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5878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헐맹독충
작성일 2011-01-04 16:11:22 KST 조회 1,291
제목
마린 후딜이 문제다!!!!

제목은 건방지지만 전 소심한 테란유저입니다 ㅜㅜ

 

본론으로 들어가봅세다

저테전, 테저전의 밸런스를 살펴보면......

 

해병의 공딜이 초반 밸런스를 무너뜨리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라고 생각이 드네요

 

스타1을 생각해보면

 

초반 스팀팩 업이 안된 소수 마린과 발업이 안된 소수 저글링 간의 싸움에서

마린이 그렇게 저글링에게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 점막이라는 이점이 없는 상태인데도 말입니다 )

 

하지만 스타2에서 소수의 해병은 소수의 저글링에게 너무너무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테란유저인 제가 보기에도 말이죠

 

1월3일자 기사도연승전 6경기를 보신 분들은 정말 재밋게 보셨을거 같은데요

저 같은 경우도 신맵인데다가 굉장히 스피드있는 난전형태라 굉장히 재밋게 봤습니다

러커가 맹독충으로 바뀌니 이런형식의 엄청난 난전도 가능하구나 싶네요ㅎㅎ

 

보면서 느낀점은 해병 후딜이 저글링을 잡는데 정말 큰 힘을 주는구나 싶었습니다

경기를 보시면 분명히 노발업 저글링이 노전투자극제 순수 해병을 압사할수있는 숫자였는데

해병이 무빙무빙을 해주면서 저글링 숫자를 말도 안되게 줄여주는걸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발업이 되면 무빙무빙이 힘들어지기는 하죠

 

하지만 초반 소수 대 소수의 싸움에서 해병이 저글링에게 너무 강한 느낌을 받습니다

그 때문에 치즈러시를 막은 후에 애미없는 지게로봇 때문에 이기기 힘들다 라는 것 이전에

치즈러시를 막는 과정 자체에서 피해를 줄일 수 있을거라고 보네요

요즘 소수 마린으로 소수 저글링에게 너무 겁없이 대드는 모습이 보이기 떄문에^^;;

(그리고 이기죠)

 

해병 후딜이 스1 처럼 조정이 된다면 지금처럼 소수 해병이 소수 저글링에 그렇게 강하지도 못하기 때문에

치즈러시 자체의 위용이 많이 줄어들것 같기는 한데요...

 

뭐 이거 건드리면 중후반 밸런스 다 무너집니다 ㅄ아

라고 하지마시고

초반 밸런스에 해병 후딜이 좀 어느정도 문제가 있구나 라고 생각해주셨으면 좋겠네요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베플 아이콘 개잡는사나이 (2011-01-04 20:11:58 KST)
4↑ ↓0
센스 이미지
지금까지 넷에서 수많은 병림픽들을 본 결과 설득력,필력,논리력 다 갖춘 사람도 무논리바보는 못이긴다는게 증명됐음. ㅋㅋㅋㅋ 무적이라 좋겠다 ㅋㅋㅋ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6:19: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초반에.. 발업안된 저글링이 밀리는건 당연하다고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발업된후로부터는 이제 땡마린가지고 찌를수없을뿐더러
초반에 견제용으로 선수가 앞마당 가져갈시 원활하게 못가져가게 막는유일한 유닛인데
그걸 밸런스가 안맞니 어쩌니해서 마린을 하향시켜버리면 이제 초반에 압박도 하지못할뿐더러
그냥.. 테란은 멍하니 적앞마당을 보고있는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6:21: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초반에 땡마린이 치는타이밍에 누가 바보같이 저글리으로만 덤빕니까..
뒤에 퀸하고 같이 덤비면 충분히 막는경우도 많죠... 글고 가시촉수 한개만 뽑아두면 충분히 막을거라고봅니다. 그냥 자원욕심에 드론찍은... 저그쪽 잘못이라고볼수있겠네요...
아이콘 463카렌 (2011-01-04 16:22:31 KST)
1↑ ↓1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 그러니까 해병은 잘못없다? 보급고 피스톤질하는소리하지마세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6:24: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초반치즈러시는 아주 도박적인전략이라고봅니다. 님 주종테란이시면 잘아실거라고 보는데요 ㄷㄷ;;;
아이콘 힛리 (2011-01-04 16:26:52 KST)
0↑ ↓0
센스 이미지
발업된 후로부터는 땡마린으로 못찌른다는건 말이 안돼죠

오히려 저글링 발업되는 시점에 마린은 전투자극제+방패업이 되는데요


그러면 발업링만으로 자극제빨은 해병을 이길 수 있다는말입니까?

못이기죠. 못이기니까 맹독충 가는거잖아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6:26: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463카렌// 잘못이없는게아니라 전 그런 후딜 밸런스패치를안해도 충분하다고 말씀드리는겁니다.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6:29: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힛리// 님.. 저글링발업될때 자극제 방패업이됩니까? ㄷㄷ;;
저글링타이밍이 훨씬 빠르다고보는데요;;;
그리고 그런업글 다된 시기에 떙저글링만뽑는것은.. 그저그잘못아닌가요..
당연히 조합이나와야하는거라고봅니다만;;
아이콘 힛리 (2011-01-04 16:31:21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러니까 결론은 님도 서로 업글 안된상태나 된상태나 저글링으로 해병 상대할 수 없다는걸 인정 하시는거네요?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6:31:31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낭만//
발업 안된 저글링이 밀리는건 왜 당연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초반에 저글링이 해병에게 밀려야하는 이유라도 있나요
발업된 이후라도 해병의 전투자극제 떄문에 저글링은 또 한번 울어야합니다
떙마린으로 치는 타이밍에 저글링, 퀸, 드론까지 다 덤벼야 하는게
당연하고 저글링으로만 막으려고 하는건 바보같은 짓이다 라고 생각되게 만드는것이
바로 마린 후딜 때문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주종이 테란이라 잘 알고있습니다 도박적인 빌드라는거,
하지만 그 도박적인 빌드가 너무 큰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저글링이 다 잡히는건 물론 일벌레 까지 몇기 잡아줄 정도로 강력하죠
아이콘 힛리 (2011-01-04 16:32:29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리고 저글링 발업이 자극제보다 타이밍이 훨씬 빠르면 뭐합니까? 해병은 자극제 끝나면 나오면 끝나는건데

애초에 테저전 초반 양상은 테란이 주도권을 쥔 상태에서 진행된다는걸 염두해 두세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6:32:5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혈맹독충// 님... 그럼 저그입장에서는 초반에 빠른멀티하는것을 왜당연하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아이콘 구름쿠모 (2011-01-04 16:33: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글링 발업타이밍이 자극제+전투방패타임보다 최소 1분은 빨리나올텐데..?
아이콘 힛리 (2011-01-04 16:34:22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리고 발업링 잡는데, 방패업은 없어도 됨.

