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5878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o보영바라기o
작성일 2011-01-31 14:33:02 KST 조회 901
제목
맵으로 벨런스 맞추면 문제가 없는이유.

테란이란 종족이 언벨런스였다면 무슨 맵을 도입하더라도 저그나 토스상대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겁니다

 

하지만 가까운 예로 밀림분지의 테프전 이라던지.  고철처리장과 폭염사막의 테저전이라던지.

 

이런맵들은 분명 타종족들이 테란상대로 강한모습을 보여주었죠

 

게다가 검증이 더 필요하다고는 하나 기사도에서 도입된 신맵들에서 승률에 근거한 벨런스가 공평하게 나오구 있구요 

 

이미 많은 분들이 종족간 벨런스 조절보단 맵 조절로 인한 벨런스를 맞추면 된다고 공감하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아무런 근거없이 테란 사기라고 무조건 너프해야 한다고 주장하시는분들,

 

이제 맵으로 벨런스 조정할려는 기미가 기사도에서부터 시작해서 공식 리그까지 그런 기미가 보이니까

 

최소한 그 결과만이라도 보고 난뒤에 그런 주장 하셨으면 하네여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프로토스머리 (2011-01-31 14:36: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탱크사거리징징징 ㅋㅋㅋ
아이콘 태연잉내꼬 (2011-01-31 14:37:02 KST)
0↑ ↓0
센스 이미지
[이녀석 테뻔뻔일 확률: 100%]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프로토스머리 (2011-01-31 14:37: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일단 쓰는방법에따라 무궁무진한 효율..ㅜㅜㅜ흑 언덕위에서 앞마당 탱크로 견제가능하게 테란만 메리트좀안주는맵이나와줘야함..ㅜㅜㅎㅎㅎㅎ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4:38:10 KST)
0↑ ↓0
센스 이미지
보영님 기운내셔요..
세상에 온전한사람이 한명있고 나머지 온사람이 병싄이면
그 한명이 온전한 사람이 병싄 취급당하죠
여기 딱그짝이죠
ㅄ들 징징이새키들 지네끼리 뭉치고 합리화시키고 잘들하죠
벼래별게 다 사기 ㅡㅡ
딱 기사도플레이만봐도 진짜 맵만바꼇는데 저렇게 재밌고 박진감있게 플레이들 해주시는데
ㅄ들 그냥 ㅅㅂ레더쳐발리고와서 여기와서 뻘글싸지르고 ㅉㅉ
그시키들 뼈속까지징징이죠 절대안바껴요 븅싄들 ㅡㅡ 그냥
너무 힘뺴지마세요
진짜 여와서 졀라게 뻘글싸지르고 ㅡㅡ
어그로끄는 ㅄ들도 포함 그런넘들 ㅅㅂ진짜 실제로 면상보고싶네 --;;
사람이 아무리 양면성이있다치지만 익명이라고 조넨 ㅈㄹ들하는것보믄 ㅡㅡ
무튼 님 힘내요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4:41:35 KST)
0↑ ↓0
센스 이미지
그시키들말로따지면 진짜 예를들어
매박킨 뮤탈 vs 토르 싸우면 ㅅㅂ 토르가 상성인데 좆발라야 정상인데
ㅅㅂ 매박이라는 이유로 조넨 털리죠
징징이새1키들 말로따르면 그럼 ㅅㅂ 토르도 상향해야하니 ㅄ들아 ㅡㅡ
아니잖아 ㅄ들 진짜 어거지도 적당히해라 ㅄ징징이들아 ㅡㅡ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4:42:46 KST)
0↑ ↓0
센스 이미지
븅싄들 느그들말대로 단편적으로 상황저렇게 하나던졌어 --
ㅅㅂ 저건 뮤탈 밸런스오바니까 토르 상향해야하는거니?
징징이들을 상대로 묻는다 ㅡㅡ
아이콘 o보영바라기o (2011-01-31 14:46:00 KST)
0↑ ↓0
센스 이미지
아이어를위함 / ㅋㅋ 위로받을정도로 힘빠진건아닌데 .. 무튼 감사여 .. 글고 여기 이런곳이고 이런 징징이들이 모인곳인걸 아무도 모르면 엄청 답답함을 느꼈을텐데 . 정말 xp벨게 말하면 다들 징징이들 모인곳인거 다들 알더라구요..그래서 뭐 , 저도 기본적으로 여기 징징이님들이 장악하고 있는거 알고있기에..딱히 크게 힘빠졌다거나 답답하다거나한건 없어용 ㅎㅎ
