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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넼로드
작성일 2010-11-02 22:07:49 KST 조회 909
제목
저테프 벨런스 건의안

전에 올렸던 글인데 병림픽에 묻혀서 글 다시 올려요

괜한 어그로 댓글보다는

뭐가 잘못된거 같습니다.

뭐가 왜그런건지 모르겠습니다.

왜 상향 된건지 모르겠습니다.

이건 이상하네요

이런댓글이 좋습니다. 그런글에는 진지한 댓글 달아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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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죽치고 있는 자로써 게시판에 올라오는 벨런스 징징글 토론장글 다 읽는데 요점을 찝는 사람이 없어요

 

일단 저는 저그입니다.

 

보통 경기를 보면 사람들은 단편적으로

지는데 주력으로 쓴 유닛을 까죠

관심 받고 싶은지는 모르겠지만

1.11패치에서 1.12로 넘어오면서 저그유닛 자체가 받은 버프는 바퀴+1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징징이들은 말하죠

뮤탈사기 라바펌핑사기

라바펌핑 뮤탈은 사기가 아닙니다.

좋은 유닛혹은 시스템이란건 인정을 하죠

이런식으로 말하면 누군 말합니다.

라바펌핑이 사기가 아니라고? 뮤탈이 한번에 10마리씩 나오고 200을 찌를듯한 회전력을 보여주는데?

뮤탈은 한마리에 가스가 100임니다.

1.11때 견제 받은 저그는 진짜 가스 모으기 힘들었죠.

10마리가 한번에 튀어나올려면 1000이란 가스가 필요한데 이게 쉽게 모이나요??

그렇다면 현재는 뮤탈이 10마리가 한번에 튀어나오는데 이게 가능한 이유를 고쳐야 합니다.

그 이유를 들어보자면

바퀴+1 : 사정거리 1이란 스타에디터로 보면 8각형 크기의 타일의 거리입니다. 상당히 크죠?

견제유닛이란 공격력 극대와 기동력을 중심으로 강한 뎀딜력을 보여주고 대신 체력이 적은 유닛이 대부분인데

바퀴란 녀석은 타일 1개 만큼의 거리를 미리 선빵을 치고 들어가니까 체력이적은 견제 유닛은 들어가기 조차 어렵습니다. 게다 지금 프로저그유저들은 저그의 암흑기때도 잘했던 선수들이라 상향된 지금은 날아다니는 실정이죠

째는 드론을 못막는다 : 요즘 플레이 보면 가촉 좀 지어놓고 저글링 몇마리 세워 놓고 드론을 쨉니다. 그리고 병력 좀 모아놓고 멀티를 2개를 한번에 하더라구요 이걸 막을 유닛이 없습니다. 본진 포함 4곳에서 가스 먹고 있는 종족은 어느 누가 해도 이기기 힘듦니다. 어제 서기수님 경기만 봐도 200에서 내려오지를 못하죠. 이것의 해결책은 타 종족의 견제류 상향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누가봐도 프로토스는 본진을 못나오는 상황이 나오죠 테란의 경우는 사신을 안쓰고요 사신자체는 팩토리 이후 업글해서 쓰면 쓸만 하겠던데 쓰지를 않더라구요.

 

이걸 종합해서 벨런스를 보자면

저그 : 바퀴 사정거리 3.5정도로 너프

히드라 : 크립 밖에서 이속 미량 상승 (엉키지 않을정도만)

맹독충 : 스플레쉬 데미지가 거리에 반비례하게 데미지 너프(아무리 멀어도 절반의 데미지는 준다.)

울트라 : 이속 및 스플범위 상승 (울트라 1.11때 보다 범위가 더 너프된 느낌이더라구요.)

저글링 : 아드레 날린 20%에서 30%로 상향

 

프로토스 :

1.잉정관의 사정거리 +1 공속 미량 증가 (스타 1보다 적게) 스플레쉬 범위도 증가 이속도 미량 증가

   불곰의 충격탄, 감염충 빨대, 물리적인 마법에 대미지를 입지 않게 바꿔야함

  (거대 속성을 주는거는 파수기 역장때문에 안됨;;)

2.모선 이속 증가

3.캐리어 : 인터셉터 공격 방식이 스타1 시스템으로 바뀜

  생산속도 120초에서 100초~90초로 버프

  체력 쉴드 100/50으로 증가

4. 환상의 개발 속도 감소 혹은 개발속도 증가 가격을 0으로 바꿈

   환상불멸자도 강화실드가 처지는 듯한 이펙트가 생김 (물론 강화실드가 작동은 안함)

