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5878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우리집뒷마당
작성일 2010-10-26 20:42:25 KST 조회 347
제목
테란에게 다시 '견제 필승'이라는 능력을 주어선 안됩니다.

패치 전에는 사신견제부터 시작해서 화염차견제, 밴시견제까지 각 테크마다 견제유닛이 있었지요. 이거 저그입장에서 보든 토스입장에서 보든 빡칩니다. 언제 견제올지 몰라서 항상 정찰을 해줘야하는데, 저그나 토스는 적어도 초반에는 견제가 절대 없었거든요. 테란은 맘놓고 '자 이번엔 어떻게 쟤를 엿먹여줄까?'라면서 즐겁게 게임을 풀어나갈수 있죠.

 

1.1패치를 통해 이게 사신 너프를 통해 초반 견제카드가 사라졌으며, 1.1.2패치를 통해 화염차가 간접 너프되면서 초-중반 견제수단도 막혔죠. 이에 따라 저그는 초반 앞마당을 쉽게 가져갈수 있게 됬으며, 테란 유저들은 이에 불만을 토로합니다.

 

일부 테란 유저들은 이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일부 테란 유저들은 갑자기 각 유닛의 사기성을 말하며 너프를 외칩니다. 대표적으로 맹독충과 뮤탈이죠. 가끔 바퀴까지 언급됩니다. 심지어는 여왕을 너프하자는 주장까지 보이구요. 앞마당 가격 350 (일벌레+부화장)이 언밸런스하다는 말도 있지요.

 

저그 입장에서 이거 깝깝해 죽어요. 패치전에는 각 유닛 사기라는 말 거의 없었고, 악성 뻔뻔류를 제외하면 대부분 저그를 동정해줬죠. (동정 안해줬으면 다 악성뻔뻔이라는 광역 어그로성 도발은 아닙니다 ㅇㅇ) 근데 고작 바퀴 사거리 1 상향되고 테란 빌드에서 견제라는 카드가 사라졌다고 해서 저그 개사기 너프 징징징징 이게 말이 되나요?

 

물론 초반 앞마당 때문에 자원수급률 차이가 너무 심해져서 물량에서 너무 압도당한다, 이렇게 말하면 저그들도 인정하겠는데요, '저그 개사기 = = ㅅㅂ 왜저리쎔?' 이러고 있으니 얼마나 답답하나요? 동수 유닛으로 싸우면 저그 밀립니다. 물론 완벽한 카운터빌드가 아닌 이상에는요. (예를들면 맹덕이 10개가 넘어가는데 해병비율이 지나치게 높다던가.) 이런경우에는 유저의 실력을 탓해야지 종족의 사기성을 운운해야하는건 아니다싶구요.

 

"이 물량이 폭발하는데에 제약을 주기 위해 견제가 필요하다", 이건 말도 안됩니다. 그건 경기의 내용을 획일화시킴과 동시에 게임 양상이 '재미없어집니다'.

 

테란 및 프로토스 유저분들은 '배째라 멀티를 어떻게 막아?'라고들 하십니다. 저그유저로서도 이건 좀 문제가 있다 싶구요 (15드론씩이나 가서 앞마당을 펴는데 막지를 못하니..) , 근데 프로토스분들은 몰라도 이거 테란분들이 하실 말씀은 아닐거같네요. 그렇다면 저는 테란분들께 '입구 틀어막고 배째라테크타면 그거 뭐 어쩌라고 밴시나오면 공격적으로 플레이하지도 못하고 방어만 해야하네'라고 말해야겠네요. 아니 견제유닛이 견제유닛인만큼 견제에만 탁월한 효능을 보이면 몰라도(팀플을 제외한 사신이 그나마 낫겠죠) 전투에서조차 활용도가 지나치게 높은 화염차, 밴시는 대체 어떻게 설명해야되나요? 거기다가, 저그나 토스는 견제 가려면 무조건 견제를 위한 빌드, 즉 드랍이나 둥지탑, 혹은 암흑성소, 우주관문을 생산해야되는데 테란은 뭐 그런거 있나요? 그냥 빌드 올리는도중에 화염차 하나 툭툭 찍고 (물론 공성전차가 좀 늦어지긴 해도) 푹 들어가면 하나당 일꾼 최소한 두개만 잡아도 이득 아닌가요. 밴시 하나 찍어둬도 성공하면 대박 실패해도 잡히지만 않으면 전투에서 활용가능, 기술실은 군수공장 스왑. 이런걸 아무 조건없이 다시 상향해버린다면 이거 말도 안됩니다.

 

견제에서 해답을 찾기보다는 다른데서 해답을 찾는게 어떨까요?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Lakeness (2010-10-26 20:44: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off topic 이라 죄송하지만...
바퀴 사거리 1 상향 = 33% 상향
고작은 아니더군요.
pimp (2010-10-26 20:46: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음 왜 인정을 안함? 저그 지금 사기 맞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닥치고 패치 고고씽 아니면 과일장수 연봉 12억 주던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우리집뒷마당 (2010-10-26 20:47: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 토스상대로는 '고작'이 말이 안되지만(역장이 있으니까요) 테란상대로는 딱히 포풍 상향이라고 볼수 없지 않을까요? 바퀴 사정거리가 늘어남에 따라 상성유닛인 해병은 더 잘잡게됬지만 역상성유닛인 불곰엔 여전히 씹어먹히니까요. 바퀴가 할수있는 역할은 초반 7바퀴 푸쉬 (이거 생겼다고 테란분들이 징징대는경우 많은데 그럼 이거빼면 벙커링도 빼주실건지 원..) , 화염차견제 방어, 본대에서 몸빵 세가지 정도밖에 없지 않나 싶네요.
아이콘 요청글올리지마라 (2010-10-26 20:48:18 KST)
0↑ ↓0
센스 이미지
'입구 틀어막고 배째라테크타면 그거 뭐 어쩌라고 밴시나오면 공격적으로 플레이하지도 못하고 방어만 해야하네'

