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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샤르릉콩콩
작성일 2010-11-20 05:28:58 KST 조회 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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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차지 공허 3기 DPS <<< 스팀 불곰 4기 DPS.

 

 

풀차지 공허 3기의 DPS는 78이고요, 스팀 불곰 4기는 80입니다. 둘이 사거리는 같습니다.

 

 

 

이 관계가 현 토스의 위치를 잘 보여주는 것 같아요.

 

유닛이 대공도 되고 대지도 되는 만능이기에 각각의 능력은 두루뭉실한...

 

공허가 차라리 공중공격을 못했다면 저런 수치는 나오지 않았을 텐데요.

 

탐사정이 건물 건설 안해도 된다는 이점 때문에 일꾼 셋 중 가장 효율이 떨어지죠(도망 못치죠, 수리 못하죠). 추적자 역시 대공이 된다는 것 때문에 경악스러운 DPS를 가지고 있고요... (경장갑 6 중장갑 9정도.)

 

광전사는 만능도 아닌데 그냥 안습이지만 그건 눈물나니 재쳐두고...

 

 

 

만능이기에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좋을 수 밖에 없고, 적재적소에 유닛을 사용하는 고수가 쓰기에는 타 종족에 비해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초보자 레벨에서 불곰이나 바퀴만 뽑다가 공허가 뜨면 "으악 토스 사기!" 를 외칠 수 있지만,

 

같은 초보자라도 토스라면 추적자만 뽑다가 뮤탈이 뜨면 상대가 되니까요.

 

 

 

 

종족 특성이 워낙 과학 기술이 발전한 종족이라 이런 절망스러운 DPS를 줄 수밖에 없었다면, 가격과 성능 역시 차별해 주었으면 좋을 것 같네요.

 

지금보다 몇몇 토스 유닛들의 가격을 오히려 올리고 능력 역시 강화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으로서는 힘들게 모은 유닛이 상대 카운터 유닛에 너무나도 쉽게 휩쓸려 가는 경우가 많잖아요.

 

공허 미네랄 50 올리고 예전 능력으로 롤백해준다던지, 불멸자 사업을(+1) 로봇공학 지원소에서 거신 사업과 따로 만들어 준다던지, 광전사의 돌진 이외에 마법 효과 면역 업그레이드(신경기생충, 진균번식, 충격탄 등. 광전사만 면역이므로 별 의미 없고 제일 중요한건 충격탄 방지)를 따로 준다던지요.

 

지금 테란에는 별로 쓰지는 않지만 상황에 따라 유용한 업그레이드가 많은데요(건물 방어력, 벙커 수, 밤까 지속시간, 메디박 마나, 방어타워 사거리 등등.) 토스는 그런게 없습니다.

 

고로 자동화-구린 DPS라는 특성을 유지하되 돈을 들이면 그런 구린 특성이 극복 가능하게, 고수층에서 활용이 되도록 업그레이드 추가를 해준다면 좋을 것 같아요.

 

지금은 토스 공중유닛이 너무나도 잉여이기 때문에 강력한 공중을 가진 저그와 테란에게 (뮤탈/바이킹) 대항이 힘듭니다. 고로 공중유닛 가격을 올려서 '모으기는 힘들어도 모으면 대항이 되게' 하던가 추가 업그레이드를 도입해서 '업글 하기는 비싸도 하면 대항이 되게' 해주면 될듯 싶습니다.

 

 

 

 

1. 광전사 200/200 짜리 특수마법 면역 업그레이드. (돌진과 별개). 돌진시에만 적용됨. 돌진 업글 뒤에만 가능. (즉 후반까지 돈 있어도 업글 못함.) 당연히 EMP나 사폭, 진균번식의 데미지는 들어갑니다. 특수 효과만(느려진다든지;) 면역됨.

 

2. 공허 가격 미네랄 50이나 가스 50 올리고 대신 예전 능력으로 복귀.

 

3. 우주모함 가격 미네랄 100 + 가스 100 올리고 전투순양함 성능 정도로 상향. 생산시간 증가.

 

4. 암흑기사 점멸 업시 점멸 가능. (잘 생각해 보시면 사기 아녜요~ 초반에 점멸업 + 암흑성소 못올려요~ 중반 견제 용도)

 

5. 모선 가격 2배로 뻥튀기하고 대신 속업 업글 추가랑 마법 면역 추가. 생산시간 증가, 체력 증가.

 

6. (별개 문제지만) 거신 역장 못깨게 해서 프프전에서의 거신 하향.

 

 

 

 

이정도면 될 것 같아요.

 

토스가 많이 억울한 이유가 각 계열마다 분명히 좋은 유닛은 당연히 있어요. 테란, 저그 유저 분 말처럼 고기, 거신, 불사조는 그 자체로만 보면 사기에 가까운 스팩이 맞습니다. 고기 거신은 사기라고 불려도 되고요.

 

그런데 각 계열에 그 유닛을 제외하고는 뎀딜에서 잉여들이 많다는 것이 문제지요.

