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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끄어우억
작성일 2011-02-15 19:10:56 KST 조회 546
제목
테란의 강함과 저그의 애환 ( 채정원해설위원 직접씀 )
[Dr.채의 스타2]테란의 강함과 저그의 애환
정종현 vs 이정훈, 소니에릭슨 2011 GSL Jan. 결승전이 갖는 의미
[닥터채]

 

안녕하세요 Dr.채 채정원입니다.

 

오늘은 조금 징징대는 글을 써보려 합니다. 주제는 테란의 강함과 저그의 애환 그리고 소니에릭슨 2011 GSL Jan. 결승전이 가지는 의미입니다.

 

현재 테란이 <스타크래프트 2>에서 최강을 달리고 있는 종족이라는 데는 아무도 이견이 없을 겁니다. 그만큼 모든 대회에서 테란이 활약하고 있으며,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혹자는 테란이 지난 오픈 시즌 1, 2, 3에서 한번도 우승을 차지하지 못했다는 것을 근거로 테란의 강함을 부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테란이 최고 성적을 거두지 못했다고 테란의 강함을 부정할 순 없습니다. 8강 진출자(상위권이죠)의 비율이 언제나 가장 많은 종족이 테란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테란의 강력함입니다.

 

전세계에서 자산이 가장 많은 사람 순위를 조사했는데 1등이 어려서부터 공부를 전혀 하지 않고 원하는 일만 한 사람이라고 가정하고, 2~7위가 모두 어려서부터 공부를 열심히 한 사람이라고 가정해보면 아무도 “돈을 잘 벌기 위해선 공부를 하지 마라”라고 말하진 못할 겁니다. 오히려 상위 평균상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이 돈을 잘 버는 길이다. 라는 결론을 내겠죠.

 

이걸 <스타크래프트 2>의 경우로 바꿔보면 “잘 이기고 싶으면 테란을 해라”.

 

그럼 대 저그전에 이토록 강한 이유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해병 (Marine)

 

 

<스타크래프트 2>에서 해병은 정말 무시무시한 전천후 유닛입니다. 특히 대 저그전에 있어서 해병은 만능, 저그가 어떤 유닛을 생산해도 해병은 모든 유닛에 대응이 가능합니다.

 

<스타크래프트 2>는 상성이 중요한 게임이고 상대방이 어떤 유닛을 생산하는지 예측해서 본인도 기간 시설을 투자하고 새로운 유닛을 생산하는 방식인데, 대 저그전에 있어서의 해병은 상대방의 유닛에 관계없이 지나치게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A. DPS

 

해병의 공격력은 6 , 공격 속도는 0.86 입니다. DPS는 초당 유닛이 줄 수 있는 데미지인데 해병은 공격 속도가 1보다 작기 때문에 1초당 줄 수 있는 데미지는 실제로 7(6/0.86=6.97) 입니다.

 

전투 자극제를 사용하면 공격 속도는 0.86에서 0.57로 줄어들며 DPS는 10(6/0.57=10.52)을 넘어갑니다. 즉, 바꿔서 이야기 한다면 전투자극제는 공격력 3단계 업그레이드와 동일한 효율을 보여줍니다.

기술실에서 비교적 초반에 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임을 감안하면 이 정도의 효율을 보여주는 업그레이드는 없습니다.

 

해병의 공격 속도가 빠른 것은 또 엄청난 장점이 있는데, 데미지가 적다고 해도 공격 속도가 빠르면 지금 프로게이머들이 보여주는 것과 같은 무빙샷이 가능 해지며 , 전체적으로 체력이 약한 저그 유닛을 잡는데 최고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서 해병의 공격력을 8 , 공격 속도를 1.14로 바꾸게 되면 한방은 강력하고 지금보다 연사력이 느려지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DPS는 현재의 해병과 같아지죠. 이렇게만 바꿔도 체력이 1남은 저글링을 8짜리 데미지로 처리하고 1.14초 후에 공격하는 해병이 되기 때문에 체력이 약한 유닛들 에게는 상대적인 너프가 가능해집니다. 체력이 강한 유닛들 에게는 실제로 차이가 없으며 초반에 저글링이 해병에게 지나치게 약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B. 전투자극제의 이동속도 증가

 

현재 해병의 기본 이동속도는 2.25이며 전투자극제를 사용한 해병은 3.37의 이속(이속은 높을수록 빠른 겁니다)을 보여줍니다.