 

테란 :

-배럭 이전에 보급고가 필요하던것을 롤백

  사신생산 조건을 기술실에서 엔지니어링 베이와 스캔으로 바꿈

  (2마리씩 생산 가능하게)

  사신 이속업은 그대로 팩토리가 필요함(언덕 넘어가는 속도도 증가하게 됨)

-메딕벅의 이속이 롤백 가속은 현재 패치 그대로

-emp가 쉴드를 100깍음 마나를 50 깍음

  마나가 있는 유닛은 마나만큼 쉴드가 더 깍임

-바이킹 사정거리가 9에서 8로 너프(거신이 너무 쉽게 잡힘)

-벤시 은페 개발시간 증가

 벤시의 가속도증가량 감소

 -행성요새에 SCV가 4기 이상 붙지 못합니다. 일반 건물은 2기까지가 최고

패치의 이유

저그가 배째면서 멀티하는것을 막으려는 견제류 상승

프로토스의 잉여유닛 구제 환상을 통한 프로토스의 정찰력 상승(은폐력 문제는 벤시 은페 개발속도 너프로 간접 상향) emp 너프를 통한 징징이들 구제

메딕벅의 풀이속이 롤백 되는 대신 가속도가 그대로

저테전에서 맹독이 너무 큰범위에 일정한 대미지를 주는거 너프

그외 저그의 문제 있던 업그레이드 문제 해결

 

 

이정도면 웬만큼 해결되지 않겠습니까?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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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마시쪄 (2010-11-02 22:28: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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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관문유닛이 상향되야됨
넼로드 (2010-11-02 22:40: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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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관문유닛 템플러계열이면 모를까 질파추 조합은 지금 상향하기도 애매하고 지금도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별로 보면 모를까 3조합이 조합이 제대로 된다면 저는 괜츈하다고 생각합니다.
E.de.N (2010-11-02 22:52: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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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을 안 쓰는 이유를 지난번에 나름 장황하게 설명한 것 같은데 그때의 본문이 복붙되어 있으니 토론할 맛이 잘 안나긴 하지만서도... 빌드타임 롤백 또는 니트로를 공학단계로 내리지 않는 이상 1:1 에서 사신은 한기 뽑아 정찰병으로 쓰는 이상의 역할을 수행하기 힘듭니다.
넼로드 (2010-11-02 23:32: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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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e.N //그거에대해서는 님 댓글을 보고 깊게 생각해봤엇는데요. 테란유닛이 다 비슷비슷하게 무빙샷 짤짤이가 쉬운데다가 사신은 이동시 특혜도 있고 특히 바퀴를 빼고는 다 경장류인 저그에게는 이이상의 스펙상승을 갖거나 니트로업이 일찍되게 된다면 너무 힘들어질꺼 같습니다.그건 사신한테 많이 당하는 저그 유저들이면 통감하실듯; 그래서 생각한게 기술실 대신 비슷한 테크의 엔지니어링 베이를 조건으로 하는 대신에 원자로를 달아서 2마리를 뽑을수 있는 내용을 쓴거구요.
얼마전에 공허가 한타에 쓰였던것처럼 사신도 발견되지 않았을 뿐이지 충분히 지금 스팩으로도 쓰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전 버전의 사신이 좀 사기였서 상대적으로 구져 보이는 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아이콘 우리집뒷마당 (2010-11-02 23:38: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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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하나만 바껴도 밸런스 어떻게될지 모르는판에 저렇게 확확 바껴버리면 진짜 개망할수도 있어요 ㅇㅇ.
넼로드 (2010-11-03 00:01: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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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집뒷마당//음 일단 벨런스 제안 자체가 지금 프로토스를 제외한 정석 빌드위주로의 패치라서 큰 변화는 없을꺼라고 생각되고요. 에초에 스타2에 정석적인 게임이 안나오게 만들겠다는 데이빗 킴의 의도 만큼 의외의 빌드가 나오게 하는것도 게임의 재미 같네요 그리고 일단 유닛의 오버스펙은 없는듯 하고요. 조합상의 오버스팩은 실제 적용해봐야 아는거라서 패스 하겠습니다.
나히즈믹 (2010-11-03 00:12: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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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스의 삼지창 테크가 바뀔 확률: 69%]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넼로드 (2010-11-03 00:22: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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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히즈믹 //집정관이 추가되길 ㅇㅇ
아이콘 Celcious[XP] (2010-11-03 00:30: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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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스 4. - 현재도 강화보호막이 쳐지고 작동도 합니다. 다만 환상은 2배 데미지라 상한 20