자극제업만 끝나면 개껌임 ㅇㅇ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6:35:19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낭만//
요즘은 테란이나 저그나 마찬가지로 앞마당을 빨리 먹기 떄문에 극심한 차이는
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초반 빠른멀티에 응당한 벌을 주는 것이라면
후딜이 어느정도 조정이되도 일꾼을 어느정도 더 동원하는 것으로 가능하다고 보는데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6:36: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힛리// 님.. 자극제끝나고나오면.. 저그는 뭐 그냥 앉아서 놀기만하는건아니잖습니까..
솔직히.. 밸런스 문제가아니라.. 개인실력의 역량이라고 밖에 모르겠습니다.
전 이번에 막 플래티넘올라온 후잡 테란입니다.. 하지만..
제가 여태 게임을해오면서.. 저그유저분들 되게 많이봐왔죠...
그런데.. 막상.. 잘하는저그유저들은.. 마린이 그렇게 사기적이라고 말하는분
한분도 못봤습니다.. 흠..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6:36:46 KST)
0↑ ↓0
센스 이미지
구름쿠모//
발업이 당연히 빠르겠지요..
그럼 전투자극제 업도 안된 해병으로 발업 저글링을 상대하려고 하셨습니까....
그 1분동안 안전하게 방어하면서 업을 하던가 멀티를 먹으면 되겠네요
아이콘 테테전승률100퍼 (2011-01-04 16:38:27 KST)
0↑ ↓0
센스 이미지
감염충에서 뽑아내는 감염된테란도 무빙샷 됩니다. 이제 무빙샷이야기 종결 -끗-
결론:꼬우면 감염충에서 감염된 테란을 뽑으십시오...
-by해병 무빙샷 종결자-
이진사 (2011-01-04 16:39: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주종이 테란이나 저그가 아니지만 스타닉넴낭만님께선 저그를 얼마나 해보셨나 생각이 되어지는데요 제3자인 토스가 봐도 초반 저글링 해병은 해병이 솔직히 많이 강하다는 느낌이 방송경기나 리그 보통 래더만 해봐도 누구나 알듯한데요 노발업 저글링이 해병상대로 밀리는게 왜 당연
한건가요? 밀리는 것까지는 좋다고 쳐도 아예 상대가 안돼는건 문제가 있다고 보는데요
해병 압박올때 가촉한개만 뽑아두면이라 하시는데 압박올때쯤에 가촉 올라가있기 힘들어보이는데요 자원욕심내다 일벌레 뽑을수 있는 타이밍도 아니고요 2병영 올린것만 봐도 일꾼 못누르는게 저그라고 보여집니다만 온리 땡해병러쉬를 퀸 저글링 일벌레까지 다 동원해야 충분히 막는다는데 초반에 땡 해병만으로 퀸 저글링 일벌레까지 동원해야만 막을수 있다는 걸 보면 해병이
초반에 너무 강하다는 생각은 안드시는지요? 솔직히 저그나 테란도 아닌3자입장에서 글 섞어서 괜히 언쟁을 일으킬까 안쓰려했는데 해병이 초반에 쎈건 당연하다는 식의 글은 좀 아닌듯 해서
기분을 나쁘게 해드렸다면 죄송하지만 해병 무빙 조금은 문제가 있어 보이는데요
아이콘 힛리 (2011-01-04 16:40:15 KST)
0↑ ↓0
센스 이미지
전 그냥 님이 첫 리플에 쓰신,
"초반에.. 발업안된 저글링이 밀리는건 당연하다고생각합니다."

아직도 이렇게 생각하는지가 궁금하네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6:40: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혈맹독충// 전 저그상대로 앞마당 빨리가져간다는 생각한번도 못해봤는데요...
물론 가져갈수도있겠지만.. 그리고.. 제가아는 저그유저분들은..
해병 후딜가지고 거론하는분 한분도못봤을뿐더러.. 잘막고 잘못막고 차이는
그 사람 개인 역량때문이라고생각해보신적은 없나요..
솔직히.. 네 전 그렇게 생각합니다.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6:43: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진사// 님.. 초반 주도권을잡는건 초반땡해병이라고 말했을뿐입니다...만..?
밀리고 안밀리고는 그 사람 개인역략차이라고봅니다.

힛리//님.. 초반에 발업안된저글링가지고.. 테란 초반떙해병 잡아먹는다는것이 더사기아닐까요
? 테란은 그럼 뭐로초반에 견제를하죠? 그리고.. 초반에 떙해병앞에 돌진하는 발업안된땡저글링이 바보아닙니까.. 하거참;;
아이콘 저그으 (2011-01-04 16:46:0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타닉넴낭만// 니가 저그 본진플레이 해보고 말하세요 앞마당 안먹고 게임이 되나..누가 뭐래도 마린은 가성비 최강유닛...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6:46:24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낭만//
개인 역량에 따라 누가 더 잘막고 못막고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확실히..
하지만 역량을 제쳐두고라도 일단 초반 푸시를 막을려성 치면
저글링에 퀸은 기본이고 여차하면 일꾼까지 동원해야 합니다.....
마린에는 저글링 만으로 충분해야 할것같은데( 이 말은 조금 문제가 있을 수도 있네요 )
저그로써 너무 과한 반응을 해야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들지는 않으신가요
아이콘 저그으 (2011-01-04 16:47: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해병 막는데 퀸+저글링+일벌레 가 맞다고봄?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6:47:31 KST)
0↑ ↓0
센스 이미지
음 꼭 이렇게 글을 싸면 꼭 다른 부분인데도 걸고 넘어지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야기 분위기가 개판이 되는듯... 이 글을 요지는 해병 후딜이니 다른 의견은 삼가좀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6:48:5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그으//님.. 초반본진플 하는 저그유저들 많이 만나보았습니다. 게임잘만됩니다 ㄷㄷ;;;
아이콘 힛리 (2011-01-04 16:50:00 KST)
0↑ ↓0
센스 이미지
사기고뭐고 경우에따라서는 막아야져

근데 못막으니문제지. 님말대로 해병을 막으려면 드론안째고 저글링만 나와도 못막음
가촉+드론+여왕+저글링 총 동원하고서 컨트롤까지 해야 막음

막아도 물론 이득은 없고

이게 양상임

그럼 이게 정상인가요?


그리고 저그 초반 앞마당은 블리자드에서 권장하는 플레이 스타일입니다. 예전 패치노트에 사신및 광전사 생산시간 너프패치에서, 저그가 초반 앞마당을 가져가는데 너무 어렵기 때문에 패치한다
라고 분명히 명시해 놨습니다.

저그가 상대방 관광하려고 앞마당 먹습니까? 저그 디자인이 그따위로 되어있으니 앞마당 먹는거죠

그리고 초반 견제 뭘로하냐고 물으시는데, 초반 견제를 무조건 해야한다는것도 이상한 발상이죠.
아니 2병영을 했으니까 초반견제를 가야하는거지. 2병영 안하면 얼마든지 테란도 앞마당 같이 가져가고 중장기 타이밍 갑니다.
이건 테란분들의 선택의 자유지, 이걸가지고서 초반은 뭘로 견제를 하냐고하면 난감한거죠.
쉽게말하면 저그가 6드론 저글링 러쉬해놓고서, 막히면
"저그는 초반 견제를 대체 뭘로하죠 그럼?"
이런 꼴이란겁니다.

알아들으셨으면 좋겠네요
이진사 (2011-01-04 16:50:0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타닉넴낭만/님 제말을 이해를 잘못하신듯하신데요 저 역시 초반 땡해병에 대해서 말씀드린거고 저말고 다른 분도 글을 썻지만 둘다 1티어 유닛인 노업 해병 저글링 교전시 저글링이 밀리는건 당연하다는게 왜 그런지 모르겠다는 겁니다 원거리유닛이니 유리하다라는것 까지는 인정하지만 플레 상급 다야만 돼도 해병 피해 거의 안입고 초반 교전이 일어나는게 문제라 후딜얘기가
나오는건데 해병이 저글링보다 유리하다라는것 까진 맞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개인역량차이라
말씀하셨듯이 아무리 컨을 해도 초반 노업 무빙컨 해병 노업 저글링 말도 안돼게 저글링이
해병을 상대하지 못한다는 느낌인데 당연한건가요?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6:51:17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넹낭만//
어떤 이야기를 하고 계시는지는 알겠습니다
저그가 째고 플레이 하는데 당연히 초반 푸시는 해야하는 것 아니냐
라는 거 같은데요,
제가 말하고 싶은것은 그 문제가 아니고 초반 해병이 저글링에게 너무 강력하다는 겁니다
그게 후딜 떄문인것 같다 라고 말씀드리는 거구요....
아이콘 저그으 (2011-01-04 16:51: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타닉넴낭만// 나참 어이가 없네.. 본진플로 할만하다고요? 나랑 해볼래요?
LetS.472 (2011-01-04 16:52:48 KST)
0↑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공고수준 돋네 레알 ㅋㅋㅋ

