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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tormz
작성일 2010-10-25 23:36:51 KST 조회 460
제목
저프전 좀 저그쪽 오밸 아닌가요?

실력에 따라 언제나 암울한 종족도 이길수 있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동실력으로 지기 위해 만들어진 겜은 겜이 아니잖아요. 제가 저그한테 좀 많이 털려서 홧김에 말하는것일수도 있겠지만,, 현재의 저그는 좀 뭐하네요.

가정을 하겠습니다. 프로토스가 선 더블넥을 안하고 갔을 경우로..

그럼 어떤 방식으로 해야 우위를 점할수가 있죠? 진지하게 말입니다.

앞마당 먹은 저그의 바퀴 저글링 '절대' 관문계 지상유닛으로 못이깁니다. 불멸자 섞는 타이밍도 한번 뿐이지 그거 안통하면 끝입니다. 설마 대놓고 거신 안가겠죠.

그럼 저그는 할걸 다 합니다. 뮤탈을 가면 흔들기가 되고 안가도 지상군을 모으면서 멀티를 가도 프로토스는 '밖으로 못나옵니다.' 전면전에서 이긴다는 보장도 없으며 설사 이긴다고 해도 멀티를 칠 힘은 남아 있지 않습니다. (맞 지상군전 가정)

근데 이게 프로전만 그러느냐. 테란전도 어느정도 같은걸로 고생하고 있는걸로 압니다. 그래도 저는 테란유저 아니니까 프로토스 유저로써 말하겠습니다.

적어도 앞마당 먹은 저그 상대로 꾸준히 4차관 물량을 먹었으면, 하다못해 지상군으로 한타전 정도는 이길수 있게 되어야 정상 아닙니까? 설사 앞마당을 칠수 있을정도로 압도적인 병력을 바라는것도 아닙니다. 정말 신의 컨트롤이 나오지 않는 한은 바퀴를 못이겨요. 실제로 10프로브로 빠른 4차관 딱 두번 돌리고 바퀴 병력이랑 마주쳤는데, 파수기 마나가 좀 적기는 했지만 단순 대전에서 그정도로 밀릴줄은 생각도 못했습니다. (당연히 상대도 바글링 병력을 모으고는 있었습니다만,,)

4차관에서 물량 뽑으면서 400만 모아서 연결체 짓는데 한타전을 못이깁니다. 3차관 1로보일시에는 바퀴 비중에 따라 다르지만 저글링 비중이 높으면 것도 뭐합니다. 특히나 뒷문이 있는 맵같은 경우는 (사큐라스 말고) 벽 부숴놓고(폭염사막인가..?) 이리저리 움직이면 지상군에도 휘청휘청입니다. 똑같은 패턴에 세번 사망 

뮤탈뜨면 흔들릴수 밖에 없죠.

그게 동자원을 먹을 경우는 솔까말 할만한데, 본진 자원만 가지고는 저그의 앞마당을 상대하는데 너무 힘들정도로 바퀴가 강력해졌습니다. 특히나 수비력이 3종족중 가장 엉망인 프로토스는 한번 휘둘렸다 하면 정말 답없을 정도로 약해집니다.

게다가 뮤탈에도 프로토스의 특성상 선 불사조를 모으지 않은 한은 휘둘릴수밖에 없죠. 도대체 왜 휘둘릴수 밖에 없어야 하는겁니까? 예전에 한 저그가 이런말 하는걸 봤는데 왜 앞마당을 먹는데 휘둘리고 시작해야 하느냐.. 그게 왜 당연한거냐.. 하는..

뮤탈이 떳다고 휘둘려야 한다는건 정말이지 말이 안됩니다. 물론 이전부터 불사조 모았으면,,, 하는 신상호식 경기 운영도 있기는 하지만 난이도도 높고 쓸수 있는 맵도 분명 한정적입니다. 위치 가까워 보세요 땡바퀴는 뭘로 막습니까??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지만 이쯤하고

진짜 정말!! 바퀴 사거리 롤백이 오바라면,,

사거리를 3.5로 줄이거나

광전사를 상향하거나(광전사가 5기가 있는데 10방을 못때리고 전멸합니다. 추적자 데미지는 아주 뭐같고)

프로토스에게도 뭔가의 상향이나 저그쪽의 어느정도의 너프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솔직히 저그 유저분들 요즘 살맛 나잖아요. 안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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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요청글올리지마라 (2010-10-26 08:48: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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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유저인데요 저프전에 대한 제 생각을 얘기해 볼게요.

저그 입장에서 가장 신나는거는 토스가 빠르게 앞마당 먹는경우에요.

앞마당 완성되고 2분지날때까지 퀴드라 모으면 99% 토스가 밀립니다.

토스가 앞마당 완성되고 프로브를 뽑을테니까요 400+프로브 비용을 병력대신 썼고

저는 모든자원을 병력에 붓고 가면 바퀴 사거리 3이어도 끝날테죠

근데 바퀴가 사거리가 이제 4라서 역장도 어느정도 효력이 낮아졌구요.


사실 토스가 저그에 대한 카드가 거의 없다고 보여져요.

요즘에 빠른앞마당+우주관문 테크도 몇분 봤는데요. 그런 빌드는 가망이 없어보입니다.

저같은 경우 오버로드를 밀어넣어서 죽더라도 우주관문 유무를 꼭 보는데

우주관문에서 공허를 뽑든 불사조를 뽑든 우주관문이 있기만 하면 퀸을 앞마당 포함해서 3~4기

뽑고요, 히드라 테크 조금 빨리 가줍니다. 그러면 우주관문유닛으로 피해 거의 못주고요,

병력 모으다가 포자촉수 하나 짓고 진출하면 토스가 앞마당 먹었든 안먹었든 상대가 거의

안됩니다.