강화보호막이 안 켜져있다고 보시는거 같네요
Stormz (2010-11-03 00:32: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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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림픽이라.. 뭐 그건 집어 치우고.
개인적으로 프로토스인 제가 보기에는 관문계 유닛이 변경하지 않는다면 생산속도라도 늘려야 저그초반 견제가 가능하지 싶은데요. 전 글에서 넼로드 님이 말한 취지에서 처럼 저그의 앞마당을 먹고 난 후의 배째라가 너무 심하다는것은 넼로드님께서도 이미 인지하시고 있는것 같은데,, 위의 패치 사항에서 프vs저전에서 바뀐건 바퀴 0.5 빽과 환상 잉정관 정도입니다. 잉정관은 분명 중후반 유닛으로 치부되고(바뀌는 수치에 따라 거론되기에는 적절했다고 봅니다.) 실질적으로 배째는 저그에게 바뀐건 환상의 빠른 정찰정도의 의미를 가질텐데,
이번 패치때 프로가 저그를 정말 이기기 어렵게 된 이유중 하나는 1:1 멀티 상황에서조차(아직 앞마당 활성화가 되기 직전 타이밍or막 드론을 다 째기 전 나오는 타이밍) 프로토스가 저그를 압박 할수 없다는것에 있다고 봅니다.
차관 생산력은 하향하고 바퀴 사거리1 패치는 되고 본래 경장갑 잡기용인 바퀴는 추적자 마저도 씹어 먹게 됨으로써 차관러쉬의 의미가 너무 퇴색 되어 버린점 인데,
바퀴 사거리 0.5 감소도 좋지만, 어차피 그정도로도 앞마당 막기에 불리함이 없을것 같고 현재 만큼의 바퀴량을 보유하는것과 프로토스의 4차관은 물론이고 초반 푸쉬에 힘을 붙힐수 없는건 당연하다고 봅니다. 결국 같은 양상으로 나가게 되겠죠.
바퀴 3.5가 어느정도일지는 봐야 알겠지만, 설사 터무니 없이 약해졌다고 해도 정찰을 통한 몇개
의 가촉과 글링화 + 3.5의 바퀴 + 눈치로 드론째는것에 분명 부담을 줄 정도의 패치는 아니라고 봅니다.
이전 글에서도 관문계 유닛은 괜찮다는 의견을 내보였지만, 프로토스가 보기에, (경우에따라서는 테란이나 저그가 보기에도) 관문계 유닛은 좀 병맛입니다. 중후반층인 거신이 너무 막강한 화력을 보여서 퇴색되는 분위기가 없지 않아 있지만요..
따라서.. 위에 프로토스 상향 목록중에 차관에 대한 버프가 뭐라도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유닛이던 생산속도던... 잉여력을 수정하자란 취지는 좋은데, 우주모함이나 모선이 나아진다고 저그전에서는 좋아질것이 없으며, (그나마 테란전에서 모함이 쓸면하려나..?) 수정은 되야 하는 것들이지만, 현 밸런스 패치의 선결점은 위의 정찰시스템(환상) 이나 관문계 유닛. 중견층 유닛인 불멸자(유닛이 안바뀌더라도 가격조정등), 공허(요것도 능력안바꿀거면 가격) 등의 패치가 이루어지는게 낫지 싶은데요?
아이콘 Celcious[XP] (2010-11-03 00:33: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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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이 반응로에서 나온다면 생각해볼 법 하겠네요.

전면전에서 안 쓰는 이유가 스펙때문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인구수 1 유닛 주제에 가스 50이나 먹으면서 불곰보다 느리게 나와버리니.. 반응로로 충원속도를 해결할 수 있다면
아이콘 BullGom (2010-11-03 00:34: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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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에 확 패치하는것보다 서서히 바꾸는게 맞는거고, 그렇게 봤을때 적용되면 적당해 보이는 부분을 꼽아보자면, 바퀴사거리 3.5 잉정관/모함 부분상향 정도...

