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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사악놀이
작성일 2011-02-26 08:34:45 KST 조회 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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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 밸런스 논의(스압 주의)

안녕하신가요?

 

요즘 밸토가 ㅄ화 되어가서 깝깝한 오늘날 이 시점에 제 생각을 올려 봅니다.

 

일단 제가 생각하는 밸런스라는 것은 단순히 유닛간 스펙비교가 아닙니다.

 

예를 들면 불곰이 더 비싼 추적자를 이긴다고 불곰 개사기!라는 것은 아니죠.

 

뭐 무튼 시작하죠.

 

일단 테란입니다.

 

테란의 경우 조합에 해병이 들어가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왤까요?

 

혹자는 해병이 씹사기라 그렇지.라고 말씀하시지만 뭐 전혀 틀린 말은 아니지만 또 정확한 것도 아닙니다.

 

테란 유저가 해병을 거의 모든 조합에서 사용하는 이유는 해병이 좋은 점도 있지만 해병이 없어서는 조합자체가

 

불가능한 측면 때문입니다. 테란은 기본적으로 해병과 불곰이라는 두 유닛을 주력군으로 사용하고 그것을 지원하

 

는 탱크 의료선 밤까마귀 토르 등이 존재하는 것이지요. 따라서 밸런스 조정에서 해병과 불곰을 건드리는 것은 쉬

 

운 일이 아닙니다. 자칫하면 테란 자체가 퇴갤하니까요.

 

그럼 밸런스는 어찌 맞추느냐?!라고 하신다면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해병과 불곰의 자극제에 의한 이동속도 증가량이 소폭 감소하고 유령의 이엠피가 업그레이드를 필요로 합니다.

 

대신 가뜩이나 비싼 유령이 업글을 3개나 해야하는 것은 무리가 있겠죠. 마나업은 100/100 유지하고 은폐를 기본

 

으로 제공하고 이엠피를 150/150 가격도 150/150->100/150으로 깍아야 된다고 봅니다. 이렇게 해야 저격이 빛을

 

볼것이고 이엠피 출현시간도 대폭 늦어지겠죠.

 

다음은 밤까마귀입니다. 누구나 알다시피 밤까마귀는 굉장히 좋은 유닛입니다. 하지만 밤까가 가진 추적미사일

 

도 그럴까요? 추적미사일은 마나125를 사용해서 적에게 100의 피해를 줍니다. 문제는 이 추미라는 녀석이 밤까

 

의 자체가격이 100/200인데다가 추미업150/150  125라는 마나의 압박덕에 마나업150/150정도는 해줘야 쓸까

 

말까라는 것이죠. 1대가 추미쓰는데 총 소모 가격이 400/500 두대 사용시 500/700 ...... 이딴 가격주고 쓰는 사람

 

이 있을리가 없죠,,, 추미마나소모가 100이 된다면 두방을 쓸수 있어서 사기화 된다면 125마나는 유지하되 추미

 

업글을 삭제하고 사거리를 소폭증가시켜야합니다. 이건 뭐 가격이 비싸면 잘 맞기라도 해야는데 가격도 비싸고

 

실용성도 떨어지니..

 

다음은 전투순양함. 또 다른 이름은 전투쓰레기가 있지요. 이녀석의 문제는 사거립니다. 개념없는 사거리..

 

그리고 등신같은 공격력. 잘 생각해 보세요 과연 배틀이 상대우위인 유닛이 있는지. 없습니다. 어제 채팅창에서

 

어떤분이 배틀은 불곰에 쌔다고 해서 뿜었.... 무튼 사거리6->7 그리고 이동속도도 소폭상승해야합니다.

 

여기까지 테란입니다. 가끔 밴시가 씹사기라는 분들 많은데 그건 밴시가 씹사기라기보다 스2특성상 디텍팅이 어

 

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밴시도 싼 가격이 아닙니다 150/100에 은폐업이 200/200입니다. 체력이 조루라서 터렛

 

위에선 싸우지도 못하는데 화력이라도 쌔야....

 

뭐 이정도로 하고

 

다음은 플토입니다.