 

저그가 해병을 상대할 때 카운터 유닛은 맹독충뿐 인데, 그렇다면 맹독충의 이동속도를 보죠.

 

기본이 2.5(+0.75) , 원심고리 진화 후에는 2.95(+0.88) -> 괄호 안의 수치는 점막 위에서의 이동속도 입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점막 위가 아니라면 전투자극제를 쓴 해병이 원심고리 진화가 끝난 맹독충보다 '빠르다'. 게다가 전투자극제와 맹독충의 원심고리 진화 타이밍은 100% 전투 자극제가 빠릅니다. 원심고리 진화는 번식지 변태 이후에나 가능하기 때문이죠.

 

최근에 저그 유저들이 엄청나게 다수의 맹독충을 보유하더라도 실제로 해병에게 들이받는 맹독충은 거의 없이 달려가다가 공성전차에 의해 파괴당하거나 불곰에 의해 길이 막혀서 죽거나 하는 모습 자주 보셨을 겁니다. 이 모든 원인은 근접해서 폭발해야 데미지를 주는 맹독충이 원거리 유닛인 해병보다 느리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점막 위에서 싸우면 해결되는 문제입니다만, 스캔과 4~5기의 소수 해병으로 점막을 언제나 제거할 수 있는 테란 입장에서는 점막 안에서 싸울 일이 거의 없습니다(상대방 앞마당까지 들어가야 점막 안에서 싸우는데 이건 자신이 있으니 들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정훈 선수가 해병 산개를 보여주며 탄성을 자아냈습니다만, 해병 산개는 맹독충에게 데미지를 분산해서 받는 효과와 더불어 일부의 해병이 다른 해병을 따라다니는 맹독충을 엄청난 DPS로 쏴 죽이는 효과도 발휘합니다.

 

C. 작아진 해병의 크기와 발전한 AI로 인한 응집력

 

해병의 크기는 정말 작습니다. 따라서 좁은 땅에서도 유닛을 많이 배치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면 , 단위면적당 DPS가 가장 높은 유닛 이라는 말입니다. 맵의 크기는 정해져 있으며 원하는 위치에서 서로 싸울 수 있을 때, 해병은 같은 면적을 쓰며 가장 높은 데미지를 뿜어내는 유닛이 됩니다.

 

해병은 2x2 땅에 20명이 서고 불곰이나 바퀴, 히드라는 5기만 서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화력의 집중도에 극심한 차이가 있습니다.

 

완벽하게 탁 트인 전장이라면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만, 그런 완벽한 센터 싸움이 아닌 일반적인 교전(국지전)에서는 해병의 단위면적당 DPS를 극복할 수 있는 유닛이 없습니다. 게다가 테란은 방어시에 항상 좁은 길목으로 유도할 수 있는 심시티 기능이 있습니다.

 

D. 반응로와 회전력

 

그렇다면 이렇게 효율이 좋은 유닛을 잡아내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흔히 저그의 종족 특성이란 회전력이라고 말씀하시는데, 현재 저그의 종족 특성인 회전력은 그 힘을 잃어버렸습니다. 이유는 여왕의 알까기 생성이 회전력에 도움이 되지만 실제로 교전 한번이 매우 중요한 중반 이후에는 모든 여왕이 부화장에 쿨타임마다 알을 까주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테란은 4병영에 반응로 4개만 달아도 8해병이 나오기 시작하며, 예약생산과 건물 부대지정의 간편해진 인터페이스로 인해서 싸우기 직전에 A키를 꾸욱 3초만 눌러도 한번 싸운 후에 20명의 해병이 새로 충원됩니다.

 

저그가 이런 생산력과 회전력에 맞서기 위해서는 부화장당 애벌레가 8이 있는 상태로 대기하고 '애벌레 생성을 눌러놓고' 싸워야 합니다. 그래야 비슷한 회전력 승부가 됩니다. 게다가 해병을 잡기 위해 필요한 맹독충은 저글링 생산+맹독충 변태 라는 2중의 빌드 타임이 들기 때문에 해병의 회전력을 당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종현 선수와 이정훈 선수는 해병의 극에 달한 자들입니다.