테란 사신의 경우 부스터 업이 없더라도 선병영이 돌아오면 100% 사신링도 부활합니다. 애초에 사신자체가 광전사/저글링/해병/파수기에 강력하고 저글링이 불곰/추적자에 강력하기 때문에 이속업이 됐건 안됐건 싸움에서 사신링을 이기려면 맞조합을 하거나 같은 사신링이거나 바퀴떼거지여야 되는데 사신링이 미래가 없는 빌드가 아닌지라 설령 교전에서 완패할지라도 테크변경이 쉽죠... 쓸데없이 길어졌는데 무튼 팀플 사신링때문에 선병영이 돌아오진 않을듯하네요.
아이콘 Celcious[XP] (2010-11-03 00:35: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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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다 사신링.

보급고->병영 패치는 순전히 팀플 문제였죠. 1vs1 사신 문제는 벙커 사신 5초씩 늦어진 걸로 해결됐습니다
넼로드 (2010-11-03 00:36: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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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lcious[XP]//오 그런가요 ? 좋은의견 감사합니다. 사신 건은 제의견이랑 같으시네요 사신은 차캅니다.
아이콘 BullGom (2010-11-03 00:38: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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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궤도보급고필요와 겹쳐서 빠른생산불가로 바꾼다면 선병영 의미가 퇴색됩니다. 사실상 선병영은 사신이 제일 무섭지 불곰해병은 그냥 저글링으로 잡아지니까요;
아이콘 BullGom (2010-11-03 00:45: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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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mz// 지금 4차관등의 차관푸쉬가 불가능해진건 오로지 바퀴의 힘입니다. 바퀴가 3.5가 되면 역장을 넘겨치기가 매우 약해집니다.(사실상 패치전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렇다고 4는 너무 쎈 상황이니....) 무튼 상대적으로 푸쉬가 가능해지므로써 앞마당 견제가 되고 견제가 되면 현재 플토의 약세의 원인은 해결되죠. 차관병력이 구리다는게 일반론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상향됐을경우 우주관문 외엔 그어떤 테크를 타더라도 관문유닛이 주가 되는 플토가 너무 강해질수도 있습니다. 관문유닛은 역장이 너프되지 않는한 상향은 불가합니다.
넼로드 (2010-11-03 00:48: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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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mz //일단 병림픽이라고 말한게 님을 깐게 아니라 글이 산으로 같다는거니 맘상해하지 마시고요. ^^ 제 생각에는 프로토스자체가 남을 견제할만한 수단을 가지는 유닛이 없습니다. 사신같이 견제류 극강을 보이는 유닛은 다크템플러밖에 없는데 이것도 타이밍이 너무 느리죠.
그래서 제 생각은 프로토스 유닛들이 저그 유닛을 압도하여서 저그가 멀티를 더 못먹게 해야 한다는게 제 생각이고요. 저그는 멀티를 지키는 선택에서 한타를 벌이고 프로가 그걸 깨야 하는 구조로요 그걸 위해서는 프로토스 중반 라인업이 강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관문유닛이 상향된다는거 자체가 관문유닛을 오버스팩으로만들자는 말밖에 안나오네요 게다가 지금도 관문유닛은 좋아요..
아 그리고 바퀴 컨셉은 경장갑잡기용이라기보다 몸빵 컨셉이 더강하고 둘다 잘잡는 이유는 추뎀이 없고 다 생 데미지라 16이 다들어간다는겁니다. 사거리 3.5 패치를 만든 이유는 이정도면 화염차 컨이 좋다면 피해를 줄정도는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었습니다. 3을 만들면 1.11때로 돌아가자는 말밖에 안들리고요.
아 본론으로 돌아와서 일단 제가 버프한 의도는 중앙 라인업으로 하이템플러와 아콘이 되었으면 하는 소망에서 집정관을 버프했습니다 그리고 캐리어와 모선은 대테란전 후반에 가면 프로토스 라인업이 약해서 무너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대태크가 올라가지만 자신을 더 새로운 유닛을 못뽑는 경우요. 그 이유가 캐리어와 모선의 잉여성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버프한거고 저그랑은 상관 없습니다. 저그전에 캐리어 나오면 아마 타락귀에 발리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그리고 불멸자와 공허의 가격 하향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셧는데 공허는 제값하는거 같습니다. 전이 좀 오버스펙;; 가격 하향은 프로토스가 초반 패스트 공허날빌을 지지하는거 같아서 싫고요;; 불멸자는 잘 모르겟네요;; 역시 저는 문제가 없다고 봐서요 단지 추적자가 사정거리가 더 길어서 뒤에서 버벅거려서 잉여성이 더 심한거 같은데 이건 컨트롤만 좀 해준다고 생각하네요 저는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게 있으면 몰라도요
