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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DieKatze
작성일 2010-12-23 13:31:49 KST 조회 1,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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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탄이 너프되거나 돌진에 마법이뮨이 생길리 없습니다

밸런스랑은 가장 무관하면서도 가장 자주 나오는 이야긴데요,

충격탄을 몇% 너프해야 한다던가, 경장갑 또는 근거리유닛한테는 무영향 너프라던가,

광전사 돌진에 마법이뮨을 준다던가 아니면 충격탄 이뮨을 준다던가의 말이 나옵니다만....


블자가 갑자기 충격탄 설정을 바꾸지 않는 이상 상당히 무리숩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기억을 더듬어보면 충격탄은 중장갑&원거리 유닛을 상대하던 불곰한테

경장갑&근거리 유닛도 상대할 수 있도록 스완이 달아준거였나 그랬을 겁니다.

(정확하게 개발주가 누구였는지는 모르겠지만, 뭐 중요하지는 않죠)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올불곰만가도 어느정도 (거신이나 홍어급은 아니더라도) 지상종결자로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설정이 되어 있다는 소립니다.


문제는 게임 상에서 (설정에서가 아니라) 밸런스가 안맞으면 죽도 밥도 안된다는건데

충격탄은 너프가 잘 안될 것 같으니 (설정 문제도 있지만 일단 너프하면 저글링이 더 잘 싸먹죠)

돌진에 마법이뮨을 주자 또는 충격탄 이뮨을 주자 라는 상향안도 나오고 있습니다.


블자 공식 가이드에 따르면 불곰의 상성은 확실히 광전사이기는 합니다만.....

일단 마법 이뮨을 주게 될 경우 진균까지 안먹히는 등 그 후에 이어질 영향력이 감안하기 힘들고

(뭣보다 마법 이뮨인 상태로 달려드는 광전사 때를 상상해보면 상당히 호러...)

충격탄만 가지고서 이뮨을 준다고 한들 정말 광전사가 불곰을 더 잘 잡을 지도 의문입니다.

요즘 (제가 북미 유저라) 북미서버 트렌드인지는 몰라도 테란들은 주구장창 해병만 뽑고

치즈+치고 빠지기 하다가 탱크+의료선 섞어서 후반 잡는게 유행입니다.

그리고 최소한 제가 PlayXP돌아다닌 걸로는 해결책을 못찾은 상태고요.

(오히려 동정만 잔뜩 받고...;;)

한마디로 해불 조합이 쎈 거지, 불곰 충격탄이 너프된다고 과연 더 잘 잡을지는 꽤나 의문입니다.


여담으로 덧붙이자면 왠지는 몰라도 올해병 가는게 해불조합가는것보다도 쎈 경우가 나오더군요.

(아니 그게 오히려 더 자주 나오는 듯...?)

광전사고 뭐고 그냥 달려들면 터지고 심지어 극상성이라던 맹덕은 산개하면서 터뜨리고

거신 좀 나온다 싶으면 시즈 같이 나오고... 뭐 가지가지 입니다.


한줄 요약: 충격탄 방책으로써 충격탄 자체 너프나 돌진 마법 이뮨은 무리수 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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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몽정가강민 (2010-12-23 13:34: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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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이 깡패는 맞는데
토스도 불곰상대 할만함. 그냥 냅두는게 좋은듯
몽정가강민 (2010-12-23 13:34: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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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이 깡패는 맞는데
토스도 불곰상대 할만함. 그냥 냅두는게 좋은듯
쿠따이 (2010-12-23 13:35: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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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진 상향시키면 토스가 저그를 상대로 지금보다 더쉽게 점수먹고 불곰 충격탄을 하향시키자니
테란이 토스,저그한테 발리고. 그냥 이대로 냅두는게 좋음.... 돌진 시간만 좀 줄이면 댐
아이콘 ddddae (2010-12-23 13:40: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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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진을 액티브로 하면 어떨까요? 밸런스 망?
아이콘 Dimen (2010-12-23 14:40: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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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돌진 지금도 액티브 스킬입니다. 개발되자마자 자동시전상태가 기본이어서 그렇지 자동시전 끄고 원하는 타이밍에 쓸수 있습니다.
아이콘 햄이두개더 (2010-12-23 15:38: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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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뮨이 뭔지 몰랐던 사람은 추천 ㅡㅡ;;
zmzm (2010-12-23 15:48: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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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딱히 테란을 하향할 필요성은.... EMP제외하고 있나요
불곰 중장 DPS는 종결수준이긴하지만 대 경장은 진짜 느리게하는것 뺴면 없고
그렇다고 테란에 딱히 쓸만한 대경장 유닛이 있는것도 아님...(한타의경우 화염차는 ;;;)
마린은 화력킹이긴하지만 까딱잘못하면 죽기 일수고;;
아이콘 번식불능 (2010-12-23 16:51: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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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진에 충격탄맞는건 너무 억울함
아이콘 미스티레인 (2010-12-23 17:11: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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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 솔직히 50/50에 60초에 완성이 되다보니 초반에 유닛도 몇기 없는 상황에서 유닛이 한기만 끊겨먹혀도 역러쉬에 지거나 많이 기울어지는 상황이 나옵니다... 테크를 올리던가, 연구시간을 조금더 길게하기만 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초반 충격탄이 너무 강해서 플토입장에서는 본진에 있을수 밖에없죠... 안그래도 정찰도 힘든데...ㅋ 그리고 저그야 충격탄에 대한 공포가 적을걸로보이구요...
로얄가드 (2010-12-23 17:18: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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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탄은 연구 비용/시간만 살짝 올리면 됨...
스2캐허접 (2010-12-23 18:14: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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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진처럼 충격탄에도 쿨타임을 줍시다. 그럼 되잖아요?
불곰이 무슨 히어로 유닛도 아니고 쏠때마다 슬로우를 걸고있어..-_-
충격탄도 쿨타임이 생긴만큼 현재 주요 논쟁점인 돌진 광전사 역시
돌진 광전사를 운영하는 플토유저가 돌진을 수동으로 맞춰서 타이밍 돌격을 하게 만드는겁니다.
적어도 그런식으로 유저의 컨트롤으로 극복할수 있게 바꾼다면 지금처럼 값싼 업그레이드 하나 때문에 유닛간 상성을 뒤엎는 장애인같은 모습은 안보일겁니다.
유닛들을 자유자재로 다루는 프로쪽으로 가면 더욱더 그렇겠죠. 지금은 어디 역장 말고 답이 있습니까...

아님 다른분 말처럼 충격탄 개발 시기를 의도적으로 늦추는것도 좋다고 봅니다.
중후반가면 광전사가 시간을 벌 동안 화력을 지원해줄 공격유닛과 퇴로차단용 파수기 충분하기에
'지금 상태로도 밸런스에 문제가 없다' 이런 소리가 나오는걸로 보이는데
진짜 문제는 충격탄 업글 되는순간 도망도 못가고 불곰에게 야금야금 쌈싸먹히는 초반입니다.
아이콘 ddddae (2010-12-23 18:29: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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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men// 제말은 스팀처럼 c키 눌르면 바로 팡 달려나가서 적과의 거리가 0.5(현재 돌진 수준)이 될때까지는 유지 하자는 뜻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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