ㅅㅂ 50원에 2마리씩튀어나온 링이 동수나 약간적은 해병한테 지는게 맞는거지

그리고 발업 타이밍때부터는 땡해병 올인 아닌이상 저그가 링만 찍어줘도 해병은 찜쪄먹는데

저그년들은 앞마당도 먹고 견제도 받으면 안된당께 ㅋㅋㅋ

그리고 저그가 발업이되면 마린은 스팀업이 되있어라??? 어떤 빌드를 써야 그런상황이 나온다요 ㅋㅋㅋㅋ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6:53:31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낭만//
그리고 스타1에서 나온 치즈러시는 마린의 강력함보다는 scv의 숫자와 길막기에 따라
그 성패가 결정 된다고 보는데요, 후딜이 조절되더라도 건설로봇의 컨트롤 여부에 따라
초반 견제의 위력은 달라질꺼라고 생각이 됩니다.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6:53: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혈맹독충//님.. 아주 극초반을말씀하시는것같습니다..
전 저그를 잘못해서 저그몇번안해봤습니다.
그치만.. 구지 일꾼까지 동원안해도 막을수있다고봅니다.
제가 초반떙해병러쉬갈때 어떤 저그유저분께서는 해처리지어질타이밍과 가시촉수타이밍을 잘제서
완성될때쯤에 가촉을 이미 본진에서 내려오더라구요.. 솔직히 초반떙해병이 5기 이상모였을떄부터 좀 강하다고봅니다. 그치만 초반에 5기 모으고 출발을하면 저그도 저그나름대로 대처할시간도 충분하다고보구요.. 그리고 초반에 배럭 적본진 렐리찍고 치즈러쉬치러와도.. 그때쯤이면 저글링 6기 나오는 타이밍이라 보는데요.. 테란쪽에서 더빨리 배럭을지엇으면몰라도..
이렇게.. 전 밸런스가안맞다기보단 타이밍과 개인사람의 역량이라고 보여집니다..
아이콘 힛리 (2011-01-04 16:54:32 KST)
0↑ ↓0
센스 이미지
당장 GSL 테저전 저번시즌거라도 보시면,

일꾼 동원 안해도 막을 수 있다는 망말은 못하실텐데요.

슬슬 님의 실력에 의문이 가기시작합니다.
ZZooN (2011-01-04 16:55: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타닉넴낭만
불가능합니다.
아이콘 저그으 (2011-01-04 16:57: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타닉넴낭만// 나참... 치즈러쉬를 저글링6기로 막을수 있다고요?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6:57:20 KST)
0↑ ↓0
센스 이미지
LetS.472//
님의 말씀에서 상고의 기운이 느껴집니다요
동수나 약간 적은 해병한테 지는게 당연히 맞죠
하지만 너무 강하다는 생각은 안드십니까?
저글링은 맨 앞에 마린만 주구장창 떄리다 잡지도 못하고 몰살당하고
해병은 거의 대부분이 체력도 멀쩡한 상태로 후속 해병과 합쳐진다는게?
발업타이밍때 떙 해병으로 찌른다는건 미친짓 아닌가요? 누가 거기까지 언급했나요
스타1의 경우를 예로 들면 저글링이 발업이 됬을때 떙마린은 그냥 밥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타이밍을 벗어나기 위해서 테란은 입구에 마린을 똘똘뭉쳐세워두고
멀티를 따라가던가 하는 것이죠, 제 이야기는 노업노업상태에서의 싸움을 말씀드린
것입니다만
아이콘 저그으 (2011-01-04 16:58:4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글링6기 나오면 뭐하나 마린 3마리한테 개털리는데... 노업저글링가지고 해병 절대 못막습니다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7:01: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하. 머라고 말을못하겠습니다....
전 초반에.. 떙저글링과 떙해병이 붙으면.. 바른다고하진 않았던거같은데요..
제가말을쓰다 그런식으로써진부분있음.. 죄송하네요 바로바로쓰다보니
의도는 그게아닌데.. 그런식으로써진말이있을지 모르겠네요..
그런데.. 어짜피 초반땡해병이나 저글링이나.. 교전일어나게되면.. 뻔하지않습니까.. 당연히 저그앞마당쪽에서 벌어질거라생각합니다.. 초반에 저글링이 테란찌른다는게 말이안되는거죠...
물론.. 초반 빨리 산란못건설해서 찌를수도있지만요...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7:03:46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낭만//
제대로 짚으셨네요
교전이 일어나면 당연히 저그앞마당 쪽에서 벌어지게 됩니다
이 경우 당연히 유리한건 저그쪽입니다
그 유리함을 가진 저그쪽이 왜 많은 피해를 받으면서 막아내게 되는걸까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7:08:4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제말뜻은요.. 이렇습니다 그냥 정리할께요.
초반 앞마당먹을려는 저그와 치즈러시로 오는 테란
물론.. 상황에따라서 일꾼들도나와야하죠..
제말뜻은요.. 앞에말했다시피 그게 너무 사기적이라면...
블리자드가 벌써 조취를했을거같다고보는데요..?
그리고.. 충분히 gsl리그에서도 테란잡는 저그들.. 많이나왔지않습니까..?
뭐가 밸런스가안맞는지 전 모르겠구요..
후딜이 문제라고하시는데.. 그렇게 사기적이라면.. 프로게이머 저그유저들은..
그런것들을 극복하고이겨낸 신도아니고.. 좀이상하네요..
그냥 제의견을말씀드린것뿐입니다.
너무 해병후딜이 사기사기라고거리시는데..
전 절대 사기라고같아보이지 않습니다라고 말하는겁니다.
제 닉넴에서봣듯이.. 전막 들어온 플래티넘입니다. 랭킹순위쳐보시면아시겠지만...
테란주종족되있는게 제 닉넴입니다.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7:09:5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혈맹독충// 그빠른시간에 앞마당가져가는 그시간때가 제일 저그가 약한타이밍이라고 보기떄문에 그렇지않습니까..?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7:14: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그으//님 저그 본진플레이전략도 많습니다. 상대가땡해병올인이라면 그에맞춰진 본진플레이전략들도많구요.. 본진플레이하다가 차츰 앞마당먹고 찌르는 그런저그유저들 전 상당히 많이봐왔는데요..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7:15:53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낭만//
사기사기 거리는게 아니라 너무 강하니 조금 수정이 됬으면 좋겠다
정도로 말씀드리고 있다고 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물론 테란유저인 저도 지금 후딜 굉장히 마음에 듭니다
무빙샷 하기가 무지 쉬우니까요, 하지만 정도의 경우를 말씀드린거에요
앞서 제 말이 기분 나쁘셨다면 죄송합니다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7:18:5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혈맹독충//너무강하다고 보여지지도않아서 저도 적는글이에요.
전 밸런스 충분히 맞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상황에서 마린더약해졌다고칩시다.
후딜거상태에서 더 수정할게없다고보네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7:20:0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혈맹독충// 지금상황에서도 잘막는 저그들은 잘막는상황이고 못막는분은 못막으시죠..
그런데 그못막는분들을위해서 수정한다면.. 그런수정이란 없지싶네요..
ZZooN (2011-01-04 17:21: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수타닉넴낭만
"블리자드가 조치를 취했을 것이다. GSL에서 테란 이기고 우승하는 저그도 있다. 그러니까 마린은 사기가 아니다." 같은 이야기는 사실 밸런스 논쟁할 때 도움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정종현 선수가 10:1로 저그 S급 프로게이머 5명 바르더라. 그러니까 마린은 사기다." 라고 반박하는 거랑 똑같은 거죠.
마린과 저글링에 집중하시는 게 더 나은 이야기가 될 것 같네요.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7:24:33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낭만//
너무 강하다고 보여지지 않으시고 충분히 맞다고 생각하시면 어쩔수없죠..
이렇게 보시면 어떨까요
10저글링과 7~8마린이 싸우면 마린은 피해를 거의 입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글링은 전멸해버리죠
그러면 또 이렇게 말할 수 있겠죠
" 그냥 뻇다가 더 추가되거나 발업이 되서 싸우면 훨씬 효율적이다 "
이렇게 생각해버리면 답이 없습니다
문제점을 파악하려면 최대한 노골적인, 극악의 상황을 생각하는게 맞지 않은가 싶습니다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7:26: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zzoon// 전 해병의 밸런스 아무문제없는것같아서 그런예를든것뿐입니다 ..
그럼 반대로 어떤 한프로게이머가 자신은 치즈러시로 거의 진적이없다.
이런걸로 초반 해병사기다 사기다 거리시는데.. 그것도 논쟁할때 도움되는 이야기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7:29: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혈맹독충// 님.. 그런 밸런스를따지면요.. 안바뀔게머가있습니까..
게임운영으로 예를칩시다 마린이 7~8기 모인걸알면 그저글링이 거기에 쳐들어가야하는게
맞다고생각하십니까? 그저글링들은 그냥 죽으로 들어간다고 전 생각을하는데요..
님 스타는 운영하는게임이잖습니까. 왜그런식으로 비유를해야하는거지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7:31: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혈맹독충//스타1에서도 10저글링과 7~8마린이싸우면 7~8마린이 압도적으로 이겼다고생각합니다만? 그럼 애초에 스타1에서도 밸런스거론을하시는게어떨지..
아이콘 사신부왘 (2011-01-04 17:32: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7~8기 마린미네랄 > 저글링 10기 미네랄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7:33:23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낭만//
이런식으로 비유를 하면 그 문제점이 더 명확해 지기 떄문이지요...
스타는 운영하는 게임이니 문제없다, 극복할 수 있다
라고 한다면 존재하는 문제점들을 전혀 볼 수 없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렇지 않나요?
지금 밸런스 충분히 맞다고 봅니다
3종족 밸런스가 얼추 맞아가고 있죠, 이제 맵만 따라오면 되는 상황이고 말이지요
부분적으로 보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굳이 바꾸자 ! 가 아니고 이렇게 되면 밸런스가 한층 나아지지 않을까
라는 생각입니다
ZZooN (2011-01-04 17:34: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타닉넴낭만
이 글에 그렇게 답글을 다신 분은 없습니다.