즉, 토스가 빠른앞마당을 하든 빠른우주관문을 하든 거의 먹히지를 않구요,,

그렇다고 거신을 너무 빨리 가려고 하면 거신 나오기 조금 전에 밀립니다. 저그입장에서 딱보면

관문위주 테크트리 인지 다른거 준비하는지 다 보입니다.


제가 보기에 요즘 토스의 유일한 답은 4차관 뿐이더라구요. 저그들은 바퀴 사거리가 늘어서

이제 저글링별로 안뽑고 바로 바퀴 가는데요, 앞마당 먹고 드론좀 뽑고있을때 차관해서 쭉쭉

밀고 들어오면 이길확률이 50%는 넘죠, 파일런이 저그 앞마당 가까운곳에 생성되고 4차관으로

계속 밀어붙이면 토스가 할만합니다. 다른빌드는 아무리 봐도 답이 없더군요
아이콘 마시쪄 (2010-10-26 00:53: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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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저그전 너무 힘듬..
솔직히 관문 유닛으로
저글링다수 뽑아놓고 일꾼째고 멀티먹고 그러는거 막기 힘들어여
아이콘 마시쪄 (2010-10-26 00:55: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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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문유닛은 가격에비해 효율이 구린듯..
아이콘 초신속 (2010-10-26 01:13: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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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4차관을 확장하면서 저그와 한타 쌈하면 질 가능성이 당연히 높죠 ㅡㅡ

저그가 할만해지고 매우 좋아진건 인정하지만 말도 안되는걸로 징징 거리진 맙시다

4차관인걸 저그가 아는데 미친척 드론 쨀것도 아니고 일단 막기위해 앞마당 활성화도 안시켰을

텐데 그상황에 플토가 확장만 완성되면 플토가 오히려 갑부이고 저그 거의 진경기에여 ㅡㅡ
아이콘 초신속 (2010-10-26 01:15: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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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전투하다가 안되서 확장 짓는건 빼고요
아이콘 마시쪄 (2010-10-26 02:00: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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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관훼이크 더블하면 저그한테 토스가 압박받음..
맘놓고 탐사정찍는거 아니에여 저그가 불리한 상황은 아닌거같은데
iloveoolbo (2010-10-26 02:16: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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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테전에서 저그 오버파워만 하겠나 싶은데요..

허나 저프전도 땡바퀴만 뽑으면 이긴다는게 최트루?ㅋㅋ
저그는착했슴다 (2010-10-26 02:21: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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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테는 몰라도 저프에서 저그가 강세라는건 좀 에러
아이콘 요청글올리지마라 (2010-10-26 08:48: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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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유저인데요 저프전에 대한 제 생각을 얘기해 볼게요.

저그 입장에서 가장 신나는거는 토스가 빠르게 앞마당 먹는경우에요.

앞마당 완성되고 2분지날때까지 퀴드라 모으면 99% 토스가 밀립니다.

토스가 앞마당 완성되고 프로브를 뽑을테니까요 400+프로브 비용을 병력대신 썼고

저는 모든자원을 병력에 붓고 가면 바퀴 사거리 3이어도 끝날테죠

근데 바퀴가 사거리가 이제 4라서 역장도 어느정도 효력이 낮아졌구요.


사실 토스가 저그에 대한 카드가 거의 없다고 보여져요.

요즘에 빠른앞마당+우주관문 테크도 몇분 봤는데요. 그런 빌드는 가망이 없어보입니다.

저같은 경우 오버로드를 밀어넣어서 죽더라도 우주관문 유무를 꼭 보는데

우주관문에서 공허를 뽑든 불사조를 뽑든 우주관문이 있기만 하면 퀸을 앞마당 포함해서 3~4기

뽑고요, 히드라 테크 조금 빨리 가줍니다. 그러면 우주관문유닛으로 피해 거의 못주고요,

병력 모으다가 포자촉수 하나 짓고 진출하면 토스가 앞마당 먹었든 안먹었든 상대가 거의

안됩니다.


즉, 토스가 빠른앞마당을 하든 빠른우주관문을 하든 거의 먹히지를 않구요,,

그렇다고 거신을 너무 빨리 가려고 하면 거신 나오기 조금 전에 밀립니다. 저그입장에서 딱보면

관문위주 테크트리 인지 다른거 준비하는지 다 보입니다.


제가 보기에 요즘 토스의 유일한 답은 4차관 뿐이더라구요. 저그들은 바퀴 사거리가 늘어서

이제 저글링별로 안뽑고 바로 바퀴 가는데요, 앞마당 먹고 드론좀 뽑고있을때 차관해서 쭉쭉

밀고 들어오면 이길확률이 50%는 넘죠, 파일런이 저그 앞마당 가까운곳에 생성되고 4차관으로

계속 밀어붙이면 토스가 할만합니다. 다른빌드는 아무리 봐도 답이 없더군요
아이콘 BullGom (2010-10-26 17:48: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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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에서 바뀐게 저프전은 바퀴사거리뿐인데 롤백하면 저그 다시 압살당할게 뻔한데 롤백은 당연히 안되는거죠.
스타신 (2010-10-27 14:46: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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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스1과 다르게 저그가 멀티를 먹었을때의 효율이 넘 좋다는 겁니다! 스1은 저그가 앞마당 멀티먹고 시작해도 토스나 테런이 본진자원만 먹고도 할먼했거든요! 근데 지금은 앞마당 멀티먹고 드론 째게 냅두면 물량 폭팔하는 속도가 넘 빨라서 대처하기 어렵져! 감당안됩니다! 김원기도 그 사실을 진작에 알고 저그가 나쁘지않다고 한거같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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