이진사 (2011-01-31 14:48: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보영님 글에서도 어느정도 인정하시는듯한데 보통 러쉬거리가 짧다 보통이다 에서는
테란이 강하다 거리가 멀면 토스나 저그가 강하다 맞죠?
이말은 즉슨 기본유닛대비 타종족에 비해서 강하기 때문이겠죠? 러쉬거리가 멀면 토스나저그가
좋은 이유는 그만큼 조합할 시간이 갖춰지고 초반 견제에 대한 압박이 적기 때문일테고요
하지만 현재 래더맵은 대부분 가깝습니다 본문에서도 쓰셨듯이 기사도맵은 평등하다 그러니 맵으로 벨런스가 맞는지 안맞는지 그때가서 판단하라 이말또한 역으로 생각하자면 맵이 바뀐다고 토스 저그가 좋아진다라고 볼수도 없는겁니다 보영님글에도 느껴지듯이 현재는 테란이 좋지만
맵을 바꾸면 토스나 저그가 좋다 이렇게 들리는데 현재는 테란이 좋다는 걸 인정하시는건지요?
그리고 밀분같은 경우 토스가 좋은 이유는 러쉬거리보다는 방어하기 좋은 맵이라 토스가 좋은거라고 생각하네요 멀티먹기가 수월해서 강한것으로 봅니다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4:48:13 KST)
0↑ ↓0
센스 이미지
보영바라기//글쿤요 하 전 요새 여서 힘빠지더라구요 ㅡㅡ
앞으로 그냥 한귀로 듣고 그냥 흘릴려구요
어짜피 ㅄ 징징이들이 하는 밸런스타령 수렴할가능성도 거의 0퍼센트라고봐요 ^^ ㅋㅋ
진짜 님말대로 빨리 맵패치가 하루빨리되엇으면 래더랑..
gsl은 담시즌부터 맵바뀐다고하니.. 기다려봅시다~ ㅎ
아이콘 HolyHydra (2011-01-31 14:48:39 KST)
0↑ ↓0
센스 이미지
ㄴ일단 테란이 스타1때보다 좋은점은 토르와 터렛의 존재와 함께 뮤짤의 너프로 뮤탈 견제가 힘들어졌다는 것임. 스타1 골리앗을 계승한다 보아도 좋겠으나 맹독충-해병 이정도의 상성이 아닌 '극' 상성이기에 너프를 하자는 겁니다. 공중공격 사거리, 경장갑상대 데미지, 스플 이부분들을 살펴보면 약간 강합니다. 하지만 해병으로 맹독충잡는것처럼 님말대로 매박으로 잡을수도 있겠죠. 이상태에서 토르를 보조할 해병만 있으면 매박이라는건 원천봉쇄되지만, 맹독충에 저글링이나 뮤탈을 섞는다고 산개컨이 원천봉쇄되진 않습니다.
아이콘 o보영바라기o (2011-01-31 14:53:17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 / 네 초반에 해불 가성비가 좋은건 맞거든여 , 근데 후반으로 갈수록 저그나 토스한테 불리해 지죠. 이건 데이비드킴도 언급했구요. 초반에 테란이 좋고 후반에 타종족이 좋기땜에 초반에 타종족에게도 기회주고 후반에 테란한테도 기회주는 패치를 하고싶다고..
아이콘 o보영바라기o (2011-01-31 14:53:40 KST)
0↑ ↓0
센스 이미지
아이어를위함// 네 ㅎㅎ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4:53:42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분명 러쉬거리가짧음을 의미하는것은 초반에있을 그 초반푸쉬들이 강력함떄문에 맵을 넓은것을 선호하는것이구요
그리고 그떄가서 판단하라는 뜻이 아닐텐데요
실상 지금 다른 기사도나 유명 옵방프로들봐도
종족간 승률이 상당히 괜찮죠
크레바스란 맵에서는 테란이 저그한테 승률 30프로를 보이는 매우 하락세를 탄적도있었습니다.
저게바로 여기 xp밸게에 테란씹사기라고 불릴때 발생했었죠
크레바스란맵도 상당히 테란 승률이 저조해서 다시 맵을 개선하고
나서야 지금 40프로정도 넘고 이제 상승을 타고잇구요
그리고 확실히 지금 레더맵에서도 초반만 잘넘긴다면 저그도 절대 뒤쳐지지않습니다.
님은 레더맵이 무조건 테란사기맵으로 판단하지마세요
이진사 (2011-01-31 14:56: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이어를위함/제가 언제 레더맵이 무조건 테란사기맵이라고 판단했나요?
님 말씀은 이제 맵이 바뀌니까 이젠 토스나 저그도 좋으니까 그만 징징되라라고밖에 안들리네요
전 그렇게 사기다 뭐다 싸잡아 말하지 않았는데 흥분하셨네요
이진사 (2011-01-31 15:00: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보영바라기/인정하시네요 해불이 초반 가성비가 좋다는걸