넼로드 (2010-11-03 00:53: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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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Celcious[XP] //아.. 에초에 사신링이 목적이 아닌 중후반 소수 사신 운영으로 멀티를 견제하는 용으로 쓰이는걸 생각합니다. 사신은 일꾼딜 및 건물 딜이 가능해서요 6~7기 유닛이 폭탄을 던지먼 상당히 데미지를 많이 주죠 거기다 후반 속업이 된다면 치고 빠지기도 유용하다고 생각해요
해불이 있더라도 엔지니어링 베이는 테란 필수 건물이니까요 50/50 연구만 해준다면
언제든지 사신을 소수 운영으로 한타전과 동시에 멀티를 찌를수 있게요. 빠른 멀티 마비를 할수 있고 이속업 사신은 저글링을 제외한 최고 이속이라고 알고 있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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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병영이 삭제된 이유가 팀플에 있었군요
그건 몰랐네요!!
신패치때 선병영 삭제를 기대를 못하겟네요 희망고문이였다니 ㅠㅠㅠㅠ
아이콘 (Skylark) (2010-11-03 02:34: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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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도 말했지만...사신의 생산조건이 궤도와 공학연구소가 되는건 이해할수 없네요...니트로도 군수공장이 조건이 된 지금 무슨 효율이 있을까 싶네요. 그나마 초반에 정찰용으로 활용하던것도 할수 없게 만드는 꼴이 되버리네요..
중반에 사신 많이 뽑는건 한마디로 도박이나 다름없어요..그것도 승률이 좋지 안은 도박이죠.
그타이밍에 토스는 옵저버가 있고, 저그는 저글링이나 대군주가 맵에 뿌려져 있고, 테란은 스캔이 있습니다. 갠이 뽑았다가 막히고 기본 병력에 밀려서 끝날 가능성이 높다는 거죠.
넼로드 (2010-11-03 06:51: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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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ylark)//음 일단 공학연구소를 테크로 넣은것은 원자로에서 사신이 2개가 나온다는 메리트를 주기위해서이고 사신테크인지 불곰 테크인지 확실하게 하기 위한것도 있어서 입니다. 그리고 애초에 사신의 역활이 정찰이 아니로 잉여성으로 인해 정찰을 한거라서 큰 문제도 없다고 보구요 궤도사령부 찍으면 굳이 정찰에 대해서 크게 관여도 안할듯 싶고요 옵저버처럼 이거 없으면 정찰이 불가능한 유닛이아니잖아요??
테크에 궤도사령부가 들어간건 딱히 큰이유가 아니라 사신타이밍이 너무 가까워 질까봐서였는데 그게 아니라면 굳이 들어가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가격이 크게 안비싸다고 생각햇는데 너무 싼가격으로 크게 이득보시려는게 아닌가 싶네요;; 어차피 테란은 중반쯤 가면 미네랄이 좀 남는걸로 아는데;; 가스는 조금 문제가 되어진다고 생각하는데요. 이것도 사신 가격에 비하면 비싼게 아니라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에톤] (2010-11-03 10:52: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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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바펌핑 시스템 문제 맞는데요.
고급 유닛이 마구 쏟아져 나오는게 문제가 없다면
테란에게 기술반응로 주고, 토스에게 차원로보틱스와 차원우주관문 줘도 아무문제 없겠네요
잉정관, 모선, 우주모함같은 쓰레기 고급유닛 조금 상향한다고 저프전 양상이 바뀔 것 같진 않네요.
토스가 저그 초반 압박을 가능하게 하려면 질럿 빌드 타임을 원래대로 돌리고 추적자가 다시 바퀴를 잡을수 있게 해야합니다. 사실상 1.1.1 에서 역장 낑김 버그 사라지고, 광전사 빌드타임 패치 부터 저프전은 토스 우세 어쩌고 아니었습니다. 그게 바키 상향과 맞물리면서 차관유닛으로 바퀴를 잡을수 없는 상황까지 되어버려서 초반 압박이나 타이밍러시가 거의 힘들어지고, 원래 갖추어지기만 하면 토스가 딱히 대응할 만한 방법이 없던 뮤링체제가 쉽게 갖추어지죠
아이콘 패키지내놓으라능 (2010-11-03 11:50: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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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은 완벽하게 너프시키는 방안인데요 이거... 사신 저렇게 패치하면 말 그대로 사장됩니다. 사신 가스 50짜리 2마리씩 뽑아서 뭐할껀가요. 이속업은 팩토리 이후 테크인데.
기술실이 요구조건 이라면 스왑가능한 건물이니까 정찰용으로 1기정도 뽑겟으나, 엔지니어링베이가 요구조건이라면 아무도 안뽑습니다 진짜.
게다가, 이속업은 어떻게 하실 생각이십니까? 결국엔 배럭에 기술실 달아야 하는거 아닌가요?
글쓴분은 테란에 대한 종족이해도가 없으신건지, 아니면 다 알면서도 저런 방안을 내놓으신건지 모르겟습니다.
이건 솔직히 말하자면 불곰인지 사신인지 한눈에 파악하고 안그래도 느려서 사장되다시피한 사신을 원천봉쇄하겠다는 욕심입니다. 설마 사신을 전투용으로 쓰란건 아니시겠죠?

