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일꾼 충원률 : 저그>>프토>테란
저그는 그냥 팍팍 나오고 애벌레 시간만 되면 계속 나오고 건물 지어도 바로바로 나옵니다.
테란은 건물 지을때 일꾼이 일을 하기 때문에 그만큼 자원을 캐기가 힘듭니다.
플토는 시증을 활용하여 저그 보다는 적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일꾼을 많이 보유할수 있게됩니다.
초반 자원 수급률 ( 저그>>프토>테란 ) - 초반에는 많은 일벌레수와 빠른 멀티등으로 인해 저그가 자원을 제일 많이 캡니다. 프토도 초반에 반짝 자원 수급률이 좋아서 4차관을 쓸수 있습니다. 테란은 초반에 일꾼을 느리게 뽑은 만큼 그거 충원을 하려고 조금 자원 수급이 안됩니다.
중반 자원 수급률 ( 저그>테란>프토 ) - 지게로봇 한 3-4기 내릴때부터 자원수급에 확실한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기본적으로 캘수 있는 량 + @가 더해져서 테란이 이때부터 물량이 쏟아지거나 추가멀티를 할수 있게 됩니다. 이 타이밍을 전후로 해서 계속 스캔을 유도 할수 있도록 하는게 중요하겠죠. 저그는 1멀티 풀일벌레 상황이므로 테란에 비해 자원 상황이 좋고, 프토는 상대적으로 초반에 찌른게 이득을 보지 못하면 멀티를 하지 못하는 등에 여기서 부터 병력상으로 밀리는 그림이 됩니다.
후반 자원 수급률 ( 저그=테란>>프토 ) - 동수멀티(저그의 경우에는 +1,+2)의 경우에는 자원 수급률이 이러하고 후반은 운영 싸움입니다. 저그는 200차기전에 계속 병력 모이는것만 바꿔주면 충분히 유리하고 테란과 플토는 멀티 견제하면서 200채워서 나가야한다는게 다른점이라면 다른점이랄까... 후반은 운영쌈
결론
펌핑 마나 상향 조절 - 30이나 35정도로 늘려 바로 펌핑을 못하게 하는것도 좋을거 같네요. 저그 물량이 너무 한꺼번에 나오다보니 자원력도 엄청나고 후속으로 펌핑때 마다 병력 증가되는게 장난이 아님
지게로봇 하향 - 지게로봇이 한번 캘때 수급되는 자원을 좀 줄였으면 하네요. 현 270에서 200정도로 그렇게 되면 어느정도 타 종족과 수급 밸런스가 맞을듯싶네요.
현재 880전 달리고 있는 골통령입니다. 대충 테란은 550전? 나머지 플토했고 팀전으로도 저그 좀 많이 해본 바탕으로 글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