저그나 토스가 징징대는게 그것때문입니다 물론 맵이 바뀌면 어찌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저그나 토스가 시간을 갖게되니 하지만 현재는 초반에 가성비 좋은 유닛으로 점수를 계속
따가면서 결국 후반가기도전에 게임 양상이 많이 기울어버리니 그러는것이겠죠
물론 아무피해없이 토스나 저그가 먹을때로 먹고 견제 다 막았다면 쎄긴하죠
초반부터 유리한 입장과 눈치보고 견제 막고 한타쌈 버티고 버티다 후반에 유리한 입장
어느게 상대적으로 좋아보일까요?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5:00:46 KST)
0↑ ↓0
센스 이미지
현재 테란약간수정할부분이있다는건 저도 동감합니다
초반 치즈푸쉬,마나쌓인 궤도에서의 지게차
이런부분들은 뭐라 말해도 언급안하겠지만..
이런것들 제외하곤 나머지 는 적당해보입니다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5:02:11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그리고 님이 저번글 쓴것보면 님은 하나부터 열까지 테란 오버스펙이라고 말씀하시는 분아닙니까? 어제의 살인마가 오늘은 선량한 시민이 될수없는것처럼
아이콘 o보영바라기o (2011-01-31 15:06:56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 / 네 초반에 좀 좋긴해도 그렇다고 초반에 무조건 테란이 유리한것만도아니고..현재 래더 맵에서도 빌드에 따라서 초반에 테란이 주도권 뺏기는 경우도 있구요.. 지금 기사도 보시면 알겠지만 의외로 무조건 후반으로만 가는 구도는 안나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벨런스도 기존래더맵보다 훨씬 만족스럽고 게임내용도 재밌는경기들 많이나와서 지금 기사도 호평받구 있죠. 일단 말씀하신거 같은 결과는 안나오고 있으니까 이대로 좀더 지켜보시면 될듯..
이진사 (2011-01-31 15:07: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이어를위함/제가 두서없이 테란은 하나부터 열까지 오버스펙이라고 말했군요
제가 테란이 타종족에 비해 좋은걸 말한걸 다시한번 말씀드리죠
지게로봇 행성요새 벙커 회수 해불의 가성비 이거에 대해서 말했는데요
어느것이 제가 그렇게 살인마가 될 정도로 그랬나요? 여기서 일단 지게로봇과 벙커회수는
아이어님께서 인정하셨고 해불가성비또한 보영님께서도 인정하셨네요 그럼 행성요새때문에
제가 살인마가 되는건가요?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5:10:18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요새 해불만보이면 대처할수없을정도로 심각하진않는데요..
무슨소리하시는지모르겠네요 테란해보긴했나라고말해주고싶은데..
그리고 님앞글에서 보고 따온건데
저그나 토스는 테란이 어떤 빌드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빌드가 갈릴시 게임이 끝날수도 있다
테란도 마찬가지여요 어중간하게 초반 해불모아보세요 ^^ 3관 1우에 털리는경우 많습니다 ^^
테란도 프로토스나름 정찰해가면서 해병 불곰 비율맞춰야하는거고
그리고 요새 기사도만봐도 해불 상당히 대처잘하시던데요??
아이콘 o보영바라기o (2011-01-31 15:12:55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 해불의 가성비,지게로봇 행성요새,벙커회수, 이런거 따지면 끝없어요. 라바펌핑 점막 맹독충 시증 거신 고기 차관 등등 역지사지로 타종족들입장에서도 너프해야할것 투성이.. 다만 현재 이상태에서 맵밸런스만 조절해도 충분하다는 결론이 도출되고 있으니까 맵으로 조율하는거 좀 지켜보는게 현명할듯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5:13:00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

