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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진사
작성일 2010-11-19 08:52:42 KST 조회 600
제목
프징징이라 죄송합니다

사폭이냐 emp냐 에 글을 올렸었지만 사폭이 emp 에 비해 더 좋다라는 사기다라는 말때문에

사폭을 옹호하고 emp너프를 요구하는 글을 썻었지만

궁극적인 문제는 토스의 관문유닛의 극심한 약함이 가장 큰이유가 된다고 봅니다

스2는 스1처럼 세심한 컨트롤하나하나로 전투에서 승리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물론 이정훈 선수에 해병 산개컨 맹독드랍등 세심한 컨트롤이 판도를 뒤집는 경우도 있지만은

보통 상성게임이라 불리우는게 맞다고 봅니다 점멸추적자로 백날 컨트롤 해봤자 불곰한테 힘들고

거신이 쌓였는데 일반 지상군으로 컨하면서 해보려고 해도 힘든것처럼

토스의 관문유닛이 터무니없이 모든 상성에서 쉽게 녹는다는게 가장 문제인듯 싶습니다

솔직히 1.5배 이상 질파추여도 해불선에 환상적인 역장이 없으면 그냥 녹는거고

해병은 추적자에 상성 불곰은 광전사에 상성 하지만 일단 레인지 유닛이고 충격탄때문에

상성은 무너지죠 그렇기때문에 거신을 준비하게 되는것이고 거신이 뜬다고 해서 바로 유리한것도 아니죠

사업과 3기이상은 돼야 그때부터 강해집니다 어떤분이 글을 썻었는데 질파추+거신에 질파추를 상대할수

있는 것도 아닌 바이킹을 다수 보유해야 한다 이건 당연한겁니다 해불선에 상대도 안돼는 질파추+불멸자로

간신히 눈치보며 막으면서 거신을 모았는데 해불선으로만 이기시려고 하시면 욕심이죠 파수기가 많으면

이기지 않느냐 하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파수기가 많으면 좋습니다 그건 한순간이고 거신이 그만큼 늦어지죠

애초에 불곰이 너무 사기다 라는 말이 오래전부터 나왔었지만 전 개인적으로 아직도 오버스펙이라 생각합니다만

저그가 우울시기에 사신 화염차에 면역이 되듯 해불선의 파해법은 어느정도 나왔죠 불곰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라는 말이 나왔을시기에도 상성유닛에 버프나 불곰에 너프보다는 건물체력이 늘어난 것 밖에 없습니다

불곰이 사기고 emp가 사기다 이것이 문제가 아니라 토스가 상성을 맞춰서 하기가 타종족에 비해 힘듭니다

괜히 광전사를 이렇게 해달라 불곰을 이렇게 해달라 했다고 분명 그럼 토스가 지배하겠네 테란은 삭제해야

하겠네 하실분들 있으실거라 생각해서 세세하게는 안적겠습니다만 어떤 유닛이 사기다 까자 이런식의글은

잘못 되었지만 이렇게 하는 방향은 어떠냐고 글을 올리시는 분들 있으면 꼭 생각은 있는거냐 글쓴거보면

골드이하인듯 이런식으로 매장해버리니 징징거리게 될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말도 안돼는 밸런스를

망치는 글을 쓰시는 분들도 있지만 솔직히 말해 저그분들이나테란분들 관문유닛이 약하다는 건

어느정도 인정하지 않습니까? emp가 사기고 바퀴 불곰이 사기고가 문제가 아니라 저그 테란분들 지금은

토스가 힘든 시점입니다 좀 넓은 아량으로 토스한테 징징들이라고만 하시지 마시고 관심을 가져주십시요

토스가 글을 쓰면 당연히 토스입장에서 더 생각하는것이니 저그테란분들 입장에서도 방향을 제시해주신다면

그게 참된 벨런스 게시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테란분한테만 직접적으로 쓴 것같아 죄송하지만

