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지키는 사람 미워할 거임
지금부터 글을 쓸 때, 밑의 가이드라인을 기억하고 글을 쓰시고
글을 볼때도 이 가이드라인을 생각하고 글을 보시고
댓글을 쓸때도 적어도 이정도는 생각하고 써 주십시요.
------------------------------가이드라인----------------------------------
1. 밸런스는 1 차이가 큰 변화를 일으킵니다. 바퀴의 사거리 3->4 가 된것 뿐인데 저그가 크게 상향된 것으로 체감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물론 33.3% 버프라는 점에서, 역장 건물 너머로 때릴수 있다는 점에서 큰 버프이지만, 다른 유닛들을 버프/너프 할 때에도 신중하게 생각해 보시라는 겁니다.
2. 버프와 너프를 할 때에는 납득 가능한 이유를 제시해 주세요. 만약 이유가 납득이 되지 않는다면 예의를 갖춰서 댓글로 토론을 합시다.
아무이유 없이 "잉여니까" 라고 하는 건 합당한 이유가 되지 않습니다. 왜 잉여인지 설명하지 않으면 토론은 의미가 없습니다.
3. 특정 종족을 비하하거나 무시하는 발언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그 종족으로 100게임 이상 플레이하지 않는 이상 그 종족의 어려움은 절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자면
- 토스는 역장컨만 잘하면 상성 다 씹어먹는데 왜 그걸 못해서 징징댐?
- 테란은 T 누르고 홀컨만 하면 돼는데 그것도 못하겠단 심보?
- 저그는 알만 잘까면 그냥 이기더만
위는 예일 뿐, 실제로 이것 말고도 여럿 있죠. 서로를 자극하는 말은 하지 맙시다.
이유를 들어 왜 이런면에서 이 종족이 유리한지 정확히 설명할 수 없을 거라면 당신은 징징게가 어울리는 곳입니다.
4. 댓글 또한 위 가이드라인과 동일한 생각과 과정을 거쳐 씁시다. 댓글이라고 툭 뱉을 수 있는 곳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또 상당수의 분쟁은 댓글에서 시작되더군요.
5. 위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은 사람들은 철저한 무시로 답해줍시다.
분쟁글, 징징글을 올리는 사람은 여기서 싸움거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 법, 무시하면 모든 문제는 사라집니다.
또 댓글의 반대 버튼은 토론에 걸맞지 않은 댓글에 사용하고, 자신의 생각과는 다른 토론댓글에 반대를 누르는 건 다시한번 생각해 봅시다.
----------------------------------------------------------------------
벨게 상황이 워낙에 정신 없어서 글을 올려봅니다.
자신의 점수가 몇점이고 무슨 리그에서 래더를 하는지는 매우 중요하진 않지만 게임의 이해도에 관해서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토론을 통해 서로 게임의 이해도, 서로의 종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간다면 더 생산적이고 보기좋은 밸런스 토론장이 되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