 

단순히 이 두 명의 선수가 테란이 너무 좋아서 소위 종족발로 결승에 올랐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최고의 선수가 되는 것은 최고의 종족을 플레이하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우승할 확률이 높아질 수는 있지만 실제로 우승을 하는 것은 종족보다는 선수의 개인 역량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100이 우승의 도달점이라면 종족의 어드밴티지로 60까지는 도달하더라도 나머지 40을 선수의 역량으로 채우지 못하면 영원히 100이 되지 못하는 방식이죠. 즉 스타팅 포인트가 불공평해 보일 순 있어도 도달점은 결국 선수의 몫입니다.

 

현재 많은 저그 유저들이 테란의 폭정을 슬퍼하며 우울해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오픈 시즌1보다 어쩌면 저그에게 더 큰 암흑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프로토스도 마찬가지며 테란은 현재 먹이사슬의 정점에 서 있습니다.

 

이번 결승전이 주는 의미는 바로 그 <스타크래프트 2> 생태계의 정점에 있는 선수를 가리는 자리입니다. 테란 유저들은 자신들이 플레이하는 종족의 최강자가 누가 되는지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며 그에게 열렬한 지지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우열을 가릴 수 없는 두 명의 지도자가 서 있습니다. 히틀러와 나폴레옹이 동시대에 같은 지역에서 태어났다면 , 줄리어스 시저와 조조 맹덕이 동시대에 같은 지역에서 태어났다면, 경국지색으로 불리는 양귀비와 클레오파트라가 동시대에 같은 지역에서 태어났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이런 의문은 정종현이정훈이 동시대에서 같은 테란으로 정점을 위해 싸우는 것과 비슷할 겁니다.

 

1월 29일 소니에릭슨 2011 GSL Jan.  우승을 놓고 격돌하는 정종현(좌)과 이정훈(우)

 

프로토스와 저그 유저들은 현재 테란의 무시무시한 통치에 주눅들어 있지만 언젠가 그들을 정점에서 끌어내리기 위해서는 현재 테란의 정점이 누구인지 두 눈으로 똑똑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조연이지만 다음에는 저 피라미드의 정점에 우뚝 서서 아래를 내려다 볼 사람이 저그와 프로토스 종족에게서 나오길 기대하며 이번 시즌 테란의 잔치에 축하하며 그 분노를 잊지 말고 다음 시즌에 풀어내길 바랍니다.

 

1월 29일 오후 3시 잠실 학생체육관에서 3종족이 각자 동상이몽을 하며 열심히 두 선수를 응원하는 모습을 그려보겠습니다.

 

잠실에서 뵙겠습니다.!!

 

p.s 이 글은 테란이 사기다! 아니다! 라는 소모적인 논쟁을 불러 일으킬 소지가 있습니다만, 그런 논쟁을 유도하려고 쓴 글은 아닙니다. 다만 평소에 생각했었던 테란은 왜 이렇게 강한가 라는 것에 대한 제 개인적인 의견일 뿐입니다.

 

곰TV 해설위원 채정원

[Dr.채의 스타2]테란의 강함과 저그의 애환
정종현 vs 이정훈, 소니에릭슨 2011 GSL Jan. 결승전이 갖는 의미
[닥터채]

 

안녕하세요 Dr.채 채정원입니다.

 

오늘은 조금 징징대는 글을 써보려 합니다. 주제는 테란의 강함과 저그의 애환 그리고 소니에릭슨 2011 GSL Jan. 결승전이 가지는 의미입니다.

 

현재 테란이 <스타크래프트 2>에서 최강을 달리고 있는 종족이라는 데는 아무도 이견이 없을 겁니다. 그만큼 모든 대회에서 테란이 활약하고 있으며,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혹자는 테란이 지난 오픈 시즌 1, 2, 3에서 한번도 우승을 차지하지 못했다는 것을 근거로 테란의 강함을 부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테란이 최고 성적을 거두지 못했다고 테란의 강함을 부정할 순 없습니다. 8강 진출자(상위권이죠)의 비율이 언제나 가장 많은 종족이 테란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테란의 강력함입니다.

 

전세계에서 자산이 가장 많은 사람 순위를 조사했는데 1등이 어려서부터 공부를 전혀 하지 않고 원하는 일만 한 사람이라고 가정하고, 2~7위가 모두 어려서부터 공부를 열심히 한 사람이라고 가정해보면 아무도 “돈을 잘 벌기 위해선 공부를 하지 마라”라고 말하진 못할 겁니다. 오히려 상위 평균상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이 돈을 잘 버는 길이다. 라는 결론을 내겠죠.