그리고 GSL을 보시는 분이 자꾸 본진 저그를 논하셔서 드리는 이야기인데,
그 GSL에서 본진 플레이하는 저그 보신 적 있으십니까?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7:36: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zzoon// 전 저그를 논한적없습니다 ^^
이글의 취지는 먼지아시나요 준님?
제뜻은 밸런스 바뀔게 없다고 본다는게 목적입니다.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7:37:12 KST)
0↑ ↓0
센스 이미지
7~8해병 vs 10 저글링을 말씀하시는데
7~8 마린이 스타2만큼 그렇게 압도적으로 이기지 못합니다....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7:41: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혈맹독충//그런식으로 비유를하면요.. 문제가 명확해지는게아니라..
그런식으로따지면 밑도끝도없이 줄줄이나올걸요?
그런식으로따져서 밸런스어떠니하는건 좀아닌거같습니다.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7:42: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혈맹독충//스타1에서요? 왜 스타2만큼 압도적으로 이기지못한다고말을하죠?
스타1에서도 충분히 저글링 녹일거같은데요 제생각엔요..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7:44:34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낭만//
스타2하시다 보니 스타1감각이 무뎌지신게 아닌가 싶습니다....
해병이 함부로 덤벼들지 못할만큼 해병이 입는 피해도 만만치않습니다
보통 스타1에서는 노업글링에 해병이 몇기 끊기는것만해도 손해라고 하지 않습니까?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7:46:51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낭만//
문제가 줄줄이 나오는것 자체가 문제가 명확해지는것 아닐까요?
이런식으로 따지지 않는다면 밸런스는 도데체 어떻게 논할 수 있을까요?
이런식으로 따지면 실질적으로는 없는 문제가 구체적으로 문제화되서 나올까요?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스타1에서도 문제가 줄줄이 나올까 생각해보시는게 어떨까요
아이콘 개잡는사나이 (2011-01-04 17:47:52 KST)
0↑ ↓0
센스 이미지
해병이 여기서 더 약해지면 안된다니?? 너무 강해서 문제 아닌가?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7:48: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혈맹독충//스타2에서도 저글링으로 뒤에 후속 유닛들 끊어먹을수있습니다
전 님하고 이런식의 말을하자는게아닙니다. 제가 그냥 여기에 말을단거 자체가 후회스럽네요.
ZZooN (2011-01-04 17:48:5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타닉넴낭만/
"저그입장에서는 초반에 빠른멀티하는것을 왜당연하다고 생각하시는지요."
"님 저그 본진플레이전략도 많습니다" 등등 해서 많이 이야기 하신 것 같은데요.

그리고 "마린 밸런스는 바뀔 필요 없다"라는 주장을 하고 계시는데
그 주장에 대한 논거가
"저그도 본진플레이하면 된다."
"잘하는 사람은 타이밍 잘해서 막더라."
"내가 아는 저그들도 그런 소리 안하더라."
"블리자드에서도 패치 생각 안하고 있다."
"GSL에서 테란 이기는 저그 많다."
잖아요. 맹독충님이 말씀하시는 거에 비해서 너무 뜬 구름 잡는 이야기 아닌가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7:50: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zzoon//네맞습니다 전 밸런스가 지금 아주 지극히 괜찮다고 생각을해서 저렇게 답을했었죠.
그럼 밸런스가 지금 아주 지극히 괜찮은입장에선 뭐라고 말을해야하는데요 zzoon님?
아이콘 개잡는사나이 (2011-01-04 17:51:41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1에서 노업 마린 8이랑 노업 저글링 10기 붙으면 최소 마린이 4~5마리 이상은 죽을껄요? 스타2에선 해병이 1기나 죽으려나...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7:54: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개잡는사나이//이런 객관적이지 않는 추측의말은 그냥이제 생략하도록하죠..
4~5마리 이상죽는다고 전 생각하지않습니다. 그리고 이제 논의그만하죠 머리아프네요..
참나.. 전 밸런스가 정확히 정상적이다라고 말하고싶을뿐입니다 ^^.
그의 예를들어서 저그잘하는분은 잘하시지않습니까? ㅎ
그럼 다들 테란만하시지 왜 저그는 왜하시는겁니까?
밸런스가안맞는건 아니라고봅니다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7:55:36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낭만//
으음 제가 보기에도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지는거 같네요....
애초에 저는 스타 밸런스 자체를 논하자는게 아니었고
낭만님은 스타 자체의 밸런스 문제, 스타2의 밸런스 자체에 대해 생각했으니
이야기 서로 통하지 안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네요....
아이콘 개잡는사나이 (2011-01-04 17:56:45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낭만 //저그를 좋아해서 하는거랑 강해서 하는거랑은 틀리니까요
아이콘 개잡는사나이 (2011-01-04 17:57:58 KST)
0↑ ↓0
센스 이미지
게다가 여기 쓰여진 글들이 거진다 추측성 글인데 추측성글을 생략하자고 말하면 여기글과 리플을 싹다 지워야 겠네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7:58: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혈맹독충// 한가지유닛끼리와 밸런스를 비교하면 안된다고봅니다.. 전체적으로 따져야하지않을까요.. 예를들어서 님말대로 저글링과 마린을 비교해서 마린이 너무 압도적으로강하니까 이거좀 밸런스고쳐야겠는데? 해서고쳤어요. 그후엔.. 생각에따라서겟지만요
그 한가지 생각만을 고려해서 밸런스를 패치를하면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안맞아질상황이 생기기마련아닐까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8:00:1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개잡는사나이// 그럼 저그유저분들은 저그약한걸 알고 게임한다이말입니까?
말같지도 않는 소리로 님하고 토론할생각없구요.
그냥 제의견은 밸런스 안고쳐도 될거같다입니다. 이에대한 반박을해주시던가
딴소리는 그만하시지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8:03: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이제 리플 더이상안올리도록할께요..
솔직히 밸런스토론글이아니라 지주장은이건데 왜저딴놈은 저렇게생각하지?
이러면서 까대는 그런 내용이 대부분인거같네요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8:03:52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낭만//
제가 본문에서 언급한 이야기가 나오는군요....