그리고 순전히 저그유저분의 시선으로 밸런스를 보고계십니다.
저그의 유닛중 욕먹는 유닛 살짝 너프하고 평소에 아쉬웟던것 골고루 상향을 요구하시네요.

프토로스는 초고급 테크 유닛만 살짝바뀌고 말도안되는 환상업글 패치...
프로토스가 암울한게 어디 저런 초고급 테크 유닛때문입니까? 저것들을 쓸 기회조차 오지 않는 초중반의 암울함 탓이지.
밸런스의 초점이 한참은 빗겨갓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잉여소리듣는 초고급 테크 유닛의 상향안도 물론 고맙고 필요한것이겟으나, 그 이전에
초중반에 집중한 상향안이 필요합니다.

이 패치는 현재의 어긋날 밸런스는 바로잡지 못할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구 한가지 더... 기분 나쁘게 듣진 마시구요.
글쓴분은 타종족의 밸런스 역시 저그중심으로 보고 계십니다. 때문에 위엣분들의 지적이 제겐 상당히 정당하고 타당하게 보이지만 글쓴분은 이해를 달리하시는것 같아요.
토론이라기보다...단순한 의견청취의 느낌이 드네요.
밥통을꼭안고 (2010-11-03 12:20: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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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그대로 테란병신만들기 ㅡ,.ㅡ
마더니스불곰 (2010-11-03 13:15: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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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고...문제가 한두개여야지 이거원 -_-
아이콘 마늘환 (2010-11-03 14:35: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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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식의 수십개의 패치내용은 아무 도움이 안됩니다.

패치가능성 0프로거든요..한두개 패치하는데도 머리싸매는 밸런스팀입장에서 저런식의 내용이 과연 가능할까요?...
아이콘 마시쪄 (2010-11-03 15:00: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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넼로드//관문유닛 질파추조합으로
바퀴저글링,해불 상대해본적 있긴한가여 -_-
같은자원 혹은 토스가 자원 조금 더들여도 무조건 지는게 이싸움 입니다

토스는 견제유닛이 없으니 관문유닛으로 압박을 해야되는데 관문유닛이 허접쓰레기니까
잘못하면 싸먹히기쉽고 저그의 제2멀티 저지가 힘든거고
집밖으로 나올려면 고테크유닛까지 올려서 나와야되니
존나게 갑갑합니다.
아이콘 마시쪄 (2010-11-03 15:00: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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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가성비 자체가 관문유닛은 개쓰레기
아이콘 루시안츠 (2010-11-03 17:00: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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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유저가 본 최강되는 패치네요

플토는 문제인 초중반유닛을 건드리는게 아닌 후반유닛을 상향하고
테란은 초중반유닛을 너프하고
저그는 초중반유닛을 버프하자니...