 

이걸 <스타크래프트 2>의 경우로 바꿔보면 “잘 이기고 싶으면 테란을 해라”.

 

그럼 대 저그전에 이토록 강한 이유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해병 (Marine)

 

 

<스타크래프트 2>에서 해병은 정말 무시무시한 전천후 유닛입니다. 특히 대 저그전에 있어서 해병은 만능, 저그가 어떤 유닛을 생산해도 해병은 모든 유닛에 대응이 가능합니다.

 

<스타크래프트 2>는 상성이 중요한 게임이고 상대방이 어떤 유닛을 생산하는지 예측해서 본인도 기간 시설을 투자하고 새로운 유닛을 생산하는 방식인데, 대 저그전에 있어서의 해병은 상대방의 유닛에 관계없이 지나치게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A. DPS

 

해병의 공격력은 6 , 공격 속도는 0.86 입니다. DPS는 초당 유닛이 줄 수 있는 데미지인데 해병은 공격 속도가 1보다 작기 때문에 1초당 줄 수 있는 데미지는 실제로 7(6/0.86=6.97) 입니다.

 

전투 자극제를 사용하면 공격 속도는 0.86에서 0.57로 줄어들며 DPS는 10(6/0.57=10.52)을 넘어갑니다. 즉, 바꿔서 이야기 한다면 전투자극제는 공격력 3단계 업그레이드와 동일한 효율을 보여줍니다.

기술실에서 비교적 초반에 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임을 감안하면 이 정도의 효율을 보여주는 업그레이드는 없습니다.

 

해병의 공격 속도가 빠른 것은 또 엄청난 장점이 있는데, 데미지가 적다고 해도 공격 속도가 빠르면 지금 프로게이머들이 보여주는 것과 같은 무빙샷이 가능 해지며 , 전체적으로 체력이 약한 저그 유닛을 잡는데 최고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서 해병의 공격력을 8 , 공격 속도를 1.14로 바꾸게 되면 한방은 강력하고 지금보다 연사력이 느려지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DPS는 현재의 해병과 같아지죠. 이렇게만 바꿔도 체력이 1남은 저글링을 8짜리 데미지로 처리하고 1.14초 후에 공격하는 해병이 되기 때문에 체력이 약한 유닛들 에게는 상대적인 너프가 가능해집니다. 체력이 강한 유닛들 에게는 실제로 차이가 없으며 초반에 저글링이 해병에게 지나치게 약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B. 전투자극제의 이동속도 증가

 

현재 해병의 기본 이동속도는 2.25이며 전투자극제를 사용한 해병은 3.37의 이속(이속은 높을수록 빠른 겁니다)을 보여줍니다.

 

저그가 해병을 상대할 때 카운터 유닛은 맹독충뿐 인데, 그렇다면 맹독충의 이동속도를 보죠.

 

기본이 2.5(+0.75) , 원심고리 진화 후에는 2.95(+0.88) -> 괄호 안의 수치는 점막 위에서의 이동속도 입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점막 위가 아니라면 전투자극제를 쓴 해병이 원심고리 진화가 끝난 맹독충보다 '빠르다'. 게다가 전투자극제와 맹독충의 원심고리 진화 타이밍은 100% 전투 자극제가 빠릅니다. 원심고리 진화는 번식지 변태 이후에나 가능하기 때문이죠.

 

최근에 저그 유저들이 엄청나게 다수의 맹독충을 보유하더라도 실제로 해병에게 들이받는 맹독충은 거의 없이 달려가다가 공성전차에 의해 파괴당하거나 불곰에 의해 길이 막혀서 죽거나 하는 모습 자주 보셨을 겁니다. 이 모든 원인은 근접해서 폭발해야 데미지를 주는 맹독충이 원거리 유닛인 해병보다 느리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점막 위에서 싸우면 해결되는 문제입니다만, 스캔과 4~5기의 소수 해병으로 점막을 언제나 제거할 수 있는 테란 입장에서는 점막 안에서 싸울 일이 거의 없습니다(상대방 앞마당까지 들어가야 점막 안에서 싸우는데 이건 자신이 있으니 들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정훈 선수가 해병 산개를 보여주며 탄성을 자아냈습니다만, 해병 산개는 맹독충에게 데미지를 분산해서 받는 효과와 더불어 일부의 해병이 다른 해병을 따라다니는 맹독충을 엄청난 DPS로 쏴 죽이는 효과도 발휘합니다.

