원관문 때문입니다. 소환 방식과 병력 충원이 너무나도 좋기 때문에 유닛 스펙이 구린 거고, 그래서 곳곳에서 프징징들은 잡음이 터져나오는 거지요. 어찌 보면 플토 최고의 사기 능력입니다.

 

 

 

보너스. 모선

-신경기생충에 감염된 모선과 EMP를 맞은 모선은 전투의 행방을 순식간에 바꿉니다. 사기입니다.

 

 

 

 

 

ps. 사기유닛이 많다고 해서 꼭 그 종족이 좋다던가 하는 건 아닙니다. GSL을 보시면 알겠지만 지금 가장 강력한 종족은 저그이지만, 개별 유닛을 보면 그 유닛만큼은 사기다라고 하기는 어려우니까요. (맹덕/바퀴 들은 모두 카운터가 있습니니다.) 이 글은 제 주관으로 봐서 유닛 자체만 두고봤을때 오버스펙이다라고 생각하고 적은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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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Tearism (2010-10-23 08:46: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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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인데
파수기가 준사기가아니고 사기고
시간증폭은 별로 공감할수가없네요..
증폭대신 다른 빌드타임이 괴랄하게 길어서..
아이콘 겜맥 (2010-10-23 10:18: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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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탈은 미리 불사조 가주면 이깁니다
VIN (2010-10-23 10:48: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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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은 뭐 다 사기래 ㅡ.ㅡ; 이 글이 사기올시다. 아니면 그냥 그 유닛들없는 스타1하세요~
iw3345 (2010-10-23 12:10: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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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 신경기생에 뻇기셧나보네 ㅋㅋㅋㅋㅋ 빡치실듯
아이콘 혼돈의전략가 (2010-10-23 13:14: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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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오닉 속성은 신경기생충 안되게 해주면 안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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