뭐 이거 건드리면 중후반 밸런스 다 무너집니다 ㅄ아
라고 하지마시고
초반 밸런스에 해병 후딜이 좀 어느정도 문제가 있구나 라고 생각해주셨으면 좋겠네요
라고 말씀드렸을 텐데요.... 전 밸런스 전체를 논하고자 하는것이 아닙니다
밸런스에 문제가 전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과 논쟁을 하는 것을 원하지도 않구요
제가 이런 이야기를 하는것은 지금 저그유저들의 의견을 어느정도 생각해보고
테란유저로써 경험한 느낌과 의견을 바탕으로
해병의 후딜이 초반 소수 싸움때 밸런스에 어느정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유저들을 상대로 말씀드리는겁니다....
아이콘 개잡는사나이 (2011-01-04 18:04:51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낭만//네 올리지마세요. 지금 저그유저에게 저그가 강해서 저그하죠? 라고 물으면 욕듣습니다.
Ark. (2011-01-04 18:04: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냥 해병 무빙딜에 대해서 밸런스적인 논리는 하나도 없고 그저 내가 보기엔 밸런스가 맞다 이말만 계속 반복뿐이네..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8:05:21 KST)
0↑ ↓0
센스 이미지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 도중에 일어난 일에 대해서
기분나쁘셨다면 글쓴이로써 죄송할 따름이네요
Ark. (2011-01-04 18:05:5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만약 리플 보시고 토론을 하실 생각이시면 밸런스에 대한 제대로된 논리로 답글을 달아주세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8:06: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혈맹독충//예 글내용 제대로 읽지도 않는 제잘못이죠.. 머리아파서 이제 그만쓰겟습니다.
수고하시구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8:09: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ark.//님 밸런스가 맞는입장에서 그런 어떻게 써야하는지 말좀해주시겠어요?
밸런스가 지금 맞다고생각하는데 어떤논리를써야하는데요? 무슨논리요?
Ark. (2011-01-04 18:11: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금 토론하려는게 초반 해병과 저글링 싸움이라는것은 아시죠?
그러면 해병과 저글링싸움에서 해병이 압도적으로 유리하다는 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알고 싶네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8:15: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ark.//네 그냥 단순히 저글링이 앞에서 어택당찍고들어온다면 해병이유리하다고생각합니다
당연히 해병이유리하겟죠 어렌지유닛인데다 뒤로 치고빠지는 무빙컨트롤도할수있으니까요.
저님 글쓴이님의 의도는 아무도 업글 안할떄 이야기에요 ^^ 발업업글안한저글링은
해병한테 밀린다고 전 봅니다
ZZooN (2011-01-04 18:17: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기본적으로 블리자드가 생각한 1티어 밸런스는
마린 > 저글링
마린 < 바퀴
불곰 > 바퀴
불곰 < 저글링
입니다.
얼추 맞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불곰과 바퀴가 늦게 나오므로
한동안 테란 > 저그 가 유지되게 됩니다.
그럼 바퀴를 빨리 뽑으면 될 것 같은데 알고보면 본진 바퀴는 X망이구요.
결국 성큰이나 다수 저글링으로 막아야 하는데,
마린 후딜이 없는 까닭에 실제 밸런스는 마린 >> 저글링 이라서
그것조차 여의치 않은 게 굉장히 답답한 상황인거죠.
가까운 맵에서 이걸 해결할 방법이 아직은 없어보이는데
스타닉넴낭만님은 "그냥 잘하는 사람은 이겨요"라고 대답을 하시니
대화를 전개하기가 어렵다는 겁니다.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8:17: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ark.//왜밀려야하냐고 답하시면 이렇게 답드리겠습니다 그냥 저글링 몸빵 키워달라고 블리자드한테 직접전화를거세요 전 이만 나가보도록 하지요
Ark. (2011-01-04 18:19: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러면 저그가 해병상대로 그나마 대등하게 싸우려면 링발업이나 바퀴가 나와야겠죠.
하지만 저그가 막 앞마당을 가져가는상황에서는 두가지 다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시간을 벌면서 링 숫자가 해병숫자를 압도할때까지 기다려야 되는데 그것도 불가능하죠. 어쩔수 없이 저그는 싸워야 하는거고 어쩔수 없는 손해를 봐야 하는거에요.
그래서 초반에 저그가 불리하게 시작한다는 거고요. 아시겠나요? 이제
ZZooN (2011-01-04 18:19: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도 노업 마린 > 노업 저글링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데
현재는 노업 마린 >> 노업 저글링이라고 생각한다는 거예요.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8:19:50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낭만//
그 무빙컨트롤의 효율성에 대해서 대화 하고자 한것입니다
그러면 낭만님은 저글링은 해병한테 밀린다고 보시죠?
밀린다는걸 알고 계신다면 어느정도로 밀리고 있다 라고 생각 하시냐가 중요하겠네요
그다지 밀리지 않는다라고 생각하시면 문제 없는거니까 그만 이야기 하셔도 될 듯하네요^^
Ark. (2011-01-04 18:20: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화드립은 좀 ㅋㅋ 결국 제대로 된 토론을 해봐야 그쪽 손해인건 당연한 거니까요 좋은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8:21:3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zzoon//만약 테란이 치즈러시로갔다칩시다 그럼 선앞마당먹은 저그가 실수했다고 보여지는데요? 만약 테란이 이런 초반올인이란걸 정찰로 간파햇으면 본진 가시촉수지으면서 방어하면서 바퀴테크타면서 이길수있다고 보여집니다만.. 저도 이렇게 올인하다가 이런전략에 당했기도하구요..
아이콘 개잡는사나이 (2011-01-04 18:22:59 KST)
0↑ ↓0
센스 이미지
이 인간 리플안쓴다고 하더니 또 싸질러놓고 한다는 얘기가 블리자드 전화드립 ㅋㅋㅋ 보세요.
이 인간하고 정상적인 대화를 하려고 했던 님들이 진겁니다 ㅋㅋㅋㅋ
Ark. (2011-01-04 18:23: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본진 가시촉수는 말도 안되는 플레이인데요.. 앞마당을 안가져간다면 본진에 가촉 지을 필요도 없을 뿐더러 바퀴테크 타는거 보는 테란이 기술실 두개달고 불곰뽑으면 저그는 본진 밖으로 나오지도 못할겁니다.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8:23:58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낭만//
저그가 실수했네, 이길수 있네 없네가 주제가 아닌데 그걸 파악하지 못하시고 계시네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8:24:0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ark.//토론하는데있어서 이득과 실을따질려고 토론을하나요?ㅋㅋㅋㅋㅋ
님참재밌네요 ㅋㅋㅋ 뭐가손해라는거에요 전 앞에서도 말했다싶이
전 밸런스가 지금 적당하다고 생각하는사람입니다
근데요 님하고 이런생각차이가 안맞으면 저런 손해당하는건가요?ㅋㅋ
Ark. (2011-01-04 18:24:4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애초에 저그는 치즈를 보고나서 앞마당을 선택하는게 아니라 저그가 앞마당을 먹은것을 확인한 테란이 치즈를 할것인가 더블을 할것인가 선택하는 겁니다.
선택권은 테란이 가지고 있는거고요. 저그는 테란이 치즈할지 더블할지 몰라요.
Ark. (2011-01-04 18:26: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계속 토론해봐야 님의 생각의 바닥이 드러나는것을 얘기한거고요 실제로 그렇잖아요?
아까부터 계속 지금 밸런스가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이말 밖에 안하시면서 다른분들 답답하게 만드시길래 말이죠.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8:26: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혈맹독충// zzoon님께서 저렇게 상황을 들여놓아서 하는얘기입니다.