 

C. 작아진 해병의 크기와 발전한 AI로 인한 응집력

 

해병의 크기는 정말 작습니다. 따라서 좁은 땅에서도 유닛을 많이 배치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면 , 단위면적당 DPS가 가장 높은 유닛 이라는 말입니다. 맵의 크기는 정해져 있으며 원하는 위치에서 서로 싸울 수 있을 때, 해병은 같은 면적을 쓰며 가장 높은 데미지를 뿜어내는 유닛이 됩니다.

 

해병은 2x2 땅에 20명이 서고 불곰이나 바퀴, 히드라는 5기만 서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화력의 집중도에 극심한 차이가 있습니다.

 

완벽하게 탁 트인 전장이라면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만, 그런 완벽한 센터 싸움이 아닌 일반적인 교전(국지전)에서는 해병의 단위면적당 DPS를 극복할 수 있는 유닛이 없습니다. 게다가 테란은 방어시에 항상 좁은 길목으로 유도할 수 있는 심시티 기능이 있습니다.

 

D. 반응로와 회전력

 

그렇다면 이렇게 효율이 좋은 유닛을 잡아내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흔히 저그의 종족 특성이란 회전력이라고 말씀하시는데, 현재 저그의 종족 특성인 회전력은 그 힘을 잃어버렸습니다. 이유는 여왕의 알까기 생성이 회전력에 도움이 되지만 실제로 교전 한번이 매우 중요한 중반 이후에는 모든 여왕이 부화장에 쿨타임마다 알을 까주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테란은 4병영에 반응로 4개만 달아도 8해병이 나오기 시작하며, 예약생산과 건물 부대지정의 간편해진 인터페이스로 인해서 싸우기 직전에 A키를 꾸욱 3초만 눌러도 한번 싸운 후에 20명의 해병이 새로 충원됩니다.

 

저그가 이런 생산력과 회전력에 맞서기 위해서는 부화장당 애벌레가 8이 있는 상태로 대기하고 '애벌레 생성을 눌러놓고' 싸워야 합니다. 그래야 비슷한 회전력 승부가 됩니다. 게다가 해병을 잡기 위해 필요한 맹독충은 저글링 생산+맹독충 변태 라는 2중의 빌드 타임이 들기 때문에 해병의 회전력을 당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종현 선수와 이정훈 선수는 해병의 극에 달한 자들입니다.

 

단순히 이 두 명의 선수가 테란이 너무 좋아서 소위 종족발로 결승에 올랐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최고의 선수가 되는 것은 최고의 종족을 플레이하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우승할 확률이 높아질 수는 있지만 실제로 우승을 하는 것은 종족보다는 선수의 개인 역량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100이 우승의 도달점이라면 종족의 어드밴티지로 60까지는 도달하더라도 나머지 40을 선수의 역량으로 채우지 못하면 영원히 100이 되지 못하는 방식이죠. 즉 스타팅 포인트가 불공평해 보일 순 있어도 도달점은 결국 선수의 몫입니다.

 

현재 많은 저그 유저들이 테란의 폭정을 슬퍼하며 우울해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오픈 시즌1보다 어쩌면 저그에게 더 큰 암흑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프로토스도 마찬가지며 테란은 현재 먹이사슬의 정점에 서 있습니다.

 

이번 결승전이 주는 의미는 바로 그 <스타크래프트 2> 생태계의 정점에 있는 선수를 가리는 자리입니다. 테란 유저들은 자신들이 플레이하는 종족의 최강자가 누가 되는지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며 그에게 열렬한 지지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우열을 가릴 수 없는 두 명의 지도자가 서 있습니다. 히틀러와 나폴레옹이 동시대에 같은 지역에서 태어났다면 , 줄리어스 시저와 조조 맹덕이 동시대에 같은 지역에서 태어났다면, 경국지색으로 불리는 양귀비와 클레오파트라가 동시대에 같은 지역에서 태어났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이런 의문은 정종현이정훈이 동시대에서 같은 테란으로 정점을 위해 싸우는 것과 비슷할 겁니다.