올인성 빌드로 토스와 저그를 보자면

3차관 공허, 4차관, 3차관 1로보, 더블링 올인, 저글링 바퀴 올인, 해불 벙커만으로 막을수 있습니다

심지어 본진 더블까지 해도 막는 경우도 있죠 방어에 강한 종족이니 막는다 칩시다



올인성 빌드로 테란을 보자면

해벤, 은폐벤, 해탱, 치즈, 밤까해벤탱, 3병영or4병영 올인 무엇으로 막아야 하나요?

생각해야할 가지수도 많을 뿐더러 조합하지 않으면 막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막힌다고

토스나 저그에 비해 완전 암울할 정도는 아니죠

심지어 토스전의 경우 테란이 더블을 먼저 가져가서 방어적인 입장인데도 토스가 같은 더블을가는경우

해불러쉬에 지는 경우도 나옵니다



기본 유닛이 타종족에 비해 가장 강력합니다 테란은 기본 메인 병력이 해불이라 소모전이나

조합이 가장 편하죠 그래서 사기다 사기다 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솔직히 주절주절 떠들어봐야 바뀔건 없고 절이 싫으면 중이 떠냐야 하겠지만

이렇다할 패치없이 지금 당장 래더 초기화가 된다면 래더겜 70~80%의 게임은 테테전이 될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궤도사령부나 행성요새 벙커회수가 가장 벨런스를 망치는 요인이라 생각합니다