 

플토는 요즘 다시 살아나는 있더군요. 다행입니다. 뭐 무튼 이야기를 시작하죠. 플토들의 불만은 무엇일까요? 추

 

적자가 약하다? 질럿 돌진이 잉여다? 추적자가 약하다는 건 아닌것 같습니다. 점멸업이 되면 굉장히 강력하죠.

 

지금보다 더 상향한다면 6차관러쉬는 물리적으로 못막습니다. 하지만 질럿 발업이 호구인 것은 사실입니다.

 

가격을 200/200->150/150 해주고 빌드타임을 140->120 정도 해주면 적당할 듯 싶네요.

 

다음은 캐리어인데 캐리어는 무빙샷이 안되는게 제1문제 빌드타임이 제2문제인데 무빙샷이 안되는 것은 컨셉같

 

아 보이니 둘째 치더라도 빌드타임을 120->100초 소폭상향, 체력이 300/150인데 250/200으로 소폭하향한다면

 

대충 밸런스가 맞아보이네요. 모선은 이동속도 약간 늘려주면 될 것같고요. 현재 사기적인 생산속도인 불사조는

 

생산속도를 5초쯤 더 늘려야 한다고 봅니다. 집정관은 충격탄면역정도 주고요. 그리고 거신은 공속을 소폭 하향.

 

마지막으로 저그입니다.

 

일단 감염충은 중장갑->무장갑으로 바꿔야합니다. 

 

감시군주가 사용하는 변신수를 클릭시 변신수라고 뜨는 것을 없애고 그대로 유닛 이름이 뜨게합니다.

 

무리군주 변신가격을 150/150->100/150 정도로 소폭 상향

 

땅굴발톱 150/150->150/100으로 소폭상향

 

감염된 테란 공격력 8->6으로 소폭하향 솔직히 너무쌔죠.

 

맹독충의 점막밖 이속업글이후 이동속도 소폭하향 폭심지에서 벗어날수록 차등피해

 

저글링 발업전 이속 소폭상향(일꾼보다 약간빠르게 점막밖에서)

 

히드라 점막밖 이속 소폭 상향

 

개인적으로 이정도면 커진 맵과 함께 조합되면 충분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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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써 (2011-02-26 08:40: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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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충 중장갑에 피 지금 80입니다 -; 어쨰서 감염충이 피가 200이되어있지
토써 (2011-02-26 08:42: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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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나름 신선하고 괜찮은 관점으로 봤는데 광전사 돌진업은 가격만 낮추던가 빌드타임만 소폭낮추던가 해야할듯 시증이 있기떄문에 20초나 줄이면 실제론 엄청 단축되죠
토써 (2011-02-26 08:43: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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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전투순양함 공격력과 사거리를 동시에 높이면 지나치게 썌지는것도 있네여
토써 (2011-02-26 08:45: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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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유령 기본은폐로 나오면 플토전에 밸런스가 안맞습니다 ;;
유령 은폐해서 벤시처럼 일꾼이 2방이기떄문에 사용하는빌드가 있는데 은폐가 바로 되면은
애미없음 구라안까고 ;; 유령이 빌드타임이 짧아져서 그냥 유령 1기나 2기정도 뽑고 달리면
플토가 빠른 로봇틱스가 아니면 절대 못막을듯
토써 (2011-02-26 08:46: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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슴슴슴쿠쿠 // 상향이죠;; 미네랄이 50싸졋는데
아이콘 TearyPrime (2011-02-26 08:46: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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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rer
슴슴슴쿠쿠 (2011-02-26 08:4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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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써/// 아 그런 의미엿군요 전 가격을 기준으로만 생각하다보니 ㅎㅎ 지울게요 ㅎ
덴무스정식 (2011-02-26 08:51: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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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연충 체력이 200이라니 바퀴135보다도 더어이가업네요
그리고 감염충 체력 90
아이콘 사악놀이 (2011-02-26 09:5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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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충 피가 90이군요 왜 난 200이라 생각했지
아이콘 사악놀이 (2011-02-26 09:59: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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