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아시는 것이겠지만 먼저 벙커라는 건물의 특성에 대해서 잠깐 말하자면
벙커는 그 자체로는 아무 기능도 못하는 건물입니다. 아 심시티는되겠구나
유닛이 들어가면 방어타워가되는데 인구수+생산시간+가격도 제일많이먹는 방어타워가 되는겁니다. 그렇게 쓰는 사람은 한명도없죠. 물론 기능은 제일좋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상황에따라 넣었다 뺏다 해야됩니다. 뺄때는 다시 아무기능도 못하는 건물이 됩니다.
테란 입장에서 이런 벙커링을 초반에는 본진 언덕위 입구에서, 멀티먹고난뒤에는 앞마당앞에 깔아주게 되는데 전투가 진행되고 공격을 나가게되면 회수해주게됩니다. 이 때 벙커회수에관한 논란은 크게
회수율을 낮추는것과 아예 회수를 못하게 하자는 의견이 보이는데요.
하지만 초반 5-6분대에 설치하는 벙커100원의 가치와 나중에 회수하게되는 100원의 가치는 다르다는 점을 생각해야될겁니다. 일반적인경우 당연히 나중에 회수하는 100원의 가치가 더 적겠죠? 4차관이나 각종 날빌때문에 초반 없는돈 짜내서 부랴부랴 벙커 몇개씩 지었는데 나중에 돈가치 떨어질때 잉여벙커 회수도 제대로 못하게하면 억울하지 않겠나요? (가령 이때는 건설로봇이 20기초반대인데 회수하고 진출하려 할때는 30기가 넘죠. 개인적으로요)때문에 75%니 50%니 하는 회수율은 불합리함. 또한 앞서와 같은 이유로 회수를 금지한다는건 더더욱 터무니없고 불합리합니다-_-
그리고 여기게시판보면 보통 토스아이콘다신분들이 벙커회수관해서 주장하시는데 저그는 벙커링때문에 그렇다쳐도 토스님들은 뭐가그렇게 시달려서 벙커에한이맺혀서 그러시는지 이해가잘안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