지금 저그가 약간 강세이듯이 저프전은 뭘써야 할지 막막해서 각자 종족은 다르지만 스2를 즐기고 좋아하는건

매한가지 아니겠습니까 저그가 최고 테란이 최고 토스가 최고가 되길 바라기보단 서로 부족한건 보완하고

넘치다 싶은건 조정하는게 어떤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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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이진사 (2010-11-19 10:37: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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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말씀드렸다시피 저그전은 뭘써야할지 막막해서 테란분들한테만 직접적으로 쓴거 같다고 죄송하다고 글을 썻습니다 백호님 글중에 있듯이 신적인 역장이 있어야 유리합니다
신적인 역장 나오기가 솔직히 쉽습니까? 후반까지 무난히 가는것도 쉽지도 않죠?
서로 역상성으로 이루어진 질추와 해병불곰이 신적인 역장이 있어야만 이긴다는거 자체가
테란이 좀 유리한건 아닌가요? 시비조로 들리실것같아 죄송하지만 토스가 좀 강해져야
한다는건 인정하시면서 역상성임에도 불구하고 질추가 신적인 역장이 있어야 하고 그걸로
막고 무난히가면 토스가 유리하다 겜하시면서 테프전 200쌈이 쉽게 나온다면 제가 말실수를
한것이겠습니다
넬라판타시아 (2010-11-19 09:16: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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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말씀 잘하시네..
백호_ (2010-11-19 10:26: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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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줄에는 화목하게 지내자고 하지만 그전줄까지 잘읽어보면 할말다하셨죠. 근데 레알궁금해서 그러는데 왜 테란만잡고그러죠? ;; 프징징분들 보시면 다 테란만잡고 뭐라뭐라함. 정작 프로게이머분들은 저그전힘들다고 징징대시고 테란전은 그닥 말이없는데. 물론 아 그거야 저그전이 ㅁㅊ듯이 힘드니까 테란전한테 뭐라 안하죠 ㅡㅡ 이러는 프징징들이있을지모르겠는데, 레알 테프가 막 9:1 이런가? 진짜 밸런스토론장에 프토유저분들이 글올리는거나 댓글보면 프테밸런스 9.9:0.1 이런것같음 ㅋㅋㅋㅋㅋㅋ

테란유저긴한데 저도 토스가 좀 강해져야한다는건 인정합니다. 근데 관문유닛을 상향하려면 사폭이나 역장너프를 해야한다고 보구요. 이유는 현재 테프에서도 토스가 신적인 역장을 쓰면 토스에게 유리한싸움이 가능합니다. 개거품물고 달려드시기전에 말을끝까지 들어주세요. 그리고 또한 후반까지 무난히가면 토스가 유리하다고 부정하실분은 없겠죠. (진짜 200:200에서 테란이 하나도 안불리하다는건 ;;프철판.) 그래서 테란은 무난한 후반을 안가기위해 초중반빠르게 스팀먹고 러시 또는 토스 자원줄을 끊는 플레이를 자주하는데 이렇게 해놓고 토스 역장에 한방에 휩쓸리는경우도많죠. 아 말이 주저리주저리 많은 데 한마디로 생략하자면, 지금 최상위권 토스들이 역장쓰는거보면 정말 미치는데 이상황에서 관문유닛상황되고 역장이 그대로면 상위권에서 테프전은 분명히 무너질꺼라고 봅니다.
이진사 (2010-11-19 10:37: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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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말씀드렸다시피 저그전은 뭘써야할지 막막해서 테란분들한테만 직접적으로 쓴거 같다고 죄송하다고 글을 썻습니다 백호님 글중에 있듯이 신적인 역장이 있어야 유리합니다
신적인 역장 나오기가 솔직히 쉽습니까? 후반까지 무난히 가는것도 쉽지도 않죠?
서로 역상성으로 이루어진 질추와 해병불곰이 신적인 역장이 있어야만 이긴다는거 자체가
테란이 좀 유리한건 아닌가요? 시비조로 들리실것같아 죄송하지만 토스가 좀 강해져야
한다는건 인정하시면서 역상성임에도 불구하고 질추가 신적인 역장이 있어야 하고 그걸로
막고 무난히가면 토스가 유리하다 겜하시면서 테프전 200쌈이 쉽게 나온다면 제가 말실수를
한것이겠습니다
백호_ (2010-11-19 11:21: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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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관문유닛을 상향하려면 역장을 너프해야한다고 보는겁니다. 생각해보세요, 스1 저그전의 혁명이라고 불리울수있는 뮤짤은 이제 거의 왠만한 공방유저도 쓸수있는 게 되었습니다. 현재 역장, 물론 쓰기도 어렵지만 그 이유중하나가 엄청나게 많은 팀같은게 나오지않았고 아직 그 깊이도 깊지않죠. 근데 이 신의 역장을 칠 수 있는 정도의 유저에다가 관문유닛의 상향이 이루어진다면 밸런스가 무너진다는 말입니다.