님이적으신글이에요
이래저래 하나하나 이것은 어떻게 대처해야하냐면서 막무가내지요 ^^
제가 말해주고싶은것은 레더겜을 많이 플레이해보세요 ^^ 라고말하고싶어요
이진사 (2011-01-31 15:14: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이어를위함/토스가 주종이고 테란으로 다야까지 올려봤습니다 친구놈꺼로
제가 해불만으로 끝난다는게 아닐텐데요? 타종족은 메인병력이 깨지면 조합하는데 시간과
가스가 필요하지만 테란은 해불이 기본적인 메인병력이라 유리하다하고 했을테고
빌드에 관한건 테란은 그래도 그나마 해불만 있으면 초반 빌드는 어떤것이든 대처가 됩니다
토스저그는 벤시 배제하면 게임 끝나고 벤시 생각해서 빠른 테크 갔는데 초반푸쉬면 힘들고
카드가 많을뿐더러 그에맞는 상성을 갖추지 않으면 많이 기웁니다 하지만 테란은 그래도
해불만 있으면 대처는 됩니다 물론 못막기도 하죠 그래도 테란이 유리하다는겁니다
이진사 (2011-01-31 15:16: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이어를 위함/댓글쓰는중에 댓글을 다셔서 또 쓰는데 어떻게 대처하냐라고 징징대는게 아니라
테란은 다른종족이 무슨 빌드를 타던간에 해불만으로 대처는 가능하지만 타종족은 그게
힘들다는겁니다 제가 무슨 말 하는지 모르시겠나요?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5:20:13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해불이 기본적인 메인병력인데 이게 뭐가유리하다는거지?
프로토스는 그럼 질파추가 메인병력아님?
그리고 테란입장에서도 아무리 해불모아도 그것을 그대로 끝낼수있지도않은데요//?
해불만있으면 어떤것이든 대처된다라 님 다야까지 올려보신거맞으신지
해불만뽑아보세요 저그상대로 토스상대로
패스트거신뜨면 답없고 입막막은상태에서는 3관 1우에 떡실신될경우도많고
저그상대로 해불모아봐요 ^^ 해불모은다는건 해불이 뭐 그냥 나오는줄아시는지
유닛갖추는것도 나름 미네랄과 가스가드는데 그렇게 모아보세요 그래서
상대 저그일시 어정쩡하게 해불모아서 대처가능하니까 찔러보시라구요
무슨경우가 나오는지..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5:20:56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님 그럼 제가 저그하고 님테란해서 님 해불만모아보실래요? 대처가능하시다면서요..?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5:24:02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해불에도 나름 타이밍이 존재합니다 상대가 무엇을하냐에따라 해불조합을 비율을맞추고 타이밍을 노리죠 님이말하는 해불만모아서 대처가능하다 ^^ 이딴글적는데
딱 님이적는거봐도 테란안해본게 팍팍티가나는구먼요
여기 징징이들이 테란 씹사기사기거려서 님도 그렇게 생각하는진모르겠는데
리그 위로 올라갈수록 진짜 생각할게 더많아요 ^^
이진사 (2011-01-31 15:26: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이어를위함/님 정말 제말을 이해를 못하시네요 해불만으로 제가 겜을 끝낸다고 했습니까?
초반!!!!! 을 말하는겁니다 잘보세요
3차관 공허 4차관등등 해불벙커만으로 상대는 가능하죠? 이긴다는건아닙니다
은폐벤쉬 해탱 해벤 질파추만으로 상대가 가능합니까?
초반입니다!! 더블링 or 저글링 바퀴 해불벙커만으로 상대 가능
벤쉬 불불러쉬 저글링 or 바퀴 상대 가능합니까?
전 이런 카드를 말씀드린겁니다
해불만 모아서 저그를 턴다는게 아니고요
아이콘 o보영바라기o (2011-01-31 15:29:45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 / 말씀하시는 요지가 테란은 해불만으로 저그 토스의 모든 전략적인수에 어느정도까지 대처가되는데 저그 토스는 1티어.1.5티어 유닛으로 대처가 안된다고 불공평하다고 말씀하시는거같은데; 요즘 저그 토스분들이 테란 초반에 간적집ㅇ인 정보로 어느 계열의 전략인지 다 파악하셔서 이런걸로 징징대는건 없어졌는데..
이진사 (2011-01-31 15:30: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이어를위함/진짜 나이먹고 이런데서 아이디 팔기 싫었는데 LeejinSa 915 검색해보시고요
aco 이거 제친구 아이디 제가 테란으로 다야 올렸다가 친구놈이 하면서 다시 플레로 떨어졌고요
아도겐 이라고 부케 다야 1600정도되나? ell높아서 그런가 2600정도 만납니다
