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아놀드솰츠자넨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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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2-17 17:49:45 KST | 조회 | 523 |
제목 |
저그 개념 밸런스안 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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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팅은 오래되었으나 글은 첨써보는군요.
밸게를 종종 보곤하는데
정말 개념글도 있지만 말도 안되는 말 또한 많습니다.
일단 저는 저그유저이며 지금은 저그상향안을 글써볼생각입니다.
그에 앞서 당부드리건데, 현재 저그의 유저수는 테란, 토스의 절반도 안되고 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징징이 1위라는 것은 객관적으로 봐도 저그가 현재 약체에 있음을 감안해주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저 따위가 개념 밸런스를 아무리 생각해봐야 블리자드가 참고할리 만무하지만
그래도 할짓이 없어서 해봤다고 하죠. ㅎㅎ
Phase 1.
지금의 문제는 저vs테 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험이 부족하여 잘 모르고 하는 말일 수도 있겠으나 저vs프 의 밸런스는 어느정도 맞는것 같으며
함부러 건드렸다간 득보다 실이 더 많을 수 있으므로 대단히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본편에서는 저vs프 에 대해서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Phase 2.
對 테란전에 문제가 있다. 이것은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어느정도 인정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해결방안은 저그를 상향시킬수 있고 테란을 하향시키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저그를 상향시킨다면 對 토스전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본편에서는 테란을 하향하는 방법이 주를 이룸을 알려드립니다.
Phase 3.
테란을 하향시킨다. 무엇을 어떻게 하향시킬것인가? 오랜고민끝에 나온 결론은 해병이 너무 강하다 입니다.
다들 아는 얘기니 긴글은 생략하고 하향안을 소개합니다.
1. 해병 무빙샷 하향.
2. 해병 공격력 하향. (6->5)
3. 스팀펙 스펙하향. (연사속도 or 이동속도 or 지속시간)
4. 스팀펙 요구테크 추가. (융합로정도는 아니더라도 유령사관학교를 요구)
5. 스팀펙 패널티 강화. (체력패널티강화라던가 점멸이나 타락처럼 쿨타임의 존재)
다른 많은것들 생략하고 이안들중 하나만 되어도 숨정도는 쉴 수 있을것 같습니다.
1은 많이 나온 얘기니 생략하구요
2는 현재의 공격력 6을 5정도로 하향하는 것입니다.
스타의 공격력은 아무생각없이 만든것 같지만 많은 의미가 있습니다.
질럿의 3회 공격에 저글링이 죽지만 공1업이 되면 2회공격에 죽는다는 것.
시즈모드탱크의 1회 공격에 맹독이 죽지만 방1업 맹독은 생존한다는 것.
하지만 어떻게 봐도 해병이 꼭 공격력이 6이어야하는 이유는 없습니다.
또한 후반 대부대의 바이오닉과 의료선으로 인해 스팀펙의 페널티는 거의 상쇄되며
흡사 덤으로 주어진 옵션의 기분이 많이 듭니다.
초반에야 의료선이 적어 스팀펙에 큰 부담을 느끼겠지만 후반엔 항시스팀펙 상태가 되어있는 해병이란 느낌이 강합니다.
초반이건 중반이건 후반이건 스팀펙의 패널티부담은 테란유저에게 언제나 존재해야한다는 주장을 합니다. 그래서 나온안이 3,4,5 안 입니다.
스팀펙의 사용빈도나 기여도가 조금이라도 덜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Phase 4.
본편이 마음에 들지않는다 하시는 분은 마음껏 까시기 바랍니다.
저그는 테란 토스의 절반에도 미치지않고 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징징이 1위를 하고있다는걸 다시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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