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oxEterna | ||
---|---|---|---|
작성일 | 2010-11-19 18:10:22 KST | 조회 | 394 |
제목 |
파수기 환상 상향안. 초반을 환상으로 버텨보자.
|
안 쓰는 걸 버프해보자는 심정으로.
밸런스 토론장 주류를 이루는 내용이 테란의 EMP 같은데
EMP 업그레이드 필요안, 범위 축소안, 소모마나 100 안 등등
EMP 하향안이 많던데 그 자체가 프로토스에게 크게 우세함을 줄 것 같지는 않네요.
고위기사와 비교가 많이 되는데 EMP랑 사이오닉 폭풍을 직접 비교해봐야
양자가 서로 딱 맞아 떨어지는 스킬도 아니고 큰 의미 없다는 건 다른 글을 봐도 이해가 되구요.
EMP 하향건은 다른 여러 방안이 있으니 그 중에서 생각해보기로 하고 논외로 합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파수기 환상 상향안입니다.
말많은 유령과 비슷한 테크트리에 있는 파수기를 좀 더 쓸모있게 만들어보자는 취지입니다.
유령 기본 스킬이 저격과 EMP. 업글 스킬이 은폐. 크게 유용하지 않지만 은폐도 나름 전략적으로 이용가능하죠.
그에 반면 파수기는 역장과 수호방패가 기본. 환상이 업글 스킬입니다만...
환상 쓰이는 걸 본 적이 없습니다.
업글스킬이라는 것도 문제지만 가장 큰 문제는 환상의 마나 100.
역장을 두번이나 칠 수 있는 100을 날리기엔 너무 아깝다는 거죠.
(정찰력을 불사조 환상을 통해 커버하시는 분도 보기는 봤습니다만...)
그래서 이렇게 조정하는 것은 어떨까요.
현재
마나 소비 모두 100
집정관 1
차원분광기 1
불멸자 1
불사조 1
공허포격기 1
광전사 2
추적자 2
고위기사 2
탐사정 4 (무슨 의도인가?!)
중 하나 선택 소환. 소환지속시간 60초
상향안
관문유닛(광전사/추적자/고위기사) - 마나 25
로봇유닛(차원분광기/거신/불멸자) - 마나 50
우주관문유닛(불사조, 공허포격기), 집정관 - 마나 75
: 이유는 공중유닛이라 정찰력이 확보되고 공허같은 경우 상당한 페이크 요소
집정관은 그 자체 몸빵은 대단한 녀석.
소환지속시간 90초
간단하게 말하면 환상소환비용 감소, 관문유닛 개별소환 가능, 지속시간 증가입니다.
어차피 데미지는 두배로 받는 환상 유닛.
암만 생각해도 마나 100을 모아서 쓸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추적자나 광전사가 두 기씩 나온다고는 해도 차라리 한 기 나오더라도
마나가 적은게 낫지 업글까지해서 100을 모아서 쓰느니 역장을 쓰죠.
소환지속시간을 늘인 건 환상소환해두고 그동안 마나 모아서 역장도 쓸 수 있도록.
소환시간에 대해서는 타 종족의 소환유닛들의 지속시간을 고려했는데
감염된 테란 30초(하지만 무지막지한 DPS로 화력보조가능),
자동포탑/국지방어기 180초(업그레이드하면 240초까지 가능, 하지만 고정시설)인걸
감안하면 90초 정도면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120초는 마나모아서 다시 스킬 쓰는 걸 감안할 때 조금 과한 것 같고.
60초는 조금 애매하게 모자란 느낌.
초반에서 중반으로 넘어가기가 힘든 것이 프로토스의 약점인데
허세로라도 압박을 할 수 있다면 환상이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공격 흡수도 가능하구요.
음...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마나비용 감소는 좀 과할 수도 있다는 생각도 하긴 했는데..
그러면 다시 25씩 올리라죠 뭐.. 그럼 지금이랑 관문유닛 소환개수는 같으니까.
굳이 환상을 건드린 이유는 앞서 말했듯 잘 안 쓰이는 스킬 활용,
단순 테란 유령의 EMP와의 비교가 아니라 세 종족과 다 붙더라도 범용으로 쓰도록 만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서입니다.
설정을 섞는다던가 체계를 뒤바꾸는 것은 아니니 패치로도 이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요..
환상 흡수 업적을 해내신 분을 보고 싶습니다.
긴 글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의견 부탁드려요.
p.s 저는 사실 테란유저입니다. 유령 완소하구요.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