좀 제가 말을 잘못했는데 제가 하고자하는 말은 이겁니다. 솔직히 지금 테프전 밸런스가 좀 손대기가 그런 이유를 뽑으라면 역장때문입니다. 토스가 먹고 사는 이유또한 역장인데, 이게 바로 밸런스의 난해를 일으킨다고봅니다. 요컨대 이겁니다 현재 블리자드 밸런스하는사람들의 마음은. "지금 토스가 불리하다고 말이나오는건 역장을 잘못써서겠지... 나중에 역장컨만익숙해지면 5:5라고 말이나올걸?" 아ㅡ 무쟈게 설명하기 힘든데.. 무슨말이신지 아실련지모르겠네요. 한마디로 현재 최상위권에서 신의 역장이 나오면 테프는 초반, 그리고 전투자극제 된 시점에서 5:5 가나옵니다. (이때가 토스가 가장 위기인시점이죠) 근데 하위권으로 가면갈수록 이게 안됩니다. 그래서 하위권 토스유저분들을 위해 관문유닛을 상향한다? 이러면 테란이 심각하게 불리해질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전. 뮤짤이 한때는 프로게이머만의 것이였지만 이제는 공방몬들도 다쓰는 것처럼 역장컨도 시간이 지나면 더더욱 늘겠죠. 그럼 점점 불리해지는건테란입니다. (더군다나 테프전에서 한타 컨트롤 테란이 할 수 있는 건 많이없습니다. 전부 토스유저에게 달렸죠, 테란이 아무리 산개고 뭐고 해도 역장 환상적으로 터지면 무조건 털립니다.)

아 좀 너저분하네요 써놓고보니... 아마 블리자드도 밸런스조절을 하리라고 생각합니다 다음패치. 근데 이게 다른종족 너프로 토스를 상향시킬것인지, 토스 자체를 상향시켜서 다른종족과 비슷하게만들것인지 궁금하긴하네요.
이진사 (2010-11-19 12:10: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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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호님이 무슨 말씀을 하고싶어하시는지 의도는 알겠습니다 바퀴 사거리1 패치만 봐도 알수
있죠 하지만 단순히 바퀴 사거리1증가 때문에 저그가 강력해진 것은 아닙니다 저그가 힘든시기에 그동안 면역력과 대처법이 만들어지는 단계에서 바퀴패치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저그가
강력해진거죠 저도 생각은 합니다 토스가 지금 파해법을 만들고 있는데 패치가 이루어지면
지금저그처럼 될수도 있겠는데 하는..하지만 좀 다른게 토스는 역상성을 무시하는 관문유닛의
단점이 크죠 초반 역장 좁은 앞마당 입구나 언덕위 역장 병력 짤라먹기는 현실상 그렇게 어려운
역장 컨은 아닙니다 하지만 지형이 넓은 센터 한타쌈이나 역장을 한번 빼논 후 한타쌈이나
역장을 치기가 까다롭습니다 역장은 한정적이고 파수기 뽑는 자원도 무시못하니까요
레인지유닛이라는 장점때문에 역상성이 잘 먹히지 않는것까지는 이해한다해도 역장이
없이는 질추가 해불한테 상대가 아예 안되는게 문제는 문제라고 봅니다 게다가 또 emp문제를
꺼내들어서 죄송하지만 질파추+불멸 조합을 쉽게 깰수 있는 유령조합이 생각보다 빠르고
쉬운것도 문제라 할수 있죠 솔직히 테프전 벨런스 7:3 이상 정도는 아니더라도 6:4나
5.5:4.5정도는 된다고 보여지네요 그정도면 벨런스 맞는거 아니냐 할 수도 있지만
관문유닛이 타종족 유닛에 비해 비싸고 약한 토스입장에서는 좀 커보이는거죠
아이콘 Polapo (2010-11-19 12:31: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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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역장을 너프하고 질럿 추적자를 폭풍상향해야합니다
토스로서도 역장 의존도좀 줄였으면 하는 소망이 있네요. 지금은 안쓰면 개털리니까 억지로 쓰지만.
이진사 (2010-11-19 12:4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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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apo 님 말씀대로 파수기는 정말 좋아서 쓴다기보다 안쓰면 그냥 밀리니까 억지로 쓰는
감도 있죠 파수기 자체는 상당히 좋은 유닛입니다 병력을 분산시키고 수호방패도 있고
하지만 받쳐줄 관문유닛이 없는데 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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