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크롬바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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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1-19 23:53:17 KST | 조회 | 595 |
제목 |
토스 관문유닛과 로봇공학시설 유닛 상향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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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광전사와 추적자는 버프하기가 힘듭니다 왜냐 4차관이라는 전술이 워낙 강력하기 때문이죠
탐사정 적게 뽑고 쥐어짜서 4차관하면 차관과 시간 증폭 특성상 이동거리 무시하고 강력한 러쉬가
순간적으로 이루어 집니다 광전사와 추적자를 버프하면 바퀴 사거리 1증가가 엄청 큰 반향을
일으켰듯이 밸런스 붕괴 우려가 있음
그래서 역시 버프시킬건 파수기 밖에 없어보이는데요
파수기의 공격력 6을 6+2 경장갑 추뎀 이정도로 맞춰주면 좋을거 같습니다 파수기 리즈시절엔
공격력 8이었는데 너무 강력하다고 해서 6으로 너프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광전사 생산시간 너프라는 치명적인 너프 당한 이후로 초반 유닛의 힘이 너무 떨어졌습니다
사신 너프는 보조유닛이고 견제유닛이라서 크게 와닿지 않는데 광전사가 좋진 않지만 그래도 가장
중심이 되고 어쩔수 없이 뽑을수 밖에 없는 주력유닛인데 5초 너프 된게 쫌 크다고 봄;;
그리고 토스는 경장갑 추뎀 주는 지상유닛이 없습니다 테란은 화염차, 유령,사신 세가지나 있고
저그는 맹독충있죠 그런데 토스는 없자나요 파수기에 경장갑 추뎀 2정도 주면 형평성 맞을거 같습니다
리즈시절 8보다는 약할겁니다 중장갑엔 그대로 6이니까요
스펙 향상된다고 해도 파수기는 광전사나 추적자 처럼 막 뽑을수 있는 유닛이 아닙니다 가스 100이나 먹는
유닛이라서 그리 많이 뽑히지 않기 때문에 밸런스에 큰 무리를 일으킬거 같진 않네요 4차관할때 파수기는
많이 뽑을수 있는 유닛이 아니죠
그래도 초반 테란의 치즈러쉬나 밴시 막을때 톡톡히 도움을 줄거 같음 밴쉬 막을때 국지방어기에 흡수당하지
않는 초반 원거리 유닛은 파수기 밖에 없음 ㅋ 그리고 해밴은 다 경장갑이라서 ㅡㅡㅋ
그리고 최연식 스타일로 군수공장 날려서 화염차 생산 하면서
불곰 찌르기 막을때도 파수기가 화염차 잘 잡아주면 도움될듯함 화염차 이놈 경장갑이라서 스1 벌쳐보다
더 맺집이 강해서 알아도 막기 까다롭더군요 ㅡㅡ;
저그전엔 물론 저글링 상대로 상당히 강해질겁니다 저그전 파수기 뽑으면 초반압박을 거의 포기하다시피
하는데 어느정도 압박이 가능해질겁니다 하지만 바퀴나 여왕 상대로는 파수기 허약한거 그대로겠죠?
가시 촉수 상대로도 여전히 공격력 빈약하구요 그래서 밸런스 크게 해칠거 같진 않음
뮤탈상대로는 물론 경장갑 잘잡아서 도움되긴 하겠지만 큰 도움 안될거에요 앞에도 말했듯이 파수기는
가스를 많이 먹는보조유닛이라서 많이 뽑기 어렵기 때문이죠 유령 경장갑 추뎀 강력해서 뮤탈상대로 쎄지만
비싼 유령으로 뮤탈 잡을 엄두는 내지 못하듯이 파수기로 뮤탈잡는건 힘들다는말
같은 맥락으로 히드라를 파수기로 때려잡는다는건 말도 안되는겁니다 어차피 보조유닛이니까요 ㅡㅡ;
파수기를 상향한다고 해도 초중반 문제는 해결되지만 중후반에 기본유닛 즉 광전사와 추적자가
허약 하다는 점은 해결이 안됩니다 초반엔 역장으로 커버가 되지만 넓은 센터에서 산개해서 전투하면
기본유닛 빨로 싸워야하는데 그러면 토스 힘듬 파수기 경장갑 추뎀 버프는 언발의 오줌누기격이죠
초반상황에는 도움되도 중후반 대규모 교전에선 효과가 미미할수 밖에 없어요
토스 기본유닛 즉 광전사와 추적자가 제값 못하는건 누구나 다 인정할겁니다 그건 어쩔수 없죠 강력하다면
4차관이 알아도 못막는 사기전술이 될테니까요 그러면 힘싸움에서 거신과 고위기사로 테크 넘어갈때
중간다리를 이어주는 유닛 즉 불멸자 밖에 버프할만한 유닛이 없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기본유닛 버프가 4차관 때문에 어렵다면 불멸자라도 5초 정도 생산시간을 당겨줬으면 좋겠네요
거신은 현재상태로도 제값은 톡톡히하고 스플레쉬 유닛이죠 그래서 거신 버프는 밸런스 붕괴로 갈것이
뻔해서 상상도 못함 ㅡㅡ;
원래 불멸자 빌드 타임은 45초였는데 55초로 늘어났다고 합니다 관문유닛이 약하면 로봇공학 시설
유닛이라도 잘 보조를 해줘야 하니깐 중간인 50초로 버프시켜줬으면함
사거리나 이속 버프 또는 강화실드를 늘린다던지 이런 엄청난 스펙상의 버프는 밸런스 붕괴 우려가 있어서
생산시간 소량 감소로만 잡았습니다 이정도면 나름 양심적이라고 봅니다 생산시간 5초 감소가
자원만 되면 막 뽑을수 있는 관문유닛이라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키겠지만 불멸자는 관문유닛이 아니죠
자원이 허락되어도 로봇공학시설에서만 뽑을수 있는 유닛이라서 파수기와 마찬가지로 게임밸런스에 큰 영향을
주진 않을겁니다
추적자 공업시 1+1은 거의 기본적으로 패치 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구요 솔직히 이건 너무 부당함
파수기 버프와 불멸자 버프가 이루어진다면 다른 종족 너프가 없더라도 밸런스 맞을겁니다
아니면 다른종족 약간씩 너프 시켜주던지요 특히 저그 ㅡㅡ; 그런데 저그 바퀴 웨이브 상대하려면
불멸자 생산시간 5초 감소 이거 없으면 현재 좀 심하게 어렵습니다 추적자 공업 1+1과 불멸자 5초 감소면
바퀴상대로 암울한 지금 현실에서 좀 탈출할수 있을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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