 

1월 29일 소니에릭슨 2011 GSL Jan.  우승을 놓고 격돌하는 정종현(좌)과 이정훈(우)

 

프로토스와 저그 유저들은 현재 테란의 무시무시한 통치에 주눅들어 있지만 언젠가 그들을 정점에서 끌어내리기 위해서는 현재 테란의 정점이 누구인지 두 눈으로 똑똑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조연이지만 다음에는 저 피라미드의 정점에 우뚝 서서 아래를 내려다 볼 사람이 저그와 프로토스 종족에게서 나오길 기대하며 이번 시즌 테란의 잔치에 축하하며 그 분노를 잊지 말고 다음 시즌에 풀어내길 바랍니다.

 

1월 29일 오후 3시 잠실 학생체육관에서 3종족이 각자 동상이몽을 하며 열심히 두 선수를 응원하는 모습을 그려보겠습니다.

 

잠실에서 뵙겠습니다.!!

 

p.s 이 글은 테란이 사기다! 아니다! 라는 소모적인 논쟁을 불러 일으킬 소지가 있습니다만, 그런 논쟁을 유도하려고 쓴 글은 아닙니다. 다만 평소에 생각했었던 테란은 왜 이렇게 강한가 라는 것에 대한 제 개인적인 의견일 뿐입니다.

 