검색해보시고 시간나실떄 저하고 겜한번 하시죠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5:31:27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내가말하고싶은건 해불만으로 게임끝낸다는게아닌데요
정말 이해를못하시네요
내가말하는건
상대가 3차관 공허를 가던 상대가 해불을 모아서
이건 뚤릴수도잇고 막힐수도있어요
제가말하고싶은건 모든조합이라해도 뚤릴수도있고 막힐수도있다는건데
더블링or저글링 바퀴 해불벙커만으로 상대가능
님보세요 벤쉬 불불러쉬 저글링 or 바퀴 상대가능합니까?
테란은 무조건 막을수있다
반면 저그는 못막는다 식이잖슴?
오버로드 폼이신가 상대 게스 몇캐는진 충분히 볼수있고 저글링 찔러줌으로써 병력양으로 대충 건물 머지었는지 판단가능한데요
불불러쉬?막을수있는데요?
아이콘 o보영바라기o (2011-01-31 15:32:10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 / 그리고 테란도 초반에 저그가 링맹덕 쇼부인지 파악못하면 훅간다던지, 토스의 4차관 3관문1우관 등 초반쇼부 눈치못채면 훅가는건 마찬가지구요
이진사 (2011-01-31 15:34:0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보영바라기/저역시 초반에 찔러보는것으로 파악은 하죠 하지만 어디까지나 그건 짐작입니다
징징댄다고 볼수도 있지만 테란은 해불만뽑아도 대충 상대가 뭐일까 하는 심리적압박이
타종족이 비해 적다는겁니다 보영님입장에서는 징징으로 볼수 있겠지만 타종족은
테란이 뭘할까 고심하면서 배를 쨰듯 병력을 뽑듯 테크를 타든 한다는겁니다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5:34:36 KST)
0↑ ↓0
센스 이미지
최소한 밸런스논할때 중립적인 입장에서 판단해야하는게아님?
님글에는 전혀 중립적인게 느껴지지가않아요
어느누가 님보고 와 저분참 객관적으로쓰셧네그러시나요?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5:35:57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진짜 테란해보신게맞는지?
테란이 배를째든 뭐를하든 테크타든 테란도 프로토스 눈치봐가면서해야한다니까요 ^^?
진짜 이해를 못하시네
프로토스만 눈치보는지?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5:39:50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내일이나 그때 하죠 해불만뽑고 대처가 되는지 해보세요 아이디랑 코드번호는 알아둿으니 제가 낼 친추하겠습니다
아이콘 o보영바라기o (2011-01-31 15:42:14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 토스입장에서는 첫 정찰 탐사정으로 테란이 2가스올라가는지, 2병영올라가는지,2번째 보급고 올라가는지 만 확인해도 초반에 빌드 갈려서 지는 경우는 없을텐데요..
탐사정으로 못봣다고해도 1질럿 1추적자 찌르면 테란 체제 왠만해선 확인 가능하실테구요
요즘에 병영 계열은 3병영이고 4병영이고 3차관앞 하면 다막구요
1/1/1벤시도 3차관 앞이후 로보올려도 막아지고..1관문 1우관 이후에 로보틱스올려도 막아지는게 벤시에요... 테란도 반대로 토스가 빠른 앞일지.. 4차관일지.. 2,3차관 압박하면서 멀티일지.. 우주관문 계열일지..다크일지..올인일지.. 압박하면서 멀티일지.. 등등 테란도 신경써야하는부분은 많구요.. 물론 첫빌드 선택권은 테란한테 있는건 사실이지만 그이후 빌드 선택권은 토스한테 있구요..
이진사 (2011-01-31 15:45:4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이어를위함/님 제가 말한거에 살을 붙이시진 마시고요 제가 언제 무조건이라는 말을 했다고
그러십니까? 타종족은 무조건 발리는데 테란은 무조건 막는다 이랬습니까?
타종족에 비해 대처가 해불만으로 그나마 가능하니까 그게 유리하다라는거지 사기다 징징
됐습니까? 테란이 타종족에 비해 빌드카드도 많고 대처하기도 나름 편하다 이게 유리하단거죠 제가 가정이 있는 관계로 어떻게 될지 딱 약속은 못드리겠습니다만 친추 주십시요
이진사 (2011-01-31 15:50: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보영바라기/첫 정찰 탐사정으로 2가스를 가는지 2병영등을 보여줍니까?
질추 찌르기 갈때 벙커하나만 지어있어도 벤쉬인가 해탱인가 해밴밤까탱 등등 고민합니다