님들.. 전 앞에서도 말햇다싶이 전 밸런스가 지금 괜찮다고 생각해서 적는 글입니다
오해하지마시지요 -0-;;
Ark. (2011-01-04 18:28: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밸런스가 괜찮다고 생각해서 글을 적는다고 하지 마시고 왜 밸런스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그 님의 생각을 알고 싶은데 그걸 말을 안해주시네요. 답답합니다. 정말 ..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8:29:45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낭만//
초반 밸런스 토대로 (해병 후딜)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것이지
[밸런스 자체]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적은 없으니 그러는 것입니다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8:30:2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ark.//바닥이드러난다구요? 참 말좀 똑바로하시면 좋겠네요
전 밸런스가 맞다고 할뿐이지 님덜하고 싸울라고 그러는게아닙니다
제가 만약 님하고 게임해서 님이 이기면 님이 저보다 역량이 더 좋으신거고
제가 님하고 게임해서이기면 제가더 역량이좋은거고..
전 이렇다 라고 생각하는사람입니다.
이런 러쉬를해서 지면.. 아 이거 사기네가아니라.. 전
아.. 저사람이 타이밍을 참잘찔럿구나 라고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말하는것뿐이지
이사람저사람 깔라고 애초에 적은글도아니구요
Ark. (2011-01-04 18:32: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니 그러니까요. 밸런스가 맞다고만 하시면 토론이 아니잖아요. 왜 그런지 이유를 설명해주셔야 다른사람이 알아듣고 그것에 대해서 반박을 하던지 공감을 하던지 할거 아닌가요?
그런데 계속 나는 밸런스가 맞다고 생각하고 그래서 글을 쓴다. 이말만 계속 하면 듣는사람입장에서 답답하다고 안 느껴지나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8:32: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혈맹독충//그건 저만 오해한게아닌거같네요 독충님.. 그럼 저한테만그러지마시고
저한테 댓글다신 다른분꼐도 이글은 제가쓴 글의 취지가아니라고 말좀해주실래요그럼?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8:38:0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ark//제가 밸런스가맞다고 한글있잖습니까.
잘하는사람들은 밸런스 언급안하고 잘한다라고 언급했잖습니까.
글쓴이가 치즈러쉬 언급해서 말합니다
글쓴이가 말한것은 치즈러쉬떄문에 막아도 이기기 힘들다라고 적으셧잖습니까?
전 거기에서 답변을드린것뿐입니다..
치즈러쉬가 막기힘들다는것은 그것도 그 대변인 주관적인생각아닙니까?
Ark. (2011-01-04 18:46:1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위에 말한 문단을 이해 못하겠는데요? -_
혹시 해석 가능하신분 해석좀 해주세요.

마지막문장을 알겠네요. 치즈러쉬막기 힘들다는것은 대변인? 누구죠? 어쨋든 주관적인 생각이겠죠. 하지만 최근 저테전 보시면 저그들이 치즈에 꽤나 괴로워한다는것은 아실텐데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8:53:0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ark.//치즈 성공하면 그사람이 더 잘했다고 봐야하는게아닌가요?
치즈에 괴로우면 치즈가 사기라서그러는건지요..?
그렇게 사기성이높으면 왜진작에 블리자드사에서는 이런것들을 감안안할까요..
우리보다 블리자드가 밸런스 생각을 안했을까요..
우리보다 한 몇천번은 생각을햇을껄요? 왜냐? 지들 밥줄이거든요 그런것들은..
그래서 전 밸런스가 지그 맞다고 본다고 하는겁니다.
그리고 솔직히 당연히 땡저글링이나 떙마린 둘중에싸우면 땡마린이우세하다고생각하구요.
하지만 지형에따라 많이다르겠죠.
그리고 저글링업글되고 해병업글됬다쳐도.. 저글링이 해병뽑은거만큼이나 물량이 좀더만으면 충분히 쌈싸먹기로도 무빙컨 견제하면서 충분히 피해줄수있다고생각하는데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8:54: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ark.//그리고 금속도시에서 대각선거리에 저테전이라면 저그는 그리 치즈러시에 당하지 않을텐데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8:58: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니면 ark.님 님 테란으로 하셔서 치즈올인러쉬해보실래요? 전 저그로 플레이해보겠습니다. 비록 저그 잘하진못하지만
ZZooN (2011-01-04 19:00: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타닉넴낭만/
저는 저에게 하신 말씀에 대해서만 논하도록 할께요.

" zzoon//만약 테란이 치즈러시로갔다칩시다 그럼 선앞마당먹은 저그가 실수했다고 보여지는데요? 만약 테란이 이런 초반올인이란걸 정찰로 간파햇으면 본진 가시촉수지으면서 방어하면서 바퀴테크타면서 이길수있다고 보여집니다만.. 저도 이렇게 올인하다가 이런전략에 당했기도하구요.. "

는 불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저그가 앞마당을 하고 나서 테란이 치즈러시를 할 것인지 안 갈 것인지가 결정됩니다. 사실 이런 건 당연히 알고 토론하셔야 할 부분인데 전혀 모르시는 채로 강하게 주장을 하시니까 댓글 성향이 갈수록 공격적이 되가는 거예요.
아이콘 개잡는사나이 (2011-01-04 19:02:07 KST)
0↑ ↓0
센스 이미지
요즘 테란들은 '저그님. 제가 이제 치즈올인러시 갈테니까 한번 막아보세요' 이렇게 말하고 치즈가는 구나. 참 훈훈한 세상이 되었네.
Ark. (2011-01-04 19:04: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치즈 사기라고 한적 없고요 그저 테란이 초반에 유리하게 시작한다는겁니다.
그리고 밸런스팀에서 패치를 안한다고 해서 밸런스가 완벽하다 이런 생각은 상당히 무리수죠 그리고 위험한 생각입니다.

그리고 초반 해병 링 싸움에서 지형은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해병쪽으로 이로운 영향을 줄뿐입니다.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단지 점막위냐 아니냐 이것뿐이죠.

그리고 맵 이야기 하시면 자기 무덤파시는거죠. 현재 테란이 유리한맵이 대볼까요?

전초, 델타, 밀림, 잃사 4개죠
게다가 금속가로도 추가해야겠죠?