곰TV 해설위원 채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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끄어우억 (2011-02-15 19:11: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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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똑바로 읽고 한번 반박해보셈 테뻔뻔님들 .
아이콘 ZingZing (2011-02-15 19:11: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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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담님 빨리 댓글 싸세요!!! 뮤탈사기뮤탈사기뮤탈사기뮤탈사기 맹독사기맹독사기맹독사기 빨리 쓰시라구요 ㅋ
아이콘 잉여리스크 (2011-02-15 19:12: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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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도 이 글때문에 애꿎은 채정원해설이 까였는데... 오늘도 까이겠다 =ㅅ=
아이콘 GUNDAM. (2011-02-15 19:13: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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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게임을 즐기는게 프로게이머 수준은 아니니깐. 역으로 밀집도가 높다는건 범위공격에 취약하다는 이야기임. 그래서 맹독충이 사기지
끄어우억 (2011-02-15 19:14: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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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아 병1신인가 채위원이지금 프로게이머 수준에서 얘기했냐?? 해병을 분석해놓은글에 어떻게 이딴 댓글이달리지?
아이콘 알다니스 (2011-02-15 19:16: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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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ㅋㅋ 맹독충이 사기 !! ㅋㅋ뻔뻔함의 종결자!!
아이콘 ZingZing (2011-02-15 19:16: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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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뮤탈사기도 한번써주세요!!! 기다리고있음.. 저글링사기도한번해주시고!! 아까누가 발업되면 해병싸먹는다고 사기라고하던데.바퀴 체력너무많아서 사기라고도 한번해주세요!!타락귀몸빵 장난아니여서 사기라고 한번써주세요!!감염충 신경기생충땜에 내가 비싼돈주고만든유닛 조종한다고 사기라고해주세요!!히드라 데미지 너무쎄서 사기라고 한번더해주시구요!!무군 탱크랑 토르너무잘잡는다고 사기라고해주세요!! 울레기는 뭐라고 할수가없다 ㅋㅋ
아이콘 GUNDAM. (2011-02-15 19:17: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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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머리가 있다면 생각을 할수 있을텐데. 충돌크기가 작을때 나타나는 장점과 단점. 그러나 이글엔 장점만 설명 되어 있지 ㅋ
끄어우억 (2011-02-15 19:17: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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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머너는 해병만 직살나게 뽑아서 가나보지뭐 ㅎㅎ 탱크몇기만있어도 맹독은 ㅂㅂ인데
아이콘 ZingZing (2011-02-15 19:19: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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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담/ 님 제발 제가 말하는거 좀 써달라니깐요 ㅋㅋㅋ. 저그종족자체가 사기아님요??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15 19:21: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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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이건 테란이 사기라고 입증해주는 글이 아닙니다. 테란의 유리한 일면에 대하여 이야기하는거죠. 그 많은 유닛중 해병 하나의 강력함을 입증하는 글이 어떻게 테란 사기로 이어지는지 모르겠군요.
해병이 채정원 해설자님 글대로 엄청나게 강력한 유닛인건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그게 테란 사기로 이어지는 근거가 되기엔 뭔가 다른 근거들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부다담 (2011-02-15 19:22: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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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담// 그니까 밀집력을 너프하라는게아니고 왜 밀집력은 높여놨으면 그에맞게 너프는 못할 망정 왜 버프만 해놓냐는 그얘기 아닌가? 그대로라도 올려놓던가. 그렇다고 저글링은 완전 너프시켜놓고선. 그리고 요즘 맹독충 무서워하는 해병도 있나? 든든한 탱크, 불곰형님들이 있는데?
아이콘 래리어트 (2011-02-15 19:24: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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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충돌크기가 작을때 나타나는 단점은 '맹독충이 박기에 좋다' 인데 이정훈선수가 맹독충을 바보로 만들어버리는 산개컨트롤을 보여주엇죠. 이 산개컨트롤은 연습을할경우 터득할수 잇기때문에 충돌크기가 작을때 나타나는 단점의 수는 장점의 수보다 적다고 말할수 있을듯합니다.
아이콘 솔레스탈 (2011-02-15 19:24: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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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이패치될확률: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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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솔레스탈 (2011-02-15 19:24: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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끄어우억 (2011-02-15 19:24: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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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뚜기 // 아니 ㅋㅋㅋ 참나 대다수의 사람들이 해보고 아 너무쌔다 싶으면 사기인거지 그걸 또 입증하라고요? 무슨 사기가 열심히 탐구하고 관찰해서 아.. 이것은 사기구나 하고 알수있는거에요?? ㅋㅋㅋ 님도 말장난하시는거같은데 .. 해병 하나의 강력함이 테란 전체의 강력함을 대변하는거라고생각하는데. 그럼님은 해병너프시켜도 할말없으시겠네요? 제생각엔 해병만 너프해도 테란에대한 상당한 부담이 될수있다생각하는데. 뭐 너프를바라는건아니에요 근데 님이 해병의 강력함이 별것아닌것처럼말슴하시길래 ㅋㅋㅋ
아이콘 솔레스탈 (2011-02-15 19:24: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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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래리어트 (2011-02-15 19:25: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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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뚜기 저글링/채정원해설이 말하셧죠 이글은 테란이사기다!아니다! 이런이유로 쓴게 아니라 테란이 다른종족보다 왜 우위에 서잇는지 쓴거라고요