짐작이지 정확한건 아니거든요 빌드상성이 확실한거라서 뭐 굳이 물고뜯자면 한도 끝도 없지만
테란이 그나마 빌드 상성에선 유리하다라는겁니다
아이콘 o보영바라기o (2011-01-31 15:59:33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 첫정찰 탐사정 안돌리세요? 돌리면 뭔지 확인가능하실테구요..프로브 뺏다가 1해병 나왓을때 밀어넣으면 해병컨 쩔게나오지 않는이상 테란 테크다 확인가능하실탠데요.. 1질1추찌르기갈때 벙커 하나가 완성되어 있을려면 애당초 극히 드문 케이스일텐데요?1질1추가 도착할때 벙커완성될려면 1병영 완성후 바로 벙커지어야하는데요? 그러면 테란은 무슨 테크 타던간에 한박자 느려질수밖에없고 , 벙커지으면서 빌드 선택할라면 꾸준히뽑아도 해병 3기때 오는 질추찌르기때 해병 한두개일수밖에 없구요 질럿만 밀어넣어도 확인할수있겠군요 님말 처럼 그런점에서 테란이 조금더 유리하긴 하지만 요샌 그걸로 징징대기엔 토스빌드의 발전이 많이 되어있어서요.. 그런걸로 물고늘어지면 끝이없죠..
이진사 (2011-01-31 16:02: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보영바라기/탐사정 컨트롤은 솔직히 이해는 가지 않지만 모아니면도가 아니라
벙커만 지어있어도 생각할게 많다는겁니다 제가 테란이 그래서 사기다 징징대는게 아니라
글을 쓰면서 무슨 살이 붙었는지 징징대는걸로 됐는데 테란이 그런면에서 그냥 조금 유리하다는걸 말하는겁니다 그나마 해불만으로 대처는 된다 해불만으로 끝낸다 자시고가아니라
타종족에 비해 해불만으로 대처는 된다 입니다
아이콘 o보영바라기o (2011-01-31 16:08:31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 / 탐사정을 돌리던지, 탐사정을 뺏다가 다시집어 넣던지, 혹그래도 뭔지 못봐서 1질 1추때 서플 벙커로 입구 막아논경우아니면, 그타이밍에 1벙커있어도 1광전사 밀어넣으면 체제파악 다되죠. 그래도 이런걸 토스가 해줘야 하는만큼 초반에 테란이 조금 더 좋은건 맞지요, 하지만 해불로 수비가 다된다는건.. 토스입장에서도 역장으로만 수비 다되는거랑 같은맥락아닌가요?
아이콘 Meist (2011-01-31 16:14: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보영바라기
토스를 해보셨는지는 모르겠지만 프로브 및 1광 1추로 테란 체제파악을 다 하는데는 살짝
무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해불 수비랑 토스 역장 수비랑은 성격이 약간 다르다고 봅니다.
아이콘 o보영바라기o (2011-01-31 16:15:23 KST)
0↑ ↓0
센스 이미지
아 1/1/1체제 예상될때 이후 해탱밤까벤시인지 해탱밴인지 뭐이런게 고민된다고 하셨군요.. 네 그부분은 고민되지만 토스들이 요새 1/1/1류는 너무 잘막으셔서 1/1/1류인거 예측하면 손쉽게 막는편이지 않나요 .. 근데 1/1/1변형류가 너무많아서 음.. 그부분은 맞는말 같네요 고민좀 될듯..
아이콘 o보영바라기o (2011-01-31 16:18:09 KST)
0↑ ↓0
센스 이미지
meist / 네.. 사실 토스 별로 안해봣어요.. 저그는 몇번 해봤는데.. 아무튼 간에 이런 논쟁은 비생산적인일 같고... 제가 하고 싶은 말은 기사도에서 맵벨런스 조절후에 벨런스가 흥하는걸 볼수있듯이 맵조절로 벨런스의 조정과 신맵의 재미 두가지를 동시에 잡을수있으니 좀더 공신력을 가질수있을 정도의 많은 표본이 모일때까지 맵조절로 벨런스 조율하는걸 지켜봣으면 하네여
이진사 (2011-01-31 16:20:4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보영바라기/역시나 끝이 없군요 파수기 역장으로 수비가 되는건 해불찌르기 정도죠
해탱 해밴 은폐밴 파수기 역장만으로 절대 못막습니다 아예 빌드를 로봇공학을 가야 합니다
하지만 테란은 왠만한 모든 빌드를 (병영)해불벙커만으로 대처가 가능하죠 이기는게 아닙니다그리고 어떤 테란이 첫 탐사정을 그렇게 오래 살려주시나요? 나갔다 다시 들어가는건
더욱 힘들고요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6:24:41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님말의문제점은 대체로 해불만으로 대처가된다는게 틀린거에요 ㅡㅡ
진짜 답답한소리하지마세요
테란은 정찰 안가고 해불만모으면 무조건 오케이 대처가능한줄아시나
모든전략에 해불이 많이쓰이기는하나 그렇다고해서 대처가 쉽다는건아니죠 --
엄연히 해불비율섞는것도 필요한데 ㅡㅡ
그리고 님 위에쓰신글은


