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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leonhard
작성일 2010-11-11 15:47:12 KST 조회 402
제목
토스가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관문 유닛때문이다

스1에서 밸런스를 보면

프>=테 인데 반해, 저>>프 인 근본적인 이유는

대테란전에서는 삼발이 테크의 부담이 적은 데 비해

대저그전에서는 엄청난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대테란전을 보면

질럿 드래군만 많이 있어도

벌처탱크를 상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석빌드로 로보틱스->옵저버토리를 가서 옵저버 뽑고

다른 테크인 스타게이트로 넘어가서 아비터를 뽑아 왔고

전략성 빌드로 리버드랍이나 다크 찌르기, 다크 드랍 같은 게 가능했죠

전략써서 완전 실패하지 않는 이상 운영이 가능했었습니다

그 이유가 게이트 유닛인 질럿 드래군이 건재했기 때문이죠

 

대저그전에서는 상황이 완전 다르죠

게이트 유닛인 질럿 드래군만 뽑다가는

히드라든 러커든 뮤탈이든 개털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저그의 각 주력 유닛을 막기 위해서는

히드라 -> 템플러(내지는 리버)

뮤탈 -> 커세어(내지는 아칸)

러커 -> 옵저버

각기 다른 삼발이 테크가 "반드시" 필요했기 때문에

테크의 경직성이 굉장히 부담스러웠죠

 

스2 상황을 보면

인공 제어소 이하 유닛인

광전사, 추적자, 파수기

이 기본유닛들만으로는 운영을 하거나

전략을 쓰면서 수비를 해내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상향의 구체적인 방향은 여러가지가 될 수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필수 유닛인 파수기, 거신의 너프를 감수하더라도

효율이 굉장히 떨어지는 추적자의 스펙을 약간 상향시키거나

인공제어소 바로 다음 테크인

불멸자의 이속 상향, 돌진 상향 등이 필요한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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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N (2010-11-11 16:07: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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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요. 근데 또 관문유닛 약하게하면 ..플토는 사실상 초반이라는 전략적 카드를 잃어버리는거니까..근데 또 가격싸게하고, 좀 약하게하는식의 패치를 하자면 인구수나, 플토컨셉에 안맞을수도있고..

블자도 딜레마일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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