아이콘 솔레스탈 (2011-02-15 19:26: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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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중에서도 해병
아이콘 래리어트 (2011-02-15 19:29: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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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 제목에도 오해의 소지가 잇네요 채해설님은 테란이 왜 우위에 서잇는가 에 대한 글을 쓰셧는데 테란이 사기인 이유라고 써놓으셔서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15 19:29: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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끄어우억/저도 해병의 지나친 효율에 대해서 너프가 정답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효율이 좋은 정도지 해병 하나로 게임 전체를 뒤집는 사기 수준이라고까진 생각 안합니다. 아무튼 인스턴트공격방식이나 유닛 밀집도는 문제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말장난은 무슨 말장난입니까?
해병이 테란 전체의 강력함을 대변한다구요?
테란으로 해보세요 그렇게 느껴지나
아이콘 푸우뿌우 (2011-02-15 19:29: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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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린이 저글링에 강력한건 소수교전시이고 링링 조합의 경우 동자원으로 하면 해병 압살입니다 저그분들 산개 연습하면 된다는데 그렇게 따지면 저그도 맹덕 산개한 해병 따라 산개해서 박으시면 되겠네요 그리고 요즘 누가 이정훈식으로합니까 저그가 그냥 바릅니다 이정훈식은 테란이 초반압박 성공시 타이밍과 물량으로 밀어 부치는겁니다 그외엔 답없어여
끄어우억 (2011-02-15 19:29: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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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바꿀게요 제가쓴글이아니니 근데 문제는 뻔뻔종자들은 왜 우위에 서잇는가도 왜사기인가 라고 받아들일거라는거죠 ㅎ 별차이는없을겁니다 장담하건데
아이콘 메뚜기저글링 (2011-02-15 19:31: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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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리어트/ 글쓴분이 제목을 테란이 '사기'인 이유라고 써놓으셔서...;
아무튼 채정원 해설자님은 분명히 우위라고 했지 사기고 해병 하나로 다 해먹는다는 뉘앙스로 글을 쓰신것은 분명 아닌것 같군요
아이콘 솔레스탈 (2011-02-15 19:31: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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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테란엄청싫어하는 사람은 그렇게도 볼듯
아이콘 래리어트 (2011-02-15 19:32: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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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우뿌우/ 어떤선수엿는지는 잘 기억은 안납니다만 저그 프로게이머가 맹독 산개해서 해병에 박는것보다는 한뭉탱이로 박는게 낫다고 한것을 본적이 잇습니다.
끄어우억 (2011-02-15 19:32: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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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와참
푸우님은 어려운것을 쉽게 말하시네요 해병은 그냥 산개하면되지만 맹독은 산개함과동시에 산개할 방향의 해병을 어택 눌러야되는데요 그냥 산개는 물론쉽죠... 근데 산개와동시에 어택특정해병 이게 쉬워보야요? 그리고 무슨 프로게이머는 바보인가요? "뭐?해병이산개한다고? 그럼 내맹독도 산개해서 박으면되겟네" 이런 무식한소리가어딨음? 그리고 링링이라하셨는데 보통 해병을 잡을라고 링링을 가는사람이없죠 ㅎㅎ 왜냐? 해병이다수면 대체로공성전차도있다는소리거든요 그래서 링링으로는 절대안되죠 ㅎㅎ;
끄어우억 (2011-02-15 19:35: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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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부종이 테란이라 감히말씀드릴수있는데 해병이 테란의강력함을대변합니다 ㅋㅋㅋ 처음부터 끝까지 활약을펼치는 50원짜리 유닛이 어딨습니까 ㅋㅋㅋ 해병 하나로 게임자체를 뒤집을순없지만 해병이 너프됨으로써 상황이 달라질순있겠네요
끄어우억 (2011-02-15 19:37: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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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리그인데도 테란은 하면서 감탄이나옵니다. 와 어떻게 이런플레이가가능하지? ? 주종인 저그로써는 알길이없어용~~
아이콘 푸우뿌우 (2011-02-15 19:39: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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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ㅋㅋㅋ웃기네 버빵해요
아이콘 동굴아저씨- (2011-02-15 19:40: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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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해병 패치안은, 플토 수방이 ㅄ 되는걸 고려안했기때문에 망글이 되고 까엿더랫죠
공속을 줄이고 공격력을 증가시키면 수치상으론 동율로 보여도
저글링한텐 너프, 수방이 필수인 플토한텐 버프안임.. 망글
아이콘 래리어트 (2011-02-15 19:43: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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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글이라고 하기에는 좋은글인데.... 분명히 수호방패에는 문제가 생기지만 해병을 개선할 방법을 적당히 제시햇다는 것으로 충분히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동굴아저씨- (2011-02-17 15:27: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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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문제가 생기는데 어떻게 적당한제시안인가요? - 해설위원이 해병 개선안을 제기할만큼 문제제기했다는데 의의를 둘뿐, 명백히 부적합한 개선안입니다.
공속감속+공뎀증가는 수치상으론 같지만, 저그의 경우만 놓고봐도 한방데미지가 증가하면 뮤짤이 더 힘들어짐. 한방씩 주고받는컨트롤이다보니.
어떤경우엔 버브,너프를 왓다가는 안인데요,
저그가 바퀴다수 섞을때 왜 불곰을뽑나요? 중추뎀때문에 효율상뽑는이유도 있지만, 더이상 해병뎀지가 바퀴한테 안먹히니까 쩔수없이 뽑는겁니다. 해병선호하는 사람이 불곰찍는건 강제당해서죠, 값싼 해병은 맹독이와도 바꾸면되니까요
솔직히 해병 공1업 준거와 다름없자나요? 그건 명백히 버프임.
막말로 님 저글링 공격력데미지 3로 낮추되 공속을 존나빠르게 주면 그게 버프인가요?
기본방어력있는 유닛때문에 기초유닛은 데미지를 낮추고 공속을 늘리는게 맞는겁니다
저건 명백히 버프안임. 채정원위원이 잘못생각한듯
아이콘 개막장님 (2011-02-20 01:53: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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