3차관 공허 4차관등등 해불벙커만으로 상대는 가능하죠? 이긴다는건아닙니다
은폐벤쉬 해탱 해벤 질파추만으로 상대가 가능합니까?
초반입니다!! 더블링 or 저글링 바퀴 해불벙커만으로 상대 가능
벤쉬 불불러쉬 저글링 or 바퀴 상대 가능합니까?
전 이런 카드를 말씀드린겁니다
해불만 모아서 저그를 턴다는게 아니고요

뭔뜻인데요 그럼 ㅡㅡ
제가듣기론 테란은 대처가가능한데
타종족은 대처가 힘들다라고 들리는데요?
아이콘 HolyHydra (2011-01-31 16:24:53 KST)
0↑ ↓0
센스 이미지
보영바라기//상대가 테란일경우 1~2해병 때에 보통 탐사정 잡고 테크타기때문에 보기 힘듬요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6:26:26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 해탱 해밴 은폐밴을 파수기역장만으로 막을려는게 님문제아닌가요?
그리고 솔직히 은폐밴쉬띄우기전에 옵저버 돌리고도 남는타이밍나와요 -0-
무슨소리하시나..?
이진사 (2011-01-31 16:39: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이어를위함/님 흥분하지 마시고 지금 말씀하셨듯이 은폐벤 나옴 옵저버가 있어야하죠?
옵저버를 뽑으려면 로봇공학시설을 올려야 하고요 테란은 병영만 있어도 모든 빌드대처가
가능하단겁니다 초반빌드에서요 예를 들어 서로 관문 병영 상황에서 은폐벤인걸 알았다
로봇공학시설 무조건 올려야 하죠 늦게 알아차리면 그냥 끝납니다
3차관 우관 4차관인걸 알았다 해불누르면서 벙커 끝나기도 하지만 막을수도 있습니다
방송경기에서도 이런 상황은 몇번 나왔죠 아시겠나요? 흥분만 하지 마시고요
아이콘 구름쿠모 (2011-01-31 16:50: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탐사정을 얼마나 잘돌려야 2병영이나 2가스 올릴때까지 버티지 ;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6:56:21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근데 그게어떻게 해불만뽑는다는게 유리하냐구요 --
아이콘 Meist (2011-01-31 16:57: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토스잡고 테란 상대할때 제일 까다로운것이
프로브정찰, 1광 1추 이후로 옵저버가 뜰때까지
테란이 무슨 카드를 꺼낼 지 알기가 굉장히 힘들다는 것이지요
반면에 테란은 토스가 어떤 카드를 꺼낼 지 비교적 쉽게 간파가 가능합니다.
테프전 양상이 토스가 테란 빌드에 맞춰갈 수 밖에 없거든요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6:58:51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진사//테란입장에서도생각해보세요 만약 상대가 패스트다크다 ㅡㅡ
제대로 확인못하면 그냥쓸립니다
엔지니어올리고 터렛지어서 막앗다쳐도 진출절대못하고요
밤까나와야 대처가능한데 그떄까치 그냥 본진플레이밖에못합니다
닥템이랑 밴쉬랑 도대체 뭐가차이난다는거에요 ㅡㅡ
그리고 어떻ㄱ ㅔ해불만가지고 대처한다고 그게 유리한거냐구요
무튼 이런거 다접고 내일 몇시에 해볼까요
아이콘 Meist (2011-01-31 17:01: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패스트 다크 아무리 빨리 나와도 7분 넘어서 나옵니다.
게다가 그 테크가 가면 파수기가 적정수 확보가 힘들고
2가스를 빨리 가야 하기 때문에 scv로 토스 빠른 2가스를 확인할 수도 있고요
토스를 해보셨으면 아실겁니다. 패스트 다크가 얼마나 무리수인지
아이콘 아이어를위함 (2011-01-31 17:02:40 KST)
0↑ ↓0
센스 이미지
meist//그니까요 이런저런 생각할게 테란도있다는뜻이지요 ㅡㅡ
테란도 프로토스 눈치보고 행동하지않으면
그냥 썰린다는겁니다 -- 제가하고싶은말은 이거에요
이진사 (2011-01-31 17:20:3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이어를위함/테란입장입니다 토스가 2가스 올리는것까지 보고 일꾼 빠짐 중간에 뭐하나
한번 가봄 파수기 1기 혹은 파수기가 없음 혹은 병력이 적음
조낸 수상하네 스캔 한번 뿌려봄 봤다 대처 별거 없음 수상하다 인베 벙커 짓자
토스입장입니다 정찰 탐사정 해병 나온다 그냥 나가자 젤나가감시탑 있다가 한번 가봄
해병만보고 디짐 질추 찔러봄 벙커 혹은 해병 다수 해벤인가? 은폐벤인가? 해탱인가?
해탱벤밤까인가? 물론 여기서 불곰이 있으면 이 모든것은 배제되지만 이런상황에서는
로봇공학시설은 무조건 강요되죠 이런 유리함을 말한겁니다 아시겠죠? 흥분하셔서
살붙여서 생각하지 마시고 이게 다소 다른 종족에 비해서 유리한게 아니라면 제가 정말
잘못생각하고 있었던거네요 제가 아까 말했듯이 가정이 있는 몸이라 마누라 눈치 봐야돼서
약속시간은 딱 못 정해드리지만 일단 친추 주시고 언제가 시간대가 좋으신지 말씀해주세요
아이콘 Ci_mole (2011-01-31 18:26: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이어를위함//테란은 적어도 토스처럼 상대의 체제를 막기위해서 빌드가 강요되지않는다는거죠.. 토스는 관문,인공만 올려서 막을수없지만 테란은 병영만지어놔도 대처가 가능하다는거죠.
패스트 다크라도 스캔이 있으니까 어떻게든 살수도있지만. 토스는 다르죠 만약 은폐밴시인데 로보를 안올렸다면 그냥 ㅈㅈ인경우가 다반사니까요.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