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5878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통계전문가임호진
작성일 2011-01-08 22:06:06 KST 조회 388
제목
[2010-01-08] 1.1.2 밸런스 패치 후 모든 승률, 전적 통계 총정리

 

* 각종 소규모 대회가 난무하여 공식전 승률 산출의 기준을 "우승상금이 1000만원 이상이며, playxp 정보란에 경기결과가 올라오는 대회"로 제한하였습니다. 혹시 이 기준에 맞는 일정 수준 이상의 대회인데 제가 놓쳐서 집계가 되지 않은 대회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포함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모든 종족의 승률을 조사하는 것으로 시작하였으나, 날마다 승률을 업데이트하는 작업이 점점 힘들어져 1.1.2 밸런스 패치 이후 가장 밸런스 탓을 많이 하며 징징유저 수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해온 프로토스를 기준으로 승률을 집계했습니다.

 

 

- 1.1.2 패치 (2010/10/15) -

 

GSL 시즌2 종족전 승률

P vs Z : 7승 17패     (29.2%)

P vs T : 18승 26패    (40.9%)

 

블리즈컨 2010 토너먼트 종족전 승률

P vs Z : 4승 1패      (80.0%)

P vs T : 18승 11패   (62.1%)

* 자료 출처 : http://kr.blizzard.com/blizzcon/tournaments/starcraft.xml

 

- GSL 시즌 2 종료 (2010/11/13) -

 

지스타 2010 올스타전 종족전 승률

P vs Z : 4승 4패     (50.0%)

P vs T : 5승 6패     (45.5%)

 

Dreamhack Winter 2010 종족전 승률

P vs Z : 7승 4패       (63.6%)

P vs T : 15승 13패    (53.6%)

P vs R : 2승 1패       (66.7%)

* 자료 출처 : http://www.playxp.com/sc2/news/view.php?article_id=2382274&search=1&search_pos=&q=

 

GSL 시즌3 종족전 승률 (12/18 결승전 종료)

P vs Z   : 16승 14패    (53.3%)

P vs T   : 30승 18패    (62.5%)

P vs All  : 46승 32패   (59.0%)

 

GSL 시즌3 프로토스의 타종족전 승률 변화 양상 (12/18 결승전 종료)

64강 : 13승 12패       (52.0%)

32강 : 8승 5패          (61.5%)

16강 : 7승 4패          (63.6%)

8강  : 8승 6패           (57.1%)

4강  : 6승 4패           (60.0%)

결승 : 4승 1패          (80.0%)

 

* 특기사항 : 프로토스 유저가 64강~16강까지 상대적 소수, 8강~결승전까지 상대적 다수를 형성함

상대적 소수일 때 타종족전 승률 28승 21패 (57.1%)

상대적 다수일 때 타종족전 승률 18승 11패 (62.1%) - 상대적 소수일 때만 승률이 높았다는 일부 주장은 설득력이 전혀 없고 오히려 반대 결과를 보여줌.

 

 

 

- 이하 총정리 -

 

1.1.2 패치 이후 공식전 프로토스 승률 (GSL 시즌3 종료시점까지)

P vs Z   : 38승 40패      (48.7%) 

P vs T   : 86승 74패      (53.8%) 

P vs R   : 2승 1패         (66.7%)

P vs All  : 126승 115패   (52.3%)

 

1.1.2 패치 이후 공식전 프로토스 승률 변화 추이 (GSL 시즌3 종료시점까지)

P vs Z  : GSL 시즌2 종료 이전 11승 18패 (37.9%) → 이후 27승 22패 (55.1%) :   ↑ 17.2%

P vs T  : GSL 시즌2 종료 이전 36승 37패 (49.3%) → 이후 50승 37패 (57.5%) :    8.2%

P vs All : GSL 시즌2 종료 이전 47승 55패 (46.1%) → 이후 79승 60패 (56.8%) :   ↑ 10.7%

 

프로토스 GSL 시즌2 승률과 GSL 시즌3 승률 비교

P vs Z  : GSL 시즌2 승률 7승 17패 (29.2%)     →   GSL 시즌3 승률 16승 14패 (53.3%)    :   ↑ 24.1%

P vs T  : GSL 시즌2 승률 18승 26패 (40.9%)    →   GSL 시즌3 승률 30승 18패 (62.5%)   :   ↑ 21.6%

P vs All : GSL 시즌2 승률 25승 43패 (36.8%)    →   GSL 시즌3 승률 46승 32패 (59.0%)   :   ↑ 22.2%

 

 

 

- 이하 2011년 추가사항

 

2011 GSL Jan. 코드S (1월8일 기준, 1.2 밸런스 패치 되기 전까지만 집계 예정)

P vs Z    : 4승 1패    (80.0%)

P vs T    : 3승 6패    (33.3%)

P vs All   : 7승 7패    (50.0%)

 

[최종] 1.1.2 패치 이후 공식전 프로토스 승률 (1월8일 기준, 1.2 밸런스 패치 되기 전까지만 집계 예정)

P vs Z   : 42승 41패      (50.6%) 

P vs T   : 89승 80패      (52.7%) 

P vs R   : 2승 1패         (66.7%)

P vs All  : 133승 122패   (52.2%)

 

* 특기사항 : 2011 GSL 이 시작된 이후 프로토스의 저그전 승률과 테란전 승률이 모두 50%를 초과함

 

 

 

* 랜덤은 따로 분류하였습니다. 랜덤종족도 그냥 종족과 완전히 같다고 보시는 분이 계시다면 '프로토스가 랜덤 상대로 이긴 두 판'과 '랜덤프로토스가 저그 상대로 진 한 판'을 합산해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불곰형수님 (2011-01-08 22:07:29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래서 결론이 뭐죠.
Broflovski (2011-01-08 22:08:20 KST)
6↑ ↓4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플토가 최강은 최강 맞는데 생각보다는 차이가 크지 않네요
잘 봤습니다
OctoW (2011-01-08 22:08:45 KST)
2↑ ↓2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물론 승률이 어느정도 밸런스의 영향을 미친다만야

스1처럼 오래되서 대부분의 프로게이머들이 수준이 비슷한것도 아니고

별로 게임이 생성된지 안 된 게임이라 선수간의 격차가 클텐데 말이죠

뭐 프로토스 유저들이 장난으로 하는말 있지 않습니까

"장민철 유저빼면 승률이낮다"

사실인지는 모르겠지만

여튼 대회초창기 게임이 시작된지 별로 안됬을때는 승률이 밸런스의 기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개모진 (2011-01-08 22:10:52 KST)
3↑ ↓5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플토가 단연 최강종족이군요
JYK (2011-01-09 00:13:16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낚이는건지 뭔지 모르겠는데여
이 통계에는 어떤 맹점이 있냐면
3:2로 테란이나 저그에게 진 프로토스유저가 다수 있다는 가정을 첫번째로하고
3:0으로 테란이나 저그에게 이긴 프로토스가 소수 있다는 두번째 가정을 하면
실질적으로 다전제에서 진출한 프로토스유저는 적은데 세트스코어로 따지면 더 높거나 비슷한 수를 가지게 되죠
ㅇㅋ?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