그러면 저그가 유리한맵은? 폭염, 금속대각 정도겠죠.
잘 쳐줘서 고철도 쳐줄수도 있겠네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9:05: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zzoon//예 그말은 생각해보면서 좀 잘못된거같다고 저도 생각되네요
제가 올인으로 치다가 그냥 끝낼수잇을거같아서 끝낼려다 막혀서 역공먹혀서 ㅈㅈ쳣거든요
ㅋㅋ제가말한의도는요 이렇게 허무하게 당하는것처럼 스타2도 이렇게 다양할거라 생각합니다.
그자신이 어떻게 하기 나름이지.. 이건 너무 사기다 라는건 아닌거같아서 적어본것뿐입니다.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9:07: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개잡는사나이//님 아까부터 자꼬 시비쪼로나오시네요 ^^
전 입장을 바꿔서 한번 내가 저그로 플레이해보고 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냥 다시한번 생각해보자고 해서 한말입니다 --
핳핳핳핳핳아핳핳 (2011-01-04 19:09:32 KST)
0↑ ↓0
센스 이미지
저그와 테란이 게임을 합니다
저그는 본진플레이와 선앞, 선못앞중 뭘 선택할지 고민합니다
본진플레이 바퀴질했다가는 싸울때마다 줘터질거라는걸(가성비딸리고 안그래도 녹는유닛이 대부분이고 테란을 털어버릴수 있는카드는 죄다 가스괴물임 고로 본진플래이하면 싸울때마다 무 . 조. 건 불곰한테 줘털림 저글링으로 불곰을잡아? 글쎄...) 알고는 앞마당을 가져가기로 합니다.
저그가 앞마당가져가는거보고 테란은 생각합니다. 대인배처럼 냅둘까 아니면 그냥 치즈갈까 하고 1초쯤 고민하다 '그냥 이기자'하고 치즈를 선택합니다.
앞마당 방어를 구축할때쯤 테란은 지게로봇을 떨구고는 해병과 일꾼들을 보냅니다. 저그는 그떄 저글링 얼마쯤과 퀸이 있겠죠
해병들과 일꾼들을 본 순간 저그는 '아놔 보는색기들마다 치즈질이네'하며 피가 거꾸로 솟는것을 느끼며 저글링을 움직입니다.
발업이고뭐고 바퀴소굴도 안지어진타이밍입니다 오직 저글링, 일꾼으로 해병, 일꾼을 막아내야합니다. 에씨비 한두놈이 벙커를 지으며 싸움이 시작됩니다. 저글링은 스1때의 기억을 떠올리며 일꾼을 무시하며 해병 주위를 감싸려고 애를 씁니다. 하지만 해병들은 종족전쟁이후 새로 지급된 U-238 곡선궤도탄환(믿으면골룸)을 쏴갈기면서 후퇴합니다. 저글링은 노업이고, 해병도 스팀은 안되있다지만 비슷한속도에 도망가면서 쏴대는걸 보면서 저그는 두려움에 휩싸입니다. 총구는 저글링쪽으로 향하지도않았는데 저글링은 죽어가고 있던거죠 이미 저글링은 반이상 죽어있고 해병은 타격을 거의 입지 않았습니다. 저글링이 털린 후 동원된 일꾼과 싸웁니다. 저그는 온갖 발악을 해대면서 어떻게 어떻게 치즈를 막아냅니다(촉수가 완성되서). 하지만 일꾼피해가 상당한건 어쩔수 없는거죠, 반면 테란도 일꾼이 상당수 줄었지만 E를 누르고 광물을 클릭하면 270원이 들어오는 스킬을 사용해서 손실을 회복합니다.

정리

치즈의 선택권 ->저그<<<<테란
데미지 -> 저그>=테란(신의 저글링이 아닌이상 일꾼피해는 어쩔 수 없음)
데미지 회복 -> 저그<<<테란

치즈는 선택권이 테란에 있고 일꾼피해를 상당히 줄수 있으며, 손실회복은 오히려 테란이 큰 빌드이다. 노업저글링으로 노업해병을 잡을 수 없다. 시간을 끌거나 다른 수단이 있으면 모르겠으나 다른 수단(바퀴,촉수)은 나와있지도 않으며, 저글링으로 닥돌안하고 자기앞마당에서 무빙질하고앉아있으면 벙커가 완성되게 되고, 추격한다고해도 무빙샷때문에 '절대'이길수없다.
마린몇기가 저글링몇기를 이기는 그 자체가 문제라기보다는 그거말고는 저그의 다른 수단이 없고 그렇게됬을때 저그의 피해는 엄청나기떄문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9:09: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ark//님하고 불리하니 뭐하니 이런거 잴라고 말한거아닙니다 ㅋㅋ 아까부터 자꼬 오해하시네요.. 보세요 제가 말하는건 님은 참 아주 다양한식으로 받아들이네요?? 전 더이상 댓글안달겠습니다. 여기서 더이상 관여안할꺼구요.
전그냥 밸런스가 맞다는 생각하에 적은거뿐이지
난독증있으십니까..? 왜이리 오해를하고 받아들이시는지..
설령 제가 답답한투로 말을햇다한들 그리공격적으로나올이유는없는거아닌가요 ^^?
핳핳핳핳핳아핳핳 (2011-01-04 19:10:54 KST)
0↑ ↓0
센스 이미지
치즈를 봉쇄할 수 있는빌드는 본진플래이같은건데 이건 초반 링링이나 바퀴올인 막히면 중반넘어가서 진짜로 싸울때마다털린다. 즉 봉쇄할수있는빌드가 없다
아이콘 개잡는사나이 (2011-01-04 19:11:27 KST)
0↑ ↓0
센스 이미지
그쪽은 건망증이 있는것 같은데? 댓글 더이상 안달겠다는 말은 몇번이나 하나~
Ark. (2011-01-04 19:12: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네 저도 님의 "전그냥 밸런스가 맞다는 생각하에 적은거뿐이지" 이 소리좀 그만 듣고 싶어서 글 쓰고 있는거니까 이제 그만 하세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9:15: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개잡는사나이//댓글안달라고하는데 님같은님들때문에 댓글 단겁니다 ^^
그리고 아까 글도오해하셨는데 아까 내가 저그플레이해본다고한거였습니다 ^^
난독 오해없으시길 ^^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9:17: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ark.//밸런스가 안맞다라고 생각해서 안적는건아니에요 ^^ 그리고 제가 저그로해볼테니 아까 그거제안 하고싶은지 안하고싶은지 말좀해주실래요?? 왜말을자꾸 돌립니까..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9:22:56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닉넴낭만//
블리자드 운운하셨는데....
솔직히 그사람들이 밸런스를 최대한 맞춰서 가져온다한들 그게 최선은 아닙니다
RTS자체가 유저에 의해 맞춰지는 밸런스가 더 많다는것 아실텐데요?

그리고 자꾸 밸런스 밸런스 하시는데 계속 말해왔듯 밸런스 자체에 대해 운운하려는게 아닌데
왜 계속 그런식으로 나오시나 모르겠습니다....
애초에 낭만님이 밸런스 자체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셨기 때문에 다른 분들이
이야기 논제는 해병의 후딜인데 왜 그렇게 큰 범주에서 이야기 하시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한 것인데 말이죠......

다른건 들을 필요가 없습니다
아까 말하신 해병의 무빙샷의 효율정도에 대해 이야기 하시면 됩니다....
해병의 거의 무딜에 가까운 무빙샷이
해병과 저글링의 싸움에서 해병이 저글링을 압살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느냐 안하는냐,