 

관문 - 고기 빼고 잉여(파수기는 뎀딜 유닛이 아니지요~)

 

로봇 - 거신 빼고 잉여(관측선은 뎀딜 유닛이 아니지요~)

 

우관 - 불사조 빼고 잉여(모함은 특히 더 잉여)

 

 

이런 문제로 어떤 테크를 선택하더라도 그 테크 주력으로 뽑을 수 밖에 없는 특성상(세 테크 건물 왕창 올리고 골고루 뽑을 수는 없잖아요 __;) 힘들어진다는게 문제입니다.

 

고로 각 테크 계열의 잉여 유닛을 강화하되, 강화하는 대신 가격을 올리고 업글이 필요하게 하고 생산 시간을 늦추면 될 것 같습니다.

 

 

 

눈치 채셨겠지만 토스 유저에요. 저그, 테란분들 피드백도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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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Raynor) (2010-11-20 06:21: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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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3기가 스팀불곰4기화력을 내려면 그나마도 차지를해야한다는게.... 사용하기는 더럽게힘들게만들어놓고 보답은 스팀불곰 4기라니..
(Raynor) (2010-11-20 06:21: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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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3기가 스팀불곰4기화력을 내려면 그나마도 차지를해야한다는게.... 사용하기는 더럽게힘들게만들어놓고 보답은 스팀불곰 4기라니..
cefcef (2010-11-20 06:37: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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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dps 반토막내놓고 이속까지 너프시켜버린건지 이해할수없음..

가뜩이나 엄청 느린이속인데 이속이느리다면 공격력이라도 강해야지

바퀴는 사거리 1늘려서 오버스펙이라 불릴만큼 강해졌는데

공허는 dps를 절반이나 날려버리다니 - -;;; 그만큼 사기엿냐?

데빗킴아?
아이콘 로쏘네리 (2010-11-20 06:43: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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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딜딜디릳리딜디릳ㄹ 딜딸~~!
아이콘 위룰 (2010-11-20 07:26: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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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 사거리 5고 불곰은 6임요
아이콘 저그으 (2010-11-20 07:33: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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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사정이 건물안짓는대신에 수정탑안에 짓는다는 제약이 있다는건 이상하네요,.. 그렇게 치면 저그는 크립안에만 지을수 있고 일꾼까지 소모하는데말이죠....
샤르릉콩콩 (2010-11-20 07:40: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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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으 // 그 부분 수정했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아이콘 불곰형수님 (2010-11-20 07:5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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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탄 무시는 좀 아닌듯.. 몇몇분들이 해보셨지만 그냥 바이오닉 쓸려나간다 하더군요.. 차라리 돌진비용낮춰서 초반부담 줄여주는쪽이 좋은듯
그리고 애초에 프프전에서 거신이 역장깨는일이
있었는지요..
아이콘 [패신도] (2010-11-20 08:09: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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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 사거리 6 으로 알고 있었는데 잘못 알고 있던건가요?
7에서 6으로 너프 된 후로 변경 없었던거 같은데.
지금 스타를 못 하니 확인을 못 해보겠네염.
마더니스불곰 (2010-11-20 08:13: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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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 사거리 6으로 아는데
너프되면서 5에서 6으로 늘어나지 않았나요?
마더니스불곰 (2010-11-20 08:16: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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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어난건 아니네;;;
그래도 해병보다는 사거리 1정도 더 긴걸로 압니다.
아이콘 xmegaz (2010-11-20 08:1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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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신이 역장을 못 깨게 하려면 거신의 거대유닛판정을 없애야 하는데 그러면 안 그래도 잉여인 타락귀로 거신을 잡을 수가...
Green_Moon (2010-11-20 08:42: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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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신이 나서서 역장깰일은 없죠
왜냐면 상대가 알아서 안쳐주니까

상대 역장때문에 자기 병력자체에 위기에 올 상황이 생기면 거신은 당연히 움직입니다
테징징 (2010-11-20 12:22: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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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가 너프될 수밖에 없었던게...

첫째로, 기존의 공허가 속업까지 되면 프로토스의 삼발이 테크 중에서 우관을 제외한 나머지
테크는 거진 버림받는 것과 다름없었기 때문이죠. 삼발이 테크 컨셉 자체가 상대 상황을
보고서 셋 중 하나를 골라서 테크를 타라는 건데... 그 중 하나가 강하면 나머지 두개는
사장될 위험이 있으니까요... 물론 이놈의 컨셉 자체가 디텍때문에 망이라는건 공감함.

둘째, 기존의 공허는 팀전에서 숫자가 모일 경우 상성이 없었습니다. 속업도 마찬가지구요.
지금은 팀전에서 무탈 상대로 도망가면 그냥 죽는거지만... 예전에는 싸우다 떼무탈을
만나도 불리하면 도망가고, 유리하면 쫓아가면서 몰살시켰었죠. 잘 인지하지 못하셨을지
몰라도 팀전에서 공허는 개사기였습니다. 특히 우방 + 5분에 자원몰아주기면 버틸수가
없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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