결군 초반에 저그가 끝내버리는 게임으로 가자는 이야기네요
넼로드 (2010-11-03 22:34: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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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톤] //라바펌핑은 문제가 안됩니다. 글읽어보기실
패키지내놓으라능//글쎄요 저는 사신이 초반 반짝 공격용이 아닌 중후반 견제용으로 쓰이길 바라고 저런 패치를 한겁니다. 중후반이면 불곰 뽑으면서 기술실 하나정도는 달리지요
그리고 완전 저징징취급하시는데 저그는 1.11때랑 다를게 없습니다. 바퀴 사정거리 1 늘어난거죠 그거에 견제가 막혀서 그렇지 하나도 안바꿨습니다? 만약 바퀴가 그대로 사정거리가 3.5가 되고 견제류가 다시 증가하게 된다면 저그가 다시 안좋아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에서 패치 한것이죠 님이야 말로 의견을 듣고 의견을 내기에는 뭔가 서투시네요;;; 그리고 저는 부종이 플토인데 차관유닛이 나쁘다고 생각한적은 없어서요;; 그리고 요즘 제프전 보면 엄청난 수의 뮤탈이나 땡 바퀴에 밀리는데 잉정관은 생체유닛에 엄청난 데미지를 스플로 주죠 이것을 버프한다면 저그유닛을 더욱 잘잡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잉정관의 스팩을 올린겁니다. 지금 차관유닛을 버프시킨다면 후반까지 제대로 쓰이는 이 유닛들이 어떤양상을 보일지 몰라서입니다. 차라리 지금 안쓰이는 유닛들로 벨런스를 잡아보겠다는 말입니다.

저는 저 댓글에 대한 제 생각을 달은거고요 단순한 의견 청취라 그렇게 들렸다면 제가 고쳐야 할꺼 같긴 하네요
넼로드 (2010-11-03 22:37: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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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통을꼭안고/마더니스불곰 //님들 테란 같으신데 모가 잘못됫는지나 글을 써보시죠??지금에 테란은 너무 다재다능한 감이 있습니다. 좀 너프할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넼로드 (2010-11-03 22:41: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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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시쪄 //안타깝지만 저는 부종이 프로토스이기때문에 상대 해봤습니다. 일단 말하자면 차관유닛은 엄청 애매합니다. 버프가 되면 소폭상향이라도 엄청 사기가 될수 있고 그대로 두자면 조금 아쉬운;; 그 이유는 파수기 때문인데 파수기의 능력이 너무 강력하고 순간 너무 강력해질수 있죠 특히 그 역장 수호방패는 동급가성비를 만들어주게되는거죠.
그래서 중반 잉여유닛을 상향시켜 그 벨런스를 마출라고 한것이고요.
넼로드 (2010-11-03 22:46: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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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안츠 //저그 너프된건 눈에 보이지도 않으신거 같은데 맹독충 저거 엄청 하향입니다. 그리고 제가 저그라고 입장 밝히고 글을 써서 그런지 제가 저그 버프만 주로 하신것처럼 보시는 분이 많은데
바퀴 사정거리는 하향이 아니고 맹독충 저거는 하향이 아닙니까?? 저렇게 하향이 되면 박서님처럼 컨트롤 하는 사람한테는 맹독충 데미지 거의 못줄껍니다.
그리고 히드라 이속은 많이 상향 하자는게 아닙니다. 적어도 후퇴는 할수 있을정도만 올려달라는거죠 크립위의 이속은 같게 만들고요;; 그리고 울트라도 현제 물량이 물처럼 뿜어져서 그렇지 잉여소리 드럽게 들었습니다. 아드레 날린 업그레이드 공격업 1업이랑 2업보다 구지다고 소문자자했구요 그걸 고친건데 너무 색안경을 쓰고 보시는 분들이 많네요;;
넼로드 (2010-11-03 22:49: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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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쓰시기전에 제가 댓글에다 답변 달아놓은것좀 읽어주세요. 댓글로 답변 달아놓은거 뻔한거 또 글쓰려니 짜증나네요;;
아이콘 BullGom (2010-11-04 02:11: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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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저그사기인거보고 바퀴하향해주고 딴거상향하면 지금모습에 딴거버프될줄 아는사람들은 뭐지; 바퀴 솔직히 역장이 3이라서 사거리 3.5되면 역장넘겨치기 제대로 못하게됩니다. 1.2보단 1.1때의 바퀴와 비슷하게 바뀌는겁니다. 그러면 프저전 다시 저그암울해지는데 당연히 타유닛 상향해야죠; 테저전은 저그가 강해진게 아니라 테란사신이 ㅄ되서 생긴거니 저그와 상관없이 테란상향방향을 찾아야 하는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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