그게 저그 유저들이 해병의 후딜을 조금 너프해달라
라고 말하는 이유가 되느냐 안되느냐가 가장 중요한 논제입니다....
Ark. (2011-01-04 19:26:0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냥 글 쓰지 마세요. 어차피 되돌아오는 말은 "전그냥 밸런스가 맞다는 생각하에 적은거뿐이지"
이것밖에 없으니까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9:27: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혈맹님 전님한테 하는소리가 아니라는걸 아실텐데요?
저분들이 저렇게 나오니까 전 이렇게 대처해서 말을하는거는데요?
그래요 님취지를 좀 과장들여들여서 읽혀진건 제잘못이라고생각합니다만
해병과 저글링의싸움에서 압살하는건 사실이죠
그렇지만 그런 싸움을 하면 하는사람이 바보인거도아시구요
누가 거기서 보고 튀지 병x같이 덤빕니까
그해병을대체로 맹독충이라는것도 나왓구요..
해병과 저글링의싸움은 해병이 승리한다고 말했구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9:30: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크 저병x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에효 느그들한테 존칭써줘가면서 말하는것도 지친다 눈아프다 왜이리 말을 난독으로 알아쳐듣는지원.. 그래 속시원하게 1:1해보자니까 그것도피해 병1신 입스타 하지말고 니경험을좀 말해줘라 븅1신아
Ark. (2011-01-04 19:31: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답답하네 아니 해병이랑 건설로봇이 앞마당에와서 벙커짓고 있는데 거기서 안싸우면 어디서 싸우라는건지? 아까 어쩔수 없이 싸울수밖에 없다고 써놨는데 말이죠. 글좀 읽어주시죠.
Ark. (2011-01-04 19:32: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제 논리로 안되는 욕을하시네. ㅋㅋ 그러면 해병이랑 건설로봇이 벙커링하는데 거기서 저글링이 어디로 튀어야 하는지 설명좀 해보세요 ㅋㅋ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9:33:1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좋게좋게말해도 아조 병1신새1끼들이 날리를치는구만 이래서 밸게가 안되지 -- 힛리 저새1끼는
저글링 발업이 해병 전투 피뻥이랑 업글 시간같다 쳐그러지안나.. ㅉㅉ 개병1신들 진짜 느그들 입으로만혀라 그렇게 입으로만 테란 조까라 븅1신들아 --
Ark. (2011-01-04 19:33:4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초반 해병 저글링 싸움 얘기하는데 왜 맹독충이 나오는지 진짜 이해할수가 없네 ㅋㅋ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9:35: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크야 그러니까 나랑 1:1해보자고요 ㅎㅎ 니가 벙커짓고 쑈를해봐 병1신아 ㅡㅡ;;
Ark. (2011-01-04 19:35: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결국 마지막은 자폭으로 마무리 인가요? 그러니까 아까 처음 그만하신다고 하셨을때 그만하시지.. 결국 밑천 드러나고 남은건 욕밖에 안남았잖아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9:36:0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씨1발러마 자꼬 피하지말고 좀 해보자 어? 병1신새1끼가 ㅡㅡ 입으로만 스타하니넌? 시1발 니 손목얼마나빠른지보자 개1녀나
Ark. (2011-01-04 19:36: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제가 이상황에서 님하고 1:1을 해봐야 제가 이득볼것도 없고 시간만 아까울뿐이죠.
그냥 테란이 저그 앞마당에서 벙커링 하는데 저글링이 어디로 튀어야 하는지나 알려주세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9:37: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자폭이란다 병1신 넌 저그약하다는 저징징에불과해 병1신아 ㅉㅉ
그딴 마인드로 겜하니까 쳐발리는겨 알긋냐
저징징병1신새1키 1:!해보자니까 왜테란안해봤냐/ 병1신아?
테란입으로만해봤지? 병1신 ㅋㅋㅋㅋ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9:38: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으휴 그냥 나 저징징임 테란한번도안해봤음 이라고 말을해라 ㅋㅋㅋㅋㅋ
으휴 니같은새1끼들 ㅉㅉ 여기서 죽치고앉아았는게 너무 한심하다 여기 좋은줄알고 오늘 함가입했는데 있을곳이못되는구나 에휴 너 무슨리그야?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9:40:0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너무슨리근지 좀알자 ^^ 닉넴좀까볼래? 글고 코드번호도좀까봐 ^^ 형이 친추걸어서 여기서말고 다른데서 피해없게 좀 대화하자 ㅋㅋㅋㅋ 1:1해보자~ 너랑진짜해보고싶어
글로해운 스타실력보고싶다
아이콘 김연아대세 (2011-01-04 19:40:22 KST)
3↑ ↓2
센스 이미지
거지같은 해병이나 하향해 기본유닛이 울트라급같다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9:41:4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글링이 그리고 어디로 튀어 병1신아 그상황에 넌 가촉하나 대비안해두고 뭐햇니? 병1신아 상대가 본진에서 마린모으로 치즈러쉬왔다면 넌 지금 앞마당에 가촉 1~2개정돈 깔려잇어야 정상이야 병1신아 또라1이새1끼아니야 마린 1마리가지고 바로 치즈왓음 일꾼퀸 저그링동원해서 막으면되지 뭘 병1신아 ㅋㅋㅋㅋ
늑시 (2011-01-04 19:43:0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오오미..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9:44:32 KST)
1↑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씨1발새1끼 존나 사람 띵꾸게만들어놓고 버로우타네씨1벌놈이 ㅋㅋㅋㅋ
아이콘 UnKnownOMG (2011-01-04 19:49:39 KST)
1↑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스타닉넴낭만님 빨리 블리자드 본사 찾아가세요
그게 정신건강에 좋으실듯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9:53:17 KST)
1↑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ㄴ 전상관없는데 미친 저징징년들이 빨리가봐야할듯
새키들 존나 징징대쌓네진짜 밸런스 맞는거같다고한게 그리죈가 병1신 ㅋㅋㅋㅋ
아이콘 헐맹독충 (2011-01-04 19:56:53 KST)
0↑ ↓0
센스 이미지
이게 포탄아니죠~
이게 폭발입니다! 폭발!
스타닉넴낭만 (2011-01-04 19:59:04 KST)
1↑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네 덕분에 고마워요 밸런스맞다고 이래저리설명하다 저징징 싀팔너미들이 진드기처럼달라붙어서 폭발햇심
아이콘 개잡는사나이 (2011-01-04 20:11:58 KST)
4↑ ↓0
센스 이미지
지금까지 넷에서 수많은 병림픽들을 본 결과 설득력,필력,논리력 다 갖춘 사람도 무논리바보는 못이긴다는게 증명됐음. ㅋㅋㅋㅋ 무적이라 좋겠다 ㅋㅋㅋ
스타닉넴낭만 (2011-01-04 20:13: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너도 저징징중에한명 븅1신 너가 내랑 1:1할라고 여기다글써놓는거냐?
스타닉넴낭만 (2011-01-04 20:15:0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무뇌는 너잖니 븅1신들 쉴드만 쳐쳐주는 불쌍한녀석들.. 테란사기라고 개징징해가는너희들 ㅉㅉ 개잡는사나이야? 여기서 흔히힐어나는 버로우빵 할래나랑?ㅋㅋㅋㅋ
스타닉넴낭만 (2011-01-04 20:16: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야 11승10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 씨발 21번경기해놓고 여기서 져서 징징대놓고 누구한테 ㅈㄹ해쌓냐?ㅋㅋㅋㅋㅋㅋ
역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무슨 세자리까지도 게임안해본놈이 입스타는 지질이도잘하지 ㅋㅋㅋㅋ
늑시 (2011-01-04 20:30: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갓 플래 올라온 사람이 그런투로 말하면 뒷감당이 두렵지 않으신가요
스타닉넴낭만 (2011-01-04 20:32: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뒷감당이라니요..? 늑시님
전 애초애 말했지만 처음엔 아주 좋은 목적으로 글을쓰게됬죠..
근데 저런 50판도안해본놈들이 이런저런 태클을 한두개씩 막거는데...
님이 저같으면 화가안나갔슴니까???
스타닉넴낭만 (2011-01-04 20:50: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여와서 내한테 까데는데.. 위에 글쓸이 으뜸님글읽고 댓글보신후 나한테와서 좀깠으면좋겠는데요 참내 사람 이것저것 신경까는건 다해놓고 발뺌해쌓고 스타2 xp여기도 초딩들놀이터로 전락한건가요
아이콘 슈퍼맨2 (2011-01-05 00:09: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뭔글이길래 이리 흥분 ㅋ
아이콘 Karrigan (2011-01-05 04:05:36 KST)
0↑ ↓0
센스 이미지
치즈러쉬 올 타이밍에 가촉1~2개 박혀있다라..............................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