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꼬끼오오오 | ||
---|---|---|---|
작성일 | 2010-11-26 03:36:05 KST | 조회 | 565 |
제목 |
불곰이랑 밴시, 유령.
|
토스 유저입니다.
전 저그전을 많이 못하고 승률도 낮습니다.
하지만 저그에 바퀴 빼고 오버스펙 유닛은 없다고 생각해요.
테란전은 승률도 잘 나오지만 오버스펙 유닛 때문에 질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습니다.
1. 불곰 3(스팀/충격탄) vs 불멸자 1
a. 컨트롤 없이 어택땅 하면 불곰이 풀피 1기 남고 승리합니다.
b. 컨트롤 해주면 불곰 한마리도 안죽고 승리합니다. 충격탄과 이속 때문에 불멸자는 빠진 불곰을 강제 점사도 할 수 없습니다.
c. 이후 숫자가 올라갈수록 불곰이 압승하게 됩니다. 불멸자 5 vs 불곰 15하면 불곰은 거의 안죽고 불멸자가 전멸합니다.
2. 불곰 9 vs 불멸자 4
a. 불멸자 비율을 올려봤습니다. 노컨으로 싸울시 불곰이 4기 남고 압승합니다.
b. 불곰으로 불멸자를 점사만 해줄시 불곰이 6기 남고 압승합니다.
c. 당연히 불멸자는 속도와 사거리, 충격탄 때문에 컨트롤을 할 수가 없습니다.
결론: 불곰을 이기려면 불곰의 반에 가까운 불멸자가 있어야 이길 수 있습니다. 2.5:1, 3:1로는 압도적으로 발립니다. 추가로 불멸자는 사거리도 짧아서 해병에게 신나게 얻어맞습니다. 불멸자는 대부분 블리자드 상성표 말고 게임 경험상 불곰의 천적으로 알고 계시는데 불곰이 반대로 불멸자를 씹어먹습니다. 딴 유닛은 불멸자보다도 잘 씹어먹으므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조정안: 불곰은 너무나도 심한 오버스펙이 맞습니다. 1티어 불곰에 대항이 가능한게 3티어 거신과 고위기사뿐이라는 게 말도 되지 않지요. 불곰은 하향이 필요합니다. 어그로 끌기 싫어서 덧붙이자면 불곰 하향하고 딴거 그대로 냅두자는 거 아닙니다. 메카닉 쪽을 상향하던가, 딴 유닛을 상향해서라도 밸런스를 맞춰야 하겠지만 불곰 자체는 토스전에서 너무 사기스럽습니다.
밴시: 타 종족의 견제 유닛과 다르게 너무나도 높은 체력으로 상대의 방어 체계를 무시하고 일꾼을 잡을 수 있습니다. 설령 추적자 2기로(자원 350) 대비하고 있어도 밴시(자원 250)가 강제 일꾼점사하면 탐사정 4킬 당합니다. 이건 밴시가 은폐 안했을 때고 은폐 하면 방어 자원에 +관측선(총 자원 500)이 들어갑니다. 자원 2배 쏟고 일꾼은 일꾼대로 죽어나가고. 밴시 카운터라는 불사조를 붙여도 밴시는 일꾼을 강제공격을 잘 잡아냅니다.
이것도 황당한데 추가로 +은폐, +화력, +사거리 +체력 까지 곁들여져 밴시가 다수 모이면 프로토스 지상군들은 지리멸렬 당합니다.
조정안: 최소한 저 많은 장점 중에 화력이라도 줄이게 중장갑 상대로 패널티를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대신 전투순양함 가격을 낮춘다던가 __; 지금 밴시는 오버스펙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령: 환류가 최근 가뜩이나 타락귀/토르에 먹히지 않게 되었는데 유령의 EMP는 요지부동입니다.
EMP의 사거리는 10이고, 끝트머리만 걸친 유닛까지 타격하는 경악스러운 범위 공격 때문에 최대 사거리는 12입니다.
환류는 9고요.
당연하지만 EMP가 사용하기 더 쉽고 인스턴트 방식 + 범위공격이라 더 강력합니다.
고수의 경우 유령 EMP를 사거리 12까지 활용하는데 사거리 9 환류로 유령을 어떻게 잡습니까 __;
고기 몸빵이 더 낮고, 이동속도 더 낮고, 은폐도 없습니다. 관측선 시야업이 있는 것도 아니라 관측선으로 보고 잡는 건 테란이 밤까 운용을 안할 때나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EMP 사거리 1 낮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거리 11 vs 사거리 9가 될 수 있도록요. 최소한 교전 중에는 사거리 최대를 활용할 수 있는 테란은 드물 테니 교전 중에서는 동 사거리 (9 vs 9)가 나올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MP는 그냥 오버스펙입니다. 사거리 1 하향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사거리 1 하향된다고 안쓰일 것도 아니고, 여전히 범위마법이라 사거리 연장 +2 가 가능하기에 토스 유저들은 계속 징징될 것이고 테란 유저들은 계속 쓸 겁니다. 하지만 환류와 고기의 특성상 최소 카운터가 '가능'은 하도록 사거리 9로 둘다 맞춰야 합니다.
정리:
불곰이 너무 오버스펙입니다. 불곰 하향하고 테란 메카닉을 강화합시다. 저그전 때문에 불곰을 하향하기 어렵다면 토스에게 불멸자 +1 사업이라도 로봇공학 올리면 할 수 있게 인공제어소에 주던가요.
밴시 역시 오버스펙입니다. 밴시의 경장갑은 그대로 두되 중장갑 상대로 공격력을 떨어트려서 건물/주력병력 다 휩쓸고 다니는 밴시를 멈춰야 합니다. 어차피 중장갑 패널티는 저그전 상대로는 영향 없습니다.
EMP는 사거리 1 떨궈야 합니다. 저그 유저 입장에서는 아무것도 아니나 토스 유저에게는 진짜 경악스러운 존재가 EMP 입니다. 토스가 항상 전장을 선택 안하고 끌려당하는 가장 큰 이유가 EMP 때문에 병력 산개를 해야하기 때문인데, EMP에 환류가 최소한 사용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되겠습니다. 고기 무한 리필 되는 거 아는데 지금은 테란 유저가 제대로 컨트롤만 하면 폭풍과 환류 둘다 안맞을 수 있거든요. 토스 타 유닛들이 가스 괴물이고 테란은 토스전에서 가스가 남는 경우도 많다는거 제외하더라도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