적절하네요

해처리 앞마당 어쩌라고 개드립치는사람한테
아이콘 우리집뒷마당 (2010-10-26 20:48:34 KST)
1↑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부왘 ㄴ자가 잘못달렸네.
pimp // 글이나 읽고 배설물 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VIN (2010-10-26 20:53:14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렇게 치면 밴시건,화염차건,사신 3유닛 통틀어서 제일 강력한 뮤탈이 있는데 뭐가 문제입니까? 견제도 되지, 한타 싸움에서도 화력되지, 이속 빠르지.

물론 이전 패치처럼 롤백하자는건아니지만, 이 글은 완전 저뻔뻔 이네요. 지금 GSL시즌2에서 저그 승률이 80% 정도 되어가고있습니다.
VIN (2010-10-26 20:55:39 KST)
0↑ ↓0
센스 이미지
방금전에 치뤄진 정종현 대 최정민 경기 보셨으면 합니다. 두선수 모두 훌륭한 플레이에 입이 떡 벌어졌고, 테란으로 그렇게 바이오닉 컨트롤 잘하기도 힘듭니다.

그런데 힘싸움에서 어떻게 테란과 저그가 다른지 보시고, 견제 걱정없이 드론펌핑가능한 저그의 물량 회전력이 어떤지 보시라구요.
아이콘 우리집뒷마당 (2010-10-26 20:56:5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 뮤탈이 모를때 견제용으로 확실한 효과가 있긴 합니다만, 일단 알게되고 조금만 신경써주면 천단위의 미네랄과 가스가 본대에 합류해서 싸우면 고작 몇백단위의 자원의 효율로 변한다는점도 인정하셔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돈이면 다른유닛 뽑으면 훨씬 높은 뎀딜이 가능하거든요.
그리고 전 저그가 테란상대로 불리하다! 혹은 저그가 테란상대로 유리하다! 이런소린 한적 없어요. 단지 너무 테란들이 견제에서만 밸런스의 해답을 찾으려는거같기에 글을 썼을 뿐인데 글실력이 모자라는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거같네요.
VIN (2010-10-26 20:58:38 KST)
0↑ ↓0
센스 이미지
칼과 방패의 대결에서 칼이 너무 강하니까 칼날의 무디게 만든건 당연한 패치입니다. 그런데 , 이번 패치는 칼날도 무디게만들면서, 방패또한 더 단단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게 문제인거구요.
아이콘 우리집뒷마당 (2010-10-26 20:58: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헐 댓글 오타써버렸네요 ㅎ '저그가 테란상대로 유리하다 -> 저그가 테란이랑 동등하다'로 정정할게요,
아이콘 우리집뒷마당 (2010-10-26 21:00: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VIN // 견제에 대한 면역력은 3종족 다 동등해져야 맞는거고, 이제 적어도 '견제에 대한 밸런스'만큼은 맞아진게 아닌가 싶네요. 다만 이걸 맞추는 도중에 저그가 지나치게 강력해져버리는 문제점이 생긴거죠. 이걸 또다시 견제에서 해법을 찾으려고 하는게 문제가 되는거구요.
VIN (2010-10-26 21:10:44 KST)
0↑ ↓0
센스 이미지
우리집뒷마당/ 다 동등해야 맞다니요;

견제에 대한 면역력은 지금 테란과 토스가 저그보다 더 취약합니다. ㅡ.ㅡ; 세 종족의 특성이 다른데 견제에 대한 면역력이 똑같아야된다니요;

예를들면 저그는 4군대 멀티를 가지고있고 테란은 2군대가지고있는데 테란과 저그 둘다 견제방어가 똑같은게 밸런스가 맞는겁니까?

당연히 지킬땅이 넓어지면, 지키기 어려워져야되는데 의료선 너프로 그게 아니잖아요?

그리고 지금 테란이 예전처럼 플레이하시는줄 아십니까?

견제도 못가고, 그렇다고 밀봉당해서 힘싸움으로 나가는 추세입니다. 그런데도 힘싸움에서 회전력 때문에 이기기가 힘든데 하여간; 지금 이 글은 요지를 판단못하는 완전히 광역어그로 끄는 글입니다. 자신의 종족이라고 단순히 감싸안을게아니라, 좀더 이성적으로 판단해보세요.
아이콘 우리집뒷마당 (2010-10-26 21:15:4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 흠.. 확실히 후반에는 얘기가 좀 달라지긴 하겠네요, 초반에는 포탑몇개로 뮤탈에 대한 거의 완벽한 방어가 가능하지만..
아 뭔가 적절한 방안을 내서 블리자드에 건의하고싶은데 마땅한 방안이 생각나질 않네요 ㄷㄷ
아이콘 마시쪄 (2010-10-26 21:49:20 KST)
0↑ ↓0
센스 이미지
사거리 1 늘어남으로 인해 교전시 싸울수 있는 바퀴수가 